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으로 빌딩에 대한 모든 것 서비스하죠”

녹색개발(주), 빌딩관리 토털 솔루션 구축 ‘호응’


“사장이 직접 현장체크 안전 챙기고 직원 격려”
‘빌딩경영’으로 건물주에 ‘이익’ 입주사에는 ‘안전’

빌딩이 건물로서 제 기능을 다하려면 경비요원이나 미화원은 물론 건물의 전기, 수도, 난방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건물이 있으면 반드시 ‘필수’인 이 시스템관리는 독자적 영역의 업무로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관계당국에 따르면 건물관리업은 4천여 업체, 80여만 명의 종사자, 연매출 8조원 시장으로 추정되고 있다. 건물의 유지, 보수에 머물던 건물관리가 ‘자산으로서 건물의 가치를 관리’하는 종합부동산(빌딩)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건물관리에는 경비, 소방, 청소, 냉난방, 조경, 설비관리, 인력관리, 건물관련 법례 등의 다양한 노하우를 필요로 한다. 전문성을 갖춘 부동산 관리회사는 빌딩의 임대관리부터 유지관리 및 재무관리까지 전 부문을 소유자로부터 위탁을 받아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관리, 수익 극대화를 통해 자산가치가 향상되도록 해준다. 입주사에는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서비스하게 된다.

“저는 무엇보다도 정직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빌딩소유주에는 자산 가치를 극대화 시키고 입주사에는 쾌적한 환경을 서비스함에 있어 정직으로 최선을 다하는 것이죠. 각 분야별 전문성을 갖춘 직원과 함께 정직과 노하우로 건물수명연장과 경비절감 등 비용발생을 최소화함으로써 최대한의 이익이 발생하도록 서비스에 나선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청소, 경비, 빌딩관리, 주차 등 건물관리에 대한 모든 것에 솔루션 제공으로 주목받는 선진 부동산 자산관리기업 녹색기업(주)(www.green-sbm.co.kr) 윤석붕 대표의 정직 서비스를 바탕으로 한 ‘빌딩관리론’이다.

정직·부지런한 최적서비스

이 회사는 국내 빌딩관리 산업이 정착하기 전인 지난 1994년 창립,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 관심을 끌고 있다. 연혁은 비교적 국내 빌딩산업에 비해 짧지만 성장세가 눈에 띄고 있기 때문이다. 이유는 정직을 최우선으로 해 ‘입소문’으로 한 번 용역을 맡긴 빌딩주는 물론 입주사들이 재계약을 의뢰해오는 등 호응을 얻고 있어서다.

호응 배경에는 이 회사 윤 대표가 여느 회사와는 달리 현장을 매일매일 돌며 안전을 챙기고 직원들에게는 격려와 함께 ‘자세’를 챙기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진다. 특히 빌딩관리 토털솔루션을 제공함에 있어 윤 대표의 정직과 부지런함에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까닭이다.


또한 직원들에게는 항상 ‘직원이 한명이면 직원이 4명’이라는 직원 가족까지 생각한 그의 ‘배려경영’도 한 몫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윤 대표가 고객은 물론 직원 모두를 중시하는 경영이념이 주효했다는 게 주변 관계자들의 말이다.

이와 함께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직원들의 전문성과 정성이라고 한다. 이 회사는 그러한 인적구성과 경영마인드로 오늘날의 성장세를 이어오며 이 분야 ‘으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 창업당시 윤 대표 자신을 비롯 2~3명이었던 직원이 오늘날 300여 명에 이르는 중견회사로 성장한 것이다. 매사에 ‘정직’을 바탕으로 이어온 것이 성장비결 중 가장 컸던 셈이다.

“직원 1명을 4명으로… 직원 가족까지 ‘배려경영’”
임대기획, 주차장, 상가, 미화, 보안 용역 ‘으뜸기업’

이 회사의 업무영역은 우선 건물주의 건물자산 수익을 극대화시키는 빌딩경영관리다. 빌딩경영관리에는 임대기획, 유치, 수금 외에 주차장, 상가, 행사장 등의 경영관리, 건물 자산 가치 유지를 위한 보전활동 비용의 효율적 관리와 함께 각종 시설과 공사기획감독, 법정검사 수검 등 공무서비스 대행 등이다.

