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서울대, 강호인 장관 내정자 수상한 교수 채용

"초빙교수를 시간강사로? 실적 없는데 재임용?"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서울대는 지난해 4월 강호인 국토부장관 내정자를 초빙교수로 임용했다. 하지만 강 내정자는 초빙교수로 임용된 후 별다른 연구과제를 수행하지 않았고 강의도 하지 않았다. 서울대가 왜 갑자기 강 내정자를 초빙교수로 임용했는지 목적이 불분명한 것이다. 특히 서울대는 지난 9월 별다른 성과도 없던 강 내정자를 객원교수로 재임용했다. 서울대의 수상한 강 내정자 교수채용 과정을 <일요시사>가 살펴봤다.
 

서울대는 지난해 4월1일 전직 조달청장이던 강호인 국토부장관 내정자를 초빙교수로 임용했다. 임기는 올해 3월31일까지 1년이었다. 하지만 강 내정자는 초빙교수로 임용된 후 별다른 연구과제를 수행하지 않았고 강의도 하지 않았다.

다만 강 내정자는 몇 번의 특강과 포럼, 세미나 등을 주최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가 강 내정자를 왜 갑자기 초빙교수로 임용했는지 목적이 불분명한 것이다. 그동안 서울대 초빙교수들은 보통 정식 강의를 맡아 왔지만 유독 강 내정자는 정식 강의를 맡지 않고 간간이 특강만 진행했다.

수상한 특혜

서울대 측은 강 내정자가 강의를 맡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강의를 진행하려면 직전 학기부터 준비를 해야 하는데 이미 학기가 시작 된 후 임용돼 강의를 진행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처음부터 강 내정자의 임용이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졌다는 정황증거다.

왜 강 내정자를 초빙교수로 임용했느냐는 질문에는 “강 내정자가 특강, 세미나, 포럼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고작 그런 일들을 진행하기 위해 연구실을 내주고 초빙교수로까지 임용했다는 설명은 쉽게 납득하기가 어려웠다. 특강이나 세미나 개최 등은 외부 인사들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일이다.

더 재미있는 대목도 있다. 올해 3월31일 초빙교수의 임기가 끝난 강 내정자는 당초 초빙교수로 재임용될 예정이었지만 학교 측이 초빙교수 임용기준을 대폭 상향시키자 갑자기 시간강사로 변신한다. 서울대 측 관계자에 따르면 “초빙교수로 자꾸 정치인이나 공직자들이 임용돼 뒷말이 나오니까 학교 측이 앞으로는 세계적인 석학들만 초빙교수로 임용하기로 해 강 내정자가 초빙교수로 재임용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초빙교수 재임용에 탈락할 위기에 처한 강 내정자는 초빙교수 임기를 한 달 남겨둔 올해 3월부터 갑자기 미래전략론이라는 수업을 시작한다. 그 후 3월31일 초빙교수의 임기가 만료되자 시간강사로 임용돼 수업을 이어나갔다.

대학 초빙교수였던 인물이 시간강사로 임용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한 대학 관계자는 “만약 우리학교 초빙교수에게 시간강사로 활동해달라고 부탁하면 엄청 기분 나빠하고 자존심 상할 일”이라며 “어떤 사정이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매우 보기 드문 일임에는 틀림없다”고 말했다.

학기 도중 임용하는 바람에 강의도 못해
임기 한 달 남기고 갑작스레 강의 시작

강 내정자는 그렇게 시간강사로 활동하다 지난 9월1일자로 서울대 객원교수로 임용돼 2학기에도 미래전략론이라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대 측이 강 내정자의 교수신분을 유지 시켜주기 위해 편법 꼼수를 쓴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다.

이에 대해 서울대 측 관계자는 “초빙교수나 객원교수나 영문 표기는 똑같다”며 초빙교수였던 인물을 객원교수로 임용한 것이 문제 될 것이 없다는 다소 이해하기 힘든 해명을 내놨다. 
 



