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인 울리는 이랜드복합관 왜?

골목손님 잡아채는 ‘공룡’ 날뛴다

[일요시사 경제팀] 양동주 기자 = 대학생 강씨는 평소 뉴발란스 신발과 만다리나덕 백팩을 즐겨 착용한다. 조만간 스파오 매장에서 니트와 점퍼를 구입할 생각이다. 얼마 전 집 근처에 ‘이랜드복합관’이 생기면서 쇼핑하러 멀리 갈 필요도 없어졌다. 어차피 오후에 동네 친구와 같은 건물에 있는 피자몰에서 점심 먹기로 약속했다. 값싸게 옷을 사고 9900원에 배터지도록 피자를 먹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다. 어릴 적부터 줄곧 들렀던 재래시장 귀퉁이 분식점은 안 가본 지 꽤 된 듯하다.

1980년 이화여대 앞 옷가게에서 출발한 이랜드그룹은 공격적인 마케팅전략을 앞세워 성장을 거듭해왔다. 그 사이 의류사업에서 유통업과 식품사업으로 영역을 넓혔고 해외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더했다. 지금은 약 5000개에 이르는 매장 및 유통망을 갖춘 거대 기업으로 우뚝 섰다.

쇼핑·식사 해결

그러나 모든 일에는 반대급부가 따르는 법. 외형이 커진 만큼 이랜드를 둘러싼 잡음도 한층 빈번해지고 있다. ‘이랜드복합관’을 바라보는 소상공인들의 싸늘한 시선 역시 비슷한 맥락으로 바라볼 수 있다.

최근 전국 주요상권에 등장하기 시작한 이랜드복합관은 의류(스파오), 잡화(슈펜), 생활용품(버터) 쇼핑과 먹거리(자연별곡, 로운, 피자몰)를 한 공간에서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된 복합문화공간이다.

본사 직영으로 운영되는 이곳에는 이랜드를 대표하는 의류·잡화·요식업종 브랜드가 다수 입점해 있다. 마음먹기에 따라 한 건물에서 점심을 먹고 옷, 신발, 생활용품을 한꺼번에 구입할 수 있다. 메뉴를 달리한다면 저녁식사까지 해결 가능하다.


순기능도 부각되고 있다. 지난해 3월 개장한 이랜드복합관 신촌점의 경우 근 20년 간 신촌상권의 터줏대감이었던 옛 그랜드마트 자리에 입점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2012년 경영난으로 그랜드마트가 폐점한 이후 유동인구가 크게 감소하면서 경직된 인근 상권마저 이랜드복합관에 힘입어 덩달아 살아나는 분위기다.

이랜드 관계자는 “죽어가던 인근 상권이 이랜드복합관 개장과 함께 활기를 띄기 시작했다”며 “패션·외식 업종이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현재는 일일 평균 1만명이 매장에 다녀갈 정도”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사례는 이랜드복합관의 단면에 불과하다. 문제는 대다수 인근 소상공인들은 이랜드복합관을 커다란 위협으로 여긴다는 점이다. 소형 의류점포 상인들의 피해도 우려스럽지만 특히 요식업 종사자들의 불안감은 심각한 수준이다. 무엇보다 가격경쟁력에서 상대가 안된다는 게 공통된 지적이다.

지금껏 주력인 의류사업에서 다브랜드, 다점포, 저가정책을 추구해온 이랜드는 요식업종에서도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자사 브랜드의 인지도를 넓혀 왔다. 마진을 적게 남기는 대신 많이 팔아 이윤 극대화를 추구했다고 봐도 무리는 아니다. 샤브샤브 부페 ‘로운’이 대표적이다.

샤브샤브용 고기 무제한 리필이 가능한 로운은 평일 저녁과 공휴일에 1만5900원, 평일 낮 시간대에 9900원이라는 가격대로 인기몰이에 성공한 모습이다. 메뉴 종류와 서비스를 감안하면 가성비가 단연 돋보인다. 한 쪽에는 샐러드바가 마련돼 있어 다양한 음식을 맛보기에도 용이하다.
 

