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 '무상급식 중단 선언' 홍준표 경남도지사

"진보 좌파의 무상파티, 경남에선 종식돼야"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전국 최초로 무상급식 지원 중단을 선언하며 화제의 인물로 떠올랐다. 지난해 강성노조의 비효율적 경영을 이유로 진주의료원을 폐원한데 이어 두 번째 벌어진 무상복지와의 전쟁이다. 이 과정에서 홍 지사는 '무상 저격수'란 별명까지 얻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홍 지사의 지지율은 꾸준히 오르고 있다. 도대체 어찌된 일일까?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전국 최초로 무상급식 지원 중단을 선언했다. 지난달 경남도교육청이 무상급식 예산에 대한 감사를 거부하자 홍 지사는 “감사 없는 예산은 없다”며 내년 무상급식 예산을 편성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홍 지사는 여세를 몰아 “교육청이 감사를 받아들인다 해도 무상급식 예산을 편성하지 않을 것”이라며 “진보 좌파의 무상파티는 이제 경남에선 종식돼야 한다”고 선언했다.

한편 홍 지사의 무상급식 지원 중단 선언을 시발점으로 다른 지자체들에서도 무상급식을 놓고 치열한 진영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홍 지사의 선언이 우리나라 전체를 단숨에 보편적 복지와 선별적 복지의 갈림길에 서게 한 것이다. 홍 지사는 왜 이런 선택을 한 것일까? 홍 지사의 선택에 문제는 없는 것일까? <일요시사>가 화제의 인물로 떠오른 홍 지사를 만나봤다. 다음은 홍 지사와의 일문일답.

- 경상남도의 무상급식 갈등이 전국적으로 이목을 끌고 있다. 그런데 무상급식 지원 중단을 선언한 이후 홍 지사의 지지율이 오히려 크게 올랐다. 의외로 무상급식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이 많았던 것 같다.
▲ 지난 2011년 전국적인 복지 포퓰리즘 광풍으로 시작된 무상급식 지원사업은 북유럽 등 담세율이 50%가 넘는 선진 복지국가의 정책이다. 그런데 국민 담세율이 20%에도 못 미치는 우리나라가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는 것이다. 또 무상급식은 매년 2조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임에도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이 충분한 재정여건의 검토 없이 추진해 여러 가지 부작용이 표출되고 있다. 한정된 재원으로 재산과 소득에 관계없이 일률적, 획일적으로 지원하는 보편적 복지에서 선별적, 맞춤형 복지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인 것이다.

- ‘감사 없는 예산은 없다’며 무상급식 지원 중단을 선언하셨다. 하지만 경남교육청은 경남도와 경남교육청이 동등한 기관으로 상호간 감사권이 없다고 주장한다.
▲ 우리 도가 실시하려고한 감사의 범위는 도, 시·군에서 지난 4년간 교육청에 지원한 3040억원의 학교급식 보조금 집행실태였다. 교육청의 고유권한인 학사와 학예에 대한 감사를 하겠다는 것은 아니었다. 그 근거로는 지방자치법 제167조가 있다. 경상남도 보조금 관리 조례 및 경상남도 학교급식 지원조례에 따라 도지사는 지원된 급식비가 목적대로 사용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지도·감독 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복지 인색은 오해, 선택적 복지일 뿐"

- 감사권이 있다고 해도 경남교육청은 무상급식 집행에 대해 이미 해마다 감사를 받아왔고 그동안 아무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한다. 왜 갑자기 감사를 하겠다는 것인가? 무상급식 지원을 중단하기 위한 트집 잡기는 아닌가?
▲ 교육청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 경상남도는 2013년과 2014년 무상급식비 지원학교를 표본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해 식자재 불법구매 등 많은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고, 2013년 감사원 감사에서도 계약법령 위배를 다수 적발한 바 있다. 경찰청 수사에서도 학교관계자들이 급식업체로부터 뇌물수수 등 불법행위를 했던 사례가 다수 적발되었다. 금번 경상남도의 감사실시는 우리 도의 모니터링 결과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었고, 식자재 구매와 관련해 끊임없이 발생하는 부조리의 근원을 파악해 제도적 개선책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만약 경남교육청이 감사를 받겠다고 하면 무상급식 지원은 정상적으로 되는 것인가?
▲ 무상급식비 지원과 감사수용은 전혀 별개의 문제다. 감사를 받는다 하더라도 우리 도는 앞으로 학교급식비를 지원하지 않을 계획이다. 무상복지의 부작용을 우리는 남미와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이미 목격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더 이상 보편적 복지의 논리에 함몰되어 학교무상급식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 우리 도에서는 무상급식예산 지원을 중단하되 그 예산으로 서민과 저소득층의 교육사업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무상급식으로 교육의 질이 떨어졌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사례가 있나?
▲ 전국적으로 무상급식 재정부담(지자체 부담분 제외)은 3년 사이 3배나 증가했다. 반면 교육환경개선사업 예산은 3년 간 33%나 감소했다. 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 5월 전국 초·중·고등학교 시설에 대한 일제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총 104개의 학교 건물이 위험등급인 D등급(미흡)과 E등급(불량) 판정을 받았다. 전국 지자체들이 무상급식 사업에만 매달리면서 교육환경개선이나 교원처우개선 등의 예산이 줄어들어 교육서비스의 질이 전체적으로 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또 보편적 복지의 확대는 정작 혜택을 받아야 할 저소득층 학생들에 대한 복지예산이 줄어들게 하는 결과도 초래하고 있다.