강 내정자가 지난 1학기에 급하게 수업을 시작하면서 학생들에게 사실상 피해를 준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지난 1학기 강 내정자 수업의 수강생은 고작 6명이었다. 하지만 2학기 수업 수강생은 30명으로 늘어난다. 학교 측은 대학원 강의이기 때문에 적은 인원으로도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했지만 급하게 수업을 새로 개설하느라 수강신청 일정 등이 촉박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실제로 똑같은 수업임에도 1학기 수업 수강생이 6명에 불과했지만 2학기 수업 수강생이 30명으로 늘어난 이유에 대해 학교 측은 설명을 하지 못했다. 게다가 강 내정자가 학기 중 국토부장관으로 임명되면서 학생들은 또 한 번 피해를 입게 됐다.

초빙교수 임기가 끝나자마자 별다른 절차도 거치지 않고 시강강사로 임용된 것도 사실상 특혜라는 지적이 나온다. 취업난이 심화되면서 일반인들이 대학 시간강사로 채용되기 위해서는 보통 엄청난 경쟁률을 뚫어야 한다. 하지만 강 내정자의 경우는 별다른 절차도 거치지 않고 초빙교수 임기가 끝나자마자 시간강사로 임용돼 수업을 이어나갔다.

한 대학 관계자는 “최근 모 지방대학에서 시간강사 모집을 했는데 외국학위까지 소지한 고급인력들이 엄청나게 몰렸다”며 “별다른 절차도 거치지 않고 특정인을 시간강사로 임용했다면 일반인들이 보기엔 충분히 특혜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상한 채용과정

강 내정자가 그동안 급여와 연구비 등으로 서울대 측으로부터 지급받은 돈의 액수는 공개되지 않고 있다. 초빙교수의 급여는 대학마다 천차만별이다. 지난해 서울시립대의 경우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측근들을 대거 초빙교수로 임용하면서 월급여로 400~600만원씩을 지급했던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됐었다. 강 내정자 역시 비슷한 수준의 대우를 받지 않았겠냐는 추측도 가능하다.

서울대는 그동안 정치인, 행정관료들을 대거 초빙교수 등으로 임용해 논란이 돼왔다. 새누리당 나경원 의원과 김성환 전 외교부장관, 김도연 전 교과부장관, 권도엽 전 국토부장관, 이재필 전 고용노동부장관, 권혁세 전 금융감독원장, 민주당 이강래 전 의원 등이 서울대에서 초빙교수 등으로 일했었다.

한편 서울대 홍보실과 강 내정자 측은 ‘교수 채용과정에서 특혜는 없었다’면서도 이 같은 의혹 제기들에 대한 답변은 거부했다. 한 교육전문가는 “대학 측이 강의와 연구도 하지 않는 인사들을 무분별하게 초빙교수로 임용하게 되면 결국 피해는 학생들이 볼 수밖에 없다”며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을지 몰라도 도덕적으로는 분명히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mi737@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강호인 장관 임명 미스터리
도대체 누가 꽂아 준거야?

지난 19일 박근혜 대통령의 강호인 국토부장관 임명은 그야말로 깜짝 인사였다. 당초 국토부는 이날 오후 3시쯤 과장급 인사를 발표했는데 약 한 시간 뒤 청와대가 강 내정자 임명을 발표하자 부랴부랴 인사발령을 취소하는 초유의 사태까지 벌어졌다. 국토부는 장관 교체 사실을 전혀 몰랐다는 것이다.

국토부에 주요 현안이 산적해 있는 가운데 비전문가 출신을 국토부장관 자리에 임명했다는 것도 논란이 됐다. 특히 국토부에는 이재영 LH공사 사장이나 한만희 전 제1차관 등 국토나 교통정책에 높은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는 장관후보자들이 많았다는 점에서 더 이례적인 인사로 평가됐다. 강 내정자는 기획재정부 출신으로 조달청장을 지낸 인사다. 경제정책과 예산도 다뤘지만 국토부 관련 업무를 직접 맡아 본 적은 없다.

강 내정자는 국토부 전문가도 아닌데 그렇다고 정치권과 특별한 고리도 없어 보인다. 국토부 내에서는 박 대통령이 왜 갑자기 강 내정자를 장관으로 임명한 것인지 모르겠다는 반응이다. 다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강 내정자가 연세대 경제학과 출신인 최경환 부총리의 대학 2년 후배라는 점에서 최 부총리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돌고 있다.

