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추적> 박근혜정권 쥐락펴락 막후실세 실체

2인자 용납하지 않는 대통령…"진정한 넘버2는?"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박근혜정권의 '진정한 넘버2'는 누구일까?" 박근혜 대통령은 2인자를 용납하지 않는 용인술로 유명하지만 이상하게도 정권 출범 직후부터 막후실세설이 끊이질 않고 있다. 박근혜 정권을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손은 정말 존재하는 것일까? <일요시사>가 박근혜 정권의 막후실세를 추적해봤다.

박근혜 대통령은 평소 2인자를 용납하지 않는 용인술로 유명하다. 이 부분은 아버지인 박정희 전 대통령을 무척 닮아 있다는 평가다. 박 전 대통령은 충성을 다했던 인물일지라도 지나치게 권력이 집중되거나, 자신의 입지에 도전하면 가차없이 숙청했다.

막후실세설
실체 있나?

지난 2007년 대선후보경선을 거치며 친박계 좌장이라고 불리던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나 유승민 의원이 박 대통령과 멀어지게 된 것도 이 같은 용인술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박근혜정권이 출범한 이후 막후실세설이 끊이질 않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치연합) 박지원 의원이 지난 6월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만만회’라는 비선라인이 국정에 관여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 연이어 인사참사가 발생하자 이들을 박 대통령에 추천한 비선라인이 있다는 의혹 제기가 봇물을 이뤘다.

박근혜정권을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손은 정말 존재하는 것일까? <일요시사>가 여야 정치권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봤다.

‘박근혜 정권의 진정한 2인자가 누구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대부분은 무척 민감한 이야기라며 난색을 표했다. 철저한 무기명 조사라는 설명을 듣고 나서야 조금씩 입을 열었다. 무기명 설문조사라는 설명에도 불구하고 “나는 좀 빼 달라”며 답변을 거부한 사람들도 상당수 있었다.

일단 박근혜 정부의 공식적인 2인자는 정홍원 국무총리다. 국무총리는 대통령 유고 시 대통령의 권한을 대행한다. 그러나 설문조사에서 정 총리를 2인자로 지목한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정권의 2인자로 보기에는 존재감이 너무 미약하다는 평가였다.

설문조사에 응한 인사들은 “만약 안대희 국무총리 카드가 성사됐다면 이야기가 달라졌겠지만 정 총리는 존재감이 너무 없다”고 입을 모았다. 박 대통령이 지난 대선 당시 약속했던 ‘책임총리’ 공약이 사실상 지켜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당초 박 대통령은 총리에게 장관 후보 추천권을 보장해주겠다고 공약했었다.

설문조사에 응한 정치권 관계자들은 넘버2를 가늠하는 첫 번째 기준으로 대통령의 인사에 얼마나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느냐를 꼽았다. 그러나 정 총리는 “장관후보는커녕 청와대 비서관 한 명 꽂아 줄 능력이 없는 것 같다”며 고개를 저었다. 각종 인선 과정에서 정 총리에게 줄을 대야 한다는 말은 한 번도 듣지 못했다는 것이다.

공식적인 넘버2 정홍원 "존재감 약해"
박지만, 정윤회 "소문 무성하지만…"


정치권의 한 인사는 “정 총리가 힘이 없는 게 아니라 인사권 행사에 관심이 없는 것 같다는 느낌도 있다. 정 총리는 전형적인 정무형 인사로 묵묵히 자기 할 일을 하는 스타일이다. 만약 총리가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다지기 위해 좌충우돌한다면 박 대통령에게 큰 부담이 됐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박 대통령과 정 총리의 궁합이 참 잘 맞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설문조사에 응한 인사들이 정 총리를 제치고 2인자로 꼽은 인물은 다름 아닌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이었다. 설문에 참여한 인사들은 김 실장에게 압도적으로 표를 몰아줬다.