 이와 함께 녹색개발은 건물 소유주가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임대인 유치에서 관리까지 모든 것을 대행해 좋은 이미지로 관리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특히 이러한 호응 배경에는 부동산과 관련한 문제의 원인분석, 해결방안, 제안활동 등 컨설팅은 물론 아무리 작은 위탁이라도 정성을 다하는 열정이 한몫을 하고 있다고 한다. 빌딩 관리 토털솔루션 기업으로 이 분야 ‘으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이유인 셈이다. 여기에다 정직을 바탕으로 한 ‘하나하나’ 세심한 정성도 큰 몫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한 두 명이 파견 나가있는 장소까지도 서비스에 만전을 기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장도 윤 대표는 꼭 챙긴다. 윤 대표의 경영철학 바탕이다. 토털솔루션인 만큼 건축설비, 기계설비, 자동제어설비, 전기설비, 소방 설비, 방범설비, 정보통신 설비를 비롯 정비 보수분야까지 그러한 마음으로 챙기고 있는 것.

“쾌적하고 위생적인 환경은 이용자의 건강과 업무향상을 가져옵니다. 미화관리에도 세심한 정성으로 서비스에 만전을 기하지요. 좀 그렇습니다만 저는 현장을 수시로 체크하는 과정에서 미화원이나 경비원 어떤 직원이든지 용모단정과 ‘자세’도 꼭 챙깁니다. 덥다고 옷을 단정하게 하지 않는다든지 춥다고 자기 임무를 소홀히 하는 일이 없도록 매사에 각별한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한 달에 한 번씩 전직원 교육도 빼놓지 않고 있습니다. 나아가 전직원이 한마음으로 회사의 일꾼으로 고객에 최선을 다할 때 값진 결과가 나온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더불어 한 직원 한 직원 모두가 소중한 일원으로서 함께 정진해감을 보람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세심한 정성 ‘입소문’

직원과 함께 서비스 만전을 시사하는 윤 대표다. 때문에 그는 늘 긴장하며 서비스 질 향상을 챙기고 있는 것이다.


현대식 설비와 경영기법으로 대규모 상가 건물에 대한 모든 관리는 물론 현대ANC빌딩관리를 비롯 수많은 건물 관리에서 섬세한 정성을 요하는 준공 청소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큰 호응을 얻는 준공 청소의 경우는 일산 9차 아파트를 비롯 KBS춘천방송국 등 수백여 건을 말끔하게 완료, ‘입소문’으로 회사 성장에 탄력을 주고 있다고 한다. 물론 토털솔루션으로 여타 부문도 호응을 얻고 있지만 준공 청소의 경우는 늘 세심한 정성을 요하기에 이 회사의 ‘바로미터’일 수도 있는 대목이다.