강 내정자는 대구·경북(TK) 출신으로 최 부총리와는 부처 내 옛 경제기획원(EPB) 출신, 연대 동문, TK 인맥이라는 세 겹의 끈으로 묶여 깊은 인연을 자랑한다.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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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랑 끝’ 장동혁 옹립의 정치학

‘벼랑 끝’ 장동혁 옹립의 정치학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국민의힘 구 친윤(친 윤석열)계 핵심으로 분류됐던 윤한홍 의원이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를 강하게 비판했다. 하지만 장 대표는 흔들리면서도 흔들리지 않는다. 이들의 공개 갈등엔 ‘옹립의 정치학’이 숨어 있다. 특정 세력이 정변을 일으키거나 지도자 교체를 시도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지도자 옹립이다. 그 과정에서 정치적 정당성·생존 본능이 적절하게 조화해야 한다. 그래서 복잡한 조건이 가미된다. 지도자 옹립을 위한 조건으로는 대체로 ▲적절한 상징성 ▲새 기득권이 될 주도 세력과의 조화 ▲지도자의 약한 권력 의지 등을 들 수 있다. 아무나 못 갖는 지도자 조건 이 중 가장 어려운 숙제는 ‘지도자의 약한 권력 의지’라고 할 수 있다. 새 지도자가 자신의 정치적 의지를 강하게 밀어붙이면, 새 기득권 세력과의 충돌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새 지도자는 자신의 생존을 도모해야 한다. 생존 본능은 강한 권력 의지로 연결된다. 자신만의 새로운 비전을 실천하려는 정치적 의지가 강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자신을 옹립한 주도 세력과 마찰한 사례는 역사적으로 빈번하다. 왕은 왕권을 강화하려고 했고, 귀족은 이를 막으려고 했다.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왕과 귀족은 끊임없이 정치적 다툼을 벌였다. 이 때문에 많은 왕이 교체돼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옹립된 지도자는 대체로 권위가 약하다. 옹립된 지도자는 지배 질서가 규정한 정통성이 약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옹립되는 과정 자체가 지도자로선 주도 세력에게 빚을 진 격이 되는 사례도 많다. 조선 태종은 정변을 일으켜 아버지를 몰아낸 후 즉위했다. 태종은 태조의 다섯 번째 아들이었다. 적장자 승계를 중시하는 유교 질서에선 도저히 후계자가 될 수 없었다. 하지만 태조는 막내아들을 세자로 책봉하는 악수를 뒀고, 사병을 혁파하려고 했다. 새 질서를 왕이 직접 부정하는 사태가 발생했고, 기득권 세력의 기반을 침범하려고 한 것이다. 태종은 적장자 대접을 받던 형 정종을 세자·왕으로 옹립한 후 형의 양자로서 왕위를 승계해 질서를 지키는 모양새를 갖췄다. 제1차 왕자의 난에서 주축은 주도 세력이 동원한 사병이었는데, 태종은 이들에게 빚을 진 셈이다. 하지만 그는 주도 세력 중 상당수를 정계에서 일시 퇴출시킨 후 사병을 혁파했다. 자신과 왕조의 생존을 유지하기 위한 안전판을 확실하게 확보한 것이다. 경제적 이권까지 거둬들이려고 해선 생존을 담보할 수 없다. 태종은 공신들이 저지르는 각종 비행을 적당한 선에서 눈감아줬다. 태종의 킹메이커 하륜은 도성 안에 조성된 신덕왕후의 능이 이장되자, 주변의 좋은 땅을 선점하기 위해 사위들을 동원했다. 하륜에겐 지금도 유능한 신하·부정부패의 상징이란 평가가 함께 따라다닌다. 조선 중종도 형 연산군 폐위 이후 옹립된 임금이었다. 엉겁결에 왕위에 올라 큰 빚을 졌기 때문에 중종은 공신들을 통제할 수 없었다. 하지만 핵심 공신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 병사했다. 이후 중종은 조광조·김안로 등 대리인을 내세웠다가 토사구팽하는 정치술을 반복했다. 너무 유능해도, 너무 무능해도 안 된다 출마설 도는 주호영·윤한홍의 장 직격 조광조 일파는 중종이 한밤중에 비상계엄을 선포하면서 숙청됐다. 김안로는 아들의 초례가 예정된 날 체포됐다. 