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을지로위원회 집중해부

새정치 희망 될까? 민폐 될까?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데 큰 역할을 해냈다" VS "초법적 행위로 기업에게 피해를 줬다" 그동안 당 안팎에서 논란이 되어왔던 새정치민주연합의 을지로위원회가 지난 8일 상설위원회로 격상됐다. 을지로위원회가 상설위원회로 격상되면서 현재 중앙에만 있는 조직도 전국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하지만 당 안팎에서는 을지로위원회를 둘러싼 논란이 여전하다. 진실은 무엇일까? <일요시사>가 을지로위원회의 명과 암을 살펴봤다.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치연합)이 지난 8일 당헌·당규를 개정해 특위였던 을지로위원회를 상설위원회로 격상시켰다. 을지로위원회가 상설위원회로 격상되면서 그동안 의원 개인과 보좌진들이 맡아왔던 부분에 인력과 예산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됐고, 현재 중앙에만 있는 조직도 전국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약자 보호?

하지만 당초 이를 두고 당내에서도 논란이 있었다. 지난 2013년 5월 출범한 을지로위원회는 노사분쟁 현장에 직접 개입하며 많은 성과를 냈다. 을지로위원회가 중재에 나서 협상이 타결된 주요 사업장만 약 20여곳에 달하고, 토론회 등을 지속적으로 개최하며 나름의 관련 입법성과도 있었다. 또 지속적인 법률상담을 통해 직접적으로 사회적 약자들을 돕기도 했다.

하지만 중재 과정에서 너무 고압적이라든지, 일방적으로 노동자 편만 드는 기구라는 비판도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을지로위원회를 상설화하는 과정에서 일부 반대 목소리가 나왔던 것은 이 때문이었다.

실제 보수언론과 경제지들도 을지로위원회의 활동을 비판하는 기사를 꾸준히 내보냈다. 새정치연합의 한 관계자는 “노사분쟁 현장에 직접 개입해온 을지로위원회를 상설화시키면 당이 너무 좌클릭 되는 것 아니냐는 것이 가장 큰 고민거리였다”며 “선거에 이기기 위해서는 중도층을 잡아야 하는데 을지로위원회와 같은 활동만 부각되면 중도층을 잡기 어렵다는 주장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을지로위원회의 활동과 관련해 가장 많이 제기되는 문제는 고압적인 태도다. 을지로위원회가 분쟁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해당 기업을 찾아가 윽박을 지르고 국회 청문회나 국정감사에 불러내겠다고 협박을 했다는 것이다. 을지로위원회가 방문했던 한 기업의 관계자는 “국회의원들이 단체로 회사에 찾아와 다그치는데 마치 범죄자가 된 것 같았다”고 하소연하기도 했다.

분쟁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을지로위원회가 ‘정서법’에 기초해 인민재판식 문제해결을 하고 있는 것도 큰 문제점으로 꼽힌다. 을지로위원회는 과거 대리점주들과 소송을 벌이고 있는 한 기업에 대법원에 상고하지 말라는 요구를 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기도 했다. 대법원에 상고하게 되면 재판 기간이 길어져 대리점주들의 피해가 커지기 때문에 상고를 포기하라는 압박이었다.

하지만 3심제는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권리다. 또 을지로위원회는 모 유통업체에게 문구류 등 특정 품목을 대형매장에서 판매하면 소규모 상인들이 피해를 본다며 특정 품목 등을 판매하지 말 것을 요구했는데 이 또한 전혀 법적 근거가 없는 요구라 당하는 업체 입장에서는 황당할 수밖에 없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반대로 기존 양당체제가 고착화돼 정치발전을 저해하고 있으니 어느 날 갑자기 새정치연합 의원들에게 이번에는 출마하지 말라고 하면 을지로위원회에 소속되어 있는 의원들은 이를 받아드릴 수 있겠는가?”라며 “기업의 속성이 이익을 추구하는 건데 상생하자는 취지는 이해하지만 법적 근거도 없이 무조건 희생하라고 하면 억울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초법적 행위로 기업에 피해줬다?
사회적 약자 보호 위한 최선책?

특히 이 같은 을지로위원회의 활동은 공정거래위원회나 고용노동부에서 판단을 내려야 할 사안인데 유력 정당 의원들이 국회 청문회나 국정감사를 무기로 기업 관계자들을 굴복시키려 드는 것은 월권이고 큰 문제라는 지적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기업 관계자들도 우리가 보호해야할 국민이다. 그들도 문제해결에 있어서 정당한 반론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보호해줘야 한다. 그런데 을지로위원회는 노동자들의 이야기만 듣고 사업장에 들어가 협박을 하는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일례로 을지로위원회는 과거 치킨 프랜차이즈 ㈜멕시카나가 가맹점과 불공정거래를 했다며 대대적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공정위에 제소키로 했다. 그러나 문제는 을지로위원회가 이러한 보도자료를 배포하기 전 멕시카나 측의 입장은 전혀 청취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멕시카나 측 관계자는 “기사가 나가기 전까지 을지로위원회로부터 어떠한 문의나 연락을 받은 적이 없다. 을지로위원회가 주장하고 있는 것은 모두 근거 없는 이야기다. 최소한 해명할 기회는 주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그러나 을지로위원회 측은 “멕시카나의 불공정행위는 이미 오래된 이야기고, 보도자료를 준비하며 수많은 피해 가맹점주들의 사례를 청취했으며 많은 전문가들로부터 객관적인 자문도 구했다. 으레 다른 기업들도 해명을 요구하면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말한다”며 “사실상 해명을 요구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부 업체에서는 을지로위원회의 개입을 거부하기도 했다. 과거 LG유플러스와 팬택 간 출고가 인하 갈등에 을지로위원회가 개입하려하자 팬택 측에서 “이번 출고가 관련 문제는 당사자들이 해결해야 할 사안”이라며 을지로위원회의 개입을 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하지만 정치권엔 을지로위원회의 활동을 옹호하는 인사들도 많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기존 법체계가 강자에게 유리하고 약자에게 불리한 것이 사실 아니냐”며 “을지로위원회의 활동이 월권이라는 주장도 일리는 있지만 법대로만 하면 을을 제대로 지켜줄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과거 을지로위원회의 도움을 받았던 한 업계 관련자도 “만약 을지로위원회의 도움이 없었다면 우리는 아직도 추운 거리에서 시위를 하고 있었을 것”이라며 “부당해고에 대해 침묵하던 정부와 법원이 이제 와서 을지로위원회의 활동을 월권이라고 비판하면 우리 같은 사회적 약자들은 누가 지켜줄 것이냐”고 되물었다.

인민재판?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을지로위원회가 현장을 직접 찾아가 을의 목소리를 듣고 잘못된 관행을 바로 잡으려는 노력은 칭찬할만 하다”면서도 “국회의원이면 국회의원답게 을이 고통받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 입법을 통해 잘못된 제도를 고쳐나가야지 일부 기업을 압박해 겨우 몇 개 업체의 문제를 일시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결국 생색내기로 보인다. 을지로위원회가 상설위원회로 격상된 만큼 이제는 입법부분에서도 눈에 띄는 실적을 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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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