이랜드복합관에 입점한 다른 요식업 브랜드 역시 마찬가지다. 한식부페(자연별곡), 피자부페(피자몰) 등 취급 품목에 따라 조금씩 다를 뿐 가성비를 앞세운 기본 전략은 동일하다. 당연히 대기업과 전면전이 힘든 인근 소상공인들은 불만이 쌓일 수밖에 없다.

이랜드복합관 홍대점 인근 한 상인은 “일반인들은 맛있다면 장사가 잘될 거라고 쉽게 말하지만 정작 경쟁업체가 대기업이라면 말이 달라진다”며 “대기업과 동등한 품질을 유지하려면 가격이 상승할 수밖에 없는데 넓고 쾌적한데다 가격마저 저렴한 곳을 등지고 누가 소형 점포에 오겠나”라고 반문했다.


즉, 이랜드복합관에 자리 잡은 요식업 브랜드와 인근 소점포의 업종이 그리 겹치지 않기 때문에 주변상인들의 피해가 미미할 것이라고 언급했던 이랜드측 주장과 사뭇 다른 셈이다. 실제로 대형 프랜차이즈 음식점의 등장이 인근 소점포에 가하는 피해가 심각하다는 것은 이미 수차례 입증된 사안이다.

상생은 뒷전…인근상권 죽이기
소점포 입는 피해 심각한 수준

한국외식업중앙회에 따르면 서울·경기 지역에서 대형 프랜차이즈 한식뷔페가 개장한 이후 한식당들의 폐업과 매출 감소가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대기업 한식뷔페 5km 이내 음식점 45.2%의 매출이 줄었고 이들의 매출 감소율은 평균 15.7%에 달했다.

1km 이내 음식점은 52.2%, 1∼5km 이내 음식점은 39.3%의 매출이 감소했다. 한식뷔페와 고객이 겹치는 한식당의 타격이 가장 컸고 일식, 양식, 중식 역시 후폭풍을 피해가지 못했다. 식당 밀집 지역이나 동네 골목에 위치한 중소규모 음식점들이 대기업들의 한식뷔페로부터 직접적인 타격을 입었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역세권, 대형 식당가에 진입한 대기업 산하 요식업종이라면 이들의 영업력은 갈수록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소점포 상인들을 더욱 힘들게 하는 것은 이랜드복합점과 유사한 사례가 계속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미 대기업의 요식업 진출은 가속화되고 있다.

CJ푸드빌의 경우 이랜드에 앞서 런칭한 한식부페 브랜드 ‘계절밥상’으로 경쟁력을 입증했다. 전국에 백화점 32곳과 대형마트 113곳의 유통망을 보유한 롯데그룹 역시 본격적인 요식업 진출을 모색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외에도 이미 요식업에 진출했거나 진출시기를 저울질하는 대기업이 부지기수다.
 

그렇다고 대기업의 무분별한 요식업 진출을 막을 만한 장치가 마련된 것도 아니다. 대형마트의 경우 골목 상권 침해를 막는 법안이 마련되고 한 달에 두 차례 의무 공휴일 제도가 정착됐으나 아직까지 골목 식당 보호를 위한 대책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랜드는 불과 몇 해 전까지 자사 브랜드의 일요일 영업 제한 방침을 고수했지만 최근에는 이마저도 유명무실해졌다.

동반성장위원회가 ‘적합업종’ 제도를 앞세워 규제 의지를 밝히고 있지만 대기업 산하 대형 프랜차이즈 음식점은 이마저도 예외조항을 요리조리 빠져나가고 있다. 본사 또는 계열사 건물을 통한 복합다중시설, 신상권 출점을 예외조항으로 묶어버린 게 가장 큰 이유다.

