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김무성 문무대전 막전막후

"무대는 무조건 싫어…" 문수는 박근혜 트로이목마?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문무(김문수·김무성)합작은 이미 물 건너갔다. 이제 두 사람이 크게 붙을 일만 남았다. 곧 '문무대전'이 벌어질 것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김문수 보수혁신위원장 사이에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두 사람이 불체포특권, 개헌, 선거구획정 문제 등을 놓고 연일 대립각을 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문무합작'이라던 두 사람의 관계가 '문무대립'으로 돌아서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김 대표를 잡기 위해 박근혜 대통령이 심은 트로이목마, 즉 '스파이'라는 얘기도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지난 9월 당내에서 가장 껄끄러운 대권 경쟁상대인 김문수 전 경기지사를 보수혁신위원장으로 내정하자 정치권은 화들짝 놀랐다. 7·30재보선 출마도 거부하고 원외에 머물러있던 김 전 지사에게 김 대표가 직접 날개를 달아준 격이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김문수 보수혁신위원장은 15대 국회 동기이자 친구로서 현재 새누리당 지도자 중에 가장 개혁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아름다운 우정?
알 수 없는 속셈

김 대표가 밝힌 것처럼 두 사람은 1951년생 동갑내기 친구다. 지난 15대 총선에서 신한국당 소속으로 나란히 국회에 들어온 정치동기생이기도 하다. 때문에 두 사람은 사석에서 서로 “문수야” “무성아”라며 이름을 편하게 부를 정도로 가까운 사이라고 한다.

김 대표는 지난 6월 문창극 낙마 사태가 벌어졌을 당시에도 김 위원장을 총리에 추천했을 정도로 김 위원장에 대한 신뢰가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얼핏 들으면 무척 아름다운 우정이다.

그런데 새누리당 보수혁신위원회가 출범한지 두 달도 지나지 않아 두 사람의 우정에 금이 가고 있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일요시사>와 만난 자리에서 “문무(김문수·김무성)합작은 이미 물 건너갔다”며 “이제 두 사람이 크게 붙을 일만 남았다. 곧 문무대전이 벌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물 건너간 문무합작, 이제부터 '전쟁'
현안마다 다른 목소리 내며 대립각


실제로 최근 김 대표와 김 위원장 사이에서는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두 사람은 불체포특권, 개헌, 선거구획정 문제 등을 놓고 연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보수혁신위 출범 당시 대쪽 같은 성격으로 유명한 김 위원장과 마찰이 우려된다는 기자들의 지적에 대해 “문제가 없을 것”이라던 김 대표의 호언장담은 보기 좋게 빗나가고 말았다.

두 사람의 갈등을 반증하듯 김 위원장이 이끄는 혁신위는 지금까지 불체포특권 포기 등 5개의 혁신안을 발표했지만, 아직 단 한 건도 당의 추인을 받지 못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김 대표가 방중 기간 ‘개헌 봇물’ 발언으로 개헌 논란에 불을 댕기자 곧바로 “욕먹는 국회의원들끼리 총리, 장관 자리를 나눠 갖는다면 국민이 용납하겠느냐”며 김 대표를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서 눈길을 끌었다. 김 위원장은 김 대표가 개헌론 발언에 대해 사과를 한 이후에도 틈만 나면 “나한테 헌법 바꿔 달라는 사람 못 봤다”거나 “국회의원들이나 똑바로 하라”며 비판의 수위를 높여갔다.

사사건건 대립
어긋난 문무합작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김 위원장이 아예 작정하고 김 대표를 들이받은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김 대표, 이재오 의원과 함께 중국을 방문해 긴 시간을 함께하면서 개헌 필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충분히 들은 것으로 아는데 저렇게까지 강하게 반대를 하니 이해하기가 힘들었다”며 “물론 두 사람이 설득했다고 해서 김 위원장이 무조건 동조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한국에 돌아오자마자 강도 높은 비판을 하는 것은 사실 예의가 아니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게다가 개헌 문제는 보수혁신위의 업무와는 직접적인 관련도 없는 주제다. 굳이 김 위원장이 입장표명을 할 필요도 없었다는 것이다.

일각에선 김 위원장의 행보에 대해 “워낙 권력욕이 강한 사람이기 때문에 김 대표가 주장한 이원집정부제를 받아들일 수 없어 나온 발언”이라고 분석하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정치 전문가들은 김 위원장이 차기 대선을 겨냥해 김 대표와 본격적인 차별화를 시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개헌론에 관해 박근혜 대통령과 입장을 같이 하면서 여전히 견고한 박 대통령의 지지층을 흡수하는 효과도 노렸을 것이란 분석이다.

김 위원장의 전략은 일단 먹혔다. 큰 폭의 변화는 아니지만 개헌론 논란 이후 김 대표의 지지율은 분명히 하락세로 돌아섰고, 김 위원장의 지지율은 상승세를 타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는 김 위원장이 김 대표와 선을 긋고 차별화를 시도한 만큼 문무합작은 이미 물 건너갔고, 문무대전을 피할 수 없게 됐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사실 김 대표의 김 위원장 영입에는 숨겨진 포석이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정설이었다. 김 대표가 김 위원장을 영입한 것은 당내 최대 계파인 친박(친박근혜)계에 맞서 김 위원장과 연합전선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김 위원장의 영입으로 여권의 판을 키우는 효과도 노렸을 것이다.

