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이민호-수지 열애 음모론

연예계 뭐만 터지면 '냄새가~'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배우 이민호와 걸그룹 미쓰에이의 수지가 1개월째 연애한 사실을 인정했다. 두 사람은 화보 촬영을 위해 프랑스 파리와 영국 런던을 방문하면서 은밀한 데이트를 즐기다 <디스패치>에 의해 발각됐다. 두 사람의 열애설이 뜨거운 화제를 낳는 가운데 이명박 정부 당시 한국광물자원공사가 해외 자원개발 29개 기업에 2822억원의 융자를 빌려준 사실을 막기 위한 음모론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누리꾼들의 반응을 정리해봤다.

 
지난 23일 연예 전문 온라인신문 <디스패치>가 배우 이민호와 미쓰에이 수지의 런던 데이트 사진을 공개했다. 열애설이 보도된 지 1시간20분 만에 이민호와 수지의 소속사에서는 공식입장을 통해 두 사람의 연애 사실을 인정했다.
 
불과 몇시간 뒤
 
한류스타 이민호는 지난 10일 디올 화보 촬영차 파리를 찾았으며, 같은 날 수지는 올세인츠 화보 촬영을 위해 런던으로 향했다. 화보 촬영을 마친 15일 이민호는 파리북역에 있는 유로스타 플랫폼에서 런던행 기차에 몸을 실었다. 런던에 도착한 이민호는 벤츠 차량을 렌트해 수지가 머물고 있던 런던의 월도프호텔로 향한 후 수지를 태워 샹그릴라 호텔로 이동해 23일간 머물렀다.
 
<디스패치>는 은밀한 데이트를 즐긴 두 사람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으며 23일 보도를 통해 대중 앞에 공개했다. 이후 수지가 18일에 먼저 입국했으며, 이민호는 파리를 거친 후 다음날인 19일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디스패치>는 두 사람의 데이트를 처음 목격한 건 한달여 전인 217일이었다고 밝혔다. 신사동의 한 술집에서 나오는 모습을 포착한 <디스패치>225일 서울시내에서 드라이브를 즐긴 두 사람의 모습도 카메라에 담아냈다. 이민호가 직접 커피숍에서 테이크아웃한 커피를 수지에게 건네는 다정한 모습과 남산 일대를 드라이브한 사진도 함께 공개했다.
 

당시 <디스패치>의 담당 기자는 우리가 유럽에서 포착하기 전이고 처음 둘 사이를 확인한 날이기도 한데 그때는 서로를 알아가는 단계였고 막 시작하는 연인과 같은 그런 사이여서 조심스러웠던 것 같다고 언급했다.
 
한류스타 이민호와 영화 <건축학개론>을 통해 첫사랑의 아이콘으로 불리던 수지의 열애설은 국내 인터넷포털사이트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실시간검색어 1위에 오르는 등 화제를 낳았다. 실제로 그날 실시간검색어 상위권에는 이민호’, ‘수지’, ‘이민호 여자친구등이 차지했으며 열애설을 보도한 <디스패치>와 수지의 소속사 JYP도 실시간검색어 10위권에 진입했다. 당일 오전에 연인이라고 밝힌 박하선·류수영 커플과 5월 결혼 계획을 밝힌 모델 장윤주도 10위권 내에 이름을 올렸다. 이외에도 가수 비와 연인 김태희의 제주 항공권 구매 소식도 전해졌다.
 
실시간검색어 상위 10위권에 연예인들의 열애설과 결혼설이 장악한 가운데 이민호·수지 연애설을 둘러싼 음모론이 제기됐다. 두 톱스타의 열애설로 이명박 정부 당시 한국광물자원공사가 해외 자원개발 29개 기업에 일반 융자 형식으로 2822여억원 이상을 빌려준 사실의 이슈화를 막기 위함이 아니냐는 의혹이다.
 
