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령1000호 기념 데스크 특별대담>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듣는다

"국회의장이 명예직이라뇨? 아직도 할 일이 태산 같습니다"

[일요시사 정치팀] "국회의장은 명예직이 아닙니다." 정의화 국회의장의 평소 지론이다. 그동안 정치권에서는 국회의장이 명예직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있었다. 하지만 '의전형 의장'이 아니라 '실무형 의장'이 되겠다고 공언해왔던 정 의장은 취임 후 국회 곳곳에 신선한 새바람을 불어넣으며 정치권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때론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지금 국회는 분명히 달라지고 있다.

그동안 정치권에서는 국회의장이 명예직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있었다. 때문에 국가 의전서열 2위에 빛나는 자리임에도 역대 국회의장들은 대부분 존재감이 없었다. 이와 비견해 지난해 5월 취임한 정의화 국회의장의 행보는 독특했다.

여당 출신 국회의장임에도 취임 후 첫 공식일정으로 광주5·18국립묘지를 방문해 여야와 동서 간 화합을 염원했고, 지난해 세월호특별법과 예산안 처리과정에서는 여당의 편도, 야당의 편도 들지 않는 이른 바 ‘뚝심정치’로 큰 역할을 했다.

평소 의전형 의장이 아니라 실무형 의장이 되겠다고 공언해왔던 정 의장은 취임 후 국회 곳곳에 신선한 새바람을 불어넣으며 정치권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오죽하면 정치권에서는 정 의장이 차기 대권을 노리고 존재감 키우기를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까지 공공연히 나돌고 있을 정도다.

하지만 정 의장은 ‘대통령은 하늘이 내리는 자리’라며 자신의 대권 출마설에는 손사래를 쳤다. 올해에도 남북국회의장회담 등 굵직굵직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는 정 의장의 최종 목표는 무엇일까? 지령 1000호를 맞이한 <일요시사>가 정의화 국회의장을 직접 만나 소신에 찬 정견과 지론을 들어봤다. 다음은 본지 최민이 편집국장과 정 의장의 일문일답이다.

▲  세월호 참사로 매우 엄중한 시기에 국회의장으로 선출되셨습니다. 취임 후 그동안 어떤 성과를 얻어내셨는지요?
▲ 취임 후 세월호 특별법 등을 둘러싼 여야의 첨예한 대치로 국회가 4개월간이나 공전돼 한동안 큰 어려움을 겪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대화와 타협, 상생과 화합’이라는 원칙을 가지고 국회를 운영함으로써 여야의 극적인 합의와 국회 정상화라는 결실을 맺었고, 세월호특별법을 원만히 통과시킨 것은 의미 있는 성과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12년 만에 헌법에서 정한 예산안 처리시한의 준수로 ‘비정상의 정치’를 ‘정상의 정치’로 바꾸었다는 점을 높게 평가합니다. 올해도 대화와 타협의 국회, 일하는 국회를 만들어 국회가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의장 취임 후 박근혜 대통령과 직통 전화번호도 교환하셨다고 들었습니다. 대통령과의 소통은 잘 되고 계신지요?
▲ 지난 1월1일 국립현충원에서 ‘번영과 통일로 가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방명록을 남겼습니다. 그런데 얼마 후 대통령께서도 그와 비슷한 방명록을 쓰시는 것을 언론을 통해 보게 됐습니다. 그걸 보면서 ‘역시 대통령께서도 저와 생각하는 바가 다르지 않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의장 취임 직후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국회와의 소통을 위해 매년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뜻을 전달했는데 이후 대통령께서는 2년 연속으로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해주셨습니다. 이렇듯 저와 대통령은 꾸준히 소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는 입법부와 행정부의 소통을 위해 힘쓸 것이며, 입법부의 수장으로서 국민의 목소리를 대통령께 가감 없이 전하겠습니다.


