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김무성 문무대전 막전막후

"무대는 무조건 싫어…" 문수는 박근혜 트로이목마?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문무(김문수·김무성)합작은 이미 물 건너갔다. 이제 두 사람이 크게 붙을 일만 남았다. 곧 '문무대전'이 벌어질 것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김문수 보수혁신위원장 사이에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두 사람이 불체포특권, 개헌, 선거구획정 문제 등을 놓고 연일 대립각을 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문무합작'이라던 두 사람의 관계가 '문무대립'으로 돌아서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김 대표를 잡기 위해 박근혜 대통령이 심은 트로이목마, 즉 '스파이'라는 얘기도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지난 9월 당내에서 가장 껄끄러운 대권 경쟁상대인 김문수 전 경기지사를 보수혁신위원장으로 내정하자 정치권은 화들짝 놀랐다. 7·30재보선 출마도 거부하고 원외에 머물러있던 김 전 지사에게 김 대표가 직접 날개를 달아준 격이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김문수 보수혁신위원장은 15대 국회 동기이자 친구로서 현재 새누리당 지도자 중에 가장 개혁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아름다운 우정?
알 수 없는 속셈

김 대표가 밝힌 것처럼 두 사람은 1951년생 동갑내기 친구다. 지난 15대 총선에서 신한국당 소속으로 나란히 국회에 들어온 정치동기생이기도 하다. 때문에 두 사람은 사석에서 서로 “문수야” “무성아”라며 이름을 편하게 부를 정도로 가까운 사이라고 한다.

김 대표는 지난 6월 문창극 낙마 사태가 벌어졌을 당시에도 김 위원장을 총리에 추천했을 정도로 김 위원장에 대한 신뢰가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얼핏 들으면 무척 아름다운 우정이다.

그런데 새누리당 보수혁신위원회가 출범한지 두 달도 지나지 않아 두 사람의 우정에 금이 가고 있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일요시사>와 만난 자리에서 “문무(김문수·김무성)합작은 이미 물 건너갔다”며 “이제 두 사람이 크게 붙을 일만 남았다. 곧 문무대전이 벌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물 건너간 문무합작, 이제부터 '전쟁'
현안마다 다른 목소리 내며 대립각


실제로 최근 김 대표와 김 위원장 사이에서는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두 사람은 불체포특권, 개헌, 선거구획정 문제 등을 놓고 연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보수혁신위 출범 당시 대쪽 같은 성격으로 유명한 김 위원장과 마찰이 우려된다는 기자들의 지적에 대해 “문제가 없을 것”이라던 김 대표의 호언장담은 보기 좋게 빗나가고 말았다.

두 사람의 갈등을 반증하듯 김 위원장이 이끄는 혁신위는 지금까지 불체포특권 포기 등 5개의 혁신안을 발표했지만, 아직 단 한 건도 당의 추인을 받지 못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김 대표가 방중 기간 ‘개헌 봇물’ 발언으로 개헌 논란에 불을 댕기자 곧바로 “욕먹는 국회의원들끼리 총리, 장관 자리를 나눠 갖는다면 국민이 용납하겠느냐”며 김 대표를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서 눈길을 끌었다. 김 위원장은 김 대표가 개헌론 발언에 대해 사과를 한 이후에도 틈만 나면 “나한테 헌법 바꿔 달라는 사람 못 봤다”거나 “국회의원들이나 똑바로 하라”며 비판의 수위를 높여갔다.

사사건건 대립
어긋난 문무합작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김 위원장이 아예 작정하고 김 대표를 들이받은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김 대표, 이재오 의원과 함께 중국을 방문해 긴 시간을 함께하면서 개헌 필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충분히 들은 것으로 아는데 저렇게까지 강하게 반대를 하니 이해하기가 힘들었다”며 “물론 두 사람이 설득했다고 해서 김 위원장이 무조건 동조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한국에 돌아오자마자 강도 높은 비판을 하는 것은 사실 예의가 아니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게다가 개헌 문제는 보수혁신위의 업무와는 직접적인 관련도 없는 주제다. 굳이 김 위원장이 입장표명을 할 필요도 없었다는 것이다.

