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상품의 비밀> 비싼 케이크 거품주의보

성탄절 이브엔 부르는 게 값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크리스마스가 다가온다. 케이크는 크리스마스 시즌 최고 인기 상품이다. 가만히 있을 제과업체들이 아니다. 해마다 파리바게뜨, 던킨도너츠, 뚜레쥬르 등은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봇물 터지듯 출시하고 있다. 문제는 케이크에 장식 몇 가지만 달아 ‘크리스마스 케이크’라는 이름을 붙여 기존 제품보다 비싸게 팔고 있다는 점이다.

“만원대는 없어요?”

부천에 사는 주부 A씨는 케이크를 사 달라는 아들의 성화에 못 이겨 파리바게트에 들어갔다가 깜짝 놀랐다. 대부분의 케이크가 2만원 중후반 이상이었기 때문. 특히 ‘X-MAS’ 글자나 작은트리, 산타, 루돌프 등의 모형이 꽂혀 있는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더욱 비쌌다.

줄줄이 가격 올려

요즘 1만원대 케이크가 보이지 않는다. 크리스마스 탓이다. 케이크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최고 인기 상품이다. 하지만 크리스마스 시즌을 이용한 제빵업체들의 상술은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다.
올해도 파리바게뜨, 던킨도너츠, 뚜레쥬르 등 제빵업체들이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상품을 내놓았다. 케이크에 ‘크리스마스’ 관련 장식을 단 케이크는 기존 제품보다 훨씬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대부분 3만원에 달하는 가격대다.

이달 출시된 신제품 케이크는 대부분 크리스마스 관련 제품으로 대부분 2만원대 중후반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등 대형 제과업체들의 올 크리스마스 케이크 가격은 지난해보다 최고 6%가량 인상됐다.


파리바게뜨의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초코병정 캐롤송 2만9000원 ▲크리스마스 겨울왕국 2만9000원 ▲뽀롱뽀롱 크리스마스파티 2만6000원 ▲해피티라미스 2만6000원 ▲타요의 크리스마스 여행 2만5000원 ▲고구마 산타 2만5000원 ▲블루베리크리스마스 2만5000원 등이다. 대부분 2만5000원 이상이었다.

뚜레쥬르도 비슷한 가격대다. 뚜레쥬르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고요한 밤 2만7000원 ▲소녀가 전해준 달콤 고구마 2만8000원 ▲크리스마스엔온리원 2만6000원 ▲산타의 치즈 2만4000원 ▲생크림을 사랑한 눈사람 2만4000원 등 2만원 중후반대다. 이달 신제품 케이크의 평균 가격은 2만5000원가량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말 2만3000원보다 6% 이상 오른 셈이다.

대기업 유명메이커 평균 6%씩 인상
화려한 장식 몇개 올려놓고 2∼3만원대

특히 던킨도너츠가 내놓은 크리스마스 무민 케이크는 엄청난 인기몰이를 했다. 무민 인형 때문이다. 던킨도너츠는 “모든 X-mas 케잌 구매시 무민 쿠션을 2000원에 드립니다”라는 문구로 무민 마니아를 끌어들였다. 무민은 핀란드 작가가 만든 만화 캐릭터로 하마를 닮은 하얀색 트롤(초자연적 괴물)요정이다.

무민 마니아들은 던킨도너츠가 내세운 한정판 무민 쿠션을 2000원에 사기위해 케이크를 구입해야 했다. 그러나 가격은 만만치 않았다. 던킨도너츠의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스윗 스노우 고구마 2만7000원 ▲무민의 우유 쉬폰 2만5000원 ▲메리 티라미스 2만2000원 ▲수플레치즈 트리 2만2000원 ▲무민의 브라우니 숲 2만2000원 ▲트리캔들 1만7000원 등이다. 가장 저렴한 트리캔들은 가장 빨리 품절됐다. 하지만 작은 용량에 비해 케이크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소비자들은 이 같은 던킨도너츠의 마케팅 수법을 ‘무민 인질극’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케이크를 팔기 위해 무민 쿠션을 내세웠다는 지적이다.

제빵업계뿐만이 아니다. 커피전문점까지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판매하고 있다. 카페베네는 머그컵에 담긴 크리스마스 홀케이크 3종을 한정 판매하고 있다. 가격은 2만2000원이다. 카페베네 홀케이크 역시 용량에 비해 케이크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런던으로 떠나는 크리스마스 여행(Christmas trip to London)’이란 콘셉트의 케이크를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인 케이크는 ▲티라미수 인 런던 ▲레드벨벳 ▲캐롯케이크 ▲러빙 크리스마스 요거생크림 등 모두 20종이다. 가격대는 2만원대 후반부터 3만원대까지다.


일반 케이크를 볼 수 없는 이유다. 이들 업체는 해마다 이런 방식으로 크리스마스 특수로 매출 상승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업체들은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이라서 인건비와 물류비가 많이 들어 가격을 높일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제과업체 한 관계자는 “크리스마스 케이크 장식은 세심한 수작업으로 이뤄진다”며 “크리스마스 케이크 종류가 워낙 다양해져 평소보다 들어가는 비용이 많아 어쩔 수 없다”고 답했다.

최소 2만원 이상

하지만 일각에서는 제빵업체들이 크리스마스 케이크 종류를 지나치게 많이 만들어 가격 인상을 자초했다고 보고 있다. 장식 몇 가지만 다르게 꽂아서 ‘크리스마스’ 로고를 달고 2000∼3000원씩 가격을 슬그머니 올렸다는 지적이다. 소비자단체 한 관계자는 “화려한 포장과 한정판매로 제빵업체들이 가격을 슬쩍 올려 매출효과를 보고 있다”며 “소비자들은 이런 마케팅수법에 현혹돼 불필요한 구매를 지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불량 케이크 주의보

크리스마스 분위기에 필수로 자리 잡은 케이크. 크리스마스에 상한 케이크로 인해 즐거운 분위기를 망치고 싶지 않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올해도 불량케이크가 없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움직이고 있다. 성탄절과 연말연시를 앞두고 식약처는 케이크의 위생 점검에 나섰다. 검사는 이달 26일까지 한다. 케이크를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를 중심으로 위생 점검을 실시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의 불법 사용 여부 ▲무표시·무신고·무등록 제품의 사용 여부 ▲위생적 취급 기준 준수 여부 ▲식품가물 사용기준 준수 여부 ▲제조·가공시설의 위생 관리 상태 등이다.

식약처 측은 “특정일에 일시적으로 집중·판매되는 제품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위반행위가 적발된 업체에 대해서는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행정처분을 요청하고 위반업체 명단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효>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