"상시국회, 요일제 국회로 일하는 국회 실현"
"선거제도 개혁으로 분열의 정치 끝내야"

- 올해도 국회가 해야 할 일들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습니다. 국회의장으로서 올해 가장 역점을 두고 처리하고자 하는 사안은 무엇입니까?
▲ 우선 국회의장에 취임하면서 약속했던 일하는 국회, 예측 가능한 국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상시국회, 요일제 국회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국회운영제도개선안이 빠른 시일 내에 입법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얼마 전에는 의원 여러분들에게 직접 친전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요일별 상임위원회 및 본회의 운영이 정착되면 세종시로 이전된 정부 부처와 국회 간 업무프로세스의 효율성이 대폭 향상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 이외에도 관심을 두고 있는 사안이 있으시다면?
▲ 올해에는 반드시 승자독식 정치, 지역구도 정치, 대립과 갈등의 정치를 종식시킬 수 있는 선거제도를 마련할 것입니다. 또 올해에도 예산안 법정시한을 준수함으로써 이를 우리 국회가 앞으로 반드시 지켜야 할 불문율로 만들고 싶습니다. 남북국회의장회담의 성사 역시 올해 꼭 해내야할 일입니다. 꽉 막힌 남북관계의 물꼬를 트기 위해 국회가 먼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과거 국회의장들은 대부분 관리형이었는데 정 의장께서는 취임 초부터 적극적인 혁신 행보로 국민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계십니다.
▲ 저는 취임 초부터 의전형 의장이 아니라 실무형 의장이 되겠다고 공언해 왔습니다. 그동안 국회의장은 명예직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있었는데, 저는 헌법과 국회법이 정한 대한민국 국회의장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국민들과의 약속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국회의 품격을 높이고, 제대로 일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아직도 할 일이 많이 남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의민주주의가 성공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의장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막중한 책임이 있는 만큼 국회의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일각에선 의장님의 행보가 차기 대권을 의식한 존재감 키우기가 아니냐는 분석도 있습니다.
▲ 대선 출마에 관한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제발 국회의장 2년이라도 제대로 하게 도와 달라’고 하소연하고 있습니다. 국회의원이 되려고 해도 흔히 논두렁 정기를 타고나야 한다고 하는데, 대통령은 하늘이 내려야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권에는 욕심이 없습니다.

- 국회 혁신과 관련해 정 의장께서 각종 단체장을 겸직하고 있는 국회의원 43명에게 ‘겸직불가’ 또는 ‘사직권고’를 내리셨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상당수 의원들은 겸직 버티기를 하고 있습니다. 국회의 기득권 내려놓기 작업이 너무 더딘 것은 아닌지요?
▲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는 국회의장인 저를 포함해 여야 모두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진행해야 할 사안입니다. 저는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의 일환으로 작년 10월31일, 겸직불가 9건, 사직권고 46건 등을 결정해 해당 의원들에게 통보했습니다.

일단 겸직불가 의견을 통보받은 의원들은 모두 정해진 시한 내에 사직했는데, 국회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려는 의원들의 뼈를 깎는 노력으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사직권고의견을 받은 의원들도 조만간 자리를 정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외에도 특권 내려놓기를 위해 국회에서는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십니까?
▲ 일단 국회의원연금이 논란이 된 후 19대 국회의원부터는 연금을 전혀 받지 못하도록 개선했습니다. 또 대표적인 국회의원 특권으로 거론되고 있는 불체포특권도 체포동의안 처리 기한이 경과한 경우에는 의장이 첫 본회의에 자동 상정하도록 의무화 하는 국회의원 체포동의안 제도 개선안이 국회운영위원회에 제출된 상태입니다. 이처럼 올해에도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를 하나하나씩 실현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국회를 만들어 가도록 국회의장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정 의장께서는 취임 초부터 남북국회의장회담을 추진해 오셨습니다. 남북국회의장회담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올해는 광복 및 분단 70년을 맞는 의미 있는 해입니다. 또 남북관계가 올해 안에 실마리가 풀려야 박근혜정부 임기 내에 결실을 맺을 수 있습니다. 박 대통령께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드레스덴 선언’ 등 큰 틀의 방향을 제시했지만 5·24대북제재 조치, 금강산 관광 중단, 북핵 문제 등 각종 현안에 가로막혀 남북관계가 장기간 교착상태에 빠져 있습니다.

