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 유독 비싼 샤넬·루이비통 왜?

만만한 호갱님 '바가지 폭탄'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경영컨설팅업체인 베인앤컴퍼니가 집계한 우리나라 명품시장 규모는 12조원. 전 세계 8위를 지키고 있다. 해외 명품 브랜드 입장에선 무시할 수 없는 우량 고객인 셈이다. 그러나 이들 업체들은 외부 감사를 회피하고, 가격을 천정부지로 끌어 올려 더 많은 이윤을 한국에서 거둬가고 있다. 한·EU FTA 체결로 관세가 인하될 것이란 전망은 물거품이 된 지 오래다.

최근 5년(2010∼2014년 9월)간 항공사 승무원들이 명품 가방을 밀수한 횟수는 모두 113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세관에 적발된 전체 승무원 밀수 범죄(159건)의 70%를 차지했다.

묻지마 인상

지난 13일 복수 언론은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이 공개한 자료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2012년 기준 모두 13건의 밀수가 이뤄졌고, 밀수 금액의 합이 3800만원이었던 것을 계산하면 가방 하나당 약 300만원의 지출이 이뤄졌던 셈이다.

현행법상 승무원들은 100달러(한화 약 10만5000원) 이상의 물품을 해외에서 구입하면 세관에 자진신고해야 한다. 그렇지만 이들 승무원은 관련 규정을 어겨가면서까지 명품 가방을 '직구(해외에서 직접 구매)'해 몰래 반입하려 했다.

한국인의 명품 사랑은 각별하다. 수도권에 사는 20대 중반 여성 유모씨는 "체감상 또래 친구 10명 중 8명 정도가 루이뷔통 핸드백을 갖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관련한 통계도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새정치민주연합 이미경 의원이 인천국제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작년 상반기(1∼7월) 인천공항 면세점 입점 브랜드 가운데 매출액 1위(498억원)는 루이뷔통이었다. 구매자 가운데 56%(280억원)는 한국인으로 확인됐다.

또 새누리당 강석훈 의원이 최근 관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3년 세관 신고액에서 명품 가방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신고건수(5만여건)의 절반이 넘는 2만6000여건에 이르렀다. 신고된 세액 역시 전체 금액의 70%에 육박했다.

2010년과 비교하면 자진신고 미이행으로 세관에 적발된 명품 가방 건수는 3만여건 이상 늘었다. 적발액 규모도 5배 이상 뛰었다. 단일 품목으로는 모든 면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브랜드별로 보면 2012년 1월부터 올 7월까지 해외에서 국내로 입국한 내국인 가운데 세관에 신고한 핸드백은 루이뷔통이 3만3897개로 가장 많았다. 프라다는 2만8836개로 2위, 샤넬은 1만4328개로 3위를 기록했다. 특히 샤넬은 2012년과 2013년 신고 세액에서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루이뷔통 핸드백보다 2만여개가 덜 신고됐지만 개별 단가가 서너배 이상 비싸 종합 신고세액에서는 1위를 기록할 수 있었다.

유통 업계에서 루이뷔통과 샤넬, 에르메스는 이른바 '빅3'로 불린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새누리당 이진복 의원은 신세계백화점에 입점한 해외 명품 브랜드의 수수료율이 평균 10% 안팎이라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10%대 수수료율은 입점 업체가 백화점에 비해 우월한 지위에 있음을 의미한다. 국내 패션 브랜드인 빈폴의 수수료율은 30%대로 전해진다.

세금 폭탄에도…세관 신고 절반 명품백
시장 규모 12조원 전 세계서 가장 비싸

세부적으로 신세계백화점은 샤넬에 8.4%, 루이비통에 9.8%, 에르메스에 13.3%의 수수료율을 각각 책정했다. 롯데백화점 본점도 샤넬에 10.0%, 루이비통에 11.0%의 낮은 수수료율을 매겼다.


이들 명품 업체들은 외부 회계감사를 받지 않는 유한회사 형태로 영업 중이다. 유한회사는 주식회사와 달리 한해 매출이 얼마인지 영업이익은 얼마인지 가용한 현금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등에 대해 공개할 의무가 없다. 에르메스코리아, 샤넬코리아, 루이뷔통코리아(2012년 전환)는 유한회사로 전환해 감사를 피해간 대표 업체들이다.

유로화가 약세를 보이면서 원·유로화 환율은 5년 만에 최저점을 찍었다. 하지만 명품 가격은 내리지 않고 있다. 오히려 대폭 올랐다. 올 1월 에르메스는 최대 25%의 가격 인상을 공지했으며, 3월에는 루이뷔통이 일부 제품을 7%가량 올렸다. 샤넬은 지난 6월 인기 품목인 가방·지갑 등의 제품 가격을 최대 15%까지 올렸다. 최근 중국인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알려진 프라다도 최대 10%까지 가격을 인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명품 업체들의 잇따른 가격 인상은 올해부터 '개별소비세법'이 시행된 것에 따른 대응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개별소비세법 개정안은 수입신고·출고가격이 200만원을 초과하는 가방을 과세 대상으로 규정하고, 고급시계·귀금속·모피·가구 등 사치성 소비품목과 같이 명품 가방에 개별소비세를 부과토록 하고 있다. 200만원 초과분의 20%만큼 개별소비세가 부과되고, 다시 소비세의 30%만큼 교육세가 더해진다.

그렇지만 샤넬 등은 관련 세법 개정과 무관하게 '본사 정책'이라며 가격을 꾸준히 올려왔던 터라 빈축을 샀다. 샤넬은 지난해 10월과 11월에도 일부 핸드백 가격을 최대 20%이상 올렸다. 샤넬의 인기 품목인 보이백 라지는 불과 몇 달 사이 634만원에서 740만원까지 가격이 뛰었다.

지난 9월 <매일경제>가 현지 쇼핑사이트와 한국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보이백 뉴미디엄의 가격을 비교한 결과(이하 당시 환율 적용)에 따르면 한국 구입가는 681만원인데 반해 미국에선 480만원, 캐나다에선 541만원에 보이백이 거래되고 있었다.

또 보이백은 아시아에서 명품소비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진 일본(616만원), 중국(656만원)보다도 비싼 가격에 팔리고 있었다. 샤넬의 본사가 있는 프랑스(462만원)와 비교하면 제품 가격이 무려 200만원 넘게 차이 났다. 샤넬의 대표 품목인 클래식 라인도 중국 등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는 가장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었다.

그래도 팔린다

최근 한국에 첫 선을 보인 샤넬의 스니커즈(운동화)는 인기 사이즈가 '완판'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누렸다고 한다. 가격은 한 켤레에 160만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쨌든 살 사람은 사는 것이다.

일부 여성들 사이에서 해외로 원정을 나가 샤넬 제품을 직구한 뒤 되파는 이른바 '샤테크'가 유행했던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비싸면 해외로 나가서라도 사는 것이다.

수요가 많은 까닭에 백화점 등 유통업체는 명품 브랜드에 허리를 숙이고, 가격은 오르지만 이를 제대로 감시할 수 없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한·EU FTA 체결로 제품가격이 인하돼 소비자가 이득을 볼 것이란 전망은 오류로 판정난 지 오래다.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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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