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더민주 서갑원, 선거활동 중 교수 급여 타내

학교 위한 특수 활동했다? 내용은 비공개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지난해 <일요시사> 단독보도로 국민대 교수 특혜채용 의혹이 불거졌던 더불어민주당 서갑원 전 의원이 해당 보도 이후에도 여전히 교수직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서 전 의원은 최근 20대 총선 출마를 선언하고 아예 선거운동에만 전념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꼬박꼬박 월급을 받아 챙긴 것으로 알려져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해 9월 <일요시사>의 단독보도(국민대, 서갑원 전 의원 특혜채용 의혹)로 국민대 특혜채용 의혹이 불거졌던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 서갑원 전 의원이 해당 보도 이후에도 교수직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되고 있다.

도덕성 논란

<일요시사>는 지난 2014년부터 정치인들의 대학교수직 낙하산 실태를 연속기획으로 보도하고 있다. 그 결과 연구나 강의 등 대학에서 아무런 활동도 하지 않으면서 매달 급여만 받고 있는 정치인들이 상당수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줬다.

일부 학부모와 학생들이 비싼 등록금을 감당하지 못해 자살까지 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들의 아픔을 어루만져줘야 할 정치인들이 오히려 대학에 기생하며 등록금을 축내고 있었던 것이다.

이 같은 행태는 대학과 정치인들의 이해관계가 서로 맞아떨어진 결과라는 지적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낙선하면 당장 실업자가 되는 정치인들로서는 교수직 제의가 달콤한 유혹일 수밖에 없다”며 “학교 입장에서도 정치인들을 교수로 임용함으로써 손쉽게 정치권에 줄을 댈 수 있으니 남는 장사”라고 설명했다.


서 전 의원은 <일요시사> 보도 이후 6개월이 지났음에도 교수직을 계속 유지하고 있었다. 지금까지 본지 보도 이후에도 교수직을 유지한 정치인은 서 전 의원이 유일하다. 특히 서 전 의원은 최근 20대 총선 출마를 선언하고 아예 선거운동에만 전념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매달 급여를 꼬박꼬박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 전 의원은 지난해 9월1일자로 국민대 사회복지학 전공 특임교수로 임용됐다. 서 전 의원은 법학박사 출신으로 국회의원 시절에도 복지 관련 상임위에는 소속된 적이 없었다. 법학박사 출신인 서 전 의원을 사회복지학 전공 특임교수로 임용한 것에 대해 국민대 측은 “특임교수는 원래 특별한 자격요건이 필요하지 않다”고 해명했다.

‘노무현의 적자’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서 전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으로 정치를 시작했다. 노무현정부에서 노 전 대통령 의전비서관과 정무1비서관을 역임한 뒤 17·18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서 전 의원은 지난해 7·30재보선에 출마했다가 야당의 텃밭인 전남 순천·곡성에서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에게 충격적인 패배를 당했다. 이후 한동안 휴식기를 가지다 이번 총선에서 또 한 번 전남 순천·곡성에 출사표를 던졌다.
 

서 전 의원처럼 총선에 출마하면서 교수직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수십 년을 대학에서 근무한 교수들도 선거에 출마할 때는 최소한 휴직을 신청하는 것이 당연한 상식이다.

교육계의 한 관계자는 “본인은 선거에 출마해도 교수직을 유지하고 싶겠지만 학교 측에서 절대 용납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통 출마를 하게 되면 알아서 교수직에서 물러나거나 휴직을 신청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서 전 의원과 국민대의 인연은 매우 깊다. 서 전 의원은 국민대 법학과 출신이다. 한때 정권의 실세로까지 불리던 서 전 의원은 지난 2011년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불법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의원직을 상실한 후 다음해인 2012년 9월 국민대 초빙교수로 처음 임용됐다.


국민대 비전임교수의 임기는 1년이다. 서 전 의원은 초빙교수의 임기가 끝나자 2013년 9월 곧바로 국민대 행정대학원 특임교수로 재임용된다. 그리고 재보선에서 낙선한 후 한 해를 쉬었다가 지난 2015년 9월 국민대 사회복지학 전공 특임교수로 세 번째 임용된 것이다.