소방, 건축 등 각 분야를 자격전문인들로 구성, 토털솔루션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주된 이유일 수 있다. 생명과 재산보호, 직원고용창출에 이르기까지 이 회사의 기대도 커지고 있다. 건물환경도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쓰레기수거, 방충 방역, 조경인테리어, 주차장, 상가관리 등에 이르기까지 선진형 빌딩경영 전문기업인 녹색개발의 ‘상생 열정’을 기대할 일이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검찰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한때 정부의 ‘칼’ 역할을 맡아 위세를 떨쳤던 검찰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면서 우리나라는 또 한 번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게 됐다. 검찰청이 완전히 폐지되기까지 유예기간은 1년. 검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봤다. 검찰은 새 정부가 출범할 때마다 그 쓰임새가 달라졌다. 개혁의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고 개혁의 대상으로 전락한 적도 있다. 칼로 쓰이면서 동시에 고쳐야 할 기관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하지만 어떤 정부도 검찰의 존재 자체를 지우진 못했다. 견제 기관을 만들어 권한을 축소한 적은 있지만 ‘폐지’를 가시화한 적은 없었다는 뜻이다. 대통령 의지 당이 화답? 지난달 26일 검찰청을 폐지하고 기획재정부를 분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개정안에 따라 검찰청은 설립 78년 만에 문을 닫게 됐다. 검찰청 업무 중 수사는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 기소는 공소청이 맡는다. 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장관, 공소청은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정해졌다. 검찰청 폐지와 중수청·공소청 설치에는 1년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검찰청 폐지는 내년 10월로 정해졌다. 내년 10월1일에 법률안이 공포되고 이튿날인 10월2일 중수청·공소청이 설치되는 것이다. 문재인정부가 검찰의 권한을 줄이는 방향으로 검찰개혁을 본격화한 데 이어 이재명정부에서 검찰 폐지를 결정하면서 진보 정부의 숙원이 이뤄졌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정부 출범 직후부터 검찰청을 폐지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검찰의 수사‧기소 업무를 분리하고 수사권 등은 신설 기관으로 이관하겠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취임한 이후부터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당 대표 선거 전부터 “추석 전 처리”를 공공연하게 말해왔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서 “검찰이 되도 않는 것을 기소해 무죄를 받고 나면 면책하려고 항소하고, 상고하면서 국민한테 고통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형사소송법에 ‘10명의 범인을 놓쳐도 1명의 억울한 사람을 만들면 안 된다’는 말이 있다”며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 무죄추정의 원칙(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혹시 무죄거나 무혐의일 수 있으면 기소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검찰이) 마음에 안 들면 기소해서 고통을 주고 자기 편이면 죄가 명확한데도 봐주면서 기준이 다 무너졌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성호 법무부 장관에게 “1심이 무죄라고 했는데 (검찰이) 무조건 항소해서 유죄로 바뀌면 타당한가”라며 “검찰이 1심에서 무죄 난 사건을 항소해서 유죄로 바뀔 가능성이 얼마나 되나”라고 물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내년 10월 폐지 확정돼 정 장관이 ‘5% 정도’라고 답하자 이 대통령은 “95%는 무죄를 한 번 더 확인하기 위해서 항소심으로 생고생한다는 말”이라며 “나중엔 무죄는 났는데 집안이 망했다, 이거 윤석열 대통령이 한 말 아닌가”라고 했다. 또 “국가가 왜 이리 국민한테 잔인한가”라며 “인류 수천년 역사에서 경험으로 정한 역사가 있다. 의심스러우면 피고인 이익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검찰청 폐지를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린다. 검찰개혁을 숙원으로 여겼던 여권에선 일제히 ‘환영’의 뜻을 보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일방 독주’라고 비판했다. 실제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국민의힘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퇴장하면서 민주당 주도로 표결이 진행됐다. 민주당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본회의 의결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대중 대통령님에게 사형을 구형했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죽음으로까지 내몰았던 정권의 칼, 검찰은 이제 사라졌다”며 “역사적인 날이다. 검찰청이 78년의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78년이라는 세월 사이 우린 여러 번에 걸친 개혁의 후퇴, 개혁의 좌절을 맛보기도 했다”며 “이제는 그 길을 다시 가지 않겠다고 하는 개혁 의지가 제대로 발현된 정부조직법”이라고 개정안을 평가했다.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은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힘 최보윤 수석대변인은 “이재명정권이 끝내 검찰청을 없앴다. 이는 간판을 바꾼 문제가 아니라 국민을 지켜주던 마지막 사법 안전망을 무너뜨린 폭거”라며 “가장 먼저 피해를 보는 건 사회적 약자”라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그러면서 “그 공백은 가장 약한 곳에서부터 드러난다. 아동 학대, 장애인 대상 범죄, 노인 학대 사건은 피해자가 말문을 열기 어렵고 증거는 금세 사라진다”며 “예전에는 빠진 단서를 보완하고 잘못된 수사를 되돌릴 두 번째 기회가 있었지만 이제 그 문이 닫혔다”고 비판했다. 검사들은 집단 반발 하루아침에 조직이 사라지게 된 검찰 내부는 참담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만석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위헌 소지가 있다는 입장이다. 