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심 버린 스킨푸드, 왜?

실적 악화에 무너진 콧대

[일요시사 경제2팀] 박호민 기자 = 화장품 원브랜드숍 ‘스킨푸드’가 흔들리고 있다. 스킨푸드는 그동안 세일을 하지 않겠다는 이른바 ‘노세일(NO SALE)’ 정책을 전면으로 내세우며 경쟁업체와의 차별화를 꾀했지만 시장의 반응은 신통치 않았다. 이 같은 반응은 매출 감소로 이어져 지난해 기준 창사 11년만에 처음으로 적자를 시현했다.

 
스킨푸드는 2010년 이후 계속된 경영 악화에도 불구하고 노세일 정책을 고수하며 표정관리를 해왔다. 그러나 지속되는 실적 부진으로 스킨푸드는 자존심을 하나씩 내려놨다. 처음에는 ‘1+1행사’ 등의 유사 세일의 형태로 슬며시 자존심을 내려놓더니 적자 전환 실적 발표를 앞두고는 아예 ‘전품목 최대 30% 세일’을 감행하며 노세일 원칙을 스스로 깼다.
 
맥빠진 승부수
 
2004년 창립된 스킨푸드는 2010년 기준 영업이익 167억원으로 업계 3위까지 오르며 원브랜드숍의 입지를 다져가고 있었다. 하지만 경쟁업체의 공격적인 특가세일 마케팅으로 2011년 152억원, 2012년 114억원의 영업이익을 각각 기록하며 에뛰드와 이니스프리에 3위와 4위 자리를 내줬다.
 
실적이 급격하게 악화되자 스킨푸드는 과감한 승부수를 던졌다. 2013년 TV광고를 통해 ‘일찍 산 사람은 손해 보는’, ‘세일할까 봐 구매를 망설이는’, ‘처음부터 정직한 가격으로 365일 노세일 중’ 등의 문구를 내보내며 무차별 세일 공세를 펼치고 있는 타 원브랜드숍에 ‘돌직구’를 날린 것이다.
 
당시 노세일 정책을 고수하는 명품업체들은 있었지만 상대적으로 중저가 브랜드로 평가받는 스킨푸드가 ‘우리는 세일을 하지 않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강조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고, 실험적이었다는 시장의 평가다.
 

그러나 스킨푸드의 ‘실험’은 실패로 끝났다. 영업이익 하락폭이 더 커진 것이다. 과감한 ‘노세일’ 마케팅을 구사한 2013년의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3분의 1도 채 안 되는 31억원으로 하락했다. 추락이라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처참한 성적표를 받아든 셈이다. 같은 기간 경쟁업체들이 성장하고 있었던 점까지 감안하면 ‘잃어버린 5년’이란 평가도 나온다.
 
스텝 꼬인 경영전략 “갈수록 악화일로”
‘노세일’정책 포기…1+1에 전품목 30%
 
결국 지난해 10월 스킨푸드는 10주년 기념 세일행사 명목으로 슬며시 부분 세일정책을 들고 나왔다. 다만, ‘세일’이란 이름대신 ‘특가전’이란 이름을 붙여 노세일 정책을 스스로 깬 것 아니냐는 지적을 비껴갔다. 회사 측은 이와 관련 “그동안 받아온 소비자 사랑과 관심에 감사드리는 의미에서 준비했던 축제행사”라며 “노세일 정책은 앞으로도 바꿀 계획이 없으며 올바른 가격정책을 계속 고수할 것이다”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나 스킨푸드의 이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적 개선의 조짐은 나타나지 않았다. 지난해 실적이 창립 이래 최초로 적자를 기록한 것이다. 결국 올해 3월 스킨푸드는 실적 발표를 앞두고 전품목 최대 30% 세일을 감행하면서 노세일 정책을 스스로 깨는 모습을 보여야 했다.
 
 
하지만 노세일 정책을 깬 스킨푸드에 대한 시장의 평가는 냉담하다. 스킨푸드가 세일 정책으로 방향을 선회하더라도 전체적인 업황이 냉각돼 있는 상황에서 큰 효과가 있겠냐는 것이다. 
 
실제 NICEBIZMAP 상권분석서비스가 전국 화장품 로드숍을 대상으로 상권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전국 화장품 로드샵 매장은 2012년 대비 2013년 9.7% 감소했고, 2014년의 경우도 2013년 대비 6.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매출도 각각 8.7%, 4.6% 감소하면서 업계 불황을 나타냈다.
 

과거 원브랜드숍의 ‘제 살 깎아먹기식’ 세일정책이 가능했던 것은 연간 약 20%를 웃도는 높은 성장률 때문이었다. 하지만 최근 매출 증가율이 둔화됨에 따라 타 경쟁업체에서도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세일기간을 줄이고 있는 상황에서 스킨푸드가 ‘세일정책’이라는 엇박자 정책을 들고 나오는 데 대해 시장에서는 회의적인 반응이다.
 
또, 현재까지 만연하고 있는 무차별 브랜드숍 세일정책에 스킨푸드의 정책이 큰 효과를 나타낼지 여부도 미지수로 평가받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한해 상위 5개사 원브랜드숍이 실시하는 세일 기간이 2013년 기준 370일에 달한다”며 “이미 화장품 브랜드숍의 무차별 세일정책의 약발이 끝났다고 평가하는 상황에서 스킨푸드의 세일 정책이 큰 의미를 가질지 의문”이라고 평가했다.
 
차별화 실패
 
일각에서는 경영실적을 견인할만한 차별화된 대표 제품의 출시가 없었던 점을 스킨푸드의 경영악화 이유로 꼽고 있다. 증권가의 한 전문가는 “매출액 규모가 스킨푸드와 비슷한 수준을 보이는 잇츠스킨의 경우 대표상품 ‘달팽이 크림’이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자 지난해 매출 기준 업계 1, 2위를 기록한 더페이스숍(807억원)과 이니스프리(764억원)의 영업이익을 크게 웃도는 991억원을 기록했다”면서 “반면 스킨푸드는 회사 창립 이래 회사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이끌만한 제품이 나오고 있지 않아 성장이 정체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업계 큰형’ 아모레는?
 
화장품 업계의 큰 형님격인 아모레퍼시픽그룹이 지난해 기분 좋은 실적을 달성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화장품 계열사들의 국내외 성장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지난해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이 전년 대비 21% 늘어난 4조7119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6591억원으로 40.3% 급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 수준이다.
 
이같은 성과는 화장품 계열사들의 국내외 성장 덕분으로 풀이된다. 계열사 중에서도 아모레퍼시픽 매출이 3조8740억원으로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회사 관계자는 “시장 침체 속에서도 브랜드력 강화, 유통 채널 혁신, 해외 사업 확대 등의 노력을 통해 긍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아모레퍼시픽을 포함해 에뛰드, 이니스프리, 아모스프로페셔널 등 화장품 계열사들의 매출은 전년 대비 23.3% 늘어난 4조4678억원에 달했다. 영업이익도 6638억원으로 44.2% 늘었다.
 
아모레퍼시픽 외에 이니스프리의 성장이 눈에 띈다. 이니스프리 매출 4567억원과 영업이익 765억원은 각각 전년 대비 37%와 54% 늘어난 실적이다.
 

반면 에뛰드의 매출은 3065억 원으로 전년 대비 9%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79% 감소해 56억원을 기록했다.
 
비화장품 계열사 실적은 부진했다. 태평양제약과 퍼시픽글라스로 구성된 비화장품 계열사의 매출은 2442억원으로 전년 대비 9.8% 줄었고, 47억원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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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