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골프장 눈물 나는 노력

슬~슬 회생 “살아남자”

골프장 경영이 지난해 다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업일수가 늘어나 이용객 수가 증가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가 최근 발표한‘2015년 골프장 업체들의 경영실적 분석’에 따르면, 139개 회원제 골프장(제주권 제외)의 지난해 매출액 영업이익률은 -0.4%로 2014년(-4.7%)보다 4.3% 포인트나 상승했다.

112개 퍼블릭 골프장의 영업이익률은 28.5%로 2014년(27.5%)보다 1% 포인트 상승했다. 특히 회원제 골프장은 2003년 이후부터 계속된 하락세가 12년 만에 멈췄다. 이는 비수기의 입장료 덤핑으로 객단가가 높은 비회원 이용이 증가한 데다 영업일수가 11일 증가하여 홀당 이용객수도 5.2% 늘어나면서 영업이익률이 호전된 이유가 크다. 퍼블릭 골프장들도 골프장 수 증가(퍼블릭 전환 10개소, 신규 개장 8개소)로 주변 골프장과의 가격인하 경쟁이 치열해졌지만 영업일수가 늘어나면서 영업이익률이 소폭 상승했다.

모처럼 웃다

영업적자를 기록한 골프장수도 줄어들었다. 회원제 골프장의 경우 139개소 중 절반인 69개소가 영업적자를 기록했는데, 2014년(87개소)보다는 18개소 감소했다. 적자 골프장중 수도권 골프장이 27개소로 2014년(39개소)보다 12개소 감소했고 영남권도 12개소로 2014년(19개소)보다 7개소 줄어들었다. 또 퍼블릭 골프장은 112개소 중 11개소가 영업적자를 기록했는데, 2014년(13개소)보다 2개소 줄어들었다. 적자 골프장 수가 줄어든 것은 영업실적이 호전된 데다 부실한 회원제 골프장들이 퍼블릭으로 전환(6개소)되었기 때문이다.

영업이익률이 높은 회원제 골프장은 그레이스(27홀·42.0%), 88CC(36홀·35.3%), 팔공CC (18홀·35.1%) 순이었다. 퍼블릭 골프장은 충북 진천의 히든밸리CC(27홀)가 영업이익률 53.1%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52.3%를 기록한 파주CC(18홀)가 차지했는데 대중골프장 조성비로 만들어진 이 골프장은 저렴한 입장료에다 골프인구가 풍부한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3위는 회원제에서 퍼블릭으로 전환한 포항CC(18홀)로 51.8%를 기록했다. 지난해 회원제에서 퍼블릭으로 전환한 6개 골프장의 경영 실적도 흑자로 전환됐다. 세금이 대폭 줄어든 데다 입장료 인하로 이용객 수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영업이익률 모처럼 상승…완연한 순풍
저렴한 입장료 이용객 수 증가 함박웃음


서천범 한국레저산업연구소장은 “올해는 지난해와는 달리 영업일수가 줄어들고 골프장간 가격 인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골프장의 수익성이 다시 하락할 것”이라며 “매출액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코스 관리비, 인건비 등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유치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기법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골프장들 소폭이나마 영업실적에서 긍정적 지표를 보이는 것은 골프장들이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난 다양한 마케팅이 실효를 얻기 때문인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지금까지 ‘골프장’은 그린피와 카트피, 캐디피 등을 내고 골프를 치는 ‘골퍼’들만을 위한 공간이었다. 그런데 최근 골프장들은 속속 굳게 닫힌 철문을 열고 주말 골퍼뿐만 아니라 비골퍼를 위한 행사를 열고 있다. 으리으리한 클럽하우스와 탁 트인 전망, 넓은 연회 장소 등을 갖춘 골프장은 다양한 이벤트를 열기에 부족함이 없다.

다양한 이벤트로 잘 알려진 포천 몽베르CC는 올해 가족과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바로 ‘안보 교육’. 골프장 이용객들은 라운드 예약할 때 안보 관광을 함께 신청해 둘러볼 수 있다. 고석정을 비롯해 제2땅굴, 평화의 전망대, 월정리역, 백마고지, 노동당사 등 한국전쟁과 휴전 역사를 오롯이 담고 있는 현장을 돌아보는 데 3시간이면 충분하다. 류연진 대표이사는 “오전 골프 후 안보 관광을 하거나 1박2일 라운드 패키지를 이용해 가족여행 코스로 활용해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블루마운틴은 지난해 컬러 컨설팅, 커피 클래스 등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던 ‘레이디스 데이’를 올해에도 진행한다. 올해 첫 번째 강좌는 지난달 18일 열렸던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높아지는 관심을 반영해 봄맞이 DIY 모던 홈스타일링을 주제로 한 ‘스텐실 & 페인팅으로 삼나무 트레이 액자 만들기’였다. 6월, 8월, 10월에는 라운드와 야외 공연, 만찬에 숙박까지 제공되는 VIP 이벤트 나이트를 준비해 골퍼들에게 많은 관심과 문의를 받고 있다.

변화하는 문화…이벤트 기본
다양한 마케팅 재도약 기대

가장 대표적인 골프장 이벤트는 결혼식이다. 푸른 초원에서 치러지는 결혼식 모습은 영화의 한 장면을 방불케 한다. 서원밸리 골프장은 ‘골프 여제’ 박인비가 결혼식을 올리며 입소문을 타고 있다. 경기도 가평 크리스탈밸리골프클럽, 용인 88컨트리클럽, 전북 군산컨트리클럽이 코스와 클럽하우스를 활용한 ‘웨딩 사업’에 나서기로 했다.

강원도 춘천 라비에벨CC는 지난달 29일 코오롱 모터스와 공동으로 BMW 데이를 진행했다. BMW 자동차를 타고 온 내장 고객에게 엔진오일과 워셔액을 무료로 충전해주고 경정비 서비스와 후속 조치 안내까지 해줘 인기를 끌었다.


미국 골프장에서는 토요일 오후면 대개 결혼식이 열린다. 미국의 많은 젊은이들은 빼어난 자연 풍광과 함께 편리한 각종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골프장 야외 결혼식을 선호하고 골프장도 결혼식 유치에 적극적이다. 국내에서도 골프장 결혼식은 더러 열리지만 소수의 특별한 사람에게만 해당됐다.

앞으로 국내에서도 골프장 결혼식이 대중화될 조짐이다. 경기도 가평 크리스탈밸리 골프클럽, 경기도 용인 88 컨트리클럽, 전북 군산 컨트리클럽은 사단법인 한국골프소비자모임(이사장 서천범)과 업무 협약을 하고 코스와 클럽하우스를 활용한 ‘웨딩 사업’에 나서기로 했다.

별거 다한다

공급 과잉 시대에 접어들면서 수익이 크게 떨어진 골프장 업계는 진작부터 결혼식과 피로연 등을 묶은 웨딩 분야를 새로운 수익 사업으로 꼽았다. 또 예식장이나 호텔 등에서 올리는 천편일률적인 결혼식 대신 야외에서 색다른 결혼식을 치르고 싶어하는 예비 신혼부부가 늘어나면서 골프장 결혼식이 확산할 여건이 무르익었다. 골프소비자모임은 이들 3개 골프장과의 업무 협약 과정을 분석한 결과, 호텔 결혼식보다 골프장 결혼식의 비용이 적게 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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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