지난 6·4지방선거에서 핵심 친박 인사의 선거캠프에 참여했었던 한 인사는 확인되지 않는 떠도는 이야기임을 전제한 후 “선거 승리 후 부시장을 임명하는 과정에서 시장의 측근인사들이 거론됐는데, 어느날 전혀 엉뚱한 사람이 부시장으로 임명됐다. 그런데 그 사람을 추천한 사람이 청와대 쪽 인사라는 것이다.


대통령이 고작 광역단체 부시장 자리를 신경 쓸 것 같지도 않고, 청와대 비서관들이 핵심 친박 광역단체장의 인사를 좌지우지 할 수도 없을 것 같아 입방아에 오른 배후인사가 김 실장이었다. 부시장 자리는 보통 시장의 최측근들이 차지하는 자리인데 그런 인사까지 좌지우지한다는 소문이 돌 정도로 김 실장의 파워가 세긴 세구나 하고 느꼈다”고 설명했다.

또 김 실장을 박근혜정권의 2인자로 지목한 인사들은 “아무래도 박 대통령을 가장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인물이라 지목했다”고 설명했다. 역대 대통령 비서실장들과 비교해봐도 김 실장의 영향력이 비정상적으로 크다는 지적도 있다.

지난해 김 실장이 새누리당 원내대표단과의 만찬을 주재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당시 김 실장이 주재한 만찬에는 친박핵심으로 분류되는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현 경제부총리) 등 원내대표단 10여명이 참석해 김 실장과 향후 정국 운영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치연합은 이에 대해 “여당 원내지도부가 청와대에 가는 것은 대통령 초청에나 응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비서실장 초청으로 식사자리가 있었다는 것도 어색하고, 대통령 주재에나 있을 법한 인사정책 난맥상에 대한 해법모색을 공개적으로 논의했다는 것도 이상하다”고 꼬집었다.

때문에 새정치연합은 과거 논평에서 김 실장에 대해 “왕이 아니면서 왕보다 더한 권력을 지녔던 흥선대원군 이하응 이후 최대 권력자가 대한민국에 나타났다. 대한민국 정부 직제표에도 없는 ‘부통령’으로 불리는 김기춘 비서실장이 바로 그 주인공”이라며 김 실장에게 ‘기춘대원군’이라는 별명을 지어줬다. 새정치연합은 “기춘대원군이 사실상 자신의 직할체제, 친정체제를 구축하고 대통령은 야구장과 행사장, 해외순방으로 돌리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물론 ‘김기춘 2인자설’에 이의를 제기하는 이들도 있었다. 박근혜정권에 2인자는 없다는 의견이었다. 이 같은 의견을 개진한 한 인사는 “김 실장이 정권의 2인자라고 하지만 결국 박 대통령의 의중을 전하는 전달자에 불과하고, 이 과정에서 오해가 생긴 것 뿐”이라며 “김 실장이 과연 박 대통령과 대립해 자신의 의견을 관철시킬 만한 힘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속칭 ‘찌라시(정보지)’에 단골손님처럼 오르내리는 박 대통령의 친동생인 박지만 EG회장, 고 최태민 목사의 사위로 박 대통령의 정치입문 초기 비서실장 역할을 맡았던 정윤회씨 등이 언급되기도 했지만 소수의견에 그쳤다.

특히 정윤회씨와 관련해서는 정치권에 소문은 많이 돌았지만 실제로 정씨를 만났다거나, 새누리당 내에서 간접적으로라도 정씨의 영향력을 느꼈다는 인사는 없었다. 다만 문창극 전 총리후보자 임명과 관련해 정씨가 추천했다는 소문이 정치권에 파다했던 것만큼은 맞다고 했다.

이미 오래전 정치권을 떠난 정씨가 아직도 막후실세로 지목받고 있는 근거는 현재 청와대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는 이재만 총무비서관, 정호성 제1부속실 비서관, 안봉근 제2부속비서관이 정씨의 사람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정씨는 지난 1998년 박 대통령의 정치입문을 도우면서 이들 세 사람을 등용해 공식 참모진을 꾸렸다. 박 대통령은 이후 한 번도 참모진을 교체하지 않고 이들 세 사람을 청와대 요직에 기용했다. 정씨가 이들 세 사람을 통해 아직도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의혹이다.

