<20대 국회의원 릴레이 인터뷰> 새누리당 조경태 의원

“내가 친박? 철저히 중립!”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국정감사가 막바지를 향해 치닫고 있다. 이번 국감은 당초 15일까지 예정됐으나, 초반 파행으로 인해 여야 지도부는 19일까지 연장하기로 합의했다. 현재 전체 16개 상임위서 여야 의원들 간 불꽃 튀는 대결이 펼쳐지고 있는 상황. 특히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전국경제인연합회 무용론 등이 논의되고 있는 기획재정위원회에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제20대 국회 최연소 상임위원장에 당선된 새누리당 조경태 의원은 올해 국민들 사이서 가장 많이 회자된 정치인 중 한 명이다. 그는 총선 전 야당서 여당으로 정당을 옮겼으며, 총선 후에는 자신의 이력에 기획재정위원회(이하 기재위) 위원장직을 더했다.

그러나 상임위원장 경선 후 “친박계 지원을 엎고 당선됐다”는 의혹에 휩싸이기도 했다. 4선이라는 관록을 자랑하는 조 위원장 입장에선 다소 불편할 수 있는 주장. 그러나 임기 5개월째로 접어든 조 위원장은 특유의 뚝심을 발휘, 논란들을 하나하나 잠재우며 순항하고 있다. <일요시사>는 지난 12일 조 위원장을 직접 만나 그간의 논란과 기재위 현안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다음은 조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 상임위원장으로서는 첫 국감이었는데, 소감이 어떤가.
▲기재위는 우리나라의 재정, 조세 등에 대한 중장기적인 플랜을 짚어보고 한국 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논의하는 곳이다. 그러나 일련의 상황을 보면 여야 의원들께서 너무 정쟁에 몰입돼 있다는 느낌이 든다.

당장 독일과 노르웨이, 중국만 해도 화석 연료를 사용한 자동차 생산을 중단해 탄소배출을 줄이도록 전환하고 있다. 세계가 하나의 트렌트로써 4차 산업혁명을 준비 중인데, 우리나라는 그런 대비책이 부족한 실정이다. 국회서 중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점이 보완해야 될 부분이라 생각한다.


- 기재위는 처음이다. 때문에 기재위원장으로서 자격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임기 초기부터 있어 왔다.
▲분야의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정치인은 거시적인 안목을 갖고 국민들의 먹고 사는 일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철학이 있어야 한다. 그간 경제 전문가라고 하는 분들 중 경제 불확실성을 정확히 짚어낸 사람이 있나? 난 4선 의원을 하면서 건설교통위원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등 실물경제를 두루 거쳐 왔다. 비록 우리나라 경제 흐름을 완벽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국민들이 먹고사는 문제에 있어서 만큼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일례로 난 18·19·20대 국회에 걸쳐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에 대한 문제점을 최초로 지적하고 개선 법안을 발의했다. 그런데 경제 전문가란 분들은 왜 그동안 법안을 발의하지 않았나. 전문성을 따진다면 나보다 더 빨리 주장했었어야 한다. 우린 정치인이지 학자가 아니다. 정치인은 국민들의 먹고 사는 문제와 요구에 충실할 필요가 있다.

또한 많은 정치인들이 청년들에 대해 얘기하지만, 청년 창업 기업에 대한 특별법, 청년들을 위한 조세 특례법을 내가 제정했다. 먹고 사는 문제가 경제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해주고 청년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보다 실천적인 게 어디 있나.
 

- 최근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입법 취지는?
▲청년 기업들의 초기 생존율이 굉장히 낮은 상황이다. 3, 4년 만에 폐업하는 경우가 상당수다. 이를 막기 위해 정부가 인큐베이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초기 2년, 추후 2년, 총 4년 동안 청년기업에 조세 혜택을 주자는 취지다. 청년기업들이 자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다. 어떤 정치인은 창업국가를 만들자고 하는데, 말로만 청년을 살리자고 하지 말고 어떻게 만들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 질의시간 7분을 지키지 않는 위원에게 ‘갑질’이라고 말해 논란이 된 바 있는데.
▲우리는 입법기관이다. 약속은 법의 기초다. 그렇기에 입법기관서 약속을 지키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여야가 국회 운영을 위해 한 약속은 더욱 그렇다. 난 질의시간 7분을 ‘7분의 약속’이라고 강조한다. 이는 내가 임의대로 정한 게 아니라 여야 의원들의 협의사항이다.

초등학교 학급회의서도 발언 시간을 지키지 않나. 그런데 국회가 초등학교 학급 회의만도 못하다는 말을 들어서 되겠나. 충격적인 건 ‘NGO모니터단’이 이번 20대 국회 국감을 중간 평가했는데, F학점이 나왔다. 15대 국회 이후로 F학점은 처음이라고 한다. 입법부는 법을 만드는 기관인 만큼 사회 귀감이 될 수 있도록 합의된 약속은 반드시 지켜내는 성실한 모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아마도 ‘갑질’이라는 표현 때문에 기재위원들의 반발이 심했던 게 아닌가 생각한다.
▲‘역지사지’로 생각해봐야 한다. 의원들은 기관 사람들에게 갑질이란 표현을 자주 쓰지 않나. 갑질보다 더 심한 표현을 하는 경우도 있다. 피감기관 사람들을 윽박지르고 약속된 시간을 지키지 않는 게 갑질이지 않고 무엇인가.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우리 스스로가 갑질의 행태를 보이지 말고 모범을 보이자는 것이다.