게다가 요식업에 대한 적합업종 권고기간(3년)이 2016년 5월31일부로 끝나기 때문에 대기업의 요식업 진출은 의지의 차이일 뿐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상생은 어디로

정부는 효율적·체계적 동반성장 정책 추진을 위해 3년마다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지난 2008년 1월 1차 기본계획을 세웠고 2011년 5월 2차, 2014년 11월 3차 기본계획을 수립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아직까지 동반성장이라는 단어에 상생의 의미가 제대로 부합됐는가에 대해선 의문부호가 따른다. 일단 대기업이 소점포를 아사 일보직전까지 몰고 간다는 것은 상생의 의미를 떠나 상도덕을 한참 벗어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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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코로나19 종식과 비상계엄, 대통령 파면으로 인한 조기 대선을 치르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20대 대선과 21대 대선 모두 운명의 길목서 치러진 셈이다. 국민의 삶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정치권도 큰 영향을 받았다. 코로나19 정국과 내란 정국서 대선을 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는 지난 3년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3년 전, 20대 대선이 치러지던 2022년 당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코로나19 시기였던 점을 감안해 소상공인 정책과 경제 재건에 초점을 맞췄다. 민주당의 1호 공약 역시 ‘코로나19 팬데믹 완전 극복’과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완전한 지원’이었다. 경제 대통령 앞세웠지만… 이 외에도 ▲오미크론 등 변이종 확산 대응 강화 ▲백신 및 치료제 확보 ▲의료보건체제 구축에 대한 충분한 재정 투입 ▲필수예방접종의약품 자급화 실현을 위한 국가지원체제 구축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당시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는 ‘유능한 경제 대통령’에 초점을 맞춰 5대 비전으로 ▲신경제 ▲공정 성장 ▲민생 안정 ▲민주사회 ▲평화·안보 등을 제시했다. 10대 공약으로는 수출 1조달러를 비롯한 311만호 주택 공급, 문화 강국 실현 같은 경제 중심의 공약을 제시했다. 차기 정부의 큰 틀이 되는 10대 공약을 살펴보면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가 두루 담겼지만, 가장 주목을 받는 건 이 후보의 상징과도 같은 ‘기본 시리즈’ 정책이었다. 기본소득부터 기본주택, 기본금융을 합친 것으로 이 후보의 숨은 1호 공약이란 평도 나왔다. 기본 시리즈는 전 국민에게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는 동시에 주거와 금융 면에서 보편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공약이다. 가장 대표적인 공약으로는 ‘청년 125만원’ ‘전 국민 25만원’을 지급하는 기본소득을 꼽을 수 있었다. 기본소득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이던 때부터 추진하던 정책이다. 2021년 7월 경선 후보 2차 정책 발표 기자회견서 이 후보는 “대전환의 위기 시대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대대적 정부 역할도 중요한 성장 수단이지만, 세계 최저 수준인 국가의 가계소득 지원과 가계소비를 늘리는 것도 경제 성장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 임기 내에 청년에게는 연 200만원, 그 외 전 국민에게 100만원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아울러 “지역 골목경제 활성화와 매출 양극화 해소를 위해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기본소득은 현금과 달리 경제 활성화 효과가 극대화된다”며 “기본소득은 어렵지 않다. 작년 1차 재난지원금이 가구별 아닌 개인별로 균등하게 지급되고 연 1회든 월 1회든 정기 지급된다면 그게 바로 기본소득”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비상계엄 정신없이 도는 정치판 “전 국민 25만원 지원” 3년 사이 변화는? 당시 정치권에서는 이 후보의 기본소득 공약이 과거 보수 정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주장하던 ‘경제 민주화’와 닮았다고 봤다. 그러나 이 후보의 기본소득은 재원 확충 방안 등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민주당은 재원 마련 방안으로 재정개혁을 추진하는 동시에 국토보유세와 탄소세 도입 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그러나 당시 보수 진영에서는 “코로나19 지원금으로 나라 곳간이 텅 비었다”며 ‘포퓰리즘’이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전 국민에게 25만원을 지원하는 방안은 20대 대선 이후에도 이 후보가 꾸준히 밀던 정책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차등 지원, 분배 방식 등에 변화가 생겼지만 이 후보는 지난해 윤 전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서 “민생회복 지원금을 꼭 수용해주길 부탁드린다”며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포퓰리즘이라는 보수 진영의 비판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부분적 기본소득은 아이러니하게도 2012년 대선서 보수 정당 박근혜 후보가 주장했다. 65세 이상 노인 모두에게 월 20만원씩 지급한다는 공약은 박빙의 대선서 박 후보 승리 요인 중 하나였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3년이 지난 지금 이 후보는 대선 정국이 시작됨과 동시에 1호 공약으로 “AI 인공지능 3강 도약”을 외쳤다. 