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국회의원 후원금 내역 완전공개

"대가성 없는 후원금 몇이나 될까?"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지난해 국회의원들이 모은 후원금 내역이 공개됐다. 국회의원들이 지난 한 해 동안 모은 후원금 총액은 504억원이다. 1인당 평균 1억7000만원 가량이다. 이중 300만원을 초과한 고액기부도 3400여건이나 됐다. 문제가 되는 것은 익명의 고액기부다. 직업란에 자영업이나 회사원으로 적거나 아예 직업을 적지 않는 경우가 전체의 70%를 넘었다. 이들이 어떤 의도로 고액기부를 했는지 검증할 방법이 없다. 들여다보면 들여다볼수록 수상한 국회의원 후원금을 <일요시사>가 전수조사 해봤다.

이완구 국무총리는 청문회 과정에서 지난 2013년 새누리당 공천희망자들로부터 고액의 정치 후원금을 받은 것이 논란이 됐다. 이들은 지난해 치러진 지방선거에 출마했는데, 3명은 경선에서 탈락했지만 2명은 공천을 통과해 당선됐다. 이 총리는 그들이 자신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도 몰랐다고 해명했지만 이처럼 국회의원에 대한 고액 후원금 문제는 입각할 때마다 논란이 되어 왔던 사안이다. 하지만 국회의원들은 지난해에도 어김없이 거액의 정치후원금을 모금했다.

한 해 후원금
500억 넘겨

국회의원들이 지난 한해 동안 모은 후원금 총액은 504억원이나 됐다. 1인당 평균 1억7000만원 가량이다. 이중 300만원을 초과한 고액기부는 3400여건이다. 대가성이 없어도 100만원 이상의 금품을 수수하면 처벌하는 김영란법이 제정됐지만 정작 고질적 문제로 지적되어온 정치후원금은 올해도 개선하지 못한 것이다.

특히 지난해는 선거가 있는 해로 평소보다 2배 많은 3억원의 후원금을 모집할 수 있었다. 하지만 국회의원 후원금을 통한 입법로비 의혹이 잇따라 터지면서 그나마 평균모금액이 크게 줄어들었다는 분석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정치 발전을 위해 아무런 대가도 바라지 않고 정치자금을 후원하는 문화가 정착되면 좋겠지만 현재 우리나라 여건상 힘든 것이 사실”이라며 “아무런 대가도 바라지 않고 거액의 후원금을 내는 사람이 몇이나 되겠느냐”고 되물었다. 실제로 이 총리에게 고액 후원금을 냈던 인사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천과 관련해 (잘 보이려는) 그런 점도 있었다”고 인정하기도 했다.
 


국회의원 후원금 중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신원이 불분명한 이들의 고액기부다. 공개된 이름만으로는 이들이 어떤 의도로 해당 의원에게 고액기부를 한 것인지 검증할 방법이 없다. 연 300만원 이상의 고액을 후원하면서 직업을 불분명하게 적거나 주소·전화번호를 기재하지 않아 신원을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는 전체의 73%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례로 동아일렉콤 이건수 회장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연합 박지원 전 원내대표에게 500만원씩 후원하면서 직업란에 자영업자라고 적었다가 뒤늦게 언론에 포착됐다.

<일요시사>도 공개된 명단을 전수조사하는 과정에서 임우재 삼성전기 부사장이 새누리당 이우현 의원에게 500만원을 후원한 사실을 단독으로 포착하기도 했다. 임 부사장은 직업란을 아예 비워두고 사실상 익명 기부를 했다. 이 의원 측은 임 부사장과 이 의원이 오래 전부터 알던 사이라 후원을 하게 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불법·탈법의 온상
"이대로 방치해도 될까?"

현대종합금속 정몽석 회장은 새누리당 유일호, 나성린, 안홍준 의원에게 500만원씩을 후원했다. 정몽석 회장은 후원금을 내면서 직업란엔 ‘회사원’ ‘사업’ ‘기타’ 등 각각 다른 내용을 적어 넣었다. 현대해상화재보험 정몽윤 회장도 새누리당 심윤조 의원에게 500만원을 후원했다. 정몽윤 회장은 직업란에 ‘회장’이라고 적었다.

우석건설 박해상 회장은 새누리당 이인제 의원, 새정치연합 박수현 의원에게 월 40만원씩 11개월에 걸쳐 각각 440만원을 후원했다. ‘호식이두마리치킨’의 최호식 회장은 새누리당 윤재옥 의원, 이종진 의원에게 각각 500만원씩 후원했다.

