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찮은 재계 '해고 쓰나미'

"곧~ 상무님은 파리목숨" 부장들 책상 뺀다

[일요시사 경제팀] 박호민 기자 = 최근 재계에서 임직원 구조조정 가능성에 대한 말들이 나오고 있다. 회자되고 있는 기업들의 임직원들은 다들 촉각을 곤두세우며 노심초사하고 있다. 특히, 부장급의 불안감이 크다는 후문이다. 
 

 
대우조선해양이 대규모 인력 감축에 나섰다. 지난 2분기 3조원 넘는 적자를 기록한 데다 채권단이 구조조정을 요구하고 있어 더 이상 현 인력으로 회사를 이끌고 갈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지키지 못할 약속
구조조정 1순위로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지난 5월 취임 당시만해도 “인력조정은 없다”고 공언했다. 그러나 지난 8월 회사 측이 밝힌 자구계획안에 인력조정이 불가피하다는 내용이 포함되면서 3개월을 못가고 자신과의 약속을 저버리는 모양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8월 임원과 고직급자를 줄이는 자구계획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55명의 임원 가운데 13명의 임원이 회사를 떠났다. 임원 30%가 줄면서 부문, 팀, 그룹 등의 숫자도 30%가량 줄어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직원들 사이에서는 전사적으로 사업과 자산을 축소·정리하는 과정 속에서 자신들의 책상이 남아있을 것이라고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까지 왔다는 말이 돌고 있다. 당시 업계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 규모가 최대 1500명 수준이 될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6월30일 기준 대우조선해양의 임직원 수는 1만3248명이다. 따라서 모든 임직원이 정리해고 대상자가 될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엄습했다. 특히, 구조조정의 칼날이 부장급 직원에 향할 것이라는 분석이 주를 이뤘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조선 빅3 가운데 인사적체가 가장 심한 곳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진급에 실패한 부장들은 언제 책상이 빠질지 몰라 전전긍긍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대기업별 임직원 정리 계획안 구체화 
대규모 인력 감축…선별 기준 부장급
 
예상대로 대우조선해양은 부장급이상에서부터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부장급 이상을 대상으로 감축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면서 “현재로서는 정확한 감축 규모가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업계에서 보고 있는 현재 인력 감축 규모는 최대 400명 수준이다. 이는 전체 임직원의 5%도 안 되는 숫자지만 부장급 이상에서 단행되는 구조조정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부장들에게 사망선고나 다름 없다. 통상 입사 17∼18년차 되면 부장을 다는데, 1∼2년차 부장을 제외하고는 모두 구조조정 대상에 포함되는 셈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달 초부터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으며 이와 함께 권고사직 절차도 밟고 있다. 이들에게 돌아가는 퇴직금도 많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마음을 더욱 무겁게 한다. 감축 대상에게 지급하는 위로금은 연차와 정년까지 남은 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가장 많이 받는 경우 31개월분 월급(1억 4000만원)이다.
 
 
이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다른 업체보다 30∼40% 정도 적은 수준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회사가 어렵다보니 이들에게 돌아가는 명퇴자금이 적을 수 있다”며 “다만 회사차원에서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최대 기업도
칼바람 쌩쌩
 

우리나라에서 제일 잘나가는 그룹 삼성그룹도 구조조정의 칼날을 피해가지 못했다. 구조조정 대상자는 대우조선해양과 크게 다르지 않다. 부장급을 중심으로 인력 조정에 들어간다는 말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독특한 구조조정 방식으로 직원들을 배려했다. 최근에는 퇴직 예정인 임직원에게 베트남 사업장 이동을 제안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제조, 생산 관련 인력 일부를 본사에서 퇴직시킨 뒤 베트남 현지 법인에서 다시 채용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다. 만년 차장, 부장들을 권고사직 하는 대신 베트남 법인에서 계약직으로 채용해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직원들의 반발을 줄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차·부장급 직원들을 대상으로 구조조정에 들어갔지만 노조의 반발에 전직원으로 대상자가 확대됐다. 지난 2분기 삼성중공업은 1조5481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면서 구조조정에 대한 말이 흘러 나왔다. 앞서 임원 30%를 감축한 점을 감안하면 최대 1000명에 이르는 직원들이 짐을 쌀 것으로 보인다. 부장급 직원으로서는 구조조정 대상자가 차장·과장급으로 확대되면서 한 숨 돌리게 됐지만 통상 부장급의 구조조정의 비율이 높은 점을 감안하면 자리보존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삼성물산도 제일모직과의 합병에 따라 남는 유휴인력을 줄이는 모양새다. 대상은 업황부진까지 겹친 건설 사업부다. 간부급을 대상으로 구조조정 작업에 들어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는 가운데 부장들의 눈치작전이 치열하다는 말이 나온다. 삼성전기도 실적 부진에 따른 구조조정에 나섰다. 구조조정 대상자는 승진에 실패한 부장을 중심으로 차장까지다.
 
