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인기 누리는 외식 아이템은?

돈가스전문점 창업가이드

어린아이부터 젊은층, 중장년층 등 누구나 좋아하는 국민음식, 돈가스. 그래서일까? 전국의 분식집에서는 하나같이 ‘왕돈가스’를 판매한다. 2000년대 중후반부터는 일본식 정통 돈가스를 주력으로 판매하는 전문점도 많이 생겨났다.

돈가스전문점 메뉴 트렌드 변화
고품질 돈가스 매스티지로 풀어내 인기

돈가스 전문점으로는, 고기를 얇게 치댄 전통적인 왕돈가스를 판매하는 개인점포나 프랜차이즈, 1만원을 훌쩍 넘는 고가의 일본 정통 돈가스를 판매하는 개인점포로 양분되어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에 등록된 브랜드는 대략 30여개가 넘지만 점포수는 모두 100개 미만으로 돈가스전문점을 대표할 만한 브랜드는 아직 없다는 것이 창업전문가들의 평가다. 전문가들은 “돈가스는 대중성을 갖춘 메뉴”라며, “여기에 차별성과 표준화를 더한다면 돈가스 전문점 창업에 도전해볼 만하다”라고 말한다.

돈가스는 원래 오스트리아의 슈니첼(오스트리아의 송아지 고기 요리)을 원형으로 하는 서양의 커틀렛이 일본으로 전해진 것이다. 일본에서는 서민들이 즐겨 먹는 대표 메뉴다. 2~3cm의 두툼한 돼지등심튀김을 우스터소스에 찍어 먹고, 밥, 야채와 함께 곁들여 먹는다. 나이프와 포크를 사용하지 않고 미리 썰어 놓고 젓가락으로 먹을 수 있게 했다. 일본을 통해 들어온 돈가스는 얇고 넓적한 왕돈가스에 소스를 미리 뿌리고, 국보다는 스프와 빵을 곁들이며 칼과 포크를 이용해 썰어 먹는 경양식 형태가 대다수를 차지한다.

대중성 갖춘 메뉴


분식집에서는 고기에 튀김옷과 빵가루까지 묻혀서 나오는 냉동 돈가스를 사용하거나 직접 만들더라도 얇고 넓적한 옛날 돈가스가 주류였다. 이러한 트렌드는 식품업체들이 냉동 돈가스를 대량 생산하면서 누구나 쉽게 조리할 수 있는 음식이 되면서 바뀌었다.

냉동 돈가스를 이용하면 가정에서도 쉽게 돈가스를 만들어 먹을 수 있고, 일반 분식점뿐만 아니라 웬만한 외식업종에서도 모두 돈가스 메뉴를 취급하기 쉬워진 것. 이에 따라 돈가스 전문점은 품질을 높이기 시작했다. 두툼한 돈육과 신선한 빵가루 등으로 차별화를 한 것이다. 대신 가격은 1만원 안팎으로 판매된다. 이에 따라 중저가 돈가스 전문점과 프리미엄 돈가스로 시장은 양분됐다.

돈가스만을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는 사실 흔치 않다. 돈가스를 주력으로 우동, 메밀 등 일본음식을 판매하는 하루엔소쿠, 사보텐, 우쿠야 등은 비교적 돈가스에 중점을 둔 돈가스 전문점이다. 특히 고품질 돈가스를 대중적인 가격에 판매하는 매스티지 브랜드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다. 불황의 여파로 실속소비가 자리 잡은 탓이다.

‘하루엔소쿠’는 두툼한 생등심살과 생빵가루, 고급 튀김기름을 사용해 정통 일본식 프리미엄 돈가스로 품질을 높여 승부한다. 겉은 바삭바삭하고 속은 육즙이 풍부해 부드럽고 촉촉한 이유다. 여기에 뿌려 먹는 소스를 접목해 한국인 취향에 맞춘 점이 특징이다. 소스도 토마토, 겨자, 마늘, 허브 등을 활용해 토마토소스, 허브갈릭소스, 매콤한 핫소스 등으로 다양화했다. 돈가스는 다양한 연령층이 좋아하고 가족외식메뉴로도 선호가 높은 만큼, 어린아이부터 중장년층, 남녀가 취향에 맞춰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분위기도 기존의 돈가스 분식집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 했다. 봄 소풍을 테마로 화사하고 따뜻하게 꾸몄다. 한국의 진달래꽃을 기본으로 흰색과 분홍색을 활용한 밝고 화사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다양한 연령대 선호