그런데 김 대표의 노림수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차기 총선 공천 문제였다. 김 대표는 보수혁신위의 가장 큰 과제를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드리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새누리당은 여전히 친박이 최대계파다. 김 대표가 차기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새누리당을 김무성 체제로 재편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차기 총선에서 물갈이를 해야만 한다”며 “그런데 자신이 직접 공천과정에 손을 대면 친박계의 반발이 불 보듯 뻔하다. 그러니 혁신이라는 이름을 빌리겠다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불만의 화살은 상당 부분 김 위원장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김 위원장을 이용해 자신은 손에 피 한 방울 묻히지 않고 친박계를 쳐내겠다는 계획이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을 뒷받침 하듯 친박 핵심으로 분류되는 이정현 최고위원은 혁신위 출범에 맞춰 “(혁신위의 역할이) 당 혁신이 아니라 정치 혁신에 맞춰 진행되길 바란다”며 견제구를 날리기도 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김 대표의 바람대로 움직여 줄 생각이 없었다. 김 위원장은 취임 후 혁신의 방향을 ‘공천 혁신’이 아닌 ‘정치 혁신’으로 틀었기 때문이다. 보수혁신위는 국회의원 세비 삭감을 시작으로 국회의원 겸직 금지, 출판기념회 금지, 불체포특권 개정, 선거구 획정 권한 독립 등 국민들의 ‘정치 혐오’ 정서에 편승한 의제들을 마구잡이로 쏟아내기 시작했다.

혁신위에 참여하고 있는 한 의원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처음에는 국민들의 이목을 잡아끌 수 있는 의제가 필요하다고 해서 세비삭감 등의 방안을 선택한 것인데 계속 그 방향으로 가다가 제자리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며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현재 새누리당 내에서는 “김 위원장이 대권행보를 위한 인기영합주의 노선을 걷고 있다”며 불만을 표시하는 의원들이 한 둘이 아니지만 이미 때늦은 후회였다.

자당 의원들의 ‘밥그릇’과 직접 연관된 문제이다 보니 김 대표도 가만히 두고 보고만 있을 수는 없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의 개혁안에 김 대표가 자꾸 딴지를 걸다 보니 이 과정에서 김 위원장은 자연스럽게 ‘개혁세력’ 이미지를 얻었고, 김 대표는 개혁을 막으려는 ‘기득권세력’으로 이미지가 고착화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이 길어지면 김 대표의 차기 대권 스케줄은 꼬일 수밖에 없다.


포퓰리즘?
기득권 지키기?

보수혁신위의 활동시한은 6개월이다. 내년 3월이면 활동이 종료되지만 김 위원장이 좀 더 파격적인 혁신안을 쏟아내기엔 충분한 시간이다. 김 위원장은 자신의 존재감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남은 기간 더 파격적인 혁신안들을 쏟아낼 가능성이 크다. 김 위원장은 정해진 기간 내에 어떤 방식으로든 성과를 내야 한다. 6개월이라는 한정된 기간을 정해놓은 것이 오히려 두 사람의 갈등을 더욱 증폭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국회의원들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이 팽배한 상황에서 김 위원장의 행보는 점점 더 인기를 끌게 될 것이 뻔하다. 그렇다고 김 대표가 김 위원장을 중도하차 시킬 수도 없는 노릇이다. 김 위원장을 중도하차 시킨다면 당의 혁신을 포기하겠다는 의미로 비춰져 김 대표와 새누리당은 치명상을 입게 된다. 김 대표는 그야말로 외통수에 걸려든 형국이다.

문, 일단 지르고 보자 "포퓰리즘 정치?"
무, 일단 막고 보자 "기득권 지키기?"

하지만 김 대표도 호락호락하진 않다. 사태가 심각해지면 다른 트집을 잡아서라도 김 위원장을 끌어내리는 수도 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미리 안전장치도 마련해 놨다. 현재 김 위원장이 이끄는 보수혁신위의 위원 대부분은 김 대표의 사람들로 채워져 있다.

이들은 김 위원장의 급가속 행보에 제동을 걸며 이미 견제에 나선 모양새다. 혁신 위원들이 반발하자 김 위원장도 결국에는 방향을 당내 혁신 쪽으로 다소 변경했다. 김 대표가 보수혁신위를 출범시키면서 내세웠던 목표점으로 조금씩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김 위원장이 아무리 파격적인 안을 내놔도 당이 의결해주지 않으면 김 위원장이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김 위원장이 김 대표와 대립하다 아무런 성과도 내지 못하면 두 사람 모두 정치적 타격을 입게 된다. 김 위원장이나 김 대표나 양보와 협상이 필요한 시점이란 이야기다.

승자는 누구?
용호상박

또 김 위원장이 정치 혐오 정서에만 편승해 정치 현실을 무시한 개혁안을 계속 내놓다보면 나중에는 원내에 김 위원장의 편이 되어 줄 사람이 아무도 없을지도 모른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김 위원장의 개혁안에 대한 당내 반발이 예상보다 크다. 일반 국민들이 볼 때는 국회의원들이 아직도 정신을 못 차렸다고 하겠지만 국회의원들의 생각은 다르다. 공무원연금 문제를 예로 들면 일반 국민들과 공무원들 간의 생각차이가 얼마나 큰가? 공무원들이 왜 삭발식까지 하며 억울함을 호소하겠는가? 누구나 자신의 밥그릇을 빼앗기는 문제에는 민감한 법”이라고 설명했다.

어찌됐든 김문수 위원장과 김무성 대표의 문무대전은 이미 시작됐다. 보수혁신위의 임기가 끝나는 날 최후에 웃게 될 승자는 누가 될까?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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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