주도 세력으로선 왕이 너무 유능하거나 정치에 밝으면 곤란하다. 그렇다고 너무 무능하거나 막 나가도 안 된다. 지나치게 막 나가서 폐위된 대표적인 왕은 고려 충혜왕이었다. 충혜왕은 아버지 충숙왕이 양위해서 즉위했다. 당시 고려 왕은 원나라 사신이 하루아침에 폐위해 귀양을 보낼 수 있을 정도로 권위가 없었다. 고려 친원파의 권력은 왕보다 더 강했다. 그리고 고려엔 원나라 제2황후 기황후의 오빠 기철이 있었다. 고려 왕은 정상적으로 즉위하더라도 원나라·친원파가 사실상 인준해야 왕 노릇을 할 수 있었다. 즉위하는 임금마다 옹립된 지도자나 다름없었다. 충혜왕은 즉위 후 아무나 성폭행하는 기행을 저질렀다. 성폭행 대상 중엔 서모 경화공주도 있었다. 이 사실은 원나라 사신에게도 알려졌다. 결국 충혜왕은 폐위돼 귀양 가던 중 사망했다. 한편으로 충혜왕은 폭력배들을 자신의 측근 세력으로 양성한 후 권문세족이 독점하던 유통구조 개선을 통해 재정을 확충하려고 했다. 아울러 권문세족의 사유지를 혁파하려 하는 등 이들의 경제기반을 뒤흔들려고 했다. 충혜왕이 폐위된 결정적인 계기는 기철의 건의였다. 원나라는 기철의 건의를 받아들여 충혜왕을 폐위했다. 충혜왕은 폐위되던 순간 사신으로부터 발길질을 당하는 수모를 겪기도 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주도했던 12·3 비상계엄 1주년을 맞아, 국민의힘 의원 25명은 사과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 대부분은 소장파 성향의 초·재선 의원들이었다. 이들은 지난 1년 동안 꾸준히 당에 비상계엄 관련 사과와 당의 혁신을 요구했기 때문에 딱히 특별할 것은 없었다. 하지만 ‘원조 친윤’ 중 1명으로 평가받는 국민의힘 3선 윤한홍 의원이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에게 비상계엄 관련 사과를 요구한 것은 이례적이었다. 윤 의원은 지난 5일 진행된 국민의힘 ‘이재명정권 6개월 국정평가 회의’ 도중 장 대표에게 “윤 전 대통령과의 인연과 골수 지지층의 손가락질을 다 벗어던지고, 계엄 굴레에서 벗어나자”고 요구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비상계엄이 잘못됐단 인식을 아직도 못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계엄을 벗어던지고, 국민께 어이없는 판단의 부끄러움을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앞에서 사과 요구 이는 장 대표가 지난 3일 비상계엄에 대해 사과하지 않고 “비상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려던 계엄이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한 반박이었다. 장 대표는 이날 윤 의원의 비판을 들은 후 고개만 살짝 숙인 채 굳은 표정을 유지했다. 국민의힘 6선 주호영 국회부의장도 장 대표를 강하게 비판했다. 주 부의장은 지난 8일 대구 지역 언론인과의 정책토론회 중 장 대표를 일컬어 “자기 편을 단결시키는 과정을 밟다가 중도가 도망간다면 잘못된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장 대표는 ‘12월3일까진 지켜봐 달라’고 말했고, 그 이후엔 민심에 따르는 조치가 있을 거라고 기대했지만, 그런 말을 하지 않아서 당내 반발이 많다”고 강조했다. 주 부의장은 “윤 전 대통령은 폭정을 거듭하다가 탄핵당했다”며 “비상계엄도 김건희 여사 특검을 막으려던 것이 아닌가 짐작만 할 뿐”이라는 등 윤 전 대통령도 강하게 비판했다. 주 부의장과 윤 의원은 광역자치단체장 선거 출마 가능성이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주 부의장은 이날 대구시장 출마 가능성에 대해 “준비는 많이 해왔고, 이른 시일 안에 의견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지난 2021년 경남도지사 출마 의사를 내비쳤다가 입장을 선회했던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지난 2월 공개한 명태균씨의 전화 통화 녹취엔 “윤 전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윤 의원의 경남도지사 출마를 막았다”는 취지의 대화가 공개됐다. 