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업적 부풀리기' 논란

거물답지 않게…선거운동 꼼수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서울 종로에 출마한 새누리당 오세훈 후보가 꼼수 선거운동으로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오 후보는 서울시장 재직 당시 폐기됐던 ‘신분당선 북부 연장선’ 계획을 종로구 최대 현안인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 계획으로 둔갑시켜 자기 업적으로 홍보하는가 하면 후보자간 토론회를 거부하며 지지율 유지에만 급급하고 있는 모습이다.

서울 종로에 출마한 새누리당 오세훈 후보가 거물급답지 않은 꼼수 선거운동으로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오 후보는 출마 당시부터 동료를 배신했다는 비판을 받아야만 했다. 종로는 원래 박진 전 의원의 지역구였다. 박 전 의원은 종로에서 3선을 했다.

배신의 아이콘?

박 전 의원과 오 후보는 과거 절친한 사이였다. 오 후보가 서울시장선거에 출마했을 때는 박 전 의원이 조직본부장을 맡아 오 후보를 돕기도 했다. 그런데 난데없이 오 후보가 종로 출마를 선언하면서 두 사람의 사이가 틀어진 것이다. 박 전 의원의 한 측근은 “오 후보의 갑작스런 배신에 박 전 의원이 며칠 동안은 충격에서 헤어나오질 못했다”고 회상했다.

오 후보는 과거 강남을에서 국회의원이 된 후 서울시장을 두 번 지냈다. 종로와는 직접적인 연고도 없다. 오 후보는 당에서 거물급 인사들의 험지 출마를 요구하자 ‘종로도 험지’라며 거부하기도 했다. 하지만 종로는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 정세균 의원이 19대 총선에서 승리하기 전까지는 오랫동안 새누리당이 차지해온 지역이었다.

오 후보가 종로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차기 대권도전의 발판으로 삼으려 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종로는 한국 정치의 1번지로 불린다. 총선 개표 방송에서도 제일 먼저 나오는 곳이 종로이고, 해마다 발간되는 국회수첩의 제일 앞장을 장식하는 것도 종로다.


종로는 역대 대통령을 비롯해 거물들이 거쳐 간 곳이기도 하다. 오 후보가 지역구 발전보다는 이미 차기 대권에 관심이 쏠려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오 후보는 과거 2017년 대선에 도전할 생각이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오 후보는 이 같은 지적에 대해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내가 박진 선배의 지역구를 빼앗은 것처럼 말을 하는데 종로의 새누리당 당협위원장은 (박진이 아니라) 엄연히 정인봉씨였다”면서 “나도 서울시장 할 때 종로를 위해 많은 애정을 쏟았고 앞으로도 할 일이 많다”고 했다.

또 오 후보는 “종로와 중구는 서울의 얼굴로 광화문 광장, 인사동 리모델링, 남산 르네상스, 동묘·세운상가 녹지축 등 자신이 해놓은 사업이 많다”며 “박원순 시장이 들어와서 각종 규제를 늘리고 도심 개발에 역행하는 정책을 펴고 있는데 그걸 이슈화하면 선거 판세 전체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험지 출마 거부하고 동료 지역구에
다른 사람 업적 가로채기 논란 일어

오 후보는 종로에 출마한 후보자간 토론회를 거부해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오 후보는 동시토론을 하다보면 뜻하지 않는 돌발질문으로 약점을 잡힐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미 지지율조사에서 더민주 정세균 후보를 크게 앞서고 있는 상황에서 모험을 할 필요가 없다는 판단이다.

하지만 이 같은 결정은 유권자들의 알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다. 오 후보가 공약집을 발표하기는 했지만 공약에 문제는 없는지, 실현가능성은 있는 것인지 토론을 해보지 않으면 꼼꼼히 따져볼 수가 없기 때문이다.

오 후보는 최근 대부분의 인터뷰 요청도 거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예 불편한 질문을 받을 기회를 차단해 지지율 지키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그러나 오 후보 측은 유세일정이 바빠서 그런 것일 뿐 별다른 의도는 없다고 설명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오 후보 뿐만 아니라 이미 여러 지역에서 정책토론회 불참과 정책평가 거부가 만연하고 있다”며 “이는 후보자 자질과 정책이 공개되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정치적 꼼수가 숨겨져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 후보는 서울시장 재직 당시 폐기됐던 ‘신분당선 북부 연장선’ 계획을 종로구 최대 현안인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 계획으로 둔갑시켜 자신의 업적으로 홍보해 빈축을 사기도 했다.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 사업은 종로구 서북부지역(평창 부암 구기동)의 고질적인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종로구의 최대 현안이다.

