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동욱 사건 하이라이트 마무리 공판 관전포인트

'뇌관' 서초구 증인들 입 열까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오는 22∼29일 '채동욱 정보유출' 사건 공판이 서울중앙지방법원(이하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다.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혼외자로 지목된 채모군의 개인정보를 국가 공무원들이 유출한 이 사건은 정권 차원의 '뒷조사'라는 의혹과 함께 큰 파장을 불러왔다. 사건 피고로 재판을 진행 중인 조이제 전 서초구청 행정지원국장(현 의회사무국장)과 핵심 증인인 김모 서초구청 OK민원센터팀장 등 사건 관계인을 차례로 접촉했다. 재판에 앞서 쟁점으로 떠오를 사안과 그동안 밝혀지지 않았던 사건의 이면을 단독 공개한다.

채모군의 개인정보는 서초구청에서 유출됐다. 문제는 '누가' '언제' 불법을 지시했느냐다. 김모 서초구청 OK민원센터팀장은 지난해 6월11일 오후 2시46분께 전화를 받으며 채군의 가족관계등록부를 열람했다. 당시 김 팀장에게 걸려온 전화의 발신번호는 끝자리가 'XX34'였다. XX34번은 서초구청장실 안에 있는 응접실의 내선번호였다.

의문의 'XX34'

김 팀장은 지난 7월2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7부(부장판사 심규홍) 심리로 열린 채군의 개인정보 유출 첫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그는 법정에서 조이제 의회사무국장(당시 행정지원국장)의 지시로 채군의 가족관계등록부를 조회했다고 증언했다.

이날 김 팀장의 진술을 인용하면 채군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오후 2시46분 직전 조 국장은 김 팀장에게 채군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본적이 쓰인 포스트잇을 직접 건넸다. 이어 조 국장은 서초구청장실로 이동해 응접실 전화로 '아까 그거 확인했냐'고 김 팀장에게 물었다.

그러자 김 팀장은 가족관계등록부 웹사이트에 접속해 모두 세 차례에 걸쳐 채군의 개인정보를 조회했다. 그리고 조 국장에게 채군이 혼외자임을 알렸다.


그런데 조 국장은 김 팀장의 증언이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 자신은 응접실에서 전화를 걸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같은 시각 조 국장은 은행에서 업무를 보고 있었다고 알리바이를 댔다.

또 포스트잇을 건넨 시간이 검찰의 공소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조오영 당시 청와대 행정관의 '문자'를 받은 오후 4시51분 이후에야 채군의 개인정보 조회를 부탁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앞선 검찰 조사에서 조 국장은 공소사실을 대부분 시인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법정 공방을 앞두고 뒤늦게 진술을 바꾼 셈이다. 검찰은 조 국장과 조 행정관, 그리고 조 국장과 공모한 것으로 의심되는 국정원 정보관(IO) 송모씨에게 각각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를 적용했다.

하지만 이들은 나란히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먼저 조 국장에게 '문자'를 보냈던 조 행정관은 사건 당일 조 국장과 문자를 주고받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채군과 관련한 정보 확인을 요청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송씨 역시 자신의 변호인을 통해 "조 국장에게 채군의 가족관계 정보를 알려달라거나 관련한 정보를 보고받은 일이 없다"고 전했다. 이들은 각각 조 국장을 정보유출 통로로 활용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조 국장은 조 행정관과 다른 진술을 했다. 그는 "김군인지 이군인지 모르지만 조 행정관이 어떤 사람(채군으로 추정되는)의 개인정보 조회를 부탁했다"고 전했다. 단 송씨와는 같은 건으로 부탁받은 일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기서 이번 사건의 숨겨진 '키맨'이 등장한다. 임선호 당시 서초구청 감사과장(현 주택개발 추진단장)이다. 그는 사건 당일 오후 2시부터 4시 사이 모두 세 차례에 걸쳐 국정원 직원 송씨와 통화했다. 더불어 검찰이 지난 2차 공판에서 증거로 제출한 CCTV영상을 보면 임 과장은 정보가 유출된 직후인 오후 2시55분께 진익철 당시 서초구청장과 집무실에서 만난 것으로 확인된다.


