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간소음 체크하는 5가지 꿀팁

심각한 이웃 갈등으로 이어지는 층간소음을 최소화한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서울시 층간소음 전문 컨설팅단의 통계자료를 보면 2014년 4월부터 최근까지 2년간 서울시에서 층간소음으로 접수된 민원은 모두 1097건으로 나타났다. 뉴스보도를 통해 층간소음으로 인한 이웃 간의 사사로운 다툼이 안타까운 결과를 초래하는 사례들도 공공연히 찾아볼 수 있다.

서울시 층간소음 전문 컨설팅단의 통계자료를 보면 2014년 4월부터 현재까지 2년간 서울시에서 층간소음으로 접수된 민원은 모두 1097건으로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이웃 간 주된 갈등으로 손꼽히는 층간소음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국토교통부는 공동주택 층간소음방지기준을 새롭게 발표했다.

층간소음방지
새로운 기준은?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300세대 이하 소규모 공동주택에서는 각 층간 바닥충격음인 경량충격음(비교적 가볍고 딱딱한 충격에 의한 바닥충격음)은 58데시벨 이하, 중량충격음(무겁고 부드러운 충격에 의한 바닥충격음)은 50데시벨 이하의 구조로 이뤄질 것을 규정하고 있다.

건설업계에서도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층간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한 자체 연구 기능이 강화된 건축자재 및 설계 공법을 선보이는 아파트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여러 세대가 한 공간에서 함께 생활이 영위하는 공동주택의 특성상, 층간소음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어 설계단계에서부터 이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막아주느냐가 관건이다.

더욱이 최근 분양시장의 주수요층으로 어린 자녀를 둔 30~40대가 급부상하면서 층간소음 문제는 주택 구매 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 됐다. 단지 내 층간소음 분쟁 해결을 위한 모임이 꾸려지고, 지자체에서도 소음 측정을 비롯한 해결 논의가 활발하다. 아파트를 짓는 건설사는 기술에서 해결방법을 찾고 있다. 새로운 설계와 설비·자재 채용은 기본이다. 특허를 받은 마감재를 활용해 기존 아파트보다 두꺼운 완충재를 사용하는 곳이 늘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층간소음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관련 기술이 분양 경쟁력과 미래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가 됐다”며 “생활소음을 줄이려는 건설사들의 노력과 경쟁은 결과적으로 실수요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로 연결된다”고 말했다.

이웃간 갈등 없앤 특화설계 인기
소음 적은 공동주택 고를때 팁은?

신규 아파트가 아닌 기존 아파트의 경우 층간소음이 적은 아파트 고르는 팁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 집인 듯 내 집 아닌 스트레스의 주범인 층간소음. 아파트 같은 공동생활 공간에서 피하려야 피할 수 없는 적이다. 그렇다면 미리 층간소음 없는 집을 골라볼 수는 없을까.

층간소음은 공동주택에서 한 층의 소음이 다른 층의 가구에 전달되는 것을 말한다. 주택법에 따르면 ‘공동주택에서 뛰거나 걷는 동작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층간소음으로 규정하고 있고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는 외에 텔레비전, 오디오, 악기 등에서 발생한 소음이 공기를 타고 전파되는 공기전달 소음도 층간소음으로 규정하고 있다. 위 아래층 사이가 아니더라도 옆집이나 대각선 방향에서 생겨나는 소음 역시 층간소음에 해당된다.

층간소음 분쟁 조정은 어떻게 할까. 이웃 간 다툼에서 살인까지 부르는 층간소음 가정은 매트나 슬리퍼 등으로 서로 조심하며 생활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개인적인 차원에서 해결되지 않을 때에는 환경부의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전화 1661-2642, 홈페이지 www.noiseinfo.or.kr)를 이용하면 좋다.

층간소음 문제 상담을 신청하면 해결 방안을 검토해서 이해 당사자들에게 해결 방안 제시 및 조율을 진행해 준다. 서로 조심하는 것도 중요하고 공동주택에서 에티켓을 지키는 것도 필요하지만 내 집에서 전전긍긍 사는 것만큼 힘든 일도 없다.

다음은 아파트나 빌라같이 공동주택을 고를 때 애초에 층간소음이 적은 집 고르는 팁을 알아보자. 층간소음이 적은 집 고르는 첫 번째 팁은 집을 고를 때 언제 지어졌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국토교통부가 2014년부터 신축되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은 층간 소음 방지를 위해 바닥시공 기준을 일정 두께와 소음 성능 모두를 충족할 것을 의무화했기 때문이다.


이밖에 시공연도가 2005~ 2010년이라면 특히 더 눈여겨 보아야 한다. 이 시기는 층간소음 기준이 크게 완화됐기 때문이다. 모든 아파트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이 시기에 지어진 아파트는 층간소음 분쟁이 잦다고 하니 더 꼼꼼히 확인해 보도록 해야 한다.