노 대행은 지난달 29일 검찰 구성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78년간 국민과 함께해 온 검찰이 충분한 논의나 대비 없이 폐지되는 현실에 총장 직무대행으로서 매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이어 “헌법상 명시된 검찰을 법률로 폐지하는 것은 위헌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역대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들도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명백한 위헌”이라면서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제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은 “헌법은 89조에서 검찰총장 임명에 대해, 또한 제12조와 제16조에서는 검사의 영장 청구권에 대해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며 “이런 규정은 헌법의 삼권분립의 원칙에 따라 정부의 준사법기관인 검찰청을 둔다는 것을 명백히 한 것이므로 이를 폐지하는 것은 위헌”이라고 설명했다. 검사들 사이에서도 동요가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정부 1호 법안인 3대 특검법을 통해 발동한 특검에 파견된 검사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3대 특검팀에는 110명의 검사와 99명의 검찰 수사관이 파견돼있다. 김건희 특검팀에는 40명, 내란 특검팀과 채 상병 특검팀에는 각각 56명, 14명의 검사가 근무하고 있다. 김건희 특검팀과 내란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 수를 보면 웬만한 일선 검찰청 검사 정원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 가운데 김건희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들이 “검찰청으로 복귀하겠다”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국무회의 의결에 대한 집단 반발로 해석된다. 위헌 주장 헌재 가나 검사들은 지난달 30일 민중기 특검에게 입장문을 제출했다. 입장문에는 정부여당의 검찰개혁 핵심은 ‘수사와 기소의 분리’ ‘검찰의 직접 수사 금지’인데 특검에 검사들이 남는 건 모순이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권이나 시민사회 단체 등에서는 ‘자업자득’이라는 의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검찰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칼을 휘두르면서 현재 상황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권력의 방향에 따라 태도를 달리하는 검찰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동시에 줄 수 없다는 의지가 이번 정부조직법 개정안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실제 진보 정부에서는 오랜 시간 검찰의 권한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시도해 왔다. 본격화된 것은 문정부 때부터지만, 그 시발점은 김대중·노무현정부 때라고 봐야 한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설립 등 검찰개혁의 핵심 방안들은 다 그 시기에 나왔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의 검찰개혁은 실패했다. 검찰의 반발이 대단했고 당시 정치권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하면서 이들의 위세도 엄청났다. 실질적인 검찰개혁이 이뤄진 건 문정부 들어서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고 국민 여론도 정부에 힘을 더했다. 문정부에서 검찰은 ‘적폐 청산’의 칼로 기능하면서 동시에 개혁 대상으로 지목됐다. 검·경 수사권 조정이 이뤄졌고 공수처가 출범했다. 문제는 검찰개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부 출혈이 상당했다는 점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박근혜정부에서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 이후 한직으로 좌천돼있던 윤석열 전 대통령을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연이어 영전시켰다. 진보 정부의 숙원 노·문 거쳐 결말 이는 향후 문정부를 뒤흔들었던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간의 갈등, 윤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 당선 등의 불씨가 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떨구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의 뒤를 이어 취임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윤 전 대통령과 정면으로 출동했다. ‘추·윤 대전’이라는 표현이 1년 내내 언론에 오르내릴 정도였다. 이 과정에서 검찰개혁은 흐지부지됐다. 법안이 급하게 처리되면서 ‘누더기’라는 지적이 잇따랐고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공수처는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정 사건에 대한 수사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등을 두고 기관끼리 갈등을 빚는 일도 일어났다. 경찰에 수사가 몰리면서 재판이 지연되는 일도 벌어졌다. 문정부의 검찰개혁을 ‘반쪽짜리’라고 평가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이후 이정부는 아예 검찰청을 없애겠다는 뜻을 품고 임기를 시작했다. 대선후보 때는 물론 윤석열정부 시기 내내 ‘사법 리스크’에 시달렸던 이 대통령은 검찰에 대판 비판적인 시각을 줄곧 드러낸 바 있다. 그리고 이 대통령의 뜻은 민주당을 거쳐 법안을 통해 실현됐다. 물론 과제는 산적해 있다. 당장 보완수사권 문제를 두고 이견이 있고 중수청과 공소청을 어떻게 운영할지 세밀하게 구상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검찰은 보완 수사권을 존치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검사가 경찰의 기록만 갖고 기소 여부를 판단하면 부실 기소, 불기소 남발 등으로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게 주장의 배경이다. 또 검찰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기 위해 개혁을 진행했지만, 이 과정에서 또 다른 기관이 비대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일각에서는 이름만 다른 ‘검찰’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검찰이 정권의 칼로 기능했던 것처럼 다른 이름의 ‘칼’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걱정이다. 산적한 과제 후폭풍 남아 검찰은 꽤 오랜 시간 외줄 위에 서 있던 상황이다. 이정부가 그 줄을 끊으면서 검찰은 사라질 운명에 처했다. 검찰에 대한 경고는 늘 있었고 전조도 뚜렷했다. 이제 후속조치를 두고 정치권은 물론 사회가 시끄러워질 전망이다. 검찰 해체가 가져올 후폭풍은 국민에게 언제쯤 닿을 것인가.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