삼성전자는 이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고 1년간 장기휴가를 보내 기본급을 준다는 계획이다. 원칙적으로 1년 후 회사에 복귀할 수 있지만 내부 직원들 사이에서는 다시 돌아오기 힘들 것이란 불안감이 존재한다. 삼성생명도 구조조정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삼성생명은 지난해 전직 프로그램을 통해 20%의 인원을 감축한 데 이어 장기휴직 신청을 받고 있다.
 
표면적인 이유
감춰진 불안요소
 
현대중공업도 구조조정의 불안감이 있다. 특히, 부장급 직원의 불안감이 크다. 표면적인 구조조정 불안요인은 악화된 업황과 부진한 실적이다. 현대중공업은 조선업 빅3 가운데 유일하게 7분 연속 적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초 실적악화를 이유로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과장급 이상 사무직 1500명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단행한 것.
 
해당 희망퇴직으로 회사를 떠난 직원이 1000명에 달할 정도로 희망퇴직의 압박 수위가 거셌던 것으로 전해진다. 희망퇴직을 거부한 직원들에 대해서는 직무역량 향상 교육을 실시했다. 내부 직원 사이에서는 직무역량 향상 교육이 사실상 직원 퇴출교육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면서 사내 분위기가 흉흉하다는 후문이다.
 
 
회사 측은 직원 달래기에 들어갔다.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이 지난 6월 “회사의 체질을 바꾸려는 노력도 어느 정도 마무리 단계에 와 있고, 재료비 절감을 위한 노력도 이제 조금씩 자리를 잡아가고 있어 지금부터 우리의 역량을 모으기 위해 인위적인 인력 구조조정의 전면 중단을 선언한다”고 밝힌 것. 하지만 신뢰감을 회복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일단 구조조정의 명분이 된 향후 실적 전망이 부정적이다. 지난해 3조2500억원 규모의 대규모 적자를 냈던 현대중공업은 올해 상반기 4719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하반기도 적자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중론이다. 업계는 올해 3분기와 4분기에 각각 1000억원과 1500억원 수준의 적자가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살벌한 소문에 ‘덜덜’
늙은 부장님이 희생양
 

특히, 전 임직원 가운데 부장급 직원들이 퇴직 불안감은 높다. 현대중공업노조가 공개한 문건 때문이다. 문건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이 1차로 사무관리직 1500명에 대한 희망퇴직을 단행한 뒤 2차로 장기근속 여직원을 감원하는 사측의 계획을 담고 있다.
 
2차 구조조정까지는 지난 3월 해당 여직원의 희망퇴직을 실시하면서 문서 상 시나리오와 비슷하게 흘러가고 있다. 문서에 따르면 2차 구조조정이 마무리 된 이후 3차에는 15년 이상 근무한 차부장급이 구조조정 대상이 된다. 이에 따라 부장급 직원들의 우려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
 
문건에 드러난 3차 구조조정 계획 세부 사항을 살펴보면 ▲14년 이상 근속 ▲차장 8년차 이상 ▲1961년 이전 출생자 ▲부장 6년차 이상 ▲부서장 평가 성적 하위 30%’다. 회사는 4가지 요건 중 2가지 이상에 해당하면 우선 정리해고 대상자로 분류하기로 했다.
  
문건이 노조에 의해 공개됐을 당시 회사는 사실과 다른 괴문서라고 일축했지만 현재까지 상황은 문건의 내용과 구조조정 일치해 어느정도 신빙성이 있는 문건이란 분석에 힘이 실린다. 다만, 현재의 상황에서 부장급 직원들에 대한 구조조정을 추진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 아니냐는 반론도 있다. 현대중공업이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한 이후 경력직의 공백으로 인한 업무차질을 빚는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현대중공업은 지난 8월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한 뒤 200명의 경력직을 채용하면서 사측이 그동안 무리한 구조조정을 한 것 아니냐는 비판에 시달려야 했다. 
 