그동안 남북문제에 대해서는 국회가 정부만 바라보며 소극적인 자세를 취해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국회는 예산과 법안 등으로 대북·통일 정책의 수립과 추진과정을 뒷받침하는 국정 파트너입니다. 남북 간 교착상태를 풀기 위해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대화의 물꼬를 터주거나 통로를 마련해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남북국회의장회담은 현재 어느 정도까지 추진이 되었습니까?
▲ 준비는 어느 정도 완료되었지만, 남북 당국 간 대화의 진행 상황을 살펴 시기를 조절할 것입니다. 회담의 시기와 방법, 의제 등은 수장 회담의 논의결과에 따라 결정될 것이고,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접근할 계획입니다. 이미 지난 정기국회에서 ‘국민합의에 기반한 통일준비 및 남북대화 재개 촉구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통과되었습니다.

결의안은 남북 간 대화와 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해 국회가 남북국회회담 추진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하는 내용입니다. 국회가 마중물 역할을 하고, 본격적인 작업은 정부가 수행한다면 국회와 행정부의 아름다운 2인 3각의 사례로 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당국자 회담이 우선이지만, 현재의 교착 상태가 진척되지 않으면 남북국회회담을 위한 수장회담을 제의하려고 합니다. 단 북이 이런 제의를 받아들일 준비가 된 상황인지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 지난해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이 국가 최대의 화두가 되었지만 새해부터 안전사고가 끊이질 않았습니다. 여야 모두 안전을 외쳤지만 정작 국회 차원의 안전 관련 입법은 미비했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 세월호 참사 이후 재난 컨트롤타워인 국민안전처를 신설하고 국회에서도 각종 안전 관련 법안을 내놓고 있지만,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아 매우 안타깝습니다. 점점 복잡해지고 다양화되는 사회에서 국회의 입법은 각종 사고 예방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입니다.

현장과 괴리된 법과 제도는 국민 생활에 어떠한 도움도 될 수 없을뿐더러 관계부처의 혼란만 부추길 것입니다. 나아가 이기주의, 물질만능주의, 인명 경시 풍조 등 우리사회의 뿌리 깊은 병폐를 치유하고, 개인과 공동체가 어우러질 수 있는 사회기풍을 확립하기 위해 국회가 앞장서겠습니다.
 

- 그동안 논란이 됐던 ‘김영란법’이 드디어 국회에서 통과됐습니다.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이 법은 탄생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으나 우리나라가 진정한 선진국으로 가기 위한 역사적 이정표가 될 것으로 믿습니다. 우리나라가 시민들의 상호신뢰에 기반한 선진국가로 나아가려면 지금처럼 세계 46위의 부패지수로는 더 이상 안됩니다.

우리사회의 부정과 부패를 근본적으로 줄이지 않고서는, 빈부격차 해소도 경제발전도 문화융성도 불가능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법은 우리사회를 맑고 투명한 선진사회로 바짝 다가서게 할 분기점이 될 것입니다. 다만 ‘과잉입법’이라는 우려도 있기 때문에 법 시행 이전에 철저한 보완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우리 국회와 정부가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제 곧 국회에서 선거구제와 선거구 획정 문제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떤 복안을 가지고 계신지요?
▲ 선거구의 재조정은 올해 정기국회 전까지는 반드시 논의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선거구 재조정에 앞서 선거제도 개편 문제부터 논의되어야 합니다. 숱한 사표를 만들어 냄으로써 1인 1표 원칙에도 맞지 않고, 지역주의에서 벗어나기도 어려운 현행 선거제도를 계속 유지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올해는 선거제도를 개혁할 수 있는 적기입니다.

헌재의 결정을 계기로 1988년에 도입된 현행 선거제도의 문제점을 개혁해 내야 할 것입니다. 지난해 제헌절 연설을 통해서도 선거제도 개혁을 여야 각 정당에 주문했습니다. 이제는 사생결단식 적대의 정치, 다양성을 무시하는 승자독식의 정치를 끝내야 합니다. 지역주의를 완화하고 국민통합에 기여하는 선거제도를 통해 국민화합을 이뤄야 할 것입니다.

- 구체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개혁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현재 영남과 호남의 정치적 간극이 너무 큽니다. 비록 숫자는 적더라도 새누리당과 야당이 각각 호남과 영남에서 몇 사람씩은 당선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선 중대선거구제로 바꾸면서 동시에 권역별 비례대표제나 석패율제를 도입해야 합니다.

 


여야가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동시에 국회의장 자문기구인 ‘선거제도 개혁 국민자문위원회’를 구성할 것입니다. 자문위에서 선거제도 변경 및 비례대표제 개선 여부 등에 대해 먼저 논의를 해서 제안하면 이를 정개특위에서 논의해 확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거구획정위원회를 구성해 실질적인 선거구 조정에 들어가도록 할 생각입니다.

