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장' 광명시의회 추태 풀스토리

"시의회야? 교도소야?" 의원 과반수가 범죄자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음주운전’ ‘뇌물과 공금횡령’ ‘외유성 해외연수’ 등 그동안 기초의회 의원들의 일탈은 수도 없이 반복됐지만 광명시의회 의원들의 일탈은 그야말로 보는 이들의 혀를 내두르게 한다. 광명시 의원들은 지난해 7월 임기가 시작된 후 고작 1년여 만에 13명 중 8명이 법정에 서게 되는 수치스런 기록을 남기게 됐다. 광명시의회에서는 그동안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지난달 29일은 대한민국에서 지방자치제도가 실시된 지 20주년이 되는 ‘지방자치의 날’이었다. 그런데 경기 광명시의회의 행태를 들여다보면 지방자치제도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감마저 들게 한다. 그동안 기초의회 의원들의 일탈은 수도 없이 있었지만 광명시의회 의원들의 일탈 행위는 그야말로 보는 이들의 혀를 내두르게 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7월 임기가 시작된 후 광명시 의원들은 고작 1년여 만에 13명 중 8명이 법정에 서게 되는 수치스런 기록을 남겼다.

무더기 입건

사태의 시작은 지난 2월이었다. 새정치연합 소속 A의원은 지역 인사들과 수억원대의 도박을 한 사실이 밝혀져 사퇴했다.

그런데 A의원은 사퇴 기자회견을 하면서 갑자기 “나의 제명을 주도한 일부 의원들은 저보다 도박을 더 좋아한다. 지난해 10월 라오스 해외연수에서의 도박도 몇몇 남성의원이 주도했다”며 “의원 재임기간동안 동료의원들과 제주도, 태국, 라오스 등 가는 곳마다 도박을 즐겼다. 제명을 당하더라도 도덕적으로 결백한 사람에게 당하면 할 말이 없는데, 동료의원들의 면면을 보면 억울한 느낌이 든다”고 깜짝 폭로를 한 것이다.

결국 이 폭로를 바탕으로 경찰 수사가 진행됐고 현역 시의원들이 도박혐의로 무더기로 입건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날 A의원이 폭로한 것은 이 뿐만이 아니다. A의원은 “(선거를 전후 해) 자신으로부터 돈을 빌려간 이들이 많고 갚지 않은 사람들이 많았다”며 “자신이 정치에 발을 들여 놓은 지난 15년 동안 20억원을 쓴 것 같다”고 밝혔다. 이런 금전거래는 사실상 공천이나 의장직 선거 등 대가성이 있었을 가능성이 커 큰 파장을 일으켰다.

광명시의회는 시작부터 바람 잘 날이 없었다. 시의회 내부갈등은 지난해 6월 다수당인 새정치연합 조화영 의원이 당론을 거스르고 의장선거에 출마해 새누리당 표를 받아 의장에 당선되면서 시작됐다. 새정치연합 의원들이 의견을 재조율해 조 의장에 대한 불신임안을 의결하고 지난해 7월 애초 당론으로 정했던 나상성 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하면서 사태는 일단락됐지만, 한 달 동안 추가경정예산안 등 주요 안건이 표류하면서 애꿎은 시민들만 피해를 봤다.

파행 중에도 의원들은 의정활동비와 월정수당 등을 꼬박꼬박 챙겼다. 조 의원이 소송을 제기하고 시의회가 맞대응하면서 변호사 수임료 등에도 시민혈세가 쓰였다.

A의원의 사퇴로 한동안 잠잠해지는 듯하던 시의회의 내부갈등은 이번엔 새정치연합 B의원에 대한 제명을 추진하면서 또 다시 불거졌다. 광명시의회 의원들은 B의원이 공무원 인사에 개입하고 SNS 등을 통해 동료의원을 비방했다며 B의원을 제명하려 했다. 그러자 B의원이 추가 폭로를 하고 나섰다. 시의원들이 해외연수를 통해 사실상 집단외유를 했으며 태국 파타야 등지에서 성매매와 도박을 하는 등 일탈행위를 했다는 폭로였다.

도박부터 성추행까지 '막장정치 끝판왕'
지방자치 무용론 "시민대표 자격 있나?"

일부 시의원들은 해외연수를 나가면서 특정업체로부터 용돈을 받은 경우도 있다고 했다. 시의원들 간 진흙탕 폭로전이 시작된 것이다.


