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편의점 시장은 지금 ‘배달 전쟁 중’

이제는 생활 물류 시대!

배달이 외식·편의점 업계의 매출 증대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최근 세월호 참사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등 악재가 겹치면서, 소비자들이 외식을 자제하고 집에서 끼니를 해결해 이러한 분위기는 더욱 강해졌다.

도시락·소화제·케이크도 배달
포장 편리한 업종 인기

불황 타계 책으로 배달서비스를 강화하는 추세가 뚜렷하다. 케이크나 신선식품, 꽃 등 배달이 어렵던 상품이 배송을 통해 새 시장을 열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4년 말 전국 편의점 점포 수는 2만 6000여개로 올해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1인가구 증가에 따른 간편식 선호와 근거리 쇼핑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백화점, 대형마트는 성장이 정체되거나 감소하는 반면, 편의점은 나홀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편의점 업계가 최근 들어 공을 들이는 부분이 배달 서비스다. 도시락, 삼각김밥, 피자, 치킨, 음료수, 소화제, 칫솔 등 편의점에 있는 생활용품을 인근 편의점에서 편하게 받아볼 수 있다. ‘CU’는 지난 6월부터 배달 전문업체 ‘부탁해’와 손잡고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 부탁해는 서울 강남 지역을 중심으로 음식점 메뉴를 포장해 대신 배달해주는 모바일 서비스다. 씨유 멤버십 모바일 앱과 웹사이트를 이용해 1만원 이상 주문하면, 가장 가까운 매장에서 40분 이내 배달해준다.

위치정보시스템을 이용해 주문자로부터 가장 가까운 씨유 매장이 자동으로 지정되는 것. 배달 이용가능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11시까지, 배달비는 거리에 따라 1500~3000원이다. 사무실과 1인가구가 몰려있는 강남·서초·송파·여의도 지역 30개 매장이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희망하는 점포의 신청을 받아 12월까지 1000여개 매장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1만원 이상 배달

‘세븐일레븐’도 작년 12월부터 소공동·KT강남점 등 4개 점포에서 배달을 하고 있다. 해당편의점에 방문이나 전화를 걸어 1만원 이상 주문하면 1시간 안에 무료로 배달해준다.

케이크전문점 ‘미고’는 지난 5월부터 온라인몰을 통해 ‘홈 딜리버리 다이렉트 서비스’를 오픈했다. 고객이 온라인몰에서 케이크를 주문하면 전날 만든 제품을 본사 직원이 직접 가정까지 배달한다. 최근 집 근처에서 저녁을 해결하거나 배달로 해결하려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포장 판매가 용이한 매장들의 매출은 늘고 있다.

삼각김밥과 덮밥을 전문으로 하는 ‘오니기리와이규동’ 강동성심병원점은 25㎡(약 7.5평) 미니점포에서 월 2000만원 매출을 올리고 있다. 올 상반기에 메르스로 인해 인근 경쟁업체들은 매출에 타격을 입었지만, 이 점포는 홀 매출은 줄고 배달과 포장이 늘어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포장과 배달 매출이 매출의 50%를 차지하고 봄이나 가을에는 단체주문이 많아 포장 매출이 평소보다 30% 더 증가한다.

포장과 배달이 용이한 수제 삼각김밥(오니기리)과 덮밥류(규동)가 주력 메뉴다. 오니기리와 규동은 일본인들이 즐겨먹는 국민 음식이다. 이곳에서는 이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분식화 했다. 가격도 삼각김밥이 1000~2000원대, 덮밥류가 5000원대로 부담 없다. 특히 오니기리는 인근 학원, 학교 등에서 단체 주문이 많다. 잡채규동, 보쌈규동 등은 한식을 규동에 접목해, 중장년층이 많이 찾는다.

배달 서비스 강화에도 나섰다. ‘박가부대찌개’는 지역 내 배달 홍보를 적극적으로 진행했다. 매월 15일과 30일 수제햄부대찌개를 포장해가는 고객들에게 50% 할인 이벤트를 실시함으로써 배달과 포장 매출을 끌어 올리고 있다. 실제로 박가부대찌개 인천모래내점은 자석스티커, 책자광고 등 홍보로 배달이 꽤 늘었다. 작년 세월호 사건 이후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으면서 홀 매출은 감소했지만, 배달 매출이 늘어 2014년 전체 매출이 전년보다 오히려 증가했다.

홀 판매만 하던 외식업체들은 포장 서비스도 확대하는 추세다. 돈가스전문점 ‘하루엔소쿠’는 일부 매장에서만 포장을 실시했지만, 지난 6월부터 전 매장으로 확대하기 시작했다. 포장은 돈가츠, 우동, 소바, 돈부리 등 나베류를 제외한 전 메뉴가 가능하다. 스테이크전문점 ‘리즈스테이크갤러리’도 지난 8월부터 테이크아웃 서비스를 도입했다. 캠핑, 야유회, 휴가 등 외부에서도 간편하게 스테이크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쌀국수를 제외한 스테이크, 돈까스 등 전 메뉴 포장이 가능하다.


관리와 홍보 중요

배달과 포장 서비스 확대는 싱글가구가 늘고 있는 이유가 가장 크다. 싱글가구는 끼니를 간편하게 해결하려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전체 가구에서 27%가 1인가구로, 2035년에는 41%까지 늘어난다는 전망이다. 또 맞벌이 부부와 야외 활동족들이 늘어난 점도 한몫한다. 정보기술(IT)이 접목되어 배달과 테이크아웃 시장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전망이다.

배달매출을 늘리거나 일정하게 가져가기 위해서는 영업지역을 너무 확장하는 대신 적당한 지역을 밀착 관리해나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 또 배달이나 포장은 단골이나 재주문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CRM(고객관리) 프로그램 등을 통해 고객 밀착관리를 해나가야 한다.

홍보도 빼 놓을 수 없는 체크포인트. 홍보할 때 한 가지 유념해야 할 것은 일회성에 그쳐서는 안 되며 꾸준히 주기적으로 홍보해야 한다.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택할 때는 주문·배달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있는 본사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예를 들어 통합 배달 전화를 운영하고, 포장용기나 신제품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업그레이드를 하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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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