정씨는 자신에 대한 막후실세 의혹이 불거지자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박 대통령과 접촉한 건 당선 후 대통령이 나에게 전화를 한 번 한 게 전부”라고 했는데 정치권 인사들은 대통령이 당선 후 전화를 해준 것만으로도 엄청난 친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증’한 셈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최경환, 황우여 "실세는 맞지만…"
김기춘 압도적 득표 "진정한 넘버2?"


이외에도 친박 핵심으로 분류되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황우여 교육부장관, 새누리당 서청원 의원 등도 후보군에 올랐지만 이들을 2인자로 지목한 사람은 없었다. 새정치연합 소속 의원의 한 보좌관은 “서청원 의원의 경우 만약 지난 전당대회에서 승리해 당 대표가 됐다면 단숨에 정권의 2인자로 급부상할 수 있었겠지만 이제는 극단적으로 말해 이빨 빠진 호랑이가 아니냐?”며 “당내에서 별다른 역할을 하지 못하고 아마 이번 임기가 끝나면 정계를 은퇴하는 수순을 밟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경환 부총리나 황우여 장관도 정권의 실세이긴 하지만 2인자라고 보긴 힘들다는 평가였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경우는 정권의 2인자라기보단 차기 대권 후보군으로서 박 대통령과 대립관계라고 판단해 설문 문항에서 제외시켰다.