변화된 인식

부장의 애환
 
각 사 부장급들은 회사의 위기에 가장 먼저 구조조정이란 벼랑끝으로 내몰리는 경우가 많다. 임원 진급을 앞두고 회사 조직을 이끌 인재상과 맞지 않으면 효용가치가 크게 떨어진다는 논리 때문이다. 특히, 청년실업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부장급 직원 한명이 나가면 신입 직원 3명을 뽑을 수 있다는 논리가 생겨나면서 부장들의 말 못한 고민은 더 커지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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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검찰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한때 정부의 ‘칼’ 역할을 맡아 위세를 떨쳤던 검찰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면서 우리나라는 또 한 번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게 됐다. 검찰청이 완전히 폐지되기까지 유예기간은 1년. 검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봤다. 검찰은 새 정부가 출범할 때마다 그 쓰임새가 달라졌다. 개혁의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고 개혁의 대상으로 전락한 적도 있다. 칼로 쓰이면서 동시에 고쳐야 할 기관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하지만 어떤 정부도 검찰의 존재 자체를 지우진 못했다. 견제 기관을 만들어 권한을 축소한 적은 있지만 ‘폐지’를 가시화한 적은 없었다는 뜻이다. 대통령 의지 당이 화답? 지난달 26일 검찰청을 폐지하고 기획재정부를 분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개정안에 따라 검찰청은 설립 78년 만에 문을 닫게 됐다. 검찰청 업무 중 수사는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 기소는 공소청이 맡는다. 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장관, 공소청은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정해졌다. 검찰청 폐지와 중수청·공소청 설치에는 1년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검찰청 폐지는 내년 10월로 정해졌다. 내년 10월1일에 법률안이 공포되고 이튿날인 10월2일 중수청·공소청이 설치되는 것이다. 문재인정부가 검찰의 권한을 줄이는 방향으로 검찰개혁을 본격화한 데 이어 이재명정부에서 검찰 폐지를 결정하면서 진보 정부의 숙원이 이뤄졌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정부 출범 직후부터 검찰청을 폐지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검찰의 수사‧기소 업무를 분리하고 수사권 등은 신설 기관으로 이관하겠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취임한 이후부터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당 대표 선거 전부터 “추석 전 처리”를 공공연하게 말해왔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서 “검찰이 되도 않는 것을 기소해 무죄를 받고 나면 면책하려고 항소하고, 상고하면서 국민한테 고통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형사소송법에 ‘10명의 범인을 놓쳐도 1명의 억울한 사람을 만들면 안 된다’는 말이 있다”며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 무죄추정의 원칙(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혹시 무죄거나 무혐의일 수 있으면 기소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검찰이) 마음에 안 들면 기소해서 고통을 주고 자기 편이면 죄가 명확한데도 봐주면서 기준이 다 무너졌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성호 법무부 장관에게 “1심이 무죄라고 했는데 (검찰이) 무조건 항소해서 유죄로 바뀌면 타당한가”라며 “검찰이 1심에서 무죄 난 사건을 항소해서 유죄로 바뀔 가능성이 얼마나 되나”라고 물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내년 10월 폐지 확정돼 정 장관이 ‘5% 정도’라고 답하자 이 대통령은 “95%는 무죄를 한 번 더 확인하기 위해서 항소심으로 생고생한다는 말”이라며 “나중엔 무죄는 났는데 집안이 망했다, 이거 윤석열 대통령이 한 말 아닌가”라고 했다. 또 “국가가 왜 이리 국민한테 잔인한가”라며 “인류 수천년 역사에서 경험으로 정한 역사가 있다. 의심스러우면 피고인 이익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검찰청 폐지를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린다. 검찰개혁을 숙원으로 여겼던 여권에선 일제히 ‘환영’의 뜻을 보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일방 독주’라고 비판했다. 실제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국민의힘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퇴장하면서 민주당 주도로 표결이 진행됐다. 민주당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본회의 의결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대중 대통령님에게 사형을 구형했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죽음으로까지 내몰았던 정권의 칼, 검찰은 이제 사라졌다”며 “역사적인 날이다. 검찰청이 78년의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78년이라는 세월 사이 우린 여러 번에 걸친 개혁의 후퇴, 개혁의 좌절을 맛보기도 했다”며 “이제는 그 길을 다시 가지 않겠다고 하는 개혁 의지가 제대로 발현된 정부조직법”이라고 개정안을 평가했다.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은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힘 최보윤 수석대변인은 “이재명정권이 끝내 검찰청을 없앴다. 이는 간판을 바꾼 문제가 아니라 국민을 지켜주던 마지막 사법 안전망을 무너뜨린 폭거”라며 “가장 먼저 피해를 보는 건 사회적 약자”라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그러면서 “그 공백은 가장 약한 곳에서부터 드러난다. 아동 학대, 장애인 대상 범죄, 노인 학대 사건은 피해자가 말문을 열기 어렵고 증거는 금세 사라진다”며 “예전에는 빠진 단서를 보완하고 잘못된 수사를 되돌릴 두 번째 기회가 있었지만 이제 그 문이 닫혔다”고 비판했다. 검사들은 집단 반발 하루아침에 조직이 사라지게 된 검찰 내부는 참담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만석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위헌 소지가 있다는 입장이다. 