윤재옥 의원은 곽국민 파크랜드 부회장에게도 500만원을 후원받았다. 현대상조 이봉상 대표는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에게 500만원을 후원했다. 손석효 전 아가방 회장은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에게 100만원 씩 5번 후원해 총 500만원을 냈다.


태영그룹 정문흠 회장은 새누리당 조해진 의원에게 500만원을 후원했다. 정치후원금은 1년에 국회의원 1인당 500만원까지 총 2000만원을 낼 수 있다. 최대 국회의원 4명까지 후원이 가능한 것이다.

지난해 국회의원 고액후원자 명단에는 배우 견미리씨가 포함돼 눈길을 끌기도 했다. 견씨는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에게 500만원을 후원했다. 견씨는 김 의원과 직접적인 인연이 없지만 남편인 이홍헌 전 파미셀 회장이 김 의원과 고향친구여서 남편 대신 후원금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자신의 지역구 소속 지방의원이나 선거 출마예정자들에게 후원금을 받는 구태도 곳곳에서 포착됐다. 국회의원은 지역 지방의원 공천 과정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묻지마 후원
전체 70%

우선 19대 국회 상반기 국회부의장을 지낸 새누리당 이병석 의원은 모두 3명의 도의원으로부터 각각 500만원씩 총 1500만원을 후원받았다. 같은 당 김을동 의원과 심학봉 의원도 지방의원에게 500만원씩을 기부 받았고, 이장우 의원은 지역 시의원으로부터 매월 40만원씩 13차례에 걸쳐 520만원의 후원금을 받았다. 박성호 의원 역시 지역 시의원으로부터 13차례에 걸쳐 모두 340만원을 모금했다.

새누리당 윤상현, 김태원 의원과 새정치연합 한명숙, 이목희, 안규백, 임내현 의원은 정당인 혹은 정치인으로 직업이 표시된 인사들로부터 후원금을 받았다. 안철수 의원은 자신의 측근인 윤장현 광주시장으로부터 500만원을 모금했다. 


안철수 의원은 올해 공개된 모금 내역보다 지난해 공개된 모금내역이 더 눈길을 끈다. 안 의원은 지난 2013년 총 6명에게 300만원을 초과한 고액기부를 받았는데 안 의원에게 500만원을 후원한 전형준 전 화순군수는 지난해 지방선거에 무소속으로 출마했다가 낙선한 후 그 해 9월 한 원룸에서 자살을 했다.

또 안 의원에게 400만원을 후원한 이석형 전 함평군수는 전남지사 경선에 나섰다가 낙선했고, 유영선 정책네트워크내일 실행위원도 500만원을 후원한 후 순창군수에 출마했다가 낙선했다. 역시 안 의원에게 500만원을 후원했던 유재신 전 광주시의원은 당초 구청장선거에 나설 계획이었지만 합당으로 출마를 포기한 후 현재 광주시체육회 상임부회장을 맡고 있다.

박표진 전 교육감도 안 의원에게 500만원을 후원한 후 광주시교육감 선거에 출마했다가 낙선했다. 안 의원에 대한 고액후원자 6명 중 무려 5명이 선거 출마예정자였던 것이다.

일부 의원들은 자신이 속한 상임위와 연관된 기업이나 이익단체로부터 고액 후원금을 받기도 했다. 국회 환노위에 소속되어 있는 새누리당 최봉홍 의원은 전국항운노동조합위원장으로부터 500만원을 후원받았고, 국토교통위에 소속되어 있는 김희국 의원도 건설사인 대원토건대표에게 330만원을 기부 받았다. 

무직자나 주부가 고액의 기부를 하는 수상한 정황도 다수 포착됐다. 새누리당 윤상현, 원유철, 김진태 의원과 새정치연합 박지원, 이개호 의원은 무직자들로부터 각각 500만원씩을 후원받았다. 별다른 직업이 없는 가정주부가 고액 후원금을 낸 사례는 37명이나 됐다. 이들은 대부분 최고액인 500만원을 후원금으로 냈다.

무직자도
500만원 기부

국회의원들끼리 후원금을 내는 일명 ‘품앗이’ 관행도 여전했다. 새누리당 강석호 의원은 같은 당 나경원 의원, 김영우 의원에게 500만원씩 후원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도 서용교 의원에게 500만원을 기부했다. 새정치연합 한명숙 의원은 문재인 대표에게 500만원을 후원했다.