기춘대원군
국정농단?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막후에서 박근혜정권을 움직이는 인물이 정말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막후실세설이 끊이지 않는 것 자체가 비정상적인 일이고 박 대통령은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며 “실제로 막후에서 ‘그림자 권력’이 움직이고 있다면 이는 곧 부정부패와 연결될 수 있고 정상적인 국정운영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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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장 후보 중 가장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그런데 양자 구도에선 낙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힘이 지지부진해서 홀로 싸워야 할 오 시장에겐 부동산 대책과 한강버스라는 암초가 도사리고 있다. 오 시장의 5선은 성공할 수 있을까? <주간조선>이 여론조사 전문업체 케이스냇에 의뢰해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서울 유권자 800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결과에 따르면, 오세훈 서울시장은 25%를 얻어 가장 높은 지지를 얻었다. 지지율은 높은데…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소속 주자들은 ▲박주민 의원(12%) ▲김민석 총리(9%) ▲조국혁신당 조국 비상대책위원장(8%)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4%)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2%)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국민의힘 주자 중엔 나경원 의원(11%)이 이름을 올렸다. 다만 “적합한 인물이 없다”고 한 응답자도 14%로 확인된 만큼 선거 결과를 벌써 장담하긴 이르다. 온라인 매체 <뉴스토마토>도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만 18세 이상 서울 거주 성인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주자들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오 시장은 여기서도 23.2%의 지지를 얻어 1위를 기록했다. 범보수 주자들은 ▲나 의원(11.8%)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7.5%)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6.1%)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4.8%)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박 의원은 12.8%의 지지를 얻어 범여권 서울시장 후보 중 1위를 기록했다. 조 비대위원장은 12.6%를 얻으며 오 시장 턱밑까지 치고 올라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김 총리(9.8%) ▲민주당 서영교 의원(6.6%) ▲강 실장(4.3%) ▲박 의원(1.6%)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하지만 양자구도가 되면, 오차 범위 내 혼전이 진행될 수도 있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 시장이 강 실장·조 비대위원장과 대결하면 각각 1.7%·1.5% 차이로 앞설 수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런데 김 총리를 상대할 땐 3.6% 차이로 질 수도 있단 결과도 나왔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확정되면, 여당 프리미엄과 중·장년층의 지지를 얻어 오 시장을 이길 수도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지난 17일 윤석열 전 대통령을 면회한 사실을 스스로 공개해 당내 일각에서도 강한 비판을 받았다. 장 대표는 ‘윤 어게인’을 추종하는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선됐다. 이어 윤 전 대통령을 면회함으로써 여전히 과거와 절연하지 못하는 당의 현실을 보여줬다. ‘지지부진’ 국힘, 방해꾼 안 되면 다행 오 신통기획 방해할 10·15 부동산 대책 국민의힘은 국정감사에서도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줬다. 국정감사에서 주목받는 구도는 민주당과 사법부의 알력이다. 친여 성향 무소속 최혁진 의원이 다수 여론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지난 13일 조희대 대법원장을 ‘조요토미 희대요시’로 희화화한 사진을 제시하는 등 튀는 모습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현 상황을 놓고 보면, 오 시장은 선거에서 당의 지원은 차라리 없는 게 나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나 의원이 서울시장 경선에 출마해 오 시장에게 도전하면, 오 시장으로선 당이 오히려 방해꾼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오 시장은 결국 혼자 싸워야 한다. 이미 오 시장은 혼자 싸워야 하는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 15일 새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 전역은 조정대상지역·투기과열지구로 묶인다. 서울 소재의 모든 아파트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다. 정부가 이 조치를 하는 명분은 ‘수도권 집값 안정’이다. 