오 후보 측은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 사업의 성과가 가시화되자 이 사업이 자신이 서울시장을 할 때 계획했던 사업이라며 본인의 업적인 것처럼 홍보하고 있다. 하지만 오 후보가 추진했던 신분당선 북부 연장선은 이미 과거에 폐기된 계획이다. 이후 박원순 현 서울시장이 2014년 7월, 국토교통부에 기존 제안했던 북부 연장선보다 긴 ‘서북부 연장선(동빙고∼삼송, 21.7㎞)’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할 것을 건의해 반영시킨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오 후보가 추진했던 신분당선 북부 연장선은 종로를 위한 계획으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현재 핵심현안인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은 종로 서북부 지역 주민의 도심 진입 또는 강남 이동을 빠르고 편리하게 하려는 것에 목적이 있다.

그런데 당초 오 후보가 제안했던 신분당선 북부 연장선은 강남주민, 또는 성남, 판교 지역의 주민들의 도심 진입을 편리하게 하려는 계획이었다.

이에 대해 정세균 후보는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 계획을 관철시키기 위해 연장노선이 지나가는 여야 지역구 의원들을 모아 ‘신분당선 의원모임’을 결성해 공동으로 대응해 왔다”며 “이 사업을 관철시키기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는데 어느 날 갑자기 자신의 공로인 것처럼 가로챈 오 후보의 행태는 정치가의 도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행보 구설수

오 후보 측은 “시장 시절 제안했던 신분당선 북부 연장선 계획이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 계획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이 사실”이라며 “해당 계획이 오로지 정세균 후보의 업적인 것처럼 홍보하는 것도 곤란하다”고 말했다.


<mi737@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오세훈 석좌교수 특혜 논란

자신이 맡은 강의 14번 중 9번을 외부 인사에게 맡겨 논란이 됐던 새누리당 오세훈 후보가 최근 고려대 석좌교수직에서 물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오 후보의 석좌교수 임기는 2017년 3월말까지였다.

지난 해 4월1일자로 고려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석좌교수로 임용된 오 후보는 곧바로 같은 달 치러진 재보선에서 새누리당 오신환 후보의 선대위원장을 맡아 선거운동에 올인하다시피 했다. 그럼에도 고려대 측은 이를 문제 삼지 않았고 급여도 정상적으로 지급했다. 오 후보는 선거가 끝난 후에도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다가 9월이 돼서야 포럼 활동과 강의를 시작했다.


오 후보는 강의를 맡은 이후에도 강의 14번 중 9번을 외부 인사에게 맡겨 구설수에 올랐다. 오 후보 측은 강의 대부분을 외부 인사에게 맡긴 이유에 대해 “학과의 목표가 ‘이종 과목 간 융합’이었다. 해당 수업을 혼자 이끌어 갈 능력이 없어서 외부 인사를 초청한 것이 아니고 좀 더 충실하게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그렇게 진행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고려대 측도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은 기술과 경영의 융합 학문이다보니까 원래 외부 전문가와  담당 교수의 ‘팀 티칭(team teaching)’이 일반화 되어 있다”며 “오 교수만 그런 것이 아니고 다른 교수님들도 팀 티칭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학과의 특성으로 문제될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고려대 기술경영대학원 행정실의 한 관계자는 “(다른 교수들의 경우)학생들이 이런 내용은 좀 더 전문가에게 들어야 한다고 판단할 때 외부 인사를 개인적으로 초청하셔가지고 수업을 진행하시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수업을 외부 인사와 2인1조로 진행하는 경우는 없었다”며 서로 엇갈린 주장을 했다.

한편 오 후보는 이미 학기 중에 북 콘서트를 여는 등 본격적인 총선 행보를 시작해 논란이 됐다. 고려대 내부에선 이미 20대 총선에 출마할 생각을 가지고 있던 오 후보가 2년 임기의 석좌교수 제안을 받아드린 것은 도덕적으로 비판받을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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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