"남북국회의장회담, 올해 반드시 성사"
"분권형 개헌 지지, 적용은 차차기부터"

- 최근 정치권에서 개헌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개헌에 대한 의장님의 입장을 말씀해 주십시오.
▲ 1987년 당시에 5년 단임 대통령제를 도입했는데 충분히 검토한 결과라기보다는 정치적 판단의 결과였다는 생각입니다. 6·29선언 이후 개헌 논의가 다소 서둘러 진행된 측면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거대한 전환기에 직면해 있으며, 현재의 정치 틀로는 전환기를 주도할 수 없습니다.

헌법이 마지막으로 개정된 1987년 이후 우리 사회는 극도로 다양화됐고 갈등의 문제도 복잡다단해졌습니다. 1987년 체제에서 벗어나 21세기 사회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한 대한민국의 현실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통일까지도 대비하는 헌법이 필요합니다. 권력구조는 물론, 분권 지향의 지방자치, 규모에 맞는 경제제도 등을 손질해야 합니다.

- 박 대통령께서는 개헌 논의가 국정의 블랙홀이 될 것이라고 우려하셨습니다.
▲ 기본적으로 개헌에 있어 권력구조 변화는 차차기에 적용하고 사회·경제·문화 변화는 바로 적용하도록 하면 개헌 이슈가 국정의 블랙홀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없어지고, 차기 대통령이 되고자 하는 주자들의 관여가 줄어들어 합의의 어려움이 덜해질 것입니다.

특히 끊임없는 갈등과 대립을 유발하는 대통령 중심제, 양당제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통일을 염두에 둔다면 양원제와 부통령제 도입까지도 논의되어야 합니다. 지금 개헌을 논의한다고 당장 결론이 내려지는 것이 아니므로 논의는 시작하되 점진적으로 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취임 후 상시국회를 추진하셨지만 지난해엔 세월호법 문제로 국회가 공전을 거듭했습니다. 올해에는 상시국회가 제대로 실현될 수 있다고 보십니까?
▲ 영국 의회 의사당이 밤늦게 불이 켜져 있는 것을 보고 국민들이 마음 편히 잔다는 격언처럼, 대한민국 국회도 국리민복을 위해 쉼 없이 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땅에 떨어진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국회를 개혁해 ‘제 할 일 제대로 하는 국회’를 만들어야 하며, 상시국회는 그 첫걸음이 될 것이라 확신하고 있습니다.

국회개혁자문위원회의 안을 토대로 국회운영위원회에 제출한 국회운영제도 개선방안은 상시국회, 의사일정 요일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보다 생산적이고 예측 가능한 국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우리 국회가 국민들에게 사랑 받기 위해서는 ‘혁신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모두가 공감하고 있는 만큼, 관련 개선안이 운영위원회에서 조속히 입법화되어 올해에는 제대로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담=최민이 편집국장 <sisaboss@ilyosisa.co.kr>

정리=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정의화 국회의장 프로필]

▲부산고 졸업
▲부산대 의대 졸업
▲국회 재정경제위원회 위원장
▲한나라당 최고위원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15∼19대 국회의원
▲18대 국회 국회부의장·국회의장직무대행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공개> 검찰 수사기록으로 본 12·3 내란 사태 전말 ①군 정보사는 왜 개입했나