국민대 비전임교원 임용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비상임연구원은 1회에 한해 재임용할 수 있다. 하지만 서 전 의원은 벌써 2번째 재임용됐다. 국민대 측은 학교 정책상 또는 교원 인력운용상 총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다는 모호한 규정으로 서 전 의원을 2번째 재임용했다.

교수 급여 부당수령 의혹
강의 안하고 급여만 챙겼다

게다가 서 전 의원은 지난 2014년에도 행정대학원 특임교수로 재직하면서 7·30재보선에 출마하는 등 불성실한 근무태도를 보였음에도 재임용됐다. 선거를 치르면서 특임교수 업무를 동시에 수행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국민대 비전임교원 임용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비전임교원은 임용기간 중 휴직을 할 수 없다.

따라서 서 전 의원이 임용 기간 중 선거에 출마한 것은 일종의 계약 위반 행위다. 하지만 학교 측에서는 서 전 의원에게 아무런 문제제기도 하지 않았다. 오히려 국민대 측은 서 전 의원에게 선거기간에도 월급을 꼬박꼬박 지급했다.
 

당시 국민대 측은 “서 전 의원이 재보선 기간에도 정상적으로 특임교수 업무를 수행한 것으로 안다”며 “별도 규정이 없기 때문에 선거기간에도 정상적으로 급여를 지급했다”고 했다. 또 특임교수의 특성상 출근하지 않아도 문제는 없고, 출근 여부를 따로 체크하지도 않는다고 설명했다.

서 전 의원은 지난해 9월 특임교수로 재임용된 후에도 지금까지 6개월간 아무런 강의도 맡지 않고 있다. 그렇다고 어떤 연구활동을 하고 있는지도 불확실하다. 국민대 측은 서 전 의원이 현재 어떤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지, 심지어 연구를 진행하고 있긴 한 건지조차도 알려줄 수가 없다고 했다.

서 전 의원이 실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해도 사회복지 관련 학위나 자격증도 없고, 국회의원 시절에는 복지와 별로 관련이 없는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산업자원통상위원회 등에서 활동했던 그가 얼마나 내실 있는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서 전 의원은 공개채용 절차 없이 학내 추천을 통해 임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국민대 측은 특임교수라는 자체가 수업이나 연구를 하지 않더라도 학교 발전을 위한 특수목적 활동을 위해 채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 될 것이 없다고 해명했다. 서 전 의원이 학교 발전을 위해 하고 있는 특수목적 활동이 무엇이냐고 물었지만 국민대 측은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때문에 일각에선 국민대 측이 서 전 의원을 정치권 로비창구로 활용하기 위해 임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뻔뻔한 버티기

서 전 의원이 사실상 아무런 일도 하지 않고 급여만 타낸 것이 사실이라면 뇌물죄에 해당할 수도 있는 심각한 문제다. 이와 비슷한 사례로 더민주 문희상 의원은 지난해 처남을 모 회사에 위장취업 시킨 후 급여만 타낸 의혹이 불거져 검찰에 고발당하기도 했다.

이 사건의 제보자는 “국민대 출신인 서 전 의원이 후배들에게 베풀지는 못할망정 오히려 후배들의 등록금만 축내고 있다”며 “후배들에게 부끄럽지도 않느냐”고 일갈했다. 지난해 취재 당시에도 기자의 전화를 받지 않으며 끝까지 해명을 거부했던 서 전 의원은 이번에도 답변을 거부한 채 모르쇠로 일관했다. 

<mi737@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서갑원, 선거 패배 후 석고대죄
작년 12월부터 사실상 선거 올인

서갑원 전 국회의원은 지난 2014년 재보선에서 패한 후 다음해 12월부터 약 70여일 간 석고대죄 퍼포먼스를 벌여 화제가 됐다. 서 전 의원은 지난해 12월부터 전남 순천시 조례사거리에서 소복차림으로 시민들에게 사죄의 큰절을 올렸다. 당시 서 전 의원은 “지난날 저로부터 시작된 순천의 정치적 혼란이 지역 발전에 누를 끼쳤던 점을 사죄한다”고 밝혔다.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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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