반면 오 시장은 ▲인·허가 절차 간소화 ▲용적률 인센티브 제공 ▲사업성 개선 등 재건축·재개발을 촉진해 공급 물량을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었다. 서울 내 일부 아파트 단지에 혼재된 연립·다세대 주택이 규제 대상으로 지정된 것도 오 시장의 재건축·재개발 촉진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을 열어둔다. 정부의 새 대책은 주택 매매 물량 감소 때문에 거래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일각에선 “전세 공급도 줄어 전세의 월세화 현상이 심화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의 부동산 대책은 전반적으로 “공급이 줄면 가격이 높아지고, 공급이 늘면 가격이 낮아진다”는 기본적인 수요·공급 원리와 정면으로 반하는 경우가 많아 논란을 빚는다. 민주당으로선 가계 부채 문제를 부동산 대책의 주된 명분으로 내세운다. 하지만 문재인정부에선 보유세를 인상하면서 거래세까지 올렸다. 이번 대책엔 ▲주택담보대출 시가별 차등화 ▲주택담보대출 한정 스트레스 금리 상향 조정 ▲전세대출 이자 상환분의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반영 등 가계부채 문제를 겨냥한 조치까지 포함돼 수요·공급을 모두 줄일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결국엔 주택 자체가 고급화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오 시장으로선 자신이 유지하는 신속통합기획이 퇴색될 가능성이 있어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오 시장의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은 기본적으로 공급을 늘리려는 취지로 이해된다. 정부와 민주당이 정책적으로 이를 방해해 이번 대책이 과거처럼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연결되면, 반대로 정치적 호재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한강버스 어디로? 그런데 오 시장에겐 특유의 집착이 있다. 오 시장은 “한강에 대중교통 역할을 할 배를 띄운다”는 취지의 한강버스 사업을 추진했다. 오 시장은 시정 1기 시절부터 한강에 배를 띄우는 사업을 진행하려고 했다. 지난 2023년 12월 사업 추진 당시에도 ▲적자 가능성 ▲폭염·혹한·폭우·폭설 등 악천후 시 대책 ▲환경 문제 등이 지적됐다. 한강버스가 사업 추진 후 약 1년9개월여가 지난 지난달 개통한 이유는 ▲투자 심사 회피를 위한 사업 쪼개기 ▲사업비 증가 ▲배차 간격 조정 등 각종 논란이 이어졌기 때문이었다. 개통 첫날 탑승객은 4361명이었고, 평균 좌석 점유율은 80.3%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정도로는 서울 특유의 대중교통 대란이 해소될 수 있을지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아울러 일찌감치 제기됐던 문제들이 연이어 이어졌다. 개통 전날 시승식 행사도 악천후로 취소됐다. 불과 개통 3일째 되는 날엔 팔당댐 방류로 인해 운행이 중단됐다. 또 고장으로 인해 승객이 뚝섬에서 승객 모두가 하차했고, 운행이 중단되는 등 사태가 이어졌다. 결국 한강버스는 지난달 29일부터 약 한 달간 승객을 태우지 않는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하기로 했다. 또 한강버스는 “오 시장이 실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민의 애환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할 가능성을 열어둔다. 대중교통 이용 시 심리적으로 큰 영향을 차지하는 부분은 환승 저항(Transfer Resistance)이다. 교통수단 환승 시 느끼는 육체적·심리적·시간적 손해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소요 시간 증가 ▲물리적 피로 ▲정보 부담 ▲일부 역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고통 등을 거론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서울 지하철 2·4·5호선을 갈아탈 수 있고, 다수의 쇼핑몰·기업이 몰려 있는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의 예를 거론할 수 있다. 해당 역은 지난해 기준 하루 평균 이용객이 약 7만여명으로 집계됐고, 2호선 출입구와 4·5호선이 매우 멀어 긴 거리를 걸어야 한다. 이 같은 요소 때문에 상당수의 시민은 차라리 소요 시간이 길어지는 쪽을 택해 환승을 피하려고 한다. 오 시장의 구상대로 한강버스를 이용하면, 지하철·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하지 않아도 될 환승을 2회나 더 해야 한다. 한강버스는 환승 저항 때문에라도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한편 서울시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은 지난달 22일 “환승 할인 재정 지원을 확대하지 않으면, 내년 1월부터 환승 제도에서 공식 탈퇴하겠다”고 선언했다. 조합에 따르면, 마을버스 회사는 환승 제도로 인해 승객이 지불한 요금의 일부만 가져간다. 그런데 서울시는 손실액을 100% 보전하지 않아서 환승객이 많을수록 손해가 커진다. 조합은 2004년 이후 손실액은 매년 1000억원이고, 서울시로부터 보전받지 못한 금액은 1조원 이상 누적됐다고 주장한다. 특유의 물 집착 올해 서울시가 마을버스 회사에 지급한 손실 보조금은 412억원이다. 2022년에 495억원을 지원한 이후 2년 연속 줄이다가 올해 늘린 것으로 확인된다. 서울시는 “마을버스 노선을 조사한 결과, 배차 간격 등을 지키지 않는 임의 운영 사례가 다수 있었다”며 “실제 운행 차량 대수가 아닌 등록 대수로 보조금을 신청하는 등 회계 서류 부실·업무 외 비용 과다 지출도 다수 적발됐다”고 반박했다. 서울시와 조합은 지난 2일 ▲재정 지원 기준액 인상 ▲내년도 기준 수립 시 업계 의견 적극 반영 ▲보조금 추가 지원 ▲배차 간격 개선 ▲회계 투명성 상승 등을 합의했다. 