[단독 공개] 검찰 수사기록으로 본 12·3 내란 사태 전말 ①군 정보사는 왜 개입했나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오혁진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3일 선포했던 비상계엄을 포함해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총 17번의 계엄령이 선포됐다. 야당의 무분별한 탄핵 남발과 정부 예산 삭감 등이 이유였다. ‘충격요법’ 차원의 계엄령이라는 주장과 달리, 백병전에 특화된 북파공작대(HID) 요원을 투입한 것도 이례적이다. 계엄법에 따르면 계엄은 비상계엄과 경비계엄으로 나뉜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선포한 비상계엄은 적과 교전 상태에 있거나 사회질서가 극도로 교란됐을 경우 발령할 수 있다. 경비계엄은 그보다 낮은 수위로 경찰 등 일반 행정기관만으로는 치안을 확보할 수 없을 때 선포할 수 있다. 사실상 실패한 계엄 이후 2차 계엄 의혹마저 제기되면서 윤 전 대통령은 파면됐다. 국민 향한 특수부대 계엄은 대통령이 전시·사변 등의 국가 위기 상황에 군사력을 동원해 공공질서를 유지하게 하는 비상조치로 대한민국 헌법 제 77조에 규정돼있다. 비상계엄이 선포됐을 경우, 대통령이 임명한 계엄사령관은 계엄 지역의 행정권과 사법권을 모두 갖게 된다. 언론·출판·집회·결사의 자유도 제한되며 작전상 부득이한 경우라고 판단하면 국민 재산을 파괴하거나 소각하는 권리도 갖게 된다. 불법 계엄 사태 당시 국군방첩사령부와 함께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에 병력을 투입한 계엄군 핵심은 국군정보사령부(정보사)였다. 정보사 예하 HID 요원 일부가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의 사조직인 ‘정보사령부 수사2단’에 동원된 것이다. 대북 공작에 특화된 ‘살인 병기’로 불리는 HID 요원들은 노 전 사령관 등 수뇌부의 정치적 일탈행위로 인해 불명예를 안게 됐다. 노 전 사령관은 육군사관학교 출신을 중심으로 꾸린 내란 사조직의 수장 노릇을 했다. 이렇게 조성된 ‘육사 카르텔’은 12·3 비상계엄 선포 석 달 전부터 진급을 미끼로 조직원 포섭을 시작했다. 지난해 말 김 전 장관은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 등 수뇌부에 ‘노 전 사령관이 하는 일을 잘 도와주라’는 취지로 지시했다. 이들은 문 전 사령관과 노 전 사령관 지시가 곧 김 전 장관의 지시인 것으로 받아들여 계엄을 준비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노 전 사령관은 문 전 사령관과 정성욱·김봉규 정보사령부 대령에게 수사2단에 편성할 정보사 소속 요원을 선발하라고 상세히 지시했다. 김 대령은 2016년 노 전 사령관의 현역 시절 과장 신분으로 함께 근무했다. 취재진이 입수한 검찰 수사기록에 따르면, 노 전 사령관은 지난해 10월경 김 대령에게 전화를 걸어 “특수요원 중에 사격 잘하고, 폭파 잘하는 그런 인원 중에 한 7~8명을 나에게 추천 좀 해달라”고 했다. 당시 김 대령은 “특수 요원들이 전역하게 되면 대통령경호처, 국정원 특임 조직 등으로 재취업하는 경우가 왕왕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을 도와주려고 하는 말인가 하고 생각했었다”고 진술했다. 노 전 사령관이 문 전 사령관보다 먼저 김 대령에게 특수부대, 공작요원 등으로 인원을 선발하라고 지시한 것이다. 문 전 사령관은 김 대령에게 재차 ‘노 전 사령관이 말한 것을 잘 이행하라, 잘 도와라’라는 식으로 말했다고 한다. 노 전 사령관이 특수부대를 모집한 이유에 관해 김 대령은 ‘북한이 오물풍선을 보내면 우리가 원점을 타격해야 하기에 필요하다고 노 전 사령관이 말했다’고 한다. ‘충격 요법’ 차원 출동? HID 요원 투입 ‘백병전 고수들’ 모아 선관위 장악 플랜 계엄 두 달여 전인 지난해 10월 말까지만 해도 평소처럼 북한이 오물풍선을 보내는 상황이었고, 이밖에 특수한 상황은 없었다. 