이런 품앗이 관행은 이른 바 ‘돌려막기’로 변질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올해 후원금 모금액 달성에 실패한 A의원이 모금을 끝낸 B의원에게 추가 후원금을 자신의 계좌로 입금해달라고 요청하는 식이다. 어차피 모금액을 초과 달성해 더 이상 추가 후원금을 받을 수 없었던 B의원 입장에선 A의원에게 채권을 받는 셈이 된다. 후원자 입장에서도 A의원과 B의원 모두에게 확실히 눈도장을 찍을 수 있으니 손해 보는 장사는 아니다.


후원자 명단에 정치인 바글
공천 위한 억지성 기부?

개중에는 자신의 보좌진들로부터 후원금을 받아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의원들도 있었다. 새누리당 김을동 의원은 자신의 보좌진으로부터 총 400만원의 후원금을 받았다. 본지가 확인해본 결과 후원금을 낸 보좌진은 지역사무실에 근무하고 있었는데 지역사무실 운영이 어려워져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십시일반 후원금을 모았고, 모은 후원금을 자신의 이름으로 낸 것뿐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지난해 김 의원이 선관위에 신고한 재산은 10억원이 넘었다. 지역사무실 운영이 어렵다고 해서 봉급쟁이에 불과한 직원들로부터 수백만원에 달하는 후원금을 받은 행태는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배우 송일국씨의 어머니이기도 한 김 의원은 송씨의 매니저를 국회 인턴으로 거짓등록하고 세금으로 월급을 준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기도 했다.

보좌진 삥뜯기?
뻔뻔한 의원님들

새정치연합 신계륜 의원도 자신의 비서로부터 350만원의 후원금을 모금했다. 이에 대해 신 의원 측은 “회계담당 여직원의 실수로 후원금에 오류가 발생해 본인이 후원금 형태로 변상한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현행법상 노동자는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만 손해배상의 책임을 진다. 단순 실수로 손해가 발생한 것에 대해 배상을 하게 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신 의원 측은 “의원님이 배상을 강요한 것은 아니고 문제가 생기니까 직원이 자발적으로 배상을 한 것이다. 의원님은 나중에야 이 사실을 아셨다”고 말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본질적으로 정치후원금은 대가성이 포함돼 있다. 김영란법이 통과됐는데 정치후원금 제도를 유지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게다가 이번에 통과된 김영란법에 정치후원금이 빠져 있어 앞으로 로비를 하려는 사람들의 수요가 모두 정치후원금으로 집중될 가능성도 크다. 중앙선관위가 후원금을 일괄적으로 모금해서 의정활동 실적에 따라 후원금을 배분한다든지 어떤 방식으로든 정치 후원금 제도를 손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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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공개> 검찰 수사기록으로 본 12·3 내란 사태 전말 ⑥좌파 14명 체포 실패 내막