지방선거를 약 6개월 앞두고 있는 시점이었다. 주 부의장처럼 출마 가능성을 암시한 것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지방선거는 국회의원에게는 매우 중요한 정치적 이벤트다. 국회의원이 지역구에서 이익을 거두는 방법엔 ▲지역구 내 지방선거 공천 ▲중앙정치에 지역 이해관계 반영 등이 있다. 지방선거에선 국회의원이 공천·조직 동원 등에 행사하는 영향력이 절대적이다. 민주당 이상헌 의원은 기초의원 공천 대가로 수천만원을 받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징역형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현재 항소심 재판을 받고 있다.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박순자 전 의원도 기초의원 공천 대가로 수천만원을 받은 혐의가 유죄로 인정돼 지난 3월 징역형을 확정받았다. 힘 못 쓰는 2가지 이유 국민의힘 대표를 지냈던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지난 2월 <일요시사>와 만나 “국민의힘은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이준석 대표 체제 외엔 선거에서 이겨본 적이 없다”고 단언했다. 실제로 국민의힘은 지난 2016년 이후 지난 2022년 대선·지방선거 외엔 참패를 거듭했다. 국민의힘이 선거에서 힘을 못 쓰는 이유로는 크게 2가지가 거론된다. 하나는 자체적으로 선거 후보를 양성하는 게 아니라, 선거가 임박해 외부 명망가를 데려와 주요 선거 후보로 옹립하는 특성이다. 다른 하나는 영남·강원 등 핵심 텃밭에 자리 잡아 중앙정치보다 지역구 기반 다지기에 집중하는 정치인 집단이다. 세간에선 이들을 일명 ‘언더 찐윤’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선거 참패가 이어지면, 중앙정치에 끼칠 수 있는 영향력도 줄어든다. 영향력이 줄면, 지역의 이익을 중앙정치에 반영하기 어렵다. 국회의원이 지역구에서 이익을 거둘 방법·영향력을 모두 잃는다는 것은 언더 찐윤 의원들에게 매우 치명적이다. 아무리 중앙정치·전국 단위 선거에 큰 관심을 두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정당이 정권 획득 가능성이 아예 없는 수준으로 추락하는 것은 매우 곤란하다. 그 정당에 소속된 국회의원과 이해관계를 교환해야 할 이유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21세기 이후 국민의힘에서 배출한 대선후보는 ▲한나라당 이회창 전 총재 ▲이명박·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 ▲홍준표 전 대구시장·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 등이다. 이들의 대체적인 공통점은 ▲전국적 인지도 ▲정치적 상징성 ▲낮은 당 장악력 등이다. 대선 출마 당시 “당 장악력이 낮다”는 평가를 받지 않았던 대선후보는 이 전 총재·박 전 대통령밖에 없었다. “당 장악력이 낮다”는 명제는 국민의힘 친윤계 의원들에게 매우 중요했다. 당 장악력이 높은 대통령·대권주자는 의원들과 굳이 이익을 주고받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언더 찐윤 성향 의원들은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대표 등 수도권에 기반해 중도 공략 의지가 강한 정치인과의 불화가 잦다. 이들과 이해관계·성향·기질이 다르기 때문이다. 다른 것이 많아서 당권을 다투거나 알력이 있을 가능성도 큰데, 결국 화합하기 어렵다. 살기 위해 충돌하는 장 VS 친윤 “우리끼리 총구 안 돼” 의견 고수 언더 찐윤 의원들이 언론 노출을 꺼리는 성향도 ‘당 장악력이 낮은 적절한 대권주자’를 선호하는 현상과 맞물린다. 언더 찐윤의 관점으로 보자면, 윤 전 대통령은 자멸해서 사라졌다. 한 전 대표·안 의원은 수도권 엘리트 성향이 강하다. 지난 8월 당 대표 선거에 출마했던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은 언더 찐윤 성향 의원들을 청산 대상으로 지목했다. 