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5.06.20 11:57
우리나라 먹을거리 부동의 인기 1위였던 삼겹살 소비가 시들해진 사이 족발이 뜨고 있다. 건강 때문에 지방이 많은 삼겹살보다 단백질이 많은 다리쪽 부위를 이용한 메뉴가 늘고 있는 것. 삼겹살의 인기 하락은 최근 삼겹살 메뉴 가격 상승이 원인이 되고 있다. 4명이서 삼겹살과 소주를 한잔 하려면 테이블 단가가 5만원이 넘어가기 때문에 서민에게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풍부한 콜라겐과 다양한 조리법 젊은 여성층 수요 증가 다리 부위의 메뉴 중 가장 눈에 띄는 성장을 하고 있는 것이 족발이다. 족발이 인기를 얻는 또 다른 이유는 족발 마니아나 시니어 계층이 주 소비층이었던 예전과 달리 20~30대 여성들이 중요한 소비자로 등장했기 때문이다. 최근 족발에는 미용, 다이어트에 좋은 콜라겐이 풍부하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고객도 많이 찾고 있다. 여기에 젊은 여성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족발 메뉴가 개발된 것도 족발 소비가 늘어난 이유 중의 하나다. 가격이 저렴한 것도 장점이다. 합리적인 가격대 족발전문점에서는 4인 기준 4만원 이하에서 친구들과 술 한잔을 즐길 수 있다. 재래시장이나 이면도로에 위치해 있던 족발전문점이 중심상권과 대로변으로 나오기 시작했고,
국내 창업시장에 ‘SNS 마케팅’ 경쟁이 뜨겁다. 특히 맛집 추천 앱(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눈길을 끌면서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큰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꼽히고 있다. 맛집 추천 앱은 소비자에게 다양한 맛집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음식점 등 자영업자들 사이에서도 유용한 홍보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맛집 추천 앱, 유용한 홍보수단으로 자리매김 지난해 12월 네이버가 중소, 벤처기업과의 상생을 위해 자체 맛집 추천 서비스인 ‘윙스푼’을 종료함에 따라 맛집 추천 앱을 운영하는 기업들 사이에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점포 정보 특화 서비스 SNS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사용자의 집중성’이다. 한 번 사용자가 몰리면 계속 몰리게 돼 후발업체가 판도를 뒤집기 어려워지는 것. 그래서 초반 주도권 싸움이 더욱 치열하다. 업계에서는 ‘사용자의 수’ 외에, ‘정보의 객관성과 정확성’에 의해서도 판도가 결정될 것이라는 견해다. 맛에 대한 평가는 주관적이기 때문에 맛집에 객관적인 순위를 매기기가 매우 어려운 작업이고, 상업적 목적의 왜곡된 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