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묵묵히 일하는 윤왕희 새누리당 사무처 노조위원장

“여당에도 근로자가 있고, 노조가 있죠”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빛이 있으면 그림자가 있듯, 양지에서 활동하는 이가 있으면 응당 음지에서 희생하는 자도 있기 마련이다. 비록 언론의 플래시는 정치인을 향해 있지만, 그들을 더욱 빛나게 하는 존재는 따로 있다. 이는 뒤에서 묵묵히 일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보수’와 ‘노조’. 물과 기름처럼 두 단어 사이에는 일종의 괴리감이 존재한다. 마치 노조라는 단어를 통해 ‘쇠파이프’를 연상하는 이가 있듯, 사람들에게 일종의 편견 아닌 편견으로 작동되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그러나 대한민국 집권여당에는 엄연히 근로자의 권리를 위해 움직이는 노조가 존재한다. 지난 3일 새누리당 사무처 노조는 정기총회를 열고 윤왕희 전략기획국 차장을 제10대 노조위원장으로 선출했다. 화려한 국회의원에게 가려져있던 사무처 직원의 얘기를 <일요시사>가 들어봤다.

다음은 윤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 정당 노조와 기업 노조, 차이가 있나?
▲노동관계조정법을 보면, 어떤 형태를 막론하고 임금이나 급료를 받는 직위에 있는 자는 근로자로 인정된다. 즉 직장이 정당일 뿐 근로자성에서는 일반적인 경우와 차이가 없다고 보면 된다. 때문에 자유로운 노조활동도 가능하다. 사무처 노조는 새누리당 건강성의 상징이라 생각한다.

- 새누리당과 노조라는 단어 사이에 괴리를 지적하는 사람들은 최근 논란이 된 김무성 대표의 발언을 예로 든다.
▲김 대표와 우리는 불법적인 노조활동 또는 몇몇 귀족노조의 문제를 지적한 것이지, 건강한 노조활동의 필요성에 대해선 줄곧 인정해왔다.

- 법내 노조인가.
▲그렇다. 지난 2004년도에 노조가 처음 생겼는데, 그때는 정식으로 설립신고를 안 한 법외 노조 상태였다. 2011년부터 신고를 통해 법내 노조가 됐다.
 

- 대한민국 정당 역사상 최초인 것으로 알고 있다.
▲새누리당은 공채시스템이 확립돼 있어 투명한 임용과정에 따른 장기근속이 가능한 구조다. 정당 생태계를 보면 지도부가 오랜 시간 유지되기 힘든 구조인 게 사실이지 않나. 최근 안철수 전 대표가 나가고 분당 얘기가 나오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상황만 봐도 알 수 있다. 결국 지도부에 따라 달라지는 게 사무처이므로, 안정적인 당직자라는 실무조직이 유지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전문 사무처 조직이 있는 곳도 새누리당이 유일한 것으로 알고 있다.


- 현재 공채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정당에 취업한다는 것은 지금 젊은이들에게 생소한 일이다. 메리트를 꼽아본다면?
▲동료 직원들을 보면 전공이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 같은 경우에는 대학에서 정치학을 전공했는데, 개중에는 언론이나 경영, 법학 전공자도 있다. 학교에서 배우는 이론공부와 달리 실질적인 시스템이나 운영체계를 곁에서 경험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정치 전문가집단의 예비 사관학교라 보면 된다.

10년 역사의 최초 정당 노조
조직 발전에 도움 되면 솔선

- 위원장이 되기 전 내건 공약이 있다. 그 중 하나가 일과 가정의 양립인데, 그 말인 즉 이전에는 잘 실천되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사무처도 일반적인 직장환경과 크게 다르지 않다. 육아휴직 등 제도는 있지만,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부분이 꽤 많다. 오히려 정당의 특수성 때문에 노사관계가 관철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공약을 내 건 이유는 우리가 모범을 보이기 위해서다. 정당 사무처에서 먼저 일·가정 양립의 조직 환경을 만들지 못한다면, 바른 기업 근무환경을 유도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 박근혜정부가 내세우는 저출산 해결의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나.
▲그렇게 돼야 한다고 본다. 우리가 먼저 보여줘야 사회전반에 대한 설득력이 높아진다는 입장이다.

