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선 박사의 토지투자 정복기<마지막회>

강원도에서 폭발력 큰 황금지역 ‘찾았다!’


많은 사람들이 땅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일부는 땅을 직접 찾아 나서기도 하고 일부는 다른 정보를 통해 투자에 참여하기도 한다. 또 일부는 생각만 하고 있거나 망설인다. 하지만 땅은 정직하다. 노력한 만큼 은혜를 베푼다. 땅 투자는 기본을 지킬수록 돌아오는 혜택이 많다. 토지투자의 기본은 안전성 고려다. 그 다음이 환금성이다. 수익성은 세 번째다. 지금부터는 강원도 여행을 떠나보자.


남부권 베팅 포인트… 평창과 강릉을 주목
북부권 베팅 포인트… 춘천과 강촌 노려야


강원도에서 약진이 예상되는 곳은 펜션과 스키장의 1번지 평창이다. 관광도시인 평창에서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더불어 탁월하고 특별한 놀거리들이 있다. 게다가 전국 지자체(군) 중에서 세 번째로 넓은 면적을 자랑한다.

평창과 강릉은
투자 구미 ‘잔뜩’

평창의 포인트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동계올림픽 개최 여부이며 다른 하나는 도시계획시설 조성사업이다. 현재 평창은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를 위해 도전장을 내밀고 유치전쟁에 돌입한 상태다. 이에 따라 평창의 위상도 높아지고 있다. 모든 계획대로 된다면 평창은 해안을 끼지 않은 국내 관광지로서 면모를 혁신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다르게 보면 예전보다 개발에 관한 갈망이 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투자자들의 구미를 당기게 하는 요인이다. 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 첨단연구단지가 들어서는 것도 호재다. 관광1번지의 위신을 한층 드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 이 단지를 중심축으로 지역경제가 주도적으로 이끌어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땅에 대한 선점전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강릉지역의 약진도 예상된다. 포스코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이곳에 2011년까지 350억원을 투자해 연산 1만 톤 규모의 마그네슘 제련공장을 짓고 있어서다. 물론 이미 진행 중이기 때문에 투자가치가 떨어진다고 지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아니다. 포스코는 2014년 이후 생산시설을 10만 톤까지 늘릴 방침이다. 강원도에서는 부지와 도로 등을 지원한다. 따라서 앞으로도 일정부분 수혜가 예정되고 있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삼척시에는 호재가 많이 생겼다. 우선 동해-삼척 간 동해고속도로가 생긴다. 7번 국도와 38번 국도의 확장과 포장도 진행되고 있다. 이 같은 공사들이 마무리되면 관광 인구가 유입될 전망임으로 투자가치는 많다고 할 수 있다. 이들 도로는 서울권은 물론 충청권과 영남권 관광 인구까지 끌어당길 수 있기 때문이다.
삼척군에서는 원덕읍 호산리 일대에 주목할 만하다.

이곳에는 한국가스공사가 100만㎡ 부지에 LNG 생산기지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호재는 또 있다. 종합발전단지의 전지항인 호산항과 삼성종합발전 단지도 건설 추진 중이다. 호산리 투자는 농지를 노려야 승산이 있다. 개발이 가시화되면 땅값은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선점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농지투자를 권하는 이유는 호산리 주변에는 산악지대가 형성되어 있고 개발지 주변에는 임야가 없다는 점 때문이다.

삼척시 호산리 일대 호재로 기대감 고조
농지 노리면 승산 높아, 선점이 포인트


농지를 사두면 주택부지나 상업용 부지로 활용할 수 있다. 산업단지화가 되면 주택부지와 상업용 부지가 각광을 받게 되므로 투자가치는 높다. 땅값이 정체되어 있어 저렴한 곳이 많으므로 발품을 팔아 저렴한 농지를 사두면 향후 수익은 좋을 것이다. 춘천으로 돈이 몰리고 있다. 이는 요즈음 시중의 유동자금이 땅 쪽으로 몰리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특히 각종개발 예정지와 도로계획을 따라 움직이면서 춘천이 떠오르고 있다.