경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AI 대전환 시대를 위한 산업 육성을 약속했다. 고성능 GPU(그래픽처리장치)를 5만개 이상 확보하고 한국형 챗GPT를 국민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두의 AI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사업이다. 국가 비전으로는 K-이니셔티브를 제시했다. 국내 AI 기술 등에 방점을 찍어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고 경제 성장 국가로 발돋움하겠다는 취지다. 이 후보는 K-이니셔티브를 지역별로 쪼개 맞춤형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경기 동탄서는 K-반도체를, 대전서는 K-과학기술을 중심으로 메시지를 냈고 전북 전주서는 K-컬처를 겨냥해 국악인과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 후보의 21대 대선 공약은 ‘K’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지난 대선서 기본소득 같은 ‘이재명표 공약’을 앞세웠다면 이번에는 12·3 내란 사태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다시 일으켜 세워 ‘진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방점을 찍은 것이다. 지원금 어디로? 공약 발굴 과정 역시 K-이니셔티브를 앞세웠다. 후보 직속인 K-문화강국위원회는 문화 강국 실현을 위한 공약을, K-경제성장위원회는 맞춤형 의제를 설정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선대위 산하에는 K-민주주의·평화위원회를 설치해 ‘빛의 혁명’에 참여한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조직을 꾸렸다. 서울·인천·경기를 겨냥한 K-수도권 비전을 발표하며 “서울을 뉴욕에 버금가는 글로벌 경제 수도로, 인천을 물류와 바이오산업 등 K-경제의 글로벌 관문으로, 반도체와 첨단기술, 평화·경제의 경기로 수도권 K-이니셔티브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기본 시리즈의 존재감은 희미하다. 지난 대선서 기본 시리즈를 앞세운 것과 달리 이번 대선에서는 ‘기본 사회’라는 단어로 묶어 포괄적인 복지 정책으로 탈바꿈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 기본적인 삶을 국가 공동체가 책임지는 사회, 기본 사회로 나아가겠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전담기구인 ‘기본사회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양극화로 인한 분열과 갈등이 만연한 사회에 우려를 표하며 “기본 사회는 단편적 복지나 소득 분배에 머무르지 않고 국민의 주거·의료·돌봄·교육·공공서비스 전반에 대한 실질적 보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본사회위원회는 기본 사회 실현을 위한 비전과 정책 목표, 핵심 과제 수립 및 관련 정책 이행을 총괄·조정·평가하게 된다. 아동수당 확대나 청년미래적금,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 등 생애주기별 소득 보장 체계를 구축하고 농어촌 기본소득과 햇빛·바람 연금 같은 지역 맞춤형 소득 지원도 점차 확대해갈 예정이다. 개헌에는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나 싶더니 선거 막판서 대통령 4년 연임제와 등을 골자로 한 구상을 밝혔다. 개헌 시기에 대해서는 “논의가 빠르게 진행된다면 2026년 지방선거서, 늦어져도 2028년 총선서 국민의 뜻을 물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투표법을 개정해 개헌의 발판을 마련하고 국회 개헌특위를 만들어 하나씩 합의하며 순차적으로 개헌을 완성하자”고 말했다. 이후 최종 공약집서 “위기의 민주주의를 개헌으로 지키겠다”고 밝히면서 다시 한번 못을 박았다. 우클릭? 융통성!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인 건 경제, 그중에서도 부동산 정책이다. ‘민주당 우클릭’이라는 표현이 나올 만큼 민주당은 중도우파까지 껴안는 방법을 마련했다. 우선 민주당은 주택 공급은 늘리되 부동산시장에는 최소한으로 개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왔다. 문재인정부 당시 과도한 세금 규제로 집값이 오르는 등 발생할 각종 부작용과 혼란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후보는 ‘경제 유튜브 연합 토크쇼’에 출연해 “주거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을 많이 바꾼 편이다. 집은 주거용이지 투자·투기용은 아니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은 그게 불가능하더라”고 밝힌 바 있다. 