- 또 다른 공약으로 당직자의 적극적인 의회진출 기회를 언급했다.
▲정치라는 것이 여러 분야의 의견을 아우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문성이 필요한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사무처에 근무하면서 의사결정구조나 정책집행과정을 쭉 봐왔던 사람들이 식견이나 리더십을 길러 전문성을 펼친다면, 의회정치발전에도 상당히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국민들도 ‘정치인들이 전문가집단으로서 제대로 기능하고 있는가’에 대해 문제의식을 품고 있지 않나. 그게 의회 민주주의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도 생각한다. 내년 총선에서 좀 더 활발히 진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대한민국 의회 민주주의를 높이자는 계획이다.
 

- 총선을 얘기했는데, 지금 당직자 중 출마를 고려하는 이가 있나.
▲현직에 있는 분들은 물론, 오래 근무하고 퇴직한 국장급 인사나 사무처 당직자들도 있다. 퇴직하시고 지역민들의 판단을 받기 위해 열심히 활동하는 분들도 꽤 많이 있다.

- 음지에서 일하는 조직의 위원장으로서 책임감이 막중할 것 같다.
▲사무처 직원 중 상황이 어려운 이도 있고 정규직·비정규직, 여성 당직자 처우 문제도 있다. 이들에 대해 뭉뚱그려 접근하기 보단, 노조 구성원 개개인에 대한 맞춤형 접근이 필요하다고 본다. 기본적으로 근로조건 개선과 고용안정 뿐 아니라 정치집단으로서의 특수성까지 조합시켜 운영해 나갈 생각이다.


새누리당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당에 들어올 때부터 희생정신을 공유하고 있다. 우리의 혼신이 드러나든 그렇지 않든, 공동체와 우리 정당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일이면 솔선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대우나 처우에 대한 바람은 크진 않은 편이지만, 그래도 좀 더 정당한 대우를 받을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

- 독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사무처 노조는 정치적으로 바른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유일한 곳이며, 정당의 중심을 잡는 무게 추라고 생각한다. 우리들 스스로 당의 주인이라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정당정치의 발전이라 본다. 사무처 노조는 그동안 당의 입장에서 받아들이기 힘든 주장 또는 사리에 맞지 않는 일이 내부에서 터졌을 때 주저 없이 성명을 발표해왔다.

총선 국면이 다가옴에 따라 그런 것들이 더 필요할지도 모르겠다는 판단이 든다. 우린 새누리당에 필요한 바른 목소리를 낼 생각이다. 그러기 위해서라도 노조 활동에 많은 관심 가져주기 바란다.


<chm@ilyosisa.co.kr>

 

[윤왕희 위원장은?]

▲경북 의성군 출신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졸업
▲새누리당 사무처 입사
▲현 전략기획국 정세분석팀 차장
▲제10대 사무처 노조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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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발’ 검찰·법원 피바람 플랜