- 무상급식 지원을 중단하면 경남도민들은 다른 지자체 주민들과 비교해 복지혜택이 줄어드는 것 아닌가? 당장 저소득층 학생에 대한 지원 대책은 있나?
▲ 저소득층을 포함해 차상위계층 130%까지는 도, 시·군에서 무상급식비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국가에서 급식비를 지원하므로 종전과 같이 급식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저소득층 가구 학생에 대해서는 고교학비, 방과 후 자유수강권, 교육정보화지원 등 교육비를 지원토록 규정하고 있다. 우리 도에서는 소득상위층 자녀들의 급식비 지원은 중단하되, 저소득층과 서민층 자녀들의 교육사업 등 자립기반에 많은 예산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공부하러 학교 가지 밥 먹으러 가나?"

- 지금은 무상급식이지만 경남도가 재정악화를 이유로 다른 복지사업 예산도 점차 줄여나가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는 분들이 많다.
▲ 그건 기우에 불과하다. 우리 도의 복지예산 규모는 해마다 크게 늘고 있다. 앞으로도 이 같은 기조는 유지될 것이다. 재정이 아무리 어렵다고 하더라도 서민과 소외계층을 위한 복지예산은 절대로 줄이지 않을 것이다. 앞으로 우리 도는 사회적 약자가 체감할 수 있는 복지 실현에 최선을 다하고 이를 위한 복지정책을 적극 추진하되 소중한 세금이 꼭 필요한 곳에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 

- 홍 지사께선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다. 우리나라는 선진국들과 비교해 복지수준이 매우 낮은 편이다. 개인적으로 복지 확대를 위한 증세에는 찬성하나? 어떤 방식의 복지정책이 필요하다고 보나?
▲ 복지천국이라 불리는 북유럽 국가의 경우 조세 부담률이 40~50% 정도고 소득 수준도 우리나라보다 2배 이상 높다. 이런 나라들에서 시행하는 무상복지 정책을 우리나라에서 그대로 가져다 쓰는 것은 현 시점에서 무리다. 만약 북유럽 국가들처럼 우리나라에서도 조세 부담률을 올리고자 한다면 엄청난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다. 따라서 한정된 재원 속에서 복지정책을 시행하려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이 복지재원의 누수를 막는 일이다. 그래서 우리 도에서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사회복지분야 보조금 집행실태’를 감사해 14명을 수사의뢰했고 70억8500만원의 보조금을 회수하기도 했다. 진정한 복지는 ‘부자에게는 자유를, 서민에게는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 세금으로 급식하는 데도 무상이라고 거짓 선전한 진보 좌파의 무상파티는 이제 경남에서 종식되어야 한다. 학교에 가는 목적은 공부하러 가는 것이지 밥 먹으러 가는 것이 아니다. 경남교육청은 경남의 교육 수준이 왜 전국 최하위에 머물고 있는지 분석해 적극 대처해야지 무상급식에 목맬 때가 아니다.