“여야 정쟁에만 매달려 있어” 지적
‘7분 갑질’ 논란 “약속부터 지키자”

- 당초 정무위원장을 희망했으나, 기재위원장 경선에 뛰어들었다. 선회한 이유는?
▲내가 정무위원장을 희망한 건 아니다. 실물경제는 많이 다루다 보니 경제에 관심이 있었다. 무엇보다 어떤 위원회가 주어진들 내가 잘 해낼 수 있겠다는 마음가짐이 있었다.

- 일각에선 기재위원장에 당선되는 과정에 친박계의 지원이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데...
▲그 당시 투표결과를 보면 사실과 다르다는 걸 알 수 있다. 상임위원장 투표서 소위 친박이라는 분이 53표를 받았는데, 난 70표를 받았다. 만약 날 친박에서 밀어줬다면, 그분이 나보다 더 많은 표를 받았어야 정상 아닌가.
 

70표라는 것은 특정 계파만 밀어줘서는 나올 수 없는 수다. 당시 비박에서도 나를 지원하겠다고 말하는 분이 많았다. 내가 당선될 수 있었던 건 아마도 국회의 전통인 선수 존중 문화가 작용했지 않았나 생각한다. 위원장은 사회를 보는 자리다. 때문에 국회 흐름을 좀 더 잘 아는 사람이 맡는 경우가 많다.

- 상임위서 미르‧K스포츠재단 논란과 관련해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해체론’이 제기되고 있다.
▲전경련 해체 여부는 국회가 아닌 전경련이 결정해야 될 사안이다. 다만 난 전경련이 새롭게 거듭나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경제 발전에 기여했지만, 좀 더 발전적 단체로 성장하는 모습이 필요한 시점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1997년 IMF 이후 생산성은 매우 높아진 데 비해 소득의 재분배가 상대적으로 낮은 상황이다. 그 부분을 해소하기 위한 전경련의 역할이 필요한 시점이다. 비정규직을 최소화하고 정규직을 많이 양성해 국민의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데 경제단체들이 앞장서야 한다.

- 기재위 국감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추가지원 가능성이 제기됐다.
▲대우조선해양이 강도 높은 구조개혁을 하지 않는 이상 정부의 추가 지원이 있어선 안 된다는 입장이다. 대기업서 발생한 문제를 메우기 위해 국민의 혈세를 지나치게 투입하는 것은 썩 바람직한 모습이 아니다.

대우조선해양 사태는 대기업 구성원들의 책임이지 않나. 오히려 지원할 돈이 있다면 소상공인 기금을 늘려서 그분들을 지원하든지, 학자금 대출에 힘들어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국민 세금을 집행하는 게 생산적이라 생각한다. 정부나 정치권에선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할 때다.

- 분수경제론, 경제민주화, 국민성장론 등 최근 잠룡들을 중심으로 각자의 성장 담론이 있는 상황이다. 기재위원장으로서의 생각은?
▲현재 정치권에선 성장이냐 분배냐를 이분법적으로 얘기한다. 난 이걸 하나로 묶어내는 제3의 키워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난 그걸 ‘성숙’이라 표현하고 싶다. 우리 사회와 경제가 한 단계 성숙을 이뤄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 사회가 2만8000불까지 오는 과정에서 부의 창출이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양극화라는 부정적인 부분도 있다. 때문에 세대‧계층‧지역 간 갈등이 발생하는 상황이다. 이런 부분을 치유하고 하나로 묶어낼 수 있는 메시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법인세율 인상 문제도 이슈다.
▲법인세, 소득세 문제를 풀어내기 위해 국감이 끝나면 상임위 차원서 공청회를 열 계획이다. 과거 박정희 대통령 시절에는 법인세율이 45%였다. 이후 역대 정권을 거치며 법인세가 인하돼 지금까지 온 것이다. 과거처럼 인상할지 말지를 정치권에서만 논할 게 아니라 전문가들을 불러 그분들의 시각에서 봐야 할 필요가 있다. 정치권은 여야 정쟁의 시각에서 보는 한계가 있다. 기재위원장으로서 이 부분을 곧 있을 공청회에서 공론화시켜볼 계획이다.


<chm@ilyosisa.co.kr>



[조경태는 누구?]

▲ 노무현 대통령후보 정책보좌역
▲ 열린우리당 원내부대표
▲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
▲ 2016년 1월 새누리당 입당
▲ 제17, 18, 19, 20대 국회의원 (부산 사하구을)
▲ 제20대 국회 전반기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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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