‘이재명발’ 검찰·법원 피바람 플랜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윤석열정부 당시 ‘정적 죽이기’로 가장 많은 피해를 봤던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3일 당선됐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내내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공약으로 내놨다. 이 대통령이 당선되자 검찰 내부는 ‘어쩔 수 없다’는 분위기가 나오고 있다. 다만 법조계와 학계에서는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된다. 이재명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하면서 검찰 내에는 긴장감이 돌고 있다.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까지 포함해 취임 전 법원·검찰과 여러 차례 대립각을 세웠고 선거 과정서 사법개혁과 검찰개혁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개혁에 착수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수차례 대립각 이재명정부서 문재인정부 시절 ‘미완’으로 끝난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이 완성될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 대통령은 선거 기간부터 “검찰개혁을 완성하겠다”며 “수사와 기소를 분리하고 수사기관의 전문성을 확보하겠다”고 공약했다. 이는 문정부 때부터 줄곧 추진해 온 검찰개혁 방안과 유사하다. 문정부 당시 부패·경제 범죄 등에 대한 수사권만을 검찰에 남겨두고 다른 범죄에 대한 수사권은 경찰로 옮겼다. 하지만 윤정부 들어 이른바 ‘검수원복(검찰 수사권 원상복구)’ 시행령과 수사준칙 개정 등으로 여타 범죄에 대한 수사권도 일부 복구됐다. 이 대통령의 수사와 기소 분리는 문정부와는 궤를 달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청을 기소와 공소 유지를 담당하는 ‘기소청’으로 전환하고 중대범죄수사청과 같은 새로운 수사기관을 신설한다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구상이다. 이를 통해 검찰의 기소권 남용에 대한 사법 통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검사를 일반 공무원처럼 자체 징계만으로도 파면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 징계 제도’까지 도입한다는 구상이다. 또 ▲압수·수색영장 사전심문제 도입 ▲대통령령인 수사 준칙 상향 입법화 ▲피의사실공표죄 강화 ▲수사기관의 증거 조작 등에 대한 처벌 강화 및 공소시효 특례 규정 내용이 담긴 수사 절차법도 제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개헌을 통해 검찰총장 임명 시 국회 동의가 필요하도록 하고, 검사의 영장 청구권 독점도 폐지하겠다고 공약했다. 사실상 무소불위였던 검찰 권력을 수술대에 올리겠다는 취지다. 이에 대해 한 법조인은 “이 대통령이 현재 12개 혐의로 5건의 재판을 받고 있는데 이 가운데 상당수는 지난 정부서 검찰이 수사·기소한 것”이라며 “이 대통령으로서는 검찰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가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사 출신인 다른 법조인은 “앞서 민주당의 검사 탄핵이 모두 헌법재판소서 기각 결정을 받았는데, 이 대통령 공약대로 기소권 남용 통제, 검사 징계 파면 등이 도입된다면 검찰에 대한 견제가 매우 강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다른 법조인은 “이 대통령이 공수처와 국가수사본부에 힘을 실어준 뒤 두 기관을 적극 활용해 이른바 ‘적폐 청산’을 하려는 것 아니냐”고 전망했다. 수사청과 기소·공소청 분리 원칙 줄사표 신호탄…내부는 ‘초긴장’ 검찰 내부에서는 착잡한 기류가 팽배하다. 앞서 민주당이 추진했던 검사 탄핵이나 특활비 전액 삭감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강도 높은 개혁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대검찰청 한 관계자는 “검찰의 운명은 민주당에 달려있는 것 아니겠느냐”며 “이재명정부와 여당이 된 민주당이 몰아칠 텐데 검찰의 협상력은 사실상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재경지검의 한 부장검사도 “개혁을 하든, 무엇을 하든 담담하게 운명을 받아들여야지 별 수 있냐”며 “다들 숨죽이고 지켜보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중앙지검의 한 부장검사는 “대개 검찰을 지원하는 이유가 국가에 대한 사명감 때문인데, 검찰개혁에 포함된 검사징계법에 파면을 명문화하게 되면 리스크를 감수하고 공익을 위해 일할 사람이 몇이나 되겠냐”며 “4~5명의 평검사가 각 부서에 있어야 수사가 원활하게 진행되는데 지금도 2~3명의 평검사만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개혁 이후에는 부장 검사 밑에 직접 수사를 할 평검사가 전혀 없을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고 토로했다. 특수부 검사들 사이에서는 인사보복에 대한 우려가 강하게 나오고 있다. 