일각에선 김 위원장의 행보에 대해 “워낙 권력욕이 강한 사람이기 때문에 김 대표가 주장한 이원집정부제를 받아들일 수 없어 나온 발언”이라고 분석하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정치 전문가들은 김 위원장이 차기 대선을 겨냥해 김 대표와 본격적인 차별화를 시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개헌론에 관해 박근혜 대통령과 입장을 같이 하면서 여전히 견고한 박 대통령의 지지층을 흡수하는 효과도 노렸을 것이란 분석이다.

김 위원장의 전략은 일단 먹혔다. 큰 폭의 변화는 아니지만 개헌론 논란 이후 김 대표의 지지율은 분명히 하락세로 돌아섰고, 김 위원장의 지지율은 상승세를 타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는 김 위원장이 김 대표와 선을 긋고 차별화를 시도한 만큼 문무합작은 이미 물 건너갔고, 문무대전을 피할 수 없게 됐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사실 김 대표의 김 위원장 영입에는 숨겨진 포석이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정설이었다. 김 대표가 김 위원장을 영입한 것은 당내 최대 계파인 친박(친박근혜)계에 맞서 김 위원장과 연합전선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김 위원장의 영입으로 여권의 판을 키우는 효과도 노렸을 것이다.

그런데 김 대표의 노림수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차기 총선 공천 문제였다. 김 대표는 보수혁신위의 가장 큰 과제를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드리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새누리당은 여전히 친박이 최대계파다. 김 대표가 차기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새누리당을 김무성 체제로 재편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차기 총선에서 물갈이를 해야만 한다”며 “그런데 자신이 직접 공천과정에 손을 대면 친박계의 반발이 불 보듯 뻔하다. 그러니 혁신이라는 이름을 빌리겠다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불만의 화살은 상당 부분 김 위원장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김 위원장을 이용해 자신은 손에 피 한 방울 묻히지 않고 친박계를 쳐내겠다는 계획이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을 뒷받침 하듯 친박 핵심으로 분류되는 이정현 최고위원은 혁신위 출범에 맞춰 “(혁신위의 역할이) 당 혁신이 아니라 정치 혁신에 맞춰 진행되길 바란다”며 견제구를 날리기도 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김 대표의 바람대로 움직여 줄 생각이 없었다. 김 위원장은 취임 후 혁신의 방향을 ‘공천 혁신’이 아닌 ‘정치 혁신’으로 틀었기 때문이다. 보수혁신위는 국회의원 세비 삭감을 시작으로 국회의원 겸직 금지, 출판기념회 금지, 불체포특권 개정, 선거구 획정 권한 독립 등 국민들의 ‘정치 혐오’ 정서에 편승한 의제들을 마구잡이로 쏟아내기 시작했다.

혁신위에 참여하고 있는 한 의원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처음에는 국민들의 이목을 잡아끌 수 있는 의제가 필요하다고 해서 세비삭감 등의 방안을 선택한 것인데 계속 그 방향으로 가다가 제자리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며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현재 새누리당 내에서는 “김 위원장이 대권행보를 위한 인기영합주의 노선을 걷고 있다”며 불만을 표시하는 의원들이 한 둘이 아니지만 이미 때늦은 후회였다.

자당 의원들의 ‘밥그릇’과 직접 연관된 문제이다 보니 김 대표도 가만히 두고 보고만 있을 수는 없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의 개혁안에 김 대표가 자꾸 딴지를 걸다 보니 이 과정에서 김 위원장은 자연스럽게 ‘개혁세력’ 이미지를 얻었고, 김 대표는 개혁을 막으려는 ‘기득권세력’으로 이미지가 고착화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이 길어지면 김 대표의 차기 대권 스케줄은 꼬일 수밖에 없다.


포퓰리즘?
기득권 지키기?