실제로 열애설이 보도된 시간은 23일 오전 957분이며 김제남 정의당 의원이 언급한 이명박 정부의 기업 특혜 논란 발언은 오전 10시 정각이다. 뒤늦게 보도된 사실은 열애설에 묻혀 화제 밖으로 밀려난 것이다. 23일 오후 늦게야 음모론이 온라인 유머 커뮤니티 뽐부, SLR클럽 등과 SNS를 통해 순식간에 확산됐고 다음날인 24일 언론을 통해 음모론이 기사화됐다.
 
같은날 MB 의혹 불거져 연관성 의심
연예인 사건·사고날 때마다 ‘설마∼’
 
<디스패치>24일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연예뉴스에 정치사회 뉴스가 가려지는 건 저희도 원치 않는다. 열애설 때문에 보지 못했다면, 여기 있습니다는 글과 함께 외교 비리 의혹 기사를 링크했다. 디스패치 임근호 취재팀장은 지금은 전두환 시대처럼 바보 같은 시대가 아니다. SNS로 움직이는 시대인데, 연예뉴스 하나로 여론을 통제할 수 없다고 한 매체를 통해 입장을 밝혔다.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23일 하루 동안 연예인 관련 열애설과 결혼설 등의 기사 보도가 쏟아진 이유가 의문이라는 반응이다. 오늘의유머 커뮤니티상에서 아이디 파란**연예계 뉴스가 터지면 정치계의 문제점 하나가 꼭 하나씩 드러난다. 이건 우리나라의 정확도 높은 공식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빈유x****실수도 세 번이면 실력이고, 우연도 세 번이면 고의다. 음모론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지만 정말 우연히도 타이밍이 절묘할 때가 우리나라엔 많다고 지적했다. 찰떡****는 국가의 재난 상황반 편성표 중 방송정책국의 주요임무인 방송사 조정통제문구에 밑줄을 그어 사진댓글을 남겼다.
 
**“2월에 이미 수지랑 이민호의 열애에 대한 확실한 증거를 잡아놓고 뒤늦게서야 공개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하필이면 문제가 될 만한 그날 공개한 이유는 뭘까?”라며 의문을 표했다.
 
Pgr21 커뮤니티에서 오**진짜 음모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는데 그게 중요한 게 아니라 제발 평소에 연예뉴스만 보지 말고 제대로 된 뉴스를 봤으면 한다. 이쯤 되면 나라를 위해 열애설을 터트리는 게 아니라 이렇게 연예기사만 보고 선동 당하는 사람들을 위해 일부러 터트리는 것 같다고 시민의식을 비난하는 목소리를 펼쳤다.
 
덧붙여 토**인터넷뉴스가 발달하면서 종이신문을 보는 사람들이 현저하게 줄어들었지만, 신문을 보는 사람들은 알 것이다. 연예인의 열애설이 한 페이지를 전부 할애할 만큼 중요한 사안의 뉴스거리가 아니라는 것을 말이다.
 
즉 뉴스 자체를 가십거리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은 이번 일에 대해 열애설에 가려진 음모론이라고 생각지 않을 것이다. 국민들이 정치와 경제 그리고 사회뉴스에 관심을 조금이라도 더 가져주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스퀘어 커뮤니티의 무명의**인터넷포털사이트의 메인페이지를 보더라도 상위권 뉴스에는 열애설과 관련된 내용들이 대부분이었으며, 이명박 정부의 기업 특혜 논란 관련 기사는 하단에 배치돼 있었다. 방송3사에서도 비중 있게 다뤄야할 내용을 짤막하게 다루거나 아예 보도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안다. 여론을 조장하는 언론사는 비난받아야 마땅하다고 문제점을 제시했다.
 
묻혀버린 특혜
 
박근혜 대통령이 기초연금 축소에 대해 사과문을 발표한 지난해 926일에는 설리와 최자의 열애설이 보도된 바 있다. 2011421일 보도된 가수 서태지와 배우 이지아의 이혼소송에 대해서는 BBK 특검을 덮으려는 음모라는 의견이 제기되기도 했다. 2009년 당시 항간에는 친일파 박정희 혈서 사건을 감추려고 장동건·고소영 결혼설을 터트렸다는 말도 떠돌았다.
 
 
<evernur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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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