[단독 공개] 검찰 수사기록으로 본 12·3 내란 사태 전말 ⑥좌파 14명 체포 실패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12·3 계엄 당일 내란 주동자들은 정치인과 판사 등 자신들이 반국가 세력으로 지칭한 14명의 체포를 위해 서둘렀다. 하지만 준비가 된 것은 각 군의 사령관들뿐이었다. 계엄사령부와 합동수사본부의 설치는 훈련 상황서도 24시간가량 걸리는데 이를 간과한 것이다. 미리 계엄을 준비했다는 증거가 계속해서 나오는 상황에 실무진에게 준비시키지 않은 점이 의문점으로 남아있다. 12·3 비상계엄 선포 이후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 내란 주도자들이 정치인과 판사 등 ‘좌파세력’이라고 지칭한 14명의 체포를 시도했지만 무산됐다. 그 내막에는 계엄사령부 합동수사본부(이하 합수본)의 미설치가 있다. 진술 나오자 다른 전략 <일요시사>가 검찰 진술 조서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 계엄이 시작된 계기와 14명의 체포 미수 및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불법 점거의 실패 이유로 ‘합동수사본부 미설치’를 꼽았다. 12·3 내란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 국회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대립은 심각했다. 과반 의석을 차지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등 야당은 자기들끼리 뭉쳐서 법안을 통과시켰고 윤 전 대통령은 재의요구권을 사용했다. 또 야당은 이진숙 방통위원장과 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를 수사한 검찰들에 대한 탄핵을 시도하고 김건희씨와 관련한 특검법을 계속 발의했다.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의 검찰 진술조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27일경, 윤 전 대통령이 관저 식사 자리서 “수사받다가 마음에 안 든다고 검사를 탄핵하고, 재판받다가 마음에 안 든다고 판사를 탄핵하고, 헌법재판소가 마음에 안 들면 정족수를 자르고, 이게 나라냐.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국가 세력의 준동에 관해 청주간첩단 및 창원간첩단 사건과 관련해 수사 과정서 잡은 인원들을 판사 기피 신청이 들어오면 단기간에 결정하는 것이 상식인데 6개월이나 결정을 하지 않아 간첩들의 구속 기간이 끝나 다 풀려나 돌아다니는데도 이런 것을 방치하고 있는 상황이니 나라가 어떻게 될지 모른다”며 “미래 세대에 제대로 된 나라를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비상계엄)이 필요하겠다”고 강조했다. 일주일이 지난 후 윤 전 대통령은 김 전 장관에게 “야당의 패악질로 나라의 미래가 없다. 국가 비상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고 이들은 비상계엄 관련 논의를 했다. 이때 체포 명단인 이른바 ‘좌파 세력’ 14명의 명단과 군대를 어떻게 투입할지 등을 확정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들은 체포 명단의 사람들의 신병을 확보하려 했지만 실패했다. 게다가 내란 주동자들은 검찰 진술과 형사 법정 등에서도 체포하려 하지 않았다고 진술하고 있다. “합수부 미설치로 체포 불가” “합수부 없어 시작부터 위법” 김 전 장관은 검찰에 “주요 정치인 등에 대한 검거를 시도한 바 없다. 혐의가 있어야 검거를 시도하지 않겠냐”며 “언론에 나오는 위치 추적 등은 포고령에 따라 정치활동이 금지되고 있는 상황이니 주요 정치인 몇 분과 부정선거 등과 관련해 사회서 의혹이 제기되는 사람들의 위치를 미리 파악하라고 이야기한 것일 뿐”이라고 진술했다. 하지만 홍장원 전 국정원 1차장과 작전에 투입된 군인들의 진술로 체포 명단이 실제로 존재했으며 체포를 지시하고 시도했다는 것마저 모두 드러났다. 체포 시도가 있었다는 진술이 계속해서 나오자 내란 주동자들은 다른 전략을 세우게 된다. 바로 ‘합동수사본부 미설치’다. 김 전 장관은 검찰 진술서 합수본이 미설치돼 체포가 불가능했다고 말했다. 그는 “계엄사령부와 합수본이 설치되는 과정이라 검거가 불가능하다”며 “합수본이 설치되려면 검찰과 경찰의 협조가 필요한데 아무런 대비도 없이 체포부터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진술했다. 김 전 장관의 진술은 계엄 직후 선관위에 국군 정보사령부 부대원들을 보내 선거인 명부 관리 서버를 장악하고 선관위 당직자들에 대한 통신 제한(휴대전화 압수)과 감금이 위법한 수사 활동임을 나타내고 있다. 계엄이 터지면 통상적으로 합수본 역할을 맡는 국군 방첩사령부 관계자도 검찰 진술 당시 선관위 투입은 잘못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최영희 방첩사 비서실 1과장은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이 방첩사 소속 군인들로 하여금 중앙선관위 서버를 꺼내오도록 지시하거나 계엄 해제 이후 관련 증거를 제거하도록 시킨 것은 자신들의 정당한 권한 범위를 넘어선 것”이라고 말했다. 