보수혁신위의 활동시한은 6개월이다. 내년 3월이면 활동이 종료되지만 김 위원장이 좀 더 파격적인 혁신안을 쏟아내기엔 충분한 시간이다. 김 위원장은 자신의 존재감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남은 기간 더 파격적인 혁신안들을 쏟아낼 가능성이 크다. 김 위원장은 정해진 기간 내에 어떤 방식으로든 성과를 내야 한다. 6개월이라는 한정된 기간을 정해놓은 것이 오히려 두 사람의 갈등을 더욱 증폭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국회의원들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이 팽배한 상황에서 김 위원장의 행보는 점점 더 인기를 끌게 될 것이 뻔하다. 그렇다고 김 대표가 김 위원장을 중도하차 시킬 수도 없는 노릇이다. 김 위원장을 중도하차 시킨다면 당의 혁신을 포기하겠다는 의미로 비춰져 김 대표와 새누리당은 치명상을 입게 된다. 김 대표는 그야말로 외통수에 걸려든 형국이다.

문, 일단 지르고 보자 "포퓰리즘 정치?"
무, 일단 막고 보자 "기득권 지키기?"

하지만 김 대표도 호락호락하진 않다. 사태가 심각해지면 다른 트집을 잡아서라도 김 위원장을 끌어내리는 수도 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미리 안전장치도 마련해 놨다. 현재 김 위원장이 이끄는 보수혁신위의 위원 대부분은 김 대표의 사람들로 채워져 있다.

이들은 김 위원장의 급가속 행보에 제동을 걸며 이미 견제에 나선 모양새다. 혁신 위원들이 반발하자 김 위원장도 결국에는 방향을 당내 혁신 쪽으로 다소 변경했다. 김 대표가 보수혁신위를 출범시키면서 내세웠던 목표점으로 조금씩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김 위원장이 아무리 파격적인 안을 내놔도 당이 의결해주지 않으면 김 위원장이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김 위원장이 김 대표와 대립하다 아무런 성과도 내지 못하면 두 사람 모두 정치적 타격을 입게 된다. 김 위원장이나 김 대표나 양보와 협상이 필요한 시점이란 이야기다.

승자는 누구?
용호상박

또 김 위원장이 정치 혐오 정서에만 편승해 정치 현실을 무시한 개혁안을 계속 내놓다보면 나중에는 원내에 김 위원장의 편이 되어 줄 사람이 아무도 없을지도 모른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김 위원장의 개혁안에 대한 당내 반발이 예상보다 크다. 일반 국민들이 볼 때는 국회의원들이 아직도 정신을 못 차렸다고 하겠지만 국회의원들의 생각은 다르다. 공무원연금 문제를 예로 들면 일반 국민들과 공무원들 간의 생각차이가 얼마나 큰가? 공무원들이 왜 삭발식까지 하며 억울함을 호소하겠는가? 누구나 자신의 밥그릇을 빼앗기는 문제에는 민감한 법”이라고 설명했다.