부동산시장의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하는 만큼 규제를 완화하는 방법을 택해야지, 억눌러서는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 역시 “우클릭, 태세 전환,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시장과 경제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정책을 수정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부동산 투기를 막으려면 거래세를 줄이고 보유세를 선진국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 저항을 줄이기 위해 국토보유세는 전 국민에게 고루 지급하는 기본소득형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세금으로 집값을 잡는 시대는 지났다”며 선을 그었다.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등 부동산의 핵심 세제 역시 큰 틀에서 손대지 않고 현행 체계를 유지할 전망이다. 다만 이 후보뿐만 아니라 모든 대선후보들이 이렇다 할 부동산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어 비교 대상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표가 떨어질 것을 우려해 후보 모두 부동산 정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공약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됐다. 지난 3년간 일부 노선이 수정된 반면, 이 후보가 뚝심 있게 밀고 나간 공약도 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여성가족부를 평등가족부나 성평등가족부로 바꾸고 일부 기능을 조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밝혔는데 이번 역시 “성평등가족부로 확대·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기본 소득’ 내리고 ‘K-시리즈’ 올리고 갈라치기 대신 ‘중도 실용주의’ 노선으로 이 후보는 사전투표가 진행되기 하루 전날인 지난달 28일6 자신의 SNS에 ‘성평등가족부 확대 공약 메시지’를 내고 “여성들이 여전히 우리의 사회 많은 영역서 구조적 차별을 겪고 있음에도 윤석열정부는 성평등 정책을 후순위로 미뤘다”고 꼬집었다. 이어 “향후 내각 구성 시 성별과 연령별 균형을 고려해 인재를 고르게 기용하고 성평등 거버넌스 추진 체계도 강화하겠다. 중앙 부처와 지자체의 양성평등정책담당관제도를 확대해 성평등 정책 조정과 협력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지자체 내 전담부서를 늘려 성평등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도 약속했다. 대법관 구성과 다양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대법관 증원’도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현재 대법관 한 명이 맡는 사건의 수가 많아 증원은 불가피하다는 게 민주당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이번 공약집에도 민주당은 상고심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대법관 증원과 전원합의체 변론 공개 확대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다만 공약집에는 구체적인 증원 규모를 적시하지 않았다. 앞서 민주당은 대법원이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되자 사법개혁을 예고했다. 이때 민주당이 대법관의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선대위가 해당 법안의 철회를 지시하면서 한때 논란이 되기도 했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흑묘백묘론’ 역시 20대 대선서도 주장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필요한 정책을 취하고, 김대중·박정희 정책을 따지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에도 이 후보는 국민 통합을 제시하며 좌우를 가리지 않고 오직 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비상계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인 만큼 급진적인 변화와 이념 갈라치기보다는 대한민국을 안정 궤도에 되돌리는 ‘중도 실용주의’ 노선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리미리 착착척척 선대위 소속인 한 민주당 의원은 “조기 대선인 만큼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선거가 치러졌다. 그동안 어떻게 시간이 흘렀는지도 모를 만큼 바빴지만 국민 의견을 적극 수용해 좋은 공약이 나올 수 있었다”며 “대부분 이 후보 머릿속에 원래 있던 공약들이다. 여기에 지난 3년 동안 각종 위원회서 활동한 의원들의 시너지가 합쳐져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재명 공보물, 분위기도 바뀌었다? 대선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책자형 선거 공보물도 눈에 띈다. 지난 공보물은 ‘경제’ ‘일하는 대통령’ 등 유능함을 내세웠다면 이번에는 ‘내란 극복’ ‘빛의 혁명’을 반복적으로 강조해 희망에 초점을 맞추었다. 책자 한 면 전체를 응원봉 시위대 사진으로 채워 이번 조기 대선을 내란 세력 심판 성격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대선 출마 영상도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는 평이다. 20대 대선 경선 당시 이 후보는 검은 배경의 스튜디오서 파란 넥타이와 정장을 갖춰 입은 채 출마를 선언했다. 반면 21대 대선 출마 영상서 이 후보는 밝은 분위기의 실내서 베이지색 니트를 입고 등장해 부드러운 면모를 강조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