이런 상황에서 두드러진 사람이 바로 장 대표였다. 장 대표는 정치 경력이 짧으면서도 한 전 대표와 결별한 이력이 있다. 지난 2월엔 백봉신사상을 수상할 정도로 신사적 이미지도 강했다. 국민의힘 내 강성 보수 성향 당원들은 장 대표를 선택했다. 이후 장 대표는 범보수 대권주자로 주목받았다. 코리아정보리서치가 지난 6일부터 이틀 동안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범보수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 여론조사에서도 21.3%의 지지를 얻어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장 대표에겐 정치적 기반이 없다. 대권주자에게 필요한 것은 독자적인 정치 기반이다. 대선에 출마하지 않더라도, 독자적인 정치 기반이 없으면 정치 생명을 길게 유지할 수 없다. 장 대표는 장외집회 개최 위주로 정치활동을 이어갔다. 장외집회에선 이재명 대통령을 강하게 비난하는 강성 발언을 주로 내놨다. 국민의힘 양향자 최고위원은 지난달 29일 대전 장외집회에서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은 불법이었고, 국민의힘은 그 불법을 방치했다”고 주장했다가 강경 보수 성향 당원의 비난을 받았다. 장 대표와 국민의힘 김민수 최고위원은 국민의힘을 강경 보수의 길로 이끄는 ‘투톱’이다. 그런데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둔 시점이기 때문에 둘 사이에 충돌이 일어난다. 지방선거는 이들의 정치적 삶과 죽음을 좌우할 가능성이 있다. 장 대표와 국민의힘 의원들이 충돌하는 결정적인 지점은 살고자 하는 의지다. 윤 의원이 장 대표를 비판했다는 사실은 “국민의힘 구 친윤계가 장 대표를 통제불능으로 인식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으로 연결된다. 강경 보수 성향이 짙어지면, 선거의 캐스팅보트로 인식되는 중도층의 선택을 받지 못한다. 친윤계 의원들에겐 당과 개인의 이익이 모두 줄어드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조 의원은 지난 8월 <일요시사>와 만나 “강경 보수 성향 유권자들의 선택지는 어차피 국민의힘밖에 없다”면서 중도 공략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것이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친윤계 의원들이 장 대표를 강하게 비판한 이유와 맞물릴 가능성이 크다. 장 대표의 실질적 임기는 지방선거 결과에 달렸다. 따라서 장 대표에게 주어진 시간은 6개월 정도다. 장 대표는 이 안에 강경 보수 세력을 자신의 독자적인 기반으로 삼으려 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옹립하는 세력과 옹립되는 수장은 각자의 삶과 죽음이 걸려 있어 긴장 관계가 될 수밖에 없다. 장 대표에 대해선 “국민의힘, 나아가 보수 진영의 진정한 1인자가 될 만한 기반이 부족하다”는 다수의 분석이 나온다. 장 대표와 친윤계의 이해관계는 여기서 엇갈릴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남은 6개월 빠듯한 시간 새누리당 정옥임 전 의원은 지난 9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주 부의장은 신중한 사람이지만 현실감각이 굉장히 빠르다”며 “장 대표는 화장을 지운 여자의 얼굴처럼 다 보여줘서 장 대표 체제 종언은 이제 뚜껑만 열리면 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장 대표에게 남은 시간은 불과 6개월이다. 부족한 것은 결국 시간이다. 하지만 장 대표는 윤 의원·주 부의장의 비판에 “우리끼리 총구를 겨눠선 안 된다”며 “싸워야 할 대상은 이재명 독재정권”이라고 반박했다. 장 대표는 흔들리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흔들리지 않고 있다. 장 대표와 구 친윤계는 과연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까? <ctzx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