특히 이 대통령을 수사했던 특수부 검사들은 ‘검찰개혁 이전에 인사보복을 당할 것’이라고 사석에 이야기하고 다닌다고 한다. 반면, 일선 형사 사건을 수사했던 검사들은 “우리에겐 직접적인 피해는 없을 것”이라며 선을 긋는 분위기다. 다만, 형사부·특수부 검사들이 공감대를 이루며 우려하는 부분도 있다. 과거 문정부 시절 검경수사권 조정으로 경찰의 권한이 비대해진 바 있는데, 이번 검찰개혁으로 경찰이 영장 청구권을 확보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검찰 단계서 경찰의 영장청구를 판단하지 않아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분석이다. 검찰 내부서 특수부와 형사부가 갈리는 상황에 이들을 모을 구심점도 없다. 과거 문정서 검찰개혁이 추진될 때 검사들이 단일대오로 뭉쳐 저항했던 것처럼 먼저 움직일 사람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결국 수사로 검찰의 존재 의의를 보여야 하지만 ▲12·3 비상계엄 사태 ▲도이치 주가조작 의혹 ▲명태균·건진법사 선거개입 의혹 등 굵직한 주요 사건 관련 특검법이 국회 본회의에 부의돼있다. 특검이 시작되면 검찰의 역할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새 정부의 법무부 장관 인선 직후 대규모 인사도 예상된다. 당장 고검장·지검장 물갈이에 이 대통령 관련 사건을 맡았던 검사들의 줄퇴사도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실제 지난달 20일 사의를 표했던 이창수 서울중앙지검장의 사직서는 지난 3일 수리됐다. 검 운명은 민주당에 이 지검장은 수원지검 성남지청장 재직 당시엔 성남FC 및 선거법 위반 등으로 이 대통령을 기소했다. 이미 2022년부터 업무 과부하 등을 이유로 매년 100명 이상의 검사들이 퇴직했는데 이번엔 이보다 더 큰 규모로 검찰 대탈출이 벌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 윤정부가 들어섰던 해인 2022년엔 직전 해(79명)보다 2배쯤 많은 검사 142명이 퇴직한 바 있다. 다만 퇴사를 희망하는 검사가 많더라도 대형 로펌에 이들을 다 수용할 수 있는 자리가 없어 실제 퇴사 규모는 예상보다 적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검찰개혁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검찰 내부에선 피할 수 없는 문제지만 속도전이 아닌 과거 수사권 조정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반추와 함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의 정책 설계가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문정부 시절 검찰개혁으로 인한 수사권 조정 등으로 인한 영향을 복기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한 검사장급 간부는 “다 예상했던 것들로 놀랍진 않지만 수사가 효율적으로 될 수 있도록 제도를 설계했으면 좋겠다”며 “과거 수사권 조정으로 대표되는 검찰개혁이 왜 실패했다고 평가를 받겠나? 수사권 조정 등 앞선 검찰개혁에 대해 복기한 다음 추진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 차장검사는 “수사기관 간 견제는 경쟁으로 이어진다”며 “수사는 합리적이고 치밀하게 해야 하는데 다른 기관을 의식해 무리하게 하다 보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고 우려했다. 한 부장검사는 “구조적인 문제가 없도록 꼼꼼히 설계해야 한다”며 “수사권, 수사력의 문제도 있지만 법 자체가 구조적으로 난점이 있다는 것에 더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형사소송법 등 근간이 되는 법에 속도전으로 나선다면 이번 비상계엄 사태 수사 때처럼 향후 여러 문제가 드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부장검사도 “수사기관끼리 경쟁하게 되면 결국 윤 전 대통령 내란 수사처처럼 어느 사건이든 번번이 망가질 것”이라며 “검찰 등 수사기관, 학계, 정계 등이 참여하는 공론의 장에서 시간을 갖고 충분히 논의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이재명정부는 검찰개혁과 더불어 수사기관 개혁과 사법개혁도 같이 추진하려고 준비 중이다. 이 대통령은 검찰의 권한은 축소하면서 경찰과 공수처의 권한은 더욱 강화하겠다는 공약을 펼쳤다. 민주당은 공수처 검사 정원을 현행 25명에서 최대 300명까지 확대하고, 고위 공직자의 모든 범죄에 대해 영장 청구 및 기소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꼼꼼히 설계해야 법조계 안팎에서는 성급한 수사기관 확대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공수처가 2021년 출범 이후 뚜렷한 수사 성과를 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12·3 비상계엄 사건서도 윤석열 전 대통령 대면조사에 실패하는 등 수사력 한계를 노출했다. 게다가 윤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수사에서 검찰과 경찰, 공수처가 각자 수사권을 주장하며 혼선을 빚기도 했다. 이창현 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검경 수사권이 조정된 지 5년이 지난 시점서 경찰 국가수사본부, 공수처, 검찰의 수사 성과를 냉정히 평가한 뒤 수사권 분리를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이 가장 먼저 개혁할 것으로 보이는 것은 사법개혁이다.