노 대행은 지난달 29일 검찰 구성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78년간 국민과 함께해 온 검찰이 충분한 논의나 대비 없이 폐지되는 현실에 총장 직무대행으로서 매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이어 “헌법상 명시된 검찰을 법률로 폐지하는 것은 위헌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역대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들도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명백한 위헌”이라면서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제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은 “헌법은 89조에서 검찰총장 임명에 대해, 또한 제12조와 제16조에서는 검사의 영장 청구권에 대해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며 “이런 규정은 헌법의 삼권분립의 원칙에 따라 정부의 준사법기관인 검찰청을 둔다는 것을 명백히 한 것이므로 이를 폐지하는 것은 위헌”이라고 설명했다. 검사들 사이에서도 동요가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정부 1호 법안인 3대 특검법을 통해 발동한 특검에 파견된 검사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3대 특검팀에는 110명의 검사와 99명의 검찰 수사관이 파견돼있다. 김건희 특검팀에는 40명, 내란 특검팀과 채 상병 특검팀에는 각각 56명, 14명의 검사가 근무하고 있다. 김건희 특검팀과 내란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 수를 보면 웬만한 일선 검찰청 검사 정원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 가운데 김건희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들이 “검찰청으로 복귀하겠다”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국무회의 의결에 대한 집단 반발로 해석된다. 위헌 주장 헌재 가나 검사들은 지난달 30일 민중기 특검에게 입장문을 제출했다. 입장문에는 정부여당의 검찰개혁 핵심은 ‘수사와 기소의 분리’ ‘검찰의 직접 수사 금지’인데 특검에 검사들이 남는 건 모순이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권이나 시민사회 단체 등에서는 ‘자업자득’이라는 의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검찰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칼을 휘두르면서 현재 상황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권력의 방향에 따라 태도를 달리하는 검찰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동시에 줄 수 없다는 의지가 이번 정부조직법 개정안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실제 진보 정부에서는 오랜 시간 검찰의 권한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시도해 왔다. 본격화된 것은 문정부 때부터지만, 그 시발점은 김대중·노무현정부 때라고 봐야 한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설립 등 검찰개혁의 핵심 방안들은 다 그 시기에 나왔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의 검찰개혁은 실패했다. 검찰의 반발이 대단했고 당시 정치권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하면서 이들의 위세도 엄청났다. 실질적인 검찰개혁이 이뤄진 건 문정부 들어서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고 국민 여론도 정부에 힘을 더했다. 문정부에서 검찰은 ‘적폐 청산’의 칼로 기능하면서 동시에 개혁 대상으로 지목됐다. 검·경 수사권 조정이 이뤄졌고 공수처가 출범했다. 문제는 검찰개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부 출혈이 상당했다는 점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박근혜정부에서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 이후 한직으로 좌천돼있던 윤석열 전 대통령을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연이어 영전시켰다. 진보 정부의 숙원 노·문 거쳐 결말 이는 향후 문정부를 뒤흔들었던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간의 갈등, 윤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 당선 등의 불씨가 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떨구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의 뒤를 이어 취임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윤 전 대통령과 정면으로 출동했다. ‘추·윤 대전’이라는 표현이 1년 내내 언론에 오르내릴 정도였다. 이 과정에서 검찰개혁은 흐지부지됐다. 법안이 급하게 처리되면서 ‘누더기’라는 지적이 잇따랐고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공수처는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정 사건에 대한 수사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등을 두고 기관끼리 갈등을 빚는 일도 일어났다. 경찰에 수사가 몰리면서 재판이 지연되는 일도 벌어졌다. 문정부의 검찰개혁을 ‘반쪽짜리’라고 평가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이후 이정부는 아예 검찰청을 없애겠다는 뜻을 품고 임기를 시작했다. 대선후보 때는 물론 윤석열정부 시기 내내 ‘사법 리스크’에 시달렸던 이 대통령은 검찰에 대판 비판적인 시각을 줄곧 드러낸 바 있다. 그리고 이 대통령의 뜻은 민주당을 거쳐 법안을 통해 실현됐다. 물론 과제는 산적해 있다. 당장 보완수사권 문제를 두고 이견이 있고 중수청과 공소청을 어떻게 운영할지 세밀하게 구상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검찰은 보완 수사권을 존치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검사가 경찰의 기록만 갖고 기소 여부를 판단하면 부실 기소, 불기소 남발 등으로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게 주장의 배경이다. 또 검찰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기 위해 개혁을 진행했지만, 이 과정에서 또 다른 기관이 비대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일각에서는 이름만 다른 ‘검찰’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검찰이 정권의 칼로 기능했던 것처럼 다른 이름의 ‘칼’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걱정이다. 산적한 과제 후폭풍 남아 검찰은 꽤 오랜 시간 외줄 위에 서 있던 상황이다. 이정부가 그 줄을 끊으면서 검찰은 사라질 운명에 처했다. 검찰에 대한 경고는 늘 있었고 전조도 뚜렷했다. 이제 후속조치를 두고 정치권은 물론 사회가 시끄러워질 전망이다. 검찰 해체가 가져올 후폭풍은 국민에게 언제쯤 닿을 것인가.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