춘천은 서울-춘천간 고속도로 노선 중 춘천 IC가 생기면서 땅을 구입하려는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임야와 전답이 인기를 끌고 있다. 춘천에서는 사업에 탄력을 받고 있는 서면을 주목할 만하다. 이곳에는 애니메이션 학교가 있고 또 애니메이션문화산업단지를 짓고 있다. 서면에 투자를 할 때는 문화재 보호구역에 지정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낭패를 보지 않는다.

도로에 접한 땅이나 근린생활시설이 가능한 땅을 노려볼 만 하다. 사업에 탄력을 받고 있는 만큼 수익을 노려볼 수 있다. 남산면에 눈길을 줄 만하다. 이곳은 동흥천-양양간 고속도로가 개통예정에 있다. 교통여건이 좋아진다는 것은 땅값이 오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다가 인근에 산업단지 등 여러 개의 굵직한 개발 사업이 있어 추가 상승을 노려볼 수 있다.

강촌은 투자 유망지다. 강촌 나들목 주변 지역은 이미 땅값이 많이 올랐다. 하지만 강촌역 주변에는 조금만 떨어져도 펜션을 개발할 수 있는 땅이 많이 있다. 특히 이 지역은 역세권 주변에 비해 3분의 1 정도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땅들이 있다. 발품을 팔고 지역 유지나 지역에서 오랜 기간 중개업에 종사한 사람들 찾으면 좋은 땅을 추천받을 수도 있다.    

고성의 메리트는 거진-현내 간 7번 국도 공사와 동해고속도로다. 특히 동해고속도로 완공은 강원도에서 경상도를 잇고 있어 교통망이 좋아지는 만큼 수익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사실 고성은 금강산 관광으로 주목받으면서 꾸준한 땅값 상승 추세를 보였던 곳이다. 하지만 땅값이 오를 만큼 올랐고 금강산 관광이란 호재 이후 특별한 호재가 없어 답보상태를 보여 왔다. 그러던 것이 개발에 탄력을 받기 시작하면서 땅값이 움직이고 있다.

북부권 베팅은
사업탄력성 고려

하지만 고성의 땅 투자는 그리 쉽지만은 않다. 점검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고성은 입목에 대한 규제가 까다로워 주택 인허가가 상당히 어렵다. 이를 무시하고 덜컥 땅을 샀다가는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구입할 때 미리 점검을 해야 한다.