정보유출 지시 의문의 전화…조이제? 임선호?
서초구청장·국정원IO 사건 당일 의문의 행적

때문에 조 국장 측 변호인은 김 팀장에게 전화를 건 인물로 임 과장을 의심했다. 임 과장은 곽상도 전 민정수석, 이중희 전 민정비서관(현 부산지검 2차장)과 '인연'이 있는 인물로 전해진다. 앞서 정치권은 곽 전 수석을 이번 사건의 유력한 '몸통'으로 지목한 바 있다. 임 과장은 6월30일 곽 전 수석에게 내용 미상의 메시지를 보냈다고 한다. 여러 정황이 있었음에도 임 과장은 수사선상에서 제외됐다.

임 과장이 정보유출에 연루돼 있다는 의혹을 확인할 수 있는 CCTV영상(응접실분)은 녹화되지 않았다. 집무실에 비치된 CCTV카메라만 작동했다. '누군가 고의로 응접실에 있는 카메라 전원을 꺼놓은 것 아니냐'는 의문이 드는 대목이다. 진 구청장은 올 초 문제의 6월11일자 CCTV영상을 구청 간부들과 돌려봤다. 검찰 압수수색을 앞두고는 서초구청 내 CCTV 하드디스크를 교체했다.

진 구청장의 수행비서 박모씨는 지난 2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그는 사건 당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응접실에 있던 인물이다. 하지만 그는 누가 전화를 했는지 특정하지 못했다. 박씨는 사건이 있었던 6월11일 오전 진 구청장을 따라 외부 일정을 수행한 뒤 사무실로 돌아왔다.

앞서 <일요시사>는 '[총력추적] 채동욱 찍어낸 숨겨진 키맨들'(인터넷판 1월20일)이란 기사에서 진 구청장의 행적을 단독으로 알린 바 있다. 그는 6월11일 오전 11시30분께 남서울교회 교육관에 있었다.

남서울교회와 도보로 1분여 남짓 떨어진 거리에는 채군이 다닌 것으로 알려진 ㄱ초등학교가 있었다. 국정원 직원 송씨는 전날(10일) ㄱ초등학교 교장인 ㄴ씨에게 채군의 학교생활기록부를 요청해 놓았다. 이와 관련 익명의 제보자는 "송씨가 사건 당일 진 구청장과 만났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IO는 보통 구청장이나 비서실장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송씨가 이들을 거치지 않고 조 국장을 통해 직접 정보를 빼냈다는 점은 의문이다. 실제로 송씨는 사건 당일 조 국장과 개인전화로 통화하지 않았다. 오히려 임 과장과 통화했다. 이들의 통화내용이 궁금한 이유다.

구청 복수 관계자는 "진익철·임선호, 비서실장 이모씨가 서초구의 인사를 전횡했다"고 증언했다. 이들은 지연·혈연관계로 얽혀있는데 이씨는 진 구청장의 아내와 사촌지간이며, 임 과장은 진 구청장이 중용한 안동 출신으로 알려졌다.

특히 임 과장은 구청 소속 현직 공무원(복지정책과장)이었지만 개방형직위인 감사담당관에 '특채'됐다. 개방형 감사담당관 제도는 '민간 전문가'에게 직위를 개방해 공공기관의 투명성을 높이도록 고안된 제도다. 실제로 강남구와 송파구는 감사담당관으로 외부 인사(감사원·경찰 출신)를 영입한 바 있다.

전직 구청 관계자는 "일반 공무원 입장에서 조 국장은 무섭지 않은 사람, 임 과장은 나의 비위사실을 캘 수 있는 무서운 사람이었다"며 "(김 팀장이) 인사상 불이익을 우려했을 수도 있다"고 했다. 하지만 김 팀장은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법정 진술 외에 드릴 말씀이 없다"며 의혹을 일축했다.

꼬리만 잡혔다

지난 2차 공판의 증인으로 채택된 임 과장은 법정에 나오지 않았다. 진 구청장의 최측근이자 CCTV를 직접 관리한 이씨도 업무를 이유로 불출석했다. 재판부는 이들의 증인 출석을 한번 더 요구했다. 세간의 관심인 청와대와 국정원의 개입 여부는 아직 다퉈보지도 못했다. <일요시사>는 임 과장과 통화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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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