어찌됐든 김문수 위원장과 김무성 대표의 문무대전은 이미 시작됐다. 보수혁신위의 임기가 끝나는 날 최후에 웃게 될 승자는 누가 될까?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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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장 후보 중 가장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그런데 양자 구도에선 낙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힘이 지지부진해서 홀로 싸워야 할 오 시장에겐 부동산 대책과 한강버스라는 암초가 도사리고 있다. 오 시장의 5선은 성공할 수 있을까? <주간조선>이 여론조사 전문업체 케이스냇에 의뢰해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서울 유권자 800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결과에 따르면, 오세훈 서울시장은 25%를 얻어 가장 높은 지지를 얻었다. 지지율은 높은데…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소속 주자들은 ▲박주민 의원(12%) ▲김민석 총리(9%) ▲조국혁신당 조국 비상대책위원장(8%)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4%)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2%)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국민의힘 주자 중엔 나경원 의원(11%)이 이름을 올렸다. 다만 “적합한 인물이 없다”고 한 응답자도 14%로 확인된 만큼 선거 결과를 벌써 장담하긴 이르다. 온라인 매체 <뉴스토마토>도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만 18세 이상 서울 거주 성인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주자들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오 시장은 여기서도 23.2%의 지지를 얻어 1위를 기록했다. 범보수 주자들은 ▲나 의원(11.8%)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7.5%)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6.1%)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4.8%)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박 의원은 12.8%의 지지를 얻어 범여권 서울시장 후보 중 1위를 기록했다. 조 비대위원장은 12.6%를 얻으며 오 시장 턱밑까지 치고 올라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김 총리(9.8%) ▲민주당 서영교 의원(6.6%) ▲강 실장(4.3%) ▲박 의원(1.6%)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하지만 양자구도가 되면, 오차 범위 내 혼전이 진행될 수도 있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 시장이 강 실장·조 비대위원장과 대결하면 각각 1.7%·1.5% 차이로 앞설 수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런데 김 총리를 상대할 땐 3.6% 차이로 질 수도 있단 결과도 나왔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확정되면, 여당 프리미엄과 중·장년층의 지지를 얻어 오 시장을 이길 수도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지난 17일 윤석열 전 대통령을 면회한 사실을 스스로 공개해 당내 일각에서도 강한 비판을 받았다. 장 대표는 ‘윤 어게인’을 추종하는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선됐다. 이어 윤 전 대통령을 면회함으로써 여전히 과거와 절연하지 못하는 당의 현실을 보여줬다. ‘지지부진’ 국힘, 방해꾼 안 되면 다행 오 신통기획 방해할 10·15 부동산 대책 국민의힘은 국정감사에서도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줬다. 국정감사에서 주목받는 구도는 민주당과 사법부의 알력이다. 친여 성향 무소속 최혁진 의원이 다수 여론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지난 13일 조희대 대법원장을 ‘조요토미 희대요시’로 희화화한 사진을 제시하는 등 튀는 모습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현 상황을 놓고 보면, 오 시장은 선거에서 당의 지원은 차라리 없는 게 나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나 의원이 서울시장 경선에 출마해 오 시장에게 도전하면, 오 시장으로선 당이 오히려 방해꾼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오 시장은 결국 혼자 싸워야 한다. 이미 오 시장은 혼자 싸워야 하는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 15일 새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 전역은 조정대상지역·투기과열지구로 묶인다. 서울 소재의 모든 아파트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다. 정부가 이 조치를 하는 명분은 ‘수도권 집값 안정’이다. 반면 오 시장은 ▲인·허가 절차 간소화 ▲용적률 인센티브 제공 ▲사업성 개선 등 재건축·재개발을 촉진해 공급 물량을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었다. 