벽면과 기둥은 시골마을의 초가집 처마선과 돌담장, 진달래나무를 형상화했다. 매장 내 나무 테이블에 앉으면 마치 야외에 봄소풍을 나와 있는 느낌이다. 덕분에 주 고객층이 전통적인 돈가스 고객인 청소년층보다는 20~30대 대학생과 젊은 직장인들이 대부분이고 주말에는 가족외식이 많다.
최근에는 왕돈가스를 칼국수, 만두 등 한식 등과 콜라보로 하고, 중저가로 내놓는 브랜드도 많다. ‘황기순의 손칼국수와 왕돈까스’를 예로 들 수 있다. 손칼국수에 왕돈가스, 손수제비, 비빔국수, 튀김만두 등 분식메뉴를 주메뉴로 한다. 대부분의 메뉴가 5000원 안팎이다.


강병오 중앙대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글로벌프랜차이즈학과장(창업학 박사)은 “최근 외식시장에서 가족외식비용이 1인당 7000~1만원대 메뉴가 인기를 얻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매스티지(masstige)’ 전략을 구사해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프리미엄 돈가스 전문점의 대중적인 인기는 계속될 것이다”고 말하면서 “그동안 돈가스 전문점들이 분식점 수준이었다면 앞으로 프리미엄 돈가스전문점들이 보다 세분화·전문화된 업종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다. 이어서 “하지만 분식집 왕돈가스 등이 많이 판매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해당 브랜드가 대중성을 비롯, 차별성도 갖춰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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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박모씨와 조직원 3명이 필리핀 현지 수용소서 탈옥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박씨와 함께 보이스피싱 등의 범행을 함께한 조직원 포함 총 4명은 최근 필리핀 루손섬 남동부 지방 비콜 교도소로 이감됐던 것으로 확인된다. 이후 지난 4월 말, 현지서 열린 재판에 출석한 박씨와 일당은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 수사 당국 관계자는 “박씨와 일당 3명이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구체적인 탈출 방식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박씨는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출신의 전직 경찰로 알려져 충격을 안겼던 바 있다. 2008년 수뢰 혐의로 해임된 그는 경찰 조직을 떠난 뒤 2011년부터 10년간 보이스피싱계의 정점으로 군림해왔다. 특히, 박씨는 조직원들에게 은행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들로 구성된 대본을 작성하게 할 정도로 치밀했다. 경찰 출신인 만큼, 관련 범죄에선 전문가로 통했다는 후문이다. 박씨는 필리핀을 거점으로 지난 2012년 콜센터를 개설해 수백억원을 편취했다. 10년 가까이 지속된 그의 범죄는 2021년 10월4일에 끝이 났다. 국정원은 수년간 파악한 정보를 종합해 필리핀 현지에 파견된 경찰에 “박씨가 마닐라서 400km 떨어진 시골 마을에 거주한다”는 정보를 넘겼다. 필리핀 루손섬 비콜교도소 수감 보이스피싱 이어 마약 유통까지 검거 당시 박씨의 경호원은 모두 17명으로 총기가 허용되는 필리핀의 특성상 대부분 중무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가 위치한 곳까지 접근한 필리핀 이민국 수사관과 현지 경찰 특공대도 무장 경호원들에 맞서 중무장했다. 2023년 초까지만 해도 박씨가 곧 송환될 것이라는 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박씨는 일부러 고소당하는 등의 방법으로 여죄를 만들어 한국으로 송환되지 않으려 범죄를 계획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또, 박씨는 새로운 마약왕으로 떠오르고 있는 송모씨와 함께 비콜 교도소로 이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비쿠탄 교도소에 수감돼있는 한 제보자에 따르면 “박씨의 텔레그램방에 있는 인원이 10명이 넘는다. 대부분 보이스피싱과 마약 전과가 있는 인물들로 한국인만 있는 것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씨는 본래 마약과는 거리가 멀었던 인물이다. 송씨와 안면을 트면서 보이스피싱보다는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마약 사업에 빠지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이 교도소 내에서 마약 사업을 이어왔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경찰 안팎에서는 “새로운 조직을 꾸리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당시 일각에서는 이들이 비콜 교도소서 탈옥을 계획 중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비쿠탄 교도소 관계자는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서 약 100만페소(한화 약 2330만원) 정도면 인도네시아로 밀항이 가능하다. 비콜 지역 교도소는 비쿠탄보다 탈옥이 쉬운 곳”이라고 증언한 바 있다. 한편, 지난 7일 외교부와 주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측은 정확한 탈출 방식이나 사건 발생 일자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고 일축했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