문 전 사령관이 본격적으로 HID 인원 선발에 착수하라고 지시하자, 김 대령은 지난해 10월30일 모 주임원사에게 연락을 취해 ‘5명 정도 특수무술 잘하는 인원을 추천해달라고 했다’고 진술했다. 김 대령은 특수부대 5명과 우회요원 10명을 포함한 총 15명의 선발 명단을 만들어 노 전 사령관에게 텔레그램으로 전달했다. 이어 지난해 11월9일 오후 4시경 노 전 사령관과 김 대령, 문 전 사령관은 안산 상록수역서 만났다. 노 전 사령관이 특수요원 선발, 준비가 다 됐는지 확인하자, 문 전 사령관은 “오물풍선이 날아오는 대북 상황에 우리 정보사가 들어갈 필요가 있겠냐” 물었다. 그러자 노 전 사령관이 ‘언론에 평상시에 나지 않는 특별한 보도가 날 거야’라고 답했다고 한다. 노 전 사령관이 언급한 특별한 보도는 부정선거 의혹이었다. 그러면서 노 전 사령관은 이들에게 “중앙선관위로 가서 관련된 사람들을 잡아와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노 전 사령관이 이들에게 건넨 A4용지 10장 분량의 부정선거 관련 자료에는 선관위 부서와 직원 30여명을 체포하라는 지시와 함께 ‘계엄 선포 시 할 일’이라고 기재돼있었다고 한다. 자료에 계엄 선포 날짜는 없었으나 노 전 사령관은 이들에게 “조만간 상황(계엄 선포)이 생길 것”이라며 “출장이나 장거리 출타를 가지 말라”고 지시했다. 김 대령이 이해한 노 전 사령관의 지시는 계엄이 선포되면 선관위에 가서 부정선거 관련 잘못한 사람들을 잡아들여야 한다는 정도였다. 그는 ‘사실 처음 듣고는 황당했다. (노 전 사령관이) 대북상황이라고 주장하지만, 계엄을 선포할 만한 상황이 아니었다. 국내 정세로도 계엄을 선포할 상황이 아니니까. 그리고 부정선거를 이유로 계엄을 선포하는 것도 말이 안된다’고 진술했다. 노 전 사령관은 이들에게 계엄 시 ▲소집된 인원과 차량이 수방사에 출입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수방사 시설 확인 인원을 제외한 전 인원은 계엄 후 6시30분까지 선관위로 가서 선관위 직원 명부를 파악하고, 부정선거에 관해 물어볼 수 있는 공간 확보 ▲선관위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곳에서 ‘부정선거 관련, 아는 사항이 있거나 선거 조작에 대해 아는 사항이 있으면 양심고백을 하라’는 내용의 문구를 올리고, 사령부 내에 일반전화 및 콜센터 설치 ▲선관위 방송실에 가서 선관위 내부 방송을 통해 계엄 상황을 고지하고, 계엄 상황이니 지시를 따르지 않을 경우, 체포 등의 조치가 있음을 경고하라는 총 4개의 임무를 부여했다. 또 30여명의 선관위 직원은 정 대령 팀에게 지시한 것으로 전해진다.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속초 정보사 교관 A씨는 비상계엄 선포 직전 판교에 있는 본부에 소집됐다고 진술했다. 실제로 A씨는 문 전 사령관 등의 지시를 받고 판교에 HID 요원 5명을 투입했다. 진급에 목매다 A씨는 검찰 조사에서 “속초서 온 인원 중 3명이 김 대령 팀에 속해 있는데, 그 중 2명에 대해 김 대령은 ‘너희들은 내가 취조할 때 내 뒤에서 취조 대상자들이 나를 해하려고 하면, 나를 보호해라. 그리고 내가 취조할 때 상대방이 겁 먹을 수 있도록 옆에서 책상을 치거나 욕을 하거나 노려보는 등으로 취조 분위기를 조성해라’고도 했다”고 진술했다. 국방부 아래 가장 비밀스럽고 강력한 정보사가 한낱 민간인 지휘 아래 계엄에 투입된 웃지 못할 사건은 이렇게 시작됐다. 체포된 윤 전 대통령의 자필 편지처럼 ‘계엄의 형식을 빌린 대국민 호소’였다면 HID가 왜 필요했는지 의문이다. <일요시사>가 만난 정보사 출신 군 고위 관계자는 “상명하복이 원칙이니 HID 요원들도 따를 수밖에 없었겠지만, 이번 사태는 문 전 정보사령관의 투입 명령에 충분히 불복할 수 있었다고 본다”며 “국방부에 책잡힌 몇몇 사건의 영향도 있고, 문 사령관이 진급이라는 미끼를 물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국군정보사령부(이하 정보사)는 가장 진급이 어려운 곳이다. 현재까지도 소장 직급인 정보사의 경우 사령관 직무 배제 및 전직 정보사 여단장 전출 등 각종 이슈로 인해 ‘원스타’ 계급장을 단 장군조차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전해진다. 