서울 내 일부 아파트 단지에 혼재된 연립·다세대 주택이 규제 대상으로 지정된 것도 오 시장의 재건축·재개발 촉진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을 열어둔다. 정부의 새 대책은 주택 매매 물량 감소 때문에 거래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일각에선 “전세 공급도 줄어 전세의 월세화 현상이 심화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의 부동산 대책은 전반적으로 “공급이 줄면 가격이 높아지고, 공급이 늘면 가격이 낮아진다”는 기본적인 수요·공급 원리와 정면으로 반하는 경우가 많아 논란을 빚는다. 민주당으로선 가계 부채 문제를 부동산 대책의 주된 명분으로 내세운다. 하지만 문재인정부에선 보유세를 인상하면서 거래세까지 올렸다. 이번 대책엔 ▲주택담보대출 시가별 차등화 ▲주택담보대출 한정 스트레스 금리 상향 조정 ▲전세대출 이자 상환분의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반영 등 가계부채 문제를 겨냥한 조치까지 포함돼 수요·공급을 모두 줄일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결국엔 주택 자체가 고급화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오 시장으로선 자신이 유지하는 신속통합기획이 퇴색될 가능성이 있어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오 시장의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은 기본적으로 공급을 늘리려는 취지로 이해된다. 정부와 민주당이 정책적으로 이를 방해해 이번 대책이 과거처럼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연결되면, 반대로 정치적 호재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한강버스 어디로? 그런데 오 시장에겐 특유의 집착이 있다. 오 시장은 “한강에 대중교통 역할을 할 배를 띄운다”는 취지의 한강버스 사업을 추진했다. 오 시장은 시정 1기 시절부터 한강에 배를 띄우는 사업을 진행하려고 했다. 지난 2023년 12월 사업 추진 당시에도 ▲적자 가능성 ▲폭염·혹한·폭우·폭설 등 악천후 시 대책 ▲환경 문제 등이 지적됐다. 한강버스가 사업 추진 후 약 1년9개월여가 지난 지난달 개통한 이유는 ▲투자 심사 회피를 위한 사업 쪼개기 ▲사업비 증가 ▲배차 간격 조정 등 각종 논란이 이어졌기 때문이었다. 개통 첫날 탑승객은 4361명이었고, 평균 좌석 점유율은 80.3%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정도로는 서울 특유의 대중교통 대란이 해소될 수 있을지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아울러 일찌감치 제기됐던 문제들이 연이어 이어졌다. 개통 전날 시승식 행사도 악천후로 취소됐다. 불과 개통 3일째 되는 날엔 팔당댐 방류로 인해 운행이 중단됐다. 또 고장으로 인해 승객이 뚝섬에서 승객 모두가 하차했고, 운행이 중단되는 등 사태가 이어졌다. 결국 한강버스는 지난달 29일부터 약 한 달간 승객을 태우지 않는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하기로 했다. 또 한강버스는 “오 시장이 실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민의 애환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할 가능성을 열어둔다. 대중교통 이용 시 심리적으로 큰 영향을 차지하는 부분은 환승 저항(Transfer Resistance)이다. 교통수단 환승 시 느끼는 육체적·심리적·시간적 손해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소요 시간 증가 ▲물리적 피로 ▲정보 부담 ▲일부 역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고통 등을 거론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서울 지하철 2·4·5호선을 갈아탈 수 있고, 다수의 쇼핑몰·기업이 몰려 있는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의 예를 거론할 수 있다. 해당 역은 지난해 기준 하루 평균 이용객이 약 7만여명으로 집계됐고, 2호선 출입구와 4·5호선이 매우 멀어 긴 거리를 걸어야 한다. 이 같은 요소 때문에 상당수의 시민은 차라리 소요 시간이 길어지는 쪽을 택해 환승을 피하려고 한다. 오 시장의 구상대로 한강버스를 이용하면, 지하철·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하지 않아도 될 환승을 2회나 더 해야 한다. 한강버스는 환승 저항 때문에라도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한편 서울시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은 지난달 22일 “환승 할인 재정 지원을 확대하지 않으면, 내년 1월부터 환승 제도에서 공식 탈퇴하겠다”고 선언했다. 조합에 따르면, 마을버스 회사는 환승 제도로 인해 승객이 지불한 요금의 일부만 가져간다. 그런데 서울시는 손실액을 100% 보전하지 않아서 환승객이 많을수록 손해가 커진다. 조합은 2004년 이후 손실액은 매년 1000억원이고, 서울시로부터 보전받지 못한 금액은 1조원 이상 누적됐다고 주장한다. 특유의 물 집착 올해 서울시가 마을버스 회사에 지급한 손실 보조금은 412억원이다. 2022년에 495억원을 지원한 이후 2년 연속 줄이다가 올해 늘린 것으로 확인된다. 서울시는 “마을버스 노선을 조사한 결과, 배차 간격 등을 지키지 않는 임의 운영 사례가 다수 있었다”며 “실제 운행 차량 대수가 아닌 등록 대수로 보조금을 신청하는 등 회계 서류 부실·업무 외 비용 과다 지출도 다수 적발됐다”고 반박했다. 서울시와 조합은 지난 2일 ▲재정 지원 기준액 인상 ▲내년도 기준 수립 시 업계 의견 적극 반영 ▲보조금 추가 지원 ▲배차 간격 개선 ▲회계 투명성 상승 등을 합의했다. 하지만 조합은 여전히 환승제 탈퇴 가능성을 거론한다. 