<mi737@ilyosisa.co.kr>


<홍준표 경남도지사 프로필>

▲ 서울지방검찰청 검사
▲ 제15~18대 국회의원
▲ 한나라당 원내대표
▲ 한나라당 대표최고위원
▲ 제35~36대 경상남도 도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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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총질 ‘친명 전쟁’ 서막

내부 총질 ‘친명 전쟁’ 서막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당내 울려 퍼지던 비명(비 이재명)계 소리가 사라졌다. ‘내부 저격수’가 사라졌으니 이제는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표 중심으로 똘똘 뭉쳐 국회를 꽉 잡을 것이란 희망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다른 한쪽에서는 우려의 뜻을 내비친다. ‘이재명 독주’ 체제로 완성된 민주당이 제대로 된 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있겠냐는 점에서다. 22대 총선서 압승을 거둔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큰 폭으로 물갈이에 나섰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주요 자리에 친명(친 이재명)계 인사들을 대거 투입했다. 친명 위주의 인선을 단행해 원팀 민주당을 꾸리겠다는 셈이다. 공천 파동을 딛고 살아남은 친명 의원들이 일제히 한 보 전진했다. 피바람 잦아드니… 지난 21일 이 대표는 사무총장에 김윤덕 의원을 임명했다. 김 의원은 이번 총선서 전략공천관리위원회 위원을 지낸 인물로 지난 20대 대선 경선 당시 이재명 후보의 열린캠프서 활동한 바 있다. 조직사무부총장은 황명선 당선인,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에는 김우영 당선인, 전략기획위원장은 민형배 의원 등 친명계가 이름을 올렸다. 민주당의 정책을 이끌 민주연구원장에는 이 대표의 ‘정책 멘토’로 알려진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이 선임됐다. 이 원장은 이 대표의 ‘기본소득’을 설계한 인물로 민주당이 제시한 ‘25만원 지원금’에 전폭적으로 힘을 실어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법률위원장에는 이 대표의 대장동 변호를 맡은 박균택 당선인이 낙점됐다. 이 밖에도 당 대표 비서실장에는 천준호 의원,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에는 김우영 당선인, 교육연수원장에는 김정호 의원, 수석대변인에는 박성준 의원, 대변인에는 한민수·황정아 당선인이 자리했다. 이날 한민수 대변인은 인사 소개를 마친 후 당직 개편에 대해 “4·10 총선의 민심을 반영한 개혁 과제 추진에 있어서 동력을 형성한다는 의미가 있다”며 “신진 인사들에게 기회를 부여한다는 의미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인선은 이 대표가 국회에 입성한 후 진행된 두 번째 물갈이다. 2022년 8월 이 대표가 취임 직후 단행한 인선을 두고 ‘친명 일색’이라는 거친 비판이 터져 나왔다. 곧바로 한병도·권칠승·고민정 등 대표적인 친문(친 문재인)계 인사를 등용하면서 논란을 잠재웠지만 이번 총선서 친명이 주류를 이루면서 이들을 당에 대거 투입한 것으로 풀이된다. 22대 국회 문턱을 넘은 친문 세력은 약 스무명 안팎인 것으로 전해진다. 한때 민주당 180석을 지탱하던 핵심축이었지만 총선을 거치면서 세력이 급격히 쪼그라들었다. 민주당 공천을 두고 ‘비명횡사 친명횡재’라는 말이 나오자 고민정 최고위원은 위원직을 사퇴했다가 다시 복귀하는 해프닝도 벌어졌다. 이처럼 공천 피바람이 당내를 휩쓸었지만 총선 이후 이 대표를 비판하던 목소리가 단숨에 잦아들었다. 총선 결과 이후 이 대표 체제는 더욱 견고해졌다. 이 대표를 거칠게 비판하며 당을 떠나거나 새로운 둥지를 꾸린 이들이 줄줄이 낙선하면서다. ‘친명’ 타이틀 달고 꽃밭 안착 둥지 떠난 탈당파 줄줄이 낙선 새로운미래 이낙연 공동대표는 이 대표와 대립각을 세운 뒤 탈당해 새로운 당을 꾸렸다. 이번 총선서 광주 광산을에 출사표를 던졌지만 민주당 민형배 당선인에게 62.25%p로 크게 밀려 패배했다. 이 공동대표가 야심 차게 창당한 새로운미래는 지역구 한 석에 그치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개혁신당과 손을 잡은 이원욱 공동선대위원장 역시 지역구서 낙선했다. 탈당 후 국민의힘으로 이적한 ‘5선 중진’ 이상민 의원과 김영주 의원(국회 부의장)도 고배를 마셨다. 홍영표·설훈 등 다른 비명계 의원 역시 줄줄이 낙선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당을 떠나면 춥다는 걸 몸소 보여줬다”며 “소위 비명계로 분류됐던 이들이 모두 당을 떠났으니 당내 파열음이 나오지 않는 건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대부분 여의도를 떠나게 됐으니 당분간 ‘내부 저격수’로 불리는 이들의 목소리는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친명 체제에 화룡점정을 찍을 원내대표 선출 결과에도 눈길이 쏠린다. 