하지만 조합은 여전히 환승제 탈퇴 가능성을 거론한다. 조합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조건은 1000억원대 손실 전액 보전이기 때문이다. 오 시장의 ‘한강 집착’은 지난 20일 서울시를 상대로 진행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서도 확인됐다. 민주당 전용기 의원은 이날 “주식회사 한강버스가 은행에서 빌린 대출 500억원을 갚지 못하면, SH공사(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가 모든 책임을 떠안는다”며 “오 시장의 서울시가 시민 세금으로 민간회사의 빚을 보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이날 한강버스가 은행서 500억원을 빌릴 당시 은행에 제출한 컴포트레터(회사의 재정·외부 지원 여부를 확인해 주는 문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SH공사는 한강버스가 빚을 갚지 못하면 선박·도선장을 잔존가치 가격으로 매입하거나, 대출금을 출자금으로 전환해 운영을 맡기로 했다. 같은 당 천준호 의원도 “시범 운항 TF 운영 당시 발전기 방전 관련 지적이 있었는데도 고쳐지지 않아서 정식 운항 때도 고장 났다”며 “시는 민간사업자 추진 사항이라서 자료가 없다고 주장한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다음 날 “한강버스에 투입된 자금 중 약 69%는 서울시가 조달했고, 민간 투자 금액은 2.8%에 불과하다”면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졸속 추진된 한강버스 관련 의혹을 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세이돈 별명 붙었는데 ‘한강버스’ 집착 민주당 김건희 특검에 “오세훈 수사” 촉구 반면 오 시장은 “한강버스 운항 후 2~3년이 지나면 충분히 흑자가 날 것”이라며 “운항 수입은 극히 일부고, 선착장 부대시설에서 얻는 수익과 광고 수익 등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다”고 반박했다. 오 시장에겐 ‘오세이돈’이란 별명이 붙었다. 한강 등 물과 관련된 사업을 다수 진행했기 때문이고, 폭우 관련 책임이 있다는 비판도 작용했다. 실제로 그는 시정 1~2기 당시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한강 수상택시 ▲마곡 워터프론트 사업 ▲노들섬 한강예술섬 계획 ▲뚝섬 레포츠 시설 사업 ▲당인리발전소 수변 개발 계획 등을 진행했다. 3~4기엔 ▲한강 대관람차 건설 계획 ▲서울아레나 수변 개발 계획 ▲한강버스 사업 등을 기획했다. 그런데 시정의 기본인 수해 방지에 대해선 강한 비판을 받았다. 오 시장 재임 중인 2011년과 2022년엔 폭우로 서울시 일부가 잠기는 큰 피해를 봤다. 환경단체들은 “오래된 배수로만으로는 폭우·폭설에 대처할 수 없는데도, 오 시장이 수해 방지 예산을 매년 줄였다”고 비판했다. 서울 환경연합의 주장에 따르면, 오 시장 취임 1년 전 서울시의 수해 방지 예산은 641억원이었다가 매년 줄었고, 2010년엔 66억원이었다. 이후 오 시장은 ▲지하 하수도 용량 확대 ▲대심도 빗물 터널 설치 등 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2022년에도 같은 지적이 이어졌다. 2021년도 수방 치수 예산은 5189억원이었지만, 2022년엔 4202억원이었다. 오 시장과 민주당이 주도하는 서울시의회가 삭감에 가담했고, 오 시장은 재취임 직후 추경을 통해 292억원을 긴급 증액했다. 오 시장이 심혈을 기울인 세빛섬에서도 물과 관련된 물의를 빚었다. 세빛섬은 와이어로만 묶여 물 위에 떠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 지난 2011년엔 폭우로 인해 물에 잠겨 한동안 출입이 금지되는 홍역을 치렀다. 지난 2020년엔 부채가 1195억원이라서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오 시장은 ‘오세이돈’ 별명에 이어 “오 시장의 사주를 풀어보면, 물은 많은데 나무가 없어서 물난리가 난다”는 조롱도 듣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임 중 청계천 복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후 대권주자 반열에 오른 것을 의식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도 듣고 있다. 조롱 섞인 별명에도 굴하지 않고, 오 시장은 한강에 대한 집념을 유지하고 있다. 한강버스에 대한 민주당의 공격은 이제 시작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지방선거까지 약 7개월여가 남았기 때문이다. 아울러 그는 지난해부터 “명태균 게이트에 연루돼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김건희 특검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어 수사 기한을 다음달 28일로 연장하면서 특검보 2명 등을 보강하려고 한다. 시작되는 명 공세 민주당 3대 특검 대응 특별위원회는 지난 10일 “명태균 게이트 주요 의혹 대상자인 오 시장 관련 수사는 검찰에서 진행됐다가 멈췄다”면서 김건희 특검에 오 시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따라서 수사 기간 연장과 명태균 게이트 수사가 연결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민주당으로선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특히 서울시장 자리를 탈환해야 한다. 오 시장에 대한 공격을 당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단 것이다. 하지만 이어지는 내우외환 속에서 오 시장은 홀로 싸워야 한다. 그의 5선 도전은 어떻게 마무리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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