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골프장 눈물 나는 노력

슬~슬 회생 “살아남자”

골프장 경영이 지난해 다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업일수가 늘어나 이용객 수가 증가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가 최근 발표한‘2015년 골프장 업체들의 경영실적 분석’에 따르면, 139개 회원제 골프장(제주권 제외)의 지난해 매출액 영업이익률은 -0.4%로 2014년(-4.7%)보다 4.3% 포인트나 상승했다.

112개 퍼블릭 골프장의 영업이익률은 28.5%로 2014년(27.5%)보다 1% 포인트 상승했다. 특히 회원제 골프장은 2003년 이후부터 계속된 하락세가 12년 만에 멈췄다. 이는 비수기의 입장료 덤핑으로 객단가가 높은 비회원 이용이 증가한 데다 영업일수가 11일 증가하여 홀당 이용객수도 5.2% 늘어나면서 영업이익률이 호전된 이유가 크다. 퍼블릭 골프장들도 골프장 수 증가(퍼블릭 전환 10개소, 신규 개장 8개소)로 주변 골프장과의 가격인하 경쟁이 치열해졌지만 영업일수가 늘어나면서 영업이익률이 소폭 상승했다.

모처럼 웃다

영업적자를 기록한 골프장수도 줄어들었다. 회원제 골프장의 경우 139개소 중 절반인 69개소가 영업적자를 기록했는데, 2014년(87개소)보다는 18개소 감소했다. 적자 골프장중 수도권 골프장이 27개소로 2014년(39개소)보다 12개소 감소했고 영남권도 12개소로 2014년(19개소)보다 7개소 줄어들었다. 또 퍼블릭 골프장은 112개소 중 11개소가 영업적자를 기록했는데, 2014년(13개소)보다 2개소 줄어들었다. 적자 골프장 수가 줄어든 것은 영업실적이 호전된 데다 부실한 회원제 골프장들이 퍼블릭으로 전환(6개소)되었기 때문이다.

영업이익률이 높은 회원제 골프장은 그레이스(27홀·42.0%), 88CC(36홀·35.3%), 팔공CC (18홀·35.1%) 순이었다. 퍼블릭 골프장은 충북 진천의 히든밸리CC(27홀)가 영업이익률 53.1%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52.3%를 기록한 파주CC(18홀)가 차지했는데 대중골프장 조성비로 만들어진 이 골프장은 저렴한 입장료에다 골프인구가 풍부한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3위는 회원제에서 퍼블릭으로 전환한 포항CC(18홀)로 51.8%를 기록했다. 지난해 회원제에서 퍼블릭으로 전환한 6개 골프장의 경영 실적도 흑자로 전환됐다. 세금이 대폭 줄어든 데다 입장료 인하로 이용객 수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영업이익률 모처럼 상승…완연한 순풍
저렴한 입장료 이용객 수 증가 함박웃음


서천범 한국레저산업연구소장은 “올해는 지난해와는 달리 영업일수가 줄어들고 골프장간 가격 인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골프장의 수익성이 다시 하락할 것”이라며 “매출액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코스 관리비, 인건비 등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유치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기법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골프장들 소폭이나마 영업실적에서 긍정적 지표를 보이는 것은 골프장들이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난 다양한 마케팅이 실효를 얻기 때문인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지금까지 ‘골프장’은 그린피와 카트피, 캐디피 등을 내고 골프를 치는 ‘골퍼’들만을 위한 공간이었다. 그런데 최근 골프장들은 속속 굳게 닫힌 철문을 열고 주말 골퍼뿐만 아니라 비골퍼를 위한 행사를 열고 있다. 으리으리한 클럽하우스와 탁 트인 전망, 넓은 연회 장소 등을 갖춘 골프장은 다양한 이벤트를 열기에 부족함이 없다.

다양한 이벤트로 잘 알려진 포천 몽베르CC는 올해 가족과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바로 ‘안보 교육’. 골프장 이용객들은 라운드 예약할 때 안보 관광을 함께 신청해 둘러볼 수 있다. 고석정을 비롯해 제2땅굴, 평화의 전망대, 월정리역, 백마고지, 노동당사 등 한국전쟁과 휴전 역사를 오롯이 담고 있는 현장을 돌아보는 데 3시간이면 충분하다. 류연진 대표이사는 “오전 골프 후 안보 관광을 하거나 1박2일 라운드 패키지를 이용해 가족여행 코스로 활용해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블루마운틴은 지난해 컬러 컨설팅, 커피 클래스 등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던 ‘레이디스 데이’를 올해에도 진행한다. 올해 첫 번째 강좌는 지난달 18일 열렸던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높아지는 관심을 반영해 봄맞이 DIY 모던 홈스타일링을 주제로 한 ‘스텐실 & 페인팅으로 삼나무 트레이 액자 만들기’였다. 6월, 8월, 10월에는 라운드와 야외 공연, 만찬에 숙박까지 제공되는 VIP 이벤트 나이트를 준비해 골퍼들에게 많은 관심과 문의를 받고 있다.

변화하는 문화…이벤트 기본
다양한 마케팅 재도약 기대

가장 대표적인 골프장 이벤트는 결혼식이다. 푸른 초원에서 치러지는 결혼식 모습은 영화의 한 장면을 방불케 한다. 서원밸리 골프장은 ‘골프 여제’ 박인비가 결혼식을 올리며 입소문을 타고 있다. 경기도 가평 크리스탈밸리골프클럽, 용인 88컨트리클럽, 전북 군산컨트리클럽이 코스와 클럽하우스를 활용한 ‘웨딩 사업’에 나서기로 했다.

강원도 춘천 라비에벨CC는 지난달 29일 코오롱 모터스와 공동으로 BMW 데이를 진행했다. BMW 자동차를 타고 온 내장 고객에게 엔진오일과 워셔액을 무료로 충전해주고 경정비 서비스와 후속 조치 안내까지 해줘 인기를 끌었다.


미국 골프장에서는 토요일 오후면 대개 결혼식이 열린다. 미국의 많은 젊은이들은 빼어난 자연 풍광과 함께 편리한 각종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골프장 야외 결혼식을 선호하고 골프장도 결혼식 유치에 적극적이다. 국내에서도 골프장 결혼식은 더러 열리지만 소수의 특별한 사람에게만 해당됐다.

앞으로 국내에서도 골프장 결혼식이 대중화될 조짐이다. 경기도 가평 크리스탈밸리 골프클럽, 경기도 용인 88 컨트리클럽, 전북 군산 컨트리클럽은 사단법인 한국골프소비자모임(이사장 서천범)과 업무 협약을 하고 코스와 클럽하우스를 활용한 ‘웨딩 사업’에 나서기로 했다.

별거 다한다

공급 과잉 시대에 접어들면서 수익이 크게 떨어진 골프장 업계는 진작부터 결혼식과 피로연 등을 묶은 웨딩 분야를 새로운 수익 사업으로 꼽았다. 또 예식장이나 호텔 등에서 올리는 천편일률적인 결혼식 대신 야외에서 색다른 결혼식을 치르고 싶어하는 예비 신혼부부가 늘어나면서 골프장 결혼식이 확산할 여건이 무르익었다. 골프소비자모임은 이들 3개 골프장과의 업무 협약 과정을 분석한 결과, 호텔 결혼식보다 골프장 결혼식의 비용이 적게 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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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