사사로운 다툼
안타까운 결과

두 번째 팁은 건축구조를 확인하는 것이다. 최근 지어지는 아파트는 대부분 벽식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벽식 구조는 바닥과 벽면으로만 공간이 유지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소음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1990년대 이전 건축되었거나 주상복합, 고급 아파트에 쓰이는 기둥식 구조는 기둥과 보, 천장이 엮인 3중 구조이기 때문에 진동이나 충격이 잘 전달되지 않는데 원가가 벽식 구조에 비해 비싸기 때문에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것이 단점이다.

세 번째 팁은 저녁에 방문하는 것이다. 미리 양해를 구하고 조용한 저녁시간에 방문해 주변 집에서 문 닫는 소리나 쿵쿵 하는 발자국 소리가 크게 들리는지 확인하는 방법이다.

네 번째 팁은 바닥을 찧어보는 것이다. 거실이나 방 가운데서 가볍게 두 번 정도 쿵쿵 해본다. 단, 너무 쿵쿵거리며 돌아다니지 말고 살짝 확인하는 용도로만 써봐야 한다.

마지막 팁은 꼭대기 층 선택하기. 이도 저도 따지기 귀찮다면 위층이 없고 대부분 조망이 좋은 최상층을 선택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단 꼭대기 층에서도 층간소음으로 인한 괴로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땐 쉽사리 원인을 찾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층간소음은 개개인에 따라 느끼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고 하다. 예전만큼 이웃 간 서로 도우며 가까이 살기는 힘들겠지만 조금만 양보하고 조금만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 다음은 수도권에 분양 중인 층간소음 최소화 단지들이다.

건축연도·건축구조 확인 필수
저녁에 방문해 바닥·천장 점검

▲e편한세상 상록 = 대림산업이 경기도 안산에서 ‘e편한세상 상록’을 선착순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47층, 4개동, 전용면적 59~84㎡, 총 597가구(오피스텔 38실 포함), 중소형 위주로 구성된다. 분양가도 착하다. 3.3㎡당 1071만원으로, 지난해 분양된 ‘안산 센트럴 푸르지오’(3.3㎡당 1350만원), ‘힐스테이트 중앙’(3.3㎡당 1374만원)에 견줘 저렴한 편이다.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저감설계도 적용한다. 서해안 고속도로, 영동 고속도로, 평택시흥고속도로 등 주변으로 광역고속도로가 갖춰져 있다. 해안로를 통해서는 반월·시화공단으로 이동하기 쉽다. 2017년 단지와 10분 거리에 수인선 사리역이 개통예정이다. 입주예정일은 2019년 12월.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 ㈜효성이 소사2지구 A-1블록과 A-2블록에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를 짓고 있다. 인근 단지들이 3.3㎡당 1000만원에 육박하는 금액으로 공급되고 있는 반면 3.3㎡당 800만원대 분양가 책정으로 경쟁력을 갖췄다고 한다. 3240가구 40개동, 지하 2층~지상 최고 30층, 전용면적 59~136㎡의 다양한 주택형으로 구성됐다.

천정고를 높여 개방감을 극대화하고, 한층 강화된 층간소음자제를 이용해 층간소음도 완화했다. 단지 주변은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차량으로 15분 거리에 수서발 KTX인 SRT(Super Rapid Train) 지제역이 올해 말 개통된다. 강남권인 수서역까지 20분대면 갈 수 있다. 지제역과 단지를 오가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노선도 생기며 입주는 2019년 6월 예정.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 = 대림산업이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일대에 분양 중인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 단지 내에 지하 1층~지상 2층, 연면적 7500여㎡ 규모로 스포츠파크가 들어서 실내외 수영장이 마련된다. 라이브러리파크도 조성된다. 라이브러리파크는 호수공원이 연결돼 호수 근처를 산책하거나 도서관 안에서 책을 읽을 수 있다. 호수를 보며 여가를 즐길 수 있다.

이밖에도 포레스트파크, 피크닉파크, 에코파크, 칠드런파크 등 6개의 테마파크가 축구장 15배 크기로 조성돼 입주민들의 삶을 풍요롭게 할 예정이다. 대림산업은 자사가 개발한 층간소음 저감기술로 2013년 특허까지 획득했다. 내부 거실과 주방 바닥에 침실보다 2배 두꺼운 60㎜ 바닥차음재를 사용하고, 침실에는 30㎜ 차음재를 적용한다.

▲한양수자인 호매실 = ㈜한양이 경기도 수원 호매실지구에 짓는 ‘한양수자인 호매실’아파트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총 1394가구의 대단지로 지하 2층~지상 25층, 15개동으로 조성된다. 전용면적별로 84㎡A 807가구, 84㎡B 43가구, 97㎡A 457가구, 97㎡B 87가구로 구성된다. 층간소음을 줄이는 기술이 적용됐다.

따지기 귀찮다면
최상층 선택해야

이 단지는 욕실 층간소음 해결을 위한 기술을 도입해 밑에 층에 소음이 전달되는 것을 줄였다. 수원 호매실택지지구 C-3블록은 수원의 마지막 택지지구로 단지와 2㎞이내 거리에 홈플러스, 이마트 등 상업시설들이 입주하고 있다. 삼성전자 서초사옥 수원 본사 이동 본격화로 이에 따른 생활인프라들이 더욱 두터워질 예정이다. 입주는 오는 2018년 6월 예정.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