바다가 보이지만 아직 개발이 되지 않은 마을 쪽 땅을 사는 것을 권하고 싶다. 한 블럭 뒤쪽으로 가면 절반 값에 땅을 살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할 수도 있다. 바다에 인접한 곳에는 아직 쓸 만한 땅이 있다. 화진호나 송진호를 찾아 그곳에서 싸고 좋은 땅을 찾아보자. 노력을 기울인다면 황금알을 낳는 땅을 만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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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불확실성의 시대에 가장 확실하다고 굳게 믿었던 관계에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새 정부 초기부터 보이기 시작한 적신호가 이제 눈 돌릴 수 없을 정도로 커진 모습이다. 어디서부터 균열이 시작된 걸까? 우리나라 외교는 한미동맹을 배경으로 진행됐다.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중립 외교를 꾀한 때도 있지만 대체로 한·미 혹은 한·미·일 관계가 우선시됐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우리나라와 미국이 삐걱거리는 모습이 자주 포착되고 있다. 상수였는데 변수됐나 지난 12일 미국 이민 당국에 체포·구금됐던 한국인 근로자 316명이 귀국했다. 이번에 구금된 한국인은 총 317명으로 남성 307명, 여성 10명이다. 이 가운데 1명은 잔류를 택했다. 지난 4일, 미국 이민 당국의 불법체류 및 고용 전격 단속에서 체포돼 포크스턴 구금시설 등에 억류된 지 8일 만이다. 이들은 미국 조지아주 엘러벨의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일하던 중에 체포·구금됐다. 문제 해결을 위해 조현 외교부 장관이 미국을 급히 방문했다. 당초 이들은 지난 10일(현지시각)에 전세기를 타고 출국할 예정이었지만 ‘미국 측 사정’으로 지연됐다. 외교부는 이번에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향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미국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현 외교부 장관은 마코 루비오 미 국무부 장관에게 이들이 신체적 속박 없이 신속히 귀국하고 향후 미국에 재입국하는 데 불이익이 없게 해달라고 요청했고 미국 측으로부터 긍정적인 답을 받았다고 한다.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미국을 떠나는 방식을 두고 우리나라와 미국 간의 이견이 있었다. 우리나라는 ‘자진 출국’을, 미국은 ‘추방’을 언급한 것이다. 자진 출국 방식으로 귀국하면 향후 ‘5년 입국 제한’ 등의 불이익이 없다. 반면 추방 명령으로 미국을 떠나면 영구적으로 기록이 남아 최대 10년간 미국에 들어갈 수 없다. 지난 8일 크리스티 놈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이 이번 사안과 관련해 “법대로 하고 있다. 그들은 추방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출국 형태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다행히 미국 측과 조율이 이뤄지면서 자진 출국 형태로 귀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루비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도 이재명 대통령과 도출한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있고, 이 사안에 대한 한국인의 민감성을 이해하고 있다. 특히 미국 경제·제조업 부흥을 위한 한국의 투자와 역할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야 “700조원 줬는데도?”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측이 원하는 바대로 가능한 한 이뤄질 수 있도록 신속히 협의하고 조치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의 노력으로 상황이 봉합되는 모양새지만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의 후폭풍이 상당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한국인 체포·구금 과정에서 드러난 미국 이민 당국의 모습을 두고 동맹을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는 말이 나왔다. 실제로 미국 측은 한국인 체포 과정에서 수갑을 채웠고, 이들을 환경이 열악한 수용소에 구금했다. 야권에서 ‘외교 참사’가 일어났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국민의힘 박성훈 수석대변인은 지난 6일,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이후 내놓은 논평에서 “이재명정부는 700조원 선물 보따리를 미국에 안겼지만 회담은 공동성명조차 발표하지 못한 채 끝났다”며 “그 결과가 고스란히 현대차-LG 합작 공장 단속 사태로 돌아왔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국민 사이에서는 실컷 투자해 주고 뒤통수 맞은 것 아니냐는 분노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700조원에 달하는 투자를 약속해 놓고도 국민의 안전도, 기업 경쟁력 확보도 실패한 것이 이재명정부의 실용 외교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우리나라는 관세 협상, 한미 정상회담 등을 통해 미국에 5000억달러(약 700조원)를 투자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도 지난 6일 페이스북에 글을 썼다. 수갑 채우고 수용소 넣고 장 대표는 “이번 사태는 단순한 불법체류자 단속을 넘어 앞으로 미국 내 한국 기업 현장과 교민 사회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수많은 한국 기업이 미국 전역에서 공장을 건설하고 투자를 확대하는 상황에서 근로자들이 무더기로 체포되는 일이 되풀이된다면 국가적 차원의 리스크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이 같은 사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미국 측과 방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조 장관은 루비오 장관 등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사태의 재발 방지책과 대미 투자 한국 기업 관계자들의 비자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새로운 비자 카테고리를 만드는 등 다양한 방안 논의를 위한 ‘한미 외교부-국무부 워킹그룹’ 신설을 제의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를 한미 관계 차원에서 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미 관계가 순탄하게 흘러가고 있지 않다는 신호로 봐야 한다는 설명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당선 직후부터 관세 등을 무기로 전 세계를 흔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가 동맹 취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은 끊임없이 제기된 바 있다. ‘삐걱거림’은 이정부 출범 초기부터 감지됐다. 