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신드롬' 사이버섹스의 세계

파트너 내맘대로 골라 ‘엔조이’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영화 <데몰리션맨>에는 가상현실 장치를 이용해 사랑을 나누는 장면이 나온다. 물론 영화 속 얘기지만 최근 가상현실(VR)이 생활 깊숙이 파고들면서 성인 콘텐츠에도 널리 활용될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멋진 이성과의 ‘사이버섹스’는 그리 멀지 않았다.

영화에서만 만날 수 있었던 가상현실 시대가 다가왔다.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른 지금 새로운 VR시장이 열리면서 정체기를 맞고 있던 글로벌 IT 기업들이 속속 VR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가상현실이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이다.

성인산업이 주도

이런 흐름에 맞춰 성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업체들이 속속 VR산업에 뛰어들고 있어 대중화를 이끌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국의 한 성인 콘텐츠 업체에서는 여성의 신체를 본 뜬 기구와 VR헤드셋을 연결한 서비스 ‘트워킹 버트 패키지’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영상과 VR헤드셋을 연결해 이용자의 움직임에 반응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업체 측은 “VR을 적용해 실제에 가까운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성인 산업은 그동안 최첨단 기술의 대중화를 이끌어 왔다. 업계 관계자들은 차기 의사소통 도구로 급부상하고 있는 VR의 선두주자로 성인 콘텐츠 업체들이 거론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입을 모은다.


게임업계에도 성인코드가 하나 둘씩 들어와 ‘VR 성인게임’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일본의 3D 성인게임 제작사도 VR에 뛰어든다는 계획이다. 일본의 3D 성인게임 제작사는 자사의 3D 게임을 VR로 제작한 콘텐츠를 공개하기도 했다. 삼성전자의 기어VR을 착용하면 성인 여배우가 등장해 줄넘기를 뛰는 VR영상을 볼 수 있다.

지난 해에는 오큘러스를 착용하고 여성 캐릭터의 가슴을 만질 수 있는 ‘가상인형’이라는 킥스타터 프로그램이 화제가 된 바 있다. 실제 인형과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약 500만원에 판다는 내용이었는데 이 프로젝트는 무참히 실패했다.

프로젝트에 ‘라이브게임’이라는 태그를 달았지만 인형의 퀄리티와 프로그램 자체가 기대 이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네티즌들은 이 프로젝트를 시도한 개발자의 과감함에 격려를 아끼지 않는 분위기로, 훗날 괜찮은 퀄리티로 다시 태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초의 오큘러스 리프트 지원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3D 성인게임도 등장했다. 해외게임이지만 한글채팅도 지원한다는 이 게임은 소수의 한국인 유저도 플레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 가상현실 섹스게임을 표방하고 있는 이 게임은 클럽 등에서 유저들끼리 즉석 만남을 가진 후 성인 콘텐츠를 즐기는 방식으로 국내에서도 결제만 하면 바로 즐길 수가 있어 상당한 파장이 일고 있다.

남성용 성인용품과 가상현실 비디오게임을 접목시킨 제품을 개발한 해외 제작사의 제품은 출시 전부터 주문이 폭주해 영업을 중단하고 생산라인을 확보하는 작업에 나섰다는 소식이다.

이 제품은 가상현실용 헬멧을 착용하고 실물 제품을 이용해 게임 속 가상 인물과 성관계를 맺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2016년을 기점으로 성인용 게임 시장이 후끈 달아오른 느낌”이라며 “주위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때문에 VR성인게임은 다른 콘텐츠보다 가장 앞서 VR 콘텐츠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영화가 현실로…VR 대중화 임박
30년 후 가상 성관계 가능 예측

가상현실을 통한 성생활도 언급됐다. 즉 3D 세계를 창조하는 헤드셋을 통해 성관계가 가능해진다는 설명이다. 이미 상대방의 심장소리가 나는 소형 스피커를 베개 아래에 두고 원격으로 조종하는 상품은 개발됐고, 나아가 젤 형태의 섹스 토이가 등장할 것이란 전망도 제기됐다. 젤에는 미세한 로봇이 들어 있고 이 로봇은 인터넷을 통해 원격 조종된다.

제작자들은 미래에 가상 성생활이 더 광범위하게 퍼질 거라고 예측했다. 30년 후면 나노로봇이나 가상현실을 이용한 혁신적인 성관계가 가능해질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한 전문가는 “미래에는 홀로그램과 데이트하거나 가상 윈도 화면을 통해 남자친구의 방으로 들어가는 것이 가능해진다”면서 “이런 방식으로 서로에게 기쁨을 주는 방법도 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이런 변화로 인해 기계가 인간관계를 대체하는 수준까지 이를 것이라 내다보기도 했다.

한편 이런 혁신적 발전에 윤리나 도덕적 논란이 따라올 것이라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기술발전이 인간의 욕망에 점점 더 부합될수록 사람들이 인간관계를 맺는 데 더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것. 가상현실 성생활이 일상화되면 소아성애증상이나 스토킹 같은 잠재적 범죄가 함께 증가할 수 있다는 점도 우려스러운 부분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콘텐츠에 매혹돼 현실과 가상을 구분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실제 사물에 대한 인지에 혼란이 올 수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 이에 대비해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 장비를 착용하고 이동하거나 의식하지 못한 상황에서 범위를 벗어날 때는 경고를 하는 등의 장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 개인 정보 노출 가능성 등의 문제도 가상현실과 관련된 부작용으로 지적되고 있다. 상대방의 의사와 무관하게 카메라로 개인 정보가 쉽게 노출된다면 그로 인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이후 차세대 플랫폼의 자리를 꿰찰 후보는 VR밖에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플랫폼 확장 양상도 스마트폰과 비슷할 것이라며, VR 플랫폼의 성공을 점치는 이들은 대부분 비교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꼽는다.

가능성과 불안감

이미 업계의 기대는 정점에 올랐다. 이제 VR 기기를 만들고, 콘텐츠를 개발하는 종사자들에게 남은 숙제는, VR이 다양한 놀잇거리와 경험, 그리고 이로움까지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받아들여지도록 충분히 준비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열쇠는 여느 플랫폼이 그랬듯이 ‘콘텐츠’에 있다. VR 기기라는 생소한 제품이 생활 필수품으로 느껴지도록 삶 전반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 쏟아져나와야만 차세대 플랫폼으로 완전히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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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