불법성 미리 알고? 박성하 방첩사 기획조정실장은 “현장에 나가 있던 소위 체포조에 대해서 당시에는 알지 못했다”면서도 “하지만 전시에도 방첩사가 일부 범죄에만 수사권이 있기 때문에 전시나 계엄 상황이라도 관할권이 없는 선관위나 정치인 등 체포나 점거는 경찰의 협조가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게다가 합수본(방첩사)은 직접 수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야 하는데 지역 합수단서 해야 할 일을 방첩사 인원으로 진행한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한 군검찰 출신 변호사는 “합수본은 계엄사령관이 임명하는 군사경찰 관리, 경찰공무원, 국가정보원 직원 중 사법경찰 관리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 그 밖에 사법경찰 관리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로 구성된다”며 “또 합수본은 계엄사령관이 지정한 사건의 수사와 정보기관 및 수사기관의 조정·통제업무를 관장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선관위로 투입된 인원들은 계엄사령관으로부터 임명을 받지도, 임무를 하달받지도 않았다”며 “게다가 합수본까지 설치되지 않았다고 한다면 시작부터 위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보사와 방첩사 모두 계엄사령군(군사경찰)이 아니기에 정당한 절차가 없었다면 반란군이라고 볼 수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여기서 의문이 드는 점은 계엄 업무를 해본 김 전 장관이 왜 무리수를 뒀는지다. 김 전 장관은 대한민국 합동참모부서 작전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다. 합참 작전본부에는 계엄과가 편제돼있기 때문에 김 전 장관이 계엄군과 합수본 지정 및 운용 등을 몰랐다고 보기 힘들다. 합참 계엄과서 편찬하는 계엄실무편람에도 잘 나와있기 때문이다. 김 전 장관은 논란을 줄이기 위해 계엄이 선포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전군주요지휘관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하면서 박안수 전 육국참모총장을 계엄사령관으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을 합동수사본부장으로 임명했다. 하지만 일부 사령관 등에게만 공유됐던 12·3 계엄 작전은 계엄사령부가 설치되기도 전에, 합수본이 설치되기도 전에 끝났다. 사령부만 알았다 <일요시사>가 확보한 검찰 진술 조서에 따르면, 김 전 장관은 전군주요지휘관회의서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부 사령관, 곽종근 전 육군 특수전사령부 사령관에게 국회와 선관위 출동을 하면서 방첩사에 합동수사본부를 구성해서 임무 수행을 하라고 지시했다. 김 전 장관이 방첩사에 지시한 임무는 경찰과 국방부 조사본부에 100명씩 인원을 요청하고 선관위로 먼저 투입된 국군 정보사령부가 접수한 선관위 서버를 꺼내오라는 지시였다. 국방부 조사본부와 경찰에 인원 요청을 한 것은 정치인, 판사, 등 민간인 체포를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조사본부는 방첩사가 요청한 수사관 지원 요청을 4차례 거절했다. 조사본부 한 관계자는 검찰 조사 당시 “지난 3일 계엄령 선포 이후 방첩사로부터 수사관 100명 지원을 네 차례 요청받았지만, 근거가 없다고 판단해 응하지 않았다”며 “이후 합수본 실무자 요청에 따라 시행 계획상 편성돼있는 수사관 10명을 지난해 12월4일 오전1시8분 출발시켰다”고 진술했다. 방첩사의 수사관 파견 요청에는 불응했고, 계엄 시행 이후 방첩사를 중심으로 꾸려지는 합수본 요청에는 응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수사관이 파견된 시간은 이미 계엄 해제 의결이 이뤄진 뒤였다. 합수본이 계엄 해제와 비슷한 시기에 모양새라도 갖춘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김 전 장관이 계엄 직후 전군주요지휘관회의서 여 전 사령관에게 합수본 설치를 지시했지만 설치가 늦어진 이유가 있다. 방첩사에 내려진 지시는 좌파세력 체포와 합수본 설치, 검찰과 경찰 및 국방부 조사본부 등에 협조 요청 등으로 내란 주동자들에게는 어느 것 하나 미룰 수 없는 일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박 기획조정실장은 “부대에 도착해보니 OOO회의실에 여 전 사령관이 이경민 참모장, 이창엽 비서실장과 같이 있었다”며 “합수본 설치 지시를 받으려 사령관에 물어봤지만 답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여 전 사령관이 다른 누군가와 통화를 하고 있었는데 ‘합수본부장으로 임명됐다. 