내달 3일, 선출을 앞둔 차기 원내대표 선거가 사실상 친명인 박찬대 의원의 독무대인 만큼 ‘친명일색 민주당’이 완성될 것이란 해석이 우세하다. 박 의원은 지난 21일, 일찌감치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 대표와 강력한 투톱 체제로 개혁 국회, 민생 국회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최고위원직을 사퇴한 박 의원이 신호탄을 쏘아 올리면서 자천타천으로 물망에 오른 의원들은 속속 불출마를 선언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지난 22일 원내대표 출마 선언을 위한 기자회견을 예고했지만 돌연 취소했다. 당 대표 ‘원픽’ 이와 관련해 서 최고위원은 “(박찬대 의원 포함)2명 다 최고위원직을 사퇴하면 제가 원내대표에 당선돼도 최고위원 두 자리가 비게 된다”며 “총선에 압도적으로 이긴 이 대표 체제에 문제가 된다는 게 처음부터 고민이었는데 사전에 조율하지 못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4선 김민석 의원도 “당원 주권의 화두에 집중해 보려고 한다”며 불출마를 시사했다. 인재위원회 간사였던 3선 김성환 의원과 원내수석부대표인 박주민 의원 역시 불출마 입장을 표했다. 민형배·진성준 의원도 하마평에 올랐지만 각각 전략기획위원장, 정책위의장에 임명되면서 자연스레 출마가 불발됐다. 이로써 원내대표 출마 후보군은 박 의원 한 명으로 압축됐다. 친명계 핵심인 만큼 이 대표의 의중인 ‘명심’이 강하게 작용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당초 10명 안팎의 후보군이 난립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물밑서 이 대표가 교통정리에 나섰다는 해석이다. 당 대표의 노골적인 선거개입이라는 비판이 나왔지만 당을 좌우하는 명심에 대항하기는 사실상 어렵다. 친문 인사가 끼어들 틈도 없이 빠르게 상황이 흘러갔다는 게 정치권 관계자의 설명이다. 민주당 원내대표 겸 의장단 선출 선거관리위원회 간사인 황희 의원은 지난 24일, 선거관리위원회 1차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규상 민주당서 원내대표 선거는 결선투표가 원칙으로 기본적으로 과반 득표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후보자가 1인일 경우 찬반 투표를 하기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원내대표 다음으로 주목받는 자리는 바로 차기 국회의장이다. 당내 우직한 이력을 가진 후보들이 기싸움이 이어가면서 명심이 누군의 손을 들어줄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민주당에서는 6선에 성공한 조정식·추미애 당선인과 5선인 정성호·우원식 의원이 22대 전반기 국회의장 출마를 밝혔다. 이들은 일제히 “기계적 중립은 없다”는 입장을 강조하며 강경 성향 의원의 표심을 얻기 위한 선명성 경쟁에 나섰다. 완벽한 시나리오 먼저 정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기계적 중립만 지켜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며 “민주당 출신으로서 다음 선거의 승리를 위해 보이지 않게(그 토대를) 깔아줘야 된다”고 말했다. 여야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을 경우 다수결의 원리에 따라서 다수당의 주장대로 갈 수밖에 없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정 의원은 이 대표의 사법연수원 18기 동기로 알려졌다. 40년 가까이 알고 지낸 만큼 ‘원조 친명’이자 ‘친명계 좌장’으로 통한다. 이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7인회’ 핵심 멤버기도 하다. 친명 후발주자인 추 당선인도 국회의장 도전에 대해 “주저하지 않겠다”며 “국회의장도 물론 좌파도 우파도 아니다. 그렇다고 중립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정치적 유불리를 계산하지 않고 유보된 언론개혁, 검찰개혁을 해내겠다는 의지를 거듭 밝히면서 강성 지지자의 호응을 유도했다. 민주당 조 전 사무총장도 “여야 합의가 될 때까지 무한정 기다릴 수 없다”며 “국회의장이 되면 긴급 현안에 대해서는 의장 직권으로 본회의를 열어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과반석을 차지한 만큼 당내 경쟁도 치열해진 양상을 띠고 있다. 국회의장 경선에 당원투표를 반영하자는 주장까지 나온 것으로 전해진다. 강성 지지층의 힘이 크게 작용하는 만큼 후보들은 당심을 겨냥하기 위해 명심을 강조할 수밖에 없다. 