정보사의 사령관은 소장이지만 지휘부는 군단 편제와 같다. 이유는 김영삼 전 대통령 취임 직후 정보사령관의 계급을 소장으로 낮췄기 때문이다. 단, 기무사는 1년 뒤 중장으로 다시 사령관 계급을 올렸다. 실제로 HID 팀원들도 자신의 계급을 보안상 알 수 없으며, 사실상 최종 계급은 원스타다. 노 전 사령관이 계엄 선포 계획에 동참한 군 장성들의 진급을 도운 정황은 정 대령의 진술서도 나왔다. 지난해 12월1일 안산시 롯데리아서 노 전 사령관, 문 전 사령관, 김 대령의 회의 당시, 수차례 ‘내가 도와줄게’라며 정 대령에게 일을 시켰다. 실제로 정 대령은 “노상원의 군내 인맥이 아직도 대단한 것 같아서, 솔직히 진급 욕심이 나 지시에 따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죄송합니다”라고 진술했다. 또 그는 노 전 사령관으로부터 “계엄이 선포되면 정 대령과 김 대령이 팀을 나눠 중앙선관위 직원 30명을 체포해 중앙선관위 회의실 등에 가둔 뒤 이들을 수방사 B1벙커 내 수감시켜두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후 노태악 선관위원장을 처리하는 일은 노 전 사령관이 직접 처리하겠다는 말을 들었다고 덧붙였다. 노 전 사령관의 지시로 12·3 계엄령 작전에 배치된 HID 요원들은 근접 전투 능력이 뛰어난 이들로 선발됐다. 윤 대통령이 계엄령을 선포한 날 HID 요원 5명은 서울 외곽인 판교에 배치됐고, 나머지 35명은 서울 시내 곳곳에 배치됐다. 사령관과 육군 카르텔 12·3 내란의 우두머리는 체포된 윤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으로 드러났다. 특히 김 전 장관은 계엄 이틀 전인 12월1일부터 곽종근 특전사령관 등에게 전화를 걸어 전체적으로 지시를 점검했다고 한다. 정보사가 국방부에 장악된 배경도 의아하다. 정보사는 애초 국방부가 아닌 합동참모본부 정보본부장의 지휘·통제를 받는 조직이다. 그러나 문 사령관은 “장관 지시의 보안 유지 차원서 본부장에게 보고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공식 지휘를 건너뛰고 국방부 장관과 직접 소통했다는 의미다. 계엄 수개월 전 정보사를 곤란하게 만든 두 사건 때문에 국방부가 틀어쥘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7월 정보사 군무원이 블랙요원 수십명의 신상을 중국으로 유출한 사건과 정보사 수뇌부끼리 감정싸움이 벌어져 고소전으로 번진 사건이다. 김 전 장관은 두 사건을 핑계 삼아 정보사를 장악하려 했다. 같은 해 8월, 국방부 장관 부임 직후 정보사를 ‘해체’ 수준으로 개편한다고 예고하더니, 정보사를 국방부 직속 부서인 ‘국방정보실’로 옮기는 안을 검토했다. 다만 그해 10월 언론보도로 계획이 유출되자 실행에 옮기진 않았다. 이후 김 전 장관은 OB(퇴직자) 활용으로 방향을 튼 것으로 추정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 경호차장 근무 경험이 있는 노 전 사령관을 연결고리로 활용한 것이다. 같은 해 12월1일 노 전 사령관은 정모 대령 등에게 ‘진급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취지로 인맥을 과시하며 협조를 요구했다고 한다. 실제로 노 전 사령관은 김 전 장관과의 친분을 과시하며 현역 군인들의 진급, 인사에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노 전 사령관은 입버릇처럼 김 대령에 ‘오늘도 용산에 다녀왔다’는 식으로 김 전 장관과의 인맥을 자랑했다. 특히, 진급 발표 시기에 노 전 사령관은 하루에 3~4번씩 김 대령 등에게 연락해 현역 장성들의 근황을 묻곤 했다고 한다. 한편, 윤 전 대통령의 12·3 비상계엄령을 포함해 1948년 정부 수립 이후 대한민국서 계엄령은 총 17번 선포됐다. 이 중 비상계엄은 12번에 달한다. 헌정사상 첫 계엄령은 이승만정부 시절 1948년 10월 여수·순천 사건을 계기로 발동됐다. 앞서 국군 제14연대가 이승만정부가 내린 ‘제주 4·3사건 진압 명령’을 거부하면서 무력충돌이 일어났다. 이에 이 전 대통령은 여수·순천 지역에 계엄령을 선포했다. 두 번째 계엄은 같은 해 11월 ‘4·3 사건’ 당시 제주지역에 선포됐다. 