우리 대원들은 다 나가 있다’고 말하며 통화에만 집중했을 뿐 합수본 설치 지시를 내리지 않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계엄 6개월 전부터 준비 실무진만 ‘닭 쫓던 개’ ‘비상계엄이 선포되면 국가적으로 엄중한 상황이 될 텐데 방첩사는 계엄 선포 예정 사실을 알고 준비하지 않았느냐’는 검사의 질문에 “계엄이 선포되면 합수본을 설치해야 하는 사람이 나다. 하지만 나는 해당 사실을 알지 못했다”며 “체포조를 운영한 수사단장도 해당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답했다. 그는 “방첩사 비상소집이 완료된 시간이 지난해 12월4일 오전 1시4분”이라며 “합수본은 기본 시설도 갖추지 못한 상태서 계엄이 해제됐다”고 말했다. 방첩사 인원들이 전원 소집되는 시간에 이미 계엄은 해제된 것이다. 방첩사의 작전 계획상에는 상황실 설치에 8시간, 합수본 설치에 24시간을 예정하고 있는데 비상계엄이 3시간 만에 해제됐다. 본부 설치에만 24시간이 걸리며 계엄사령관으로부터 임명을 받아 합수본을 완전히 구성하려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한 군사학과 교수는 “계엄 선포에 대해 사령관과 참모진 외에 실무자에게도 공유가 됐다면 미리 합수본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가 계엄이 선포된 후 바로 체포를 진행했을 것”이라며 “이번 계엄의 패착은 이전 계엄과 달리 빠르게 대처한 국회를 막지 못한 것과 계엄사령부부터 합수본까지의 실무자들이 준비할 시간이 없었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방첩사 사령부에서는 미리 계엄 준비를 해왔던 것으로 보인다. 방첩사 소속 간부 A씨는 검찰 조사에서 “방첩사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가 체결한 MOU에 언급된 ‘합동수사본부’는 계엄 시 설치되는 합수부가 맞다”고 진술했다. 방첩사와 국수본은 지난해 6월28일 ‘안보범죄 수사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합동수사본부 설치 시 편성에 부합하는 수사관 등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검찰은 이를 근거로 방첩사가 계엄을 오래전부터 준비한 것으로 보고 있다. A씨는 “지휘부에서 최초에는 지난해 5월 초순경 3주안에 체결하라는 지시를 했다”며 “보통 미국 국방정보국(DIA) 등 해외정보수사기관과 이런 MOU를 맺고, 국내 기관은 관련 법령이 있어 MOU를 맺지는 않는다. 국내 기관과 MOU를 맺은 건 이번이 처음이고, 굳이 이런 MOU를 맺는 게 의아했다”고 진술하기도 했다. 다만 조지호 경찰청장은 해당 MOU에도 불구하고 계엄 당일 수사관 지원 요청을 이행하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조 청장은 지난 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긴급 현안 질의에 나와 “방첩사 주관으로 수사본부가 꾸려질 수 있으니 경찰서 필요한 인력을 지원해줬으면 좋겠다고 해서, 제가 준비하겠다고 했다”고 밝혔으며 계엄 당일 수사관 81명이 방첩사 요청으로 대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두환과 구상 흡사 내란 주동자들은 경찰력을 대거 방첩사로 파견해 합동수사본부를 꾸리고 정치인 체포 작전을 벌일 계획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1979년 비상계엄하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피살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이 만든 합수본과 흡사한 구상이다. 당시 합수본은 정권에 반대하는 정치인에 대한 정보 기능을 도맡아 12·12 군사 반란의 수괴인 전두환씨가 권력을 장악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됐다. <kcj5121@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계엄 사령부 구성도 완전 실패 <일요시사>가 확보한 검찰 진술조서에 따르면 계엄사령부는 구성조차 못했다. 권영환 전 대한민국 합동참모본부 계엄과장은 계엄이 선포된 후 김용현 전 국방부장관으로부터 ‘계엄사령부 설치를 도와라’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에 그는 육군 본부 참모진들이 올라올 때까지 계엄사 상황실 구성 준비를 했다. 계엄이 선포되면 계엄사에는 2실(비서실, 기획조정실) 8처(정보처, 작전처, 치안처, 법무처, 보도처, 동원처, 구호처, 행정처)를 구성하도록 돼있으나. 권 전 과장이 계엄사 상황실을 구성하고 있을 당시 국회에서는 ‘비상계엄해제 요구결의안’이 가결됐다. 당시 권 전 과장이 박안수 전 육군참모총장에게 “(계엄해제 요구안이 가결됐으니) 법률상 지체 없이 계엄을 해제하도록 돼있다”고 말하자 박 전 총장은 “그런 것을 조언할 것이 아니라 일이 되게끔 만들어야지 일머리가 없다”며 “올해 연습을 두 번이나 했다고 하면서 구성을 왜 빨리 못하냐”고 꾸짖었다고 한다. 이는 내란 주동자들이 2차 계엄을 생각하고 있었으며 계엄사 구성의 역할이 합참에 있었다는 것을 내포하는 대목이다.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