광명시의회 의원들은 해외연수를 떠나 현지 식당에서 의원들끼리 말다툼을 벌이다 의자를 집어던져 파손시키는 등 대한민국의 국격을 떨어뜨렸다는 증언도 있었다. 이 과정에서 파손된 물건에 대한 변상은 모두 시의회 예산으로 했다. 또 의원들은 현지 음식이 입에 맞지 않는다는 황당한 이유로 시의회 직원들에게 호통을 치는 등 해외연수 과정에서 온갖 갑질을 한 사실도 드러났다.

광명시 의원들의 추태는 이뿐만이 아니다. 공무원 인사 개입건 등으로 제명 위기에 몰렸었던 B의원은 제주도 연수 과정에서 동료의원의 바지를 내리고 휴대전화로 성기를 촬영했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B의원은 “사진은 찍지 않았고 동료의원도 나처럼 해바라기 수술(남성 성기 확대 수술)을 했다기에 누구 것이 더 잘됐나 비교해보려고 했다”는 민망한 해명을 했다.

광명시의회 의원들은 당초 해외연수 시 출국 7일 전에 의회 홈페이지에 여행계획서를 공개해야 한다는 조례가 있었지만 급하게 일정을 잡느라 계획서를 작성하지 못하자 출국 4일 전에 이 같은 조례안을 폐지하는 파렴치한 일도 서슴지 않고 저질렀다.

게다가 새정치연합 중앙위는 B의원의 제명을 주도한 새정치연합 소속 시의원 4명에 대한 징계 결정을 내려 논란이 됐다. 같은 당 의원의 제명을 주도해 사실상 해당행위를 했다는 것이 이유였다. 결국 이 같은 결정에 반발해 징계를 받은 의원 4명 중 3명은 새정치연합을 탈당하는 사태도 벌어졌다.

이 과정에서 시의원과 지역 국회의원 간 진흙탕 싸움도 벌어졌다. 징계를 받은 시의원 지역구 당원들은 징계의 배후로 새정치연합 이언주 의원을 지목하고 이 의원을 출당시킬 것을 청원하는 청원서를 중앙당에 제출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광명시의회의 추태는 더 있다. C의원은 시의회 의장으로부터 업무추진비 카드를 받아 의정활동과 관련 없이 70만원을 개인적으로 써 형사처벌 대상에 올랐고, D의원은 사실상 자신이 속한 단체를 지원하는 조례를 발의했다가 심의과정에서 동료의원이 문제 삼자 동료의원에게 욕설을 해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한편 광명시는 시장은 물론이고 2명의 국회의원까지 모두 새정치연합 소속 정치인들이 장악하고 있으며, 시의회도 의원 13명 중 8명(이중 3명은 탈당)이 새정치연합 소속일 정도로 야권 성향이 강한 지역이다. 새정치연합은 자당 소속 시의원이 도박혐의로 자진사퇴한 이후 재보선에 후보를 공천해 또 한 번 논란이 됐다.

새정치연합 당원 규정을 보면 ‘부정부패로 인해 의원직을 사퇴할 경우 후보자를 지명하지 않는다’는 규정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새정치연합은 도박혐의로 자진사퇴한 자당 소속 시의원이 자진사퇴 전 이미 탈당을 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황당한 이유를 내세웠다. 결국 지난 4월 재보선에서 또 다시 새정치연합 소속 시의원이 당선됐다.

지난 10·28재보선에서도 새정치연합은 자당 소속 이준희 전 도의원이 학력 허위 기재라는 귀책사유로 제명됐으나 또 다시 후보를 냈다. 특히 이번에는 새정치연합 혁신위에서 재보선 원인제공 시 무공천하겠다는 혁신안까지 발표한 이후라 더더욱 논란이 됐다. 이번에 후보로 공천된 이병인 후보는 새정치연합 백재현 의원의 비서실장 출신이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새누리당 후보가 당선됐다.

반성 없는 새정치

이에 대해 새누리당 관계자는 “새정치연합이 광명시 정치권을 사실상 장악하고 있고 광명시의회 사태에서 문제를 일으킨 시의원 상당수가 새정치연합 소속인데 전혀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 있다”며 “어떤 식으로든 새정치연합이 광명시의회 사태에 대해 책임지고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광명지역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여야 할 것 없이 광명시의회 의원들이 온갖 추태를 부리는 바람에 광명시가 전국적으로 망신을 당하게 됐다. 이런 시의원들이 시정을 감시할 자격이 있는지 모르겠다”며 “지금까지 밝혀진 것은 빙산의 일각이고 아직 해소되지 않은 의혹들에 대해서도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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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