당시는 아직 계엄법이 제정되기 전이었으므로 일제강점기의 계엄법에 해당하는 ‘합위지경’을 적용했다. 정작 계엄법이 제정된 것은 1949년 11월24일이다. 김봉현과 한 배 탄 민간인 노상원 “까라면 까야지” 어이없는 수하들 이후 6·25 전쟁으로 인한 첫 전국 단위 계엄령이 선포된다. ‘4·19 혁명’ 당시에는 학생 시위를 막는 데 악용되기도 했다. 이는 다음 정부로 이어져 1961년 ‘5·16 군사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 전국에 계엄령을 선포하고 이듬해 12월6일 이를 해제했다. 비상계엄 12일에 경비계엄 558일로 한국 역사상 지속 기간이 가장 길었던 계엄으로 기록됐다. 이후 박 전 대통령은 한일 협정에 반대하는 ‘6·3 항쟁’에 대응한다며 계엄령과 휴교령을 발령했다. 대통령 간선제를 골자로 하는 10월 유신, 부마항쟁 때도 계엄령을 발동했다. 마지막 비상계엄은 1979년 10월26일 박 전 대통령이 시해된 다음 날 발령됐다. 이 계엄령은 1979년 ‘12·12 쿠데타’로 사실상 권력을 장악한 전두환·노태우 등 신군부에 의해 1980년 5월17일을 기해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으로 확대됐다. 이로 인해 ‘5·18 민주화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부마항쟁으로 인해 1979년 10월18일 부산지역에 선포된 계엄령은 이후 계속 확대되면서 1981년 1월24일 해제될 때까지 456일 동안 유지됐다. 이에 저항하는 5·18 광주 민주화운동이 일어나자 전두환정권이 계엄군을 투입해 무력으로 진압하면서 국민적 공분을 사기도 했다. 5·18 민주화운동 뒤 실행으로 옮기지 않았으나 계엄령을 검토한 증거도 남아있다. 1987년 1월 고 박종철 열사 고문치사 사건으로 촉발된 ‘6·10 민주항쟁’ 당시 전두환정권은 계엄령을 통한 무력 진압을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국민적 저항과 더불어 미국의 계엄 조치가 적절치 않다고 압박하자, 전두환정권은 대통령직선제 개헌을 수용했다. 이후 40년이 넘도록 대한민국 대통령이 계엄령을 선포한 적은 없었다. 다만, 박근혜정부 당시에도 계엄령 검토설이 불거졌다. 처음에는 낭설에 불과하다는 취급을 받았으나 실제 국군기무사령부(방첩사령부)의 세부 문건이 공개되면서 사실로 확인됐다. 윤 전 대통령이 계엄사령관으로 합동참모의장이 아닌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을 임명했던 것을 두고 해당 문건을 참조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해당 문건에는 “계엄사령관은 군사 대비 태세 유지 업무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며, 현행 작전 임무가 없는 각 군을 지휘하는 지휘관으로 임명해야 한다”며 “육군총장을 계엄사령관으로 건의한다”고 적시했다. 계엄령이 선포되면 통상 합참의장이 계엄사령관을 맡을 것으로 여겨졌다. 합참이 계엄과 관련된 업무를 관장하고 합참 조직에 계엄과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윤 전 대통령은 계엄사령관에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을 임명했다. 이빨 빠진 살인 병기 군 내부엔 김명수 합참의장이 해군 출신으로 지상 병력인 계엄군 지휘에 한계가 있고, 김 전 장관이 같은 육군 출신인 박 총장과 더 편하게 소통할 수 있기 때문이란 분석도 있다. 윤 전 대통령의 심야 비상계엄 선포는 대통령실 여러 참모도 발표 직전까지 그 내용을 모를 정도로 기습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안팎의 상황은 지난 12월3일 오후 9시를 넘으며 급변했다. 대통령실 참모들은 윤 대통령이 담화를 발표할 것이라는 사실을 애초 모르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smk1@ilyosisa.co.kr>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