당의 주요 인사들이 ‘이재명과의 호흡’을 강조하고 나선 만큼 이 대표의 의중인 ‘명심’은 당을 좌지우지하는 강력한 무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를 앞세운 메시지가 앞다퉈 나오면서 입법 독주에 대한 우려 섞인 목소리도 커질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너도나도 ‘명심팔이’를 하며 이 대표에 대한 충성심 경쟁을 하니 국회의장은커녕, 기본적인 공직자의 자질마저 의심스러울 정도”라며 “협치라는 말을 머릿속에서 아예 지워버려야 한다는 망언을 빙자한 민주당의 속내가 흘러나오는 가운데 상임위를 독식하겠다는 위헌적 발상도 서서히 수면 위로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솔솔 올라오는 ‘대표 연임설’ 대세는 ‘명심’…친문계 주목 총선 승리 이후 일부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 “협치는 없다”는 기류가 흐르자 이를 꼬집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처럼 당내 주요직이 속속들이 친명으로 배치되는 가운데 친문에게 더 이상 핵심적인 역할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여기에 이 대표의 연임설까지 불거지면서 ‘이재명호’ 민주당은 한층 견고해질 전망이다. 이 대표 임기는 오는 8월28일까지다. 이제까지 민주당서 당 대표가 연임한 역사는 없지만 당헌·당규상 이를 금지한 조항도 없다. 이 대표가 마음만 먹는다면 몇 번이고 당 대표를 연임할 수 있다는 뜻이다. 게다가 이 대표는 20대 대선 패배 직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와 전당대회에 연이어 출마하면서 이전과는 다른 선례를 남기기도 했다. 총선 승리 직후부터 친명 의원 중심으로 “민주당에 압승을 가져다준 이 대표가 한번 더 당 대표를 맡아야 한다”는 여론이 일면서 친·비명 간의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정성호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국회가 본연의 역할을 하고 민주당이 윤석열정권의 무능과 폭주하는 이 상황을 막아야 된다는 측면서 당 대표가 강한 리더십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며 “그런 면에서 연임할 필요성도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총선이 끝나고 이 대표를 만나 “강한 당 대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도 덧붙였다. 해남·진도·완도에 승기를 꽂은 박지원 당선인 역시 “만약 이 대표가 계속 대표를 한다고 하면 당연히 해야 한다. 연임해야 맞다”며 “이번 총선을 통해 국민이 이 대표를 신임했다”고 전폭적으로 힘을 실어줬다. 반면 친문계 핵심으로 꼽히는 윤건영 의원은 이 대표 연임에 대해 “전당대회가 넉 달이나 남은 상황서 민주당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이슈”라며 “지금은 총선서 나타난 민의를 충실하게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당의 리더십에 관한 것은 시간을 두고 차분하게 풀어가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의도 정가에 밝은 정치권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친명 체제를 두고 외부서 걱정하는 모양이지만 정작 당내에서는 후폭풍이 불 수 없는 상황”이라며 “비명 의원끼리 바람을 일으키려고 해도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폭풍 전야 잔잔한 미풍 일제히 이 대표의 의중만 바라보는 민주당은 친명과 찐명 그리고 ‘신명(새로운 친명)’만 존재하게 된다. 이런 상황서 “당의 민주주의가 제대로 실현되겠냐”는 비판이 물밑으로 조용히 들려온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애초에 이 대표의 목적은 자신만의 민주당을 만드는 거였고 이번 총선을 통해 결국 이뤄냈다”며 “친명 민주당이라는 날카로운 검을 어떻게 사용할지 결국 이 대표의 손에 달려 있다. 이 대표는 임기를 마치는 날까지 자신의 영향력 밑에 당을 두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속 타는 조국혁신당 교섭단체 구성에 난항을 겪는 조국혁신당(이하 조국당)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과의 거리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앞서 조국당 조국 대표는 여러 차례 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범야권 연석회의’를 제안했지만 이 대표는 만찬 회동으로 갈무리하는 데 그쳤다. 민주당 내에서는 “아직 그럴 시기가 아니다”라며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이 대표와 어깨를 나란히 하려는 조 대표가 부담스럽기 때문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하지만 캐스팅보트 역할을 쥔 것 또한 조국당인 만큼 22대 국회 개원 이후 민주당과 협상 테이블에 앉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