조합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조건은 1000억원대 손실 전액 보전이기 때문이다. 오 시장의 ‘한강 집착’은 지난 20일 서울시를 상대로 진행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서도 확인됐다. 민주당 전용기 의원은 이날 “주식회사 한강버스가 은행에서 빌린 대출 500억원을 갚지 못하면, SH공사(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가 모든 책임을 떠안는다”며 “오 시장의 서울시가 시민 세금으로 민간회사의 빚을 보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이날 한강버스가 은행서 500억원을 빌릴 당시 은행에 제출한 컴포트레터(회사의 재정·외부 지원 여부를 확인해 주는 문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SH공사는 한강버스가 빚을 갚지 못하면 선박·도선장을 잔존가치 가격으로 매입하거나, 대출금을 출자금으로 전환해 운영을 맡기로 했다. 같은 당 천준호 의원도 “시범 운항 TF 운영 당시 발전기 방전 관련 지적이 있었는데도 고쳐지지 않아서 정식 운항 때도 고장 났다”며 “시는 민간사업자 추진 사항이라서 자료가 없다고 주장한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다음 날 “한강버스에 투입된 자금 중 약 69%는 서울시가 조달했고, 민간 투자 금액은 2.8%에 불과하다”면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졸속 추진된 한강버스 관련 의혹을 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세이돈 별명 붙었는데 ‘한강버스’ 집착 민주당 김건희 특검에 “오세훈 수사” 촉구 반면 오 시장은 “한강버스 운항 후 2~3년이 지나면 충분히 흑자가 날 것”이라며 “운항 수입은 극히 일부고, 선착장 부대시설에서 얻는 수익과 광고 수익 등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다”고 반박했다. 오 시장에겐 ‘오세이돈’이란 별명이 붙었다. 한강 등 물과 관련된 사업을 다수 진행했기 때문이고, 폭우 관련 책임이 있다는 비판도 작용했다. 실제로 그는 시정 1~2기 당시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한강 수상택시 ▲마곡 워터프론트 사업 ▲노들섬 한강예술섬 계획 ▲뚝섬 레포츠 시설 사업 ▲당인리발전소 수변 개발 계획 등을 진행했다. 3~4기엔 ▲한강 대관람차 건설 계획 ▲서울아레나 수변 개발 계획 ▲한강버스 사업 등을 기획했다. 그런데 시정의 기본인 수해 방지에 대해선 강한 비판을 받았다. 오 시장 재임 중인 2011년과 2022년엔 폭우로 서울시 일부가 잠기는 큰 피해를 봤다. 환경단체들은 “오래된 배수로만으로는 폭우·폭설에 대처할 수 없는데도, 오 시장이 수해 방지 예산을 매년 줄였다”고 비판했다. 서울 환경연합의 주장에 따르면, 오 시장 취임 1년 전 서울시의 수해 방지 예산은 641억원이었다가 매년 줄었고, 2010년엔 66억원이었다. 이후 오 시장은 ▲지하 하수도 용량 확대 ▲대심도 빗물 터널 설치 등 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2022년에도 같은 지적이 이어졌다. 2021년도 수방 치수 예산은 5189억원이었지만, 2022년엔 4202억원이었다. 오 시장과 민주당이 주도하는 서울시의회가 삭감에 가담했고, 오 시장은 재취임 직후 추경을 통해 292억원을 긴급 증액했다. 오 시장이 심혈을 기울인 세빛섬에서도 물과 관련된 물의를 빚었다. 세빛섬은 와이어로만 묶여 물 위에 떠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 지난 2011년엔 폭우로 인해 물에 잠겨 한동안 출입이 금지되는 홍역을 치렀다. 지난 2020년엔 부채가 1195억원이라서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오 시장은 ‘오세이돈’ 별명에 이어 “오 시장의 사주를 풀어보면, 물은 많은데 나무가 없어서 물난리가 난다”는 조롱도 듣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임 중 청계천 복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후 대권주자 반열에 오른 것을 의식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도 듣고 있다. 조롱 섞인 별명에도 굴하지 않고, 오 시장은 한강에 대한 집념을 유지하고 있다. 한강버스에 대한 민주당의 공격은 이제 시작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지방선거까지 약 7개월여가 남았기 때문이다. 아울러 그는 지난해부터 “명태균 게이트에 연루돼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김건희 특검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어 수사 기한을 다음달 28일로 연장하면서 특검보 2명 등을 보강하려고 한다. 시작되는 명 공세 민주당 3대 특검 대응 특별위원회는 지난 10일 “명태균 게이트 주요 의혹 대상자인 오 시장 관련 수사는 검찰에서 진행됐다가 멈췄다”면서 김건희 특검에 오 시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따라서 수사 기간 연장과 명태균 게이트 수사가 연결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민주당으로선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특히 서울시장 자리를 탈환해야 한다. 오 시장에 대한 공격을 당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단 것이다. 하지만 이어지는 내우외환 속에서 오 시장은 홀로 싸워야 한다. 그의 5선 도전은 어떻게 마무리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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