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지난달 1일,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에 대한 파기환송을 결정하고, 다음날에 파기환송심 첫 공판기일을 그달 15일로 지정했다. 그러나 공판기일을 지정한 지 5일 만에 다시 공판기일을 대선 이후인 오는 18일로 변경했다. 연기 사유는 “대통령 후보인 피고인에게 균등한 선거운동의 기회를 보장하고, 재판의 공정성 논란을 없애기 위해서”였다. 일련의 과정 이후 민주당 내에서는 ‘대법관 증원’을 비롯한 사법부 개혁이 대선 국면의 핵심 의제 중 하나로 떠올랐다. 민주당 의원들은 대법관 증원 법안을 연달아 발의했고, 박범계 의원이 법조인이 아닌 사람도 대법관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하는 법원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했다가 논란 끝에 철회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발표한 공약집서 ‘내란 극복과 민주주의 회복’의 하위 범주로 “사법개혁을 완수하겠다”며 대법관 증원을 비롯한 여러 정책을 공약했다. 대법원 등 사법기관도 엎는다 “신중하게 진행해야” 의견도 공약집에는 실제 증원 규모가 명시되지 않았으나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개정안은 대법관 수를 30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담고 있다. 대법관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도 발의됐으나 논란이 일자 민주당은 지난달 26일 철회했다. 대법관이 증원되면 현재 1인당 연평균 약 4000건을 처리해야 하는 대법관들의 업무 부담이 줄면서 ‘재판 지연’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 상고심 적체 현상은 상당수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법관 전원이 참여하는 전원합의체를 통해 법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사회적 갈등에 해답을 제시하는 최고 법원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30명이 모두 모여 깊이 있는 합의에 도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대법관 증원에 따라 이 대통령 임기 중 총원의 절반이 넘는 대법관이 대통령 임명을 받아 합류하면 사법부 구성이 편향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법원의 재판에 관한 헌법소원 심판을 허용하는 ‘재판 소원’이 도입될지도 관심사다. 민주당 의원들이 헌법재판소법 개정안을 발의해 국회에 계류 중이다. 재판소원이 허용되면 법원이 법률을 헌법에 어긋나게 해석·적용하거나, 재판의 절차적 측면서 국민의 기본권이 침해됐다고 판단된 경우 헌재가 결정으로 위헌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법원은 헌재가 법원의 재판에 관여하는 것은 ‘사법권은 법관으로 구성된 법원에 속한다’고 정한 헌법 101조에 반하고 불필요한 법적 분쟁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로 법안에 반대해 왔다. 법조계의 의견은 엇갈린다. 재판소원 추진 논의가 이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 이후 급물살을 탔다는 점에서 대법원을 견제하려는 시도로 보는 시각도 있다. 사실상의 ‘4심제’가 돼 최고법원으로서 대법원의 기능이 약화하고 법적 안정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반면 헌법기관 간 상호 견제를 강화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호할 안전망을 두텁게 만든다는 점에서 도입을 긍정하는 견해도 있다. 실제로 법조계에서는 오랜 기간 재판소원 도입의 필요성에 관한 논의가 이어져 왔다. 헌재 역시 최근 국회에 “국민의 충실한 기본권 보호를 위해 개정안의 취지에 공감한다”는 찬성 의견을 냈다. 이밖에 판결문 공개 범위 확대, 공개변론 중계 의무화 추진, 법관평가위원회 설치 등 국민의 사법 접근성을 제고하는 정책 등도 이 대통령 임기 중 추진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는 “사법개혁 문제는 최우선 문제에 속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당시 “제도 개혁이나 특히 사법·경찰·검찰개혁은 중요하다. 수사권 조정이든 다 중요하다”면서도 “여기에 주력해서 힘을 뺄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민생이 우선 일단 후순위 이후 지난 6월4일 취임사에선 “먼저 민생 회복과 경제 살리기부터 시작하겠다. 불황과 일전을 치르는 각오로 비상경제대응TF를 바로 가동하겠다”며 “국가 재정을 마중물로 삼아 경제의 선순환을 되살리겠다”고 강조했다. 검찰 및 사법개혁이 중요하지만 민생 회복이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한 셈이다. 이로 인해 검찰·사법개혁은 후순위로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