미국 백악관은 이재명 대통령 당선과 관련해 처음 내놓은 메시지에서 중국을 언급해 ‘이례적’이라는 말을 들었다. 백악관은 지난 6월3일 한국 대선 결과에 대한 언론의 질문에 “한미동맹은 철통같이 유지된다”면서도 “한국은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진행했지만 미국은 전 세계 민주주의 국가들에 대한 중국의 개입과 영향력 행사에 대해서는 여전히 우려하며 반대한다”고 말했다. 백악관의 메시지를 두고 이정부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행사 견제, 실용 외교를 표방하는 이 대통령이 중국과 거리두기를 해야 한다는 압박 등 다양한 해석이 이어졌다. 당시 미국은 중국과 관세를 두고 이른바 ‘치킨게임’을 벌이고 있었다. 시간이 가면서 다소 소강상태가 되긴 했지만 갈등의 골은 여전히 남아 있다. 분위기만 화기애애? 관세 협상이나 한미 정상회담을 두고도 여전히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협상 시한으로 정한 날짜를 하루 앞두고 미국과 타결을 이뤄냈다. 당초 한미FTA로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관세는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0’이었기에 타격은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한을 통해 언급한 상호 관세 25%를 15%로 낮추는 데는 합의했지만 과정은 난항을 거듭했다. 루비오 장관의 방한이 취소되는가 하면 ‘한미 2+2 통상 협의’를 앞두고 미국 측의 취소로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길을 돌리는 일도 벌어졌다. 일본이 먼저 관세 협상을 마무리하면서 기준이 생기고 시간에 쫓기는 등 여의치 않은 상황이 지속됐다. 결국 미국과의 관세 협상은 일본과 비슷한 수준에서 정리됐고 동시에 천문학적인 수준의 대미 투자를 약속했다. 이때도 관세 협상 결과를 두고 이견이 나타났다. 우리 정부 측은 쌀, 소고기 등 농산물 개방은 없다고 주장했던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전면 개방을 말했다. 또 대미 투자의 방식에서도 서로 다른 생각을 보였다. 이견은 한미 정상회담을 거치고도 조율되지 않은 모양새다. 미국 측은 관세 협상 타결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 대통령의 방미를 언급했고 실제 한미 정상회담이 열렸다. 정상회담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치러졌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앞에 두고 면박을 주는 등의 돌발 행동을 보인 바 있어 우려가 제기됐지만 무난하게 마무리됐다는 평을 받았다. 문제는 명문화된 결과가 없다는 점이다. 지난달 25일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했지만 공동합의문은 발표하지 않았다. 역대 우리나라 대통령들은 정상회담 이후 공동성명을 통해 동맹의 성과와 협력 의제를 문서화해 왔다. 당선 메시지에 중국 언급 정상회담 합의문도 없어 당시 공동합의문이 나오지 않은 데 대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제기될 정도였다. 정상회담에서 각종 현안을 폭넓게 논의했지만 구체적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결과였다. 특히 자동차 관세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업계는 ‘불확실성’을 해소하지 못했다. 관세 협상에서 자동차 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으로 타결했지만 문서로 명시되지 않은 것이다. 안보 문제 역시 마찬가지였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한미 정상회담 이후인 지난달 28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동발표문이 항상 있는 것은 아니”라며 “정상 간 논의 내용은 상당 부분 생중계됐고 나머지는 언론 브리핑을 통해 양국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했다”고 말했다. 위 안보실장은 “문건을 만들어내기까지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많은 공감대가 있었다. 그런 공감대를 바탕으로 추가 협의를 하면 마무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나온 조 장관의 발언은 조금 더 구체적이었다. 그는 “투자 부문에서 국민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어 수용하지 않았다”며 공동합의문이 발표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말했다. 이어 “미일 간 합의문 내용을 보면 왜 우리가 협상을 지연해 가면서까지 안을 만들고 있는지 이해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일본은 관세 협상에서 제조업·항공우주·농업·에너지·자동차 등 분야에서 미국에 시장을 개방하고 5500억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를 약속하는 내용의 합의를 진행했다. 또 합의 불이행 시 미국이 관세를 재조정할 수 있다는 조항이 담긴 것으로 알려지면서 ‘굴욕 협상’이라는 말도 나왔다. 조 장관은 “일본의 타결 협상안을 보면 우리가 비슷한 협상안을 받아들인다고 할 때 여러 문제점이 많다”며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을 분명히 하며 협상을 강하게 하다 보니 합의가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품목 관세가 부과될 때 최혜국 대우가 불확실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현재로서는 그렇다”고 인정했다. 불확실성 해소될까?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에 자리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이 타국을 대하는 방식은 이제 변수를 넘어 상수가 되는 모양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가 한미 관계를 더 흔들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