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단체장 릴레이 대담> ⑨'행정의 달인' 송하진 전북도지사

"전북 전체를 한옥마을처럼 발전시키겠다"

[일요시사=정치팀] 김명일 기자 = 지방선거가 여야의 격전 끝에 절묘한 무승부로 끝이 났다. 여야 어느 쪽의 손도 확실하게 들어주지 않은 선거결과는 정치권을 향한 국민들의 준엄한 경고장이다. 치열한 경쟁을 거쳐 당선된 각 광역단체장들은 일제히 민선6기의 임기를 시작했다. 국민들이 보낸 경고장을 받아든 그들은 진정한 풀뿌리민주주의를 실천할 수 있을까? <일요시사>가 전국 신임 광역단체장들과의 릴레이 대담을 준비했다.

송하진 전북지사는 ‘행정의 달인’이다. 지난 1980년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첫발을 디딘 송 지사는 이후 전북도청에서만 20년을 근무했다. 이후 행자부를 거쳐 민선 4·5기 전주시장을 역임한 송 지사는 그야말로 전북도를 훤히 꿰뚫고 있는 ‘행정통’으로 평가된다.

전주시장 재직 시절 송 지사의 활약은 대단했다. 전주 한옥마을은 송 지사의 대표적인 업적이다. 한옥마을은 지난 1977년부터 전통문화특구로 지정되어 있었지만 10년 전까지만 해도 시쳇말로 파리만 날렸다. 그러다 송 지사가 전주시장 시절 한옥마을 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했고, 지금은 연간 500만명이 방문하는 관광명소가 됐다. 이는 전주시 인구의 8배가 넘는 엄청난 수치다.

송 지사는 이러한 성공 스토리를 바탕으로 본선보다 어렵다는 새정치연합 경선에서 재선 현역의원인 유성엽 후보와 재정경제부장관과 3선 의원을 지낸 강봉균 후보까지 꺾어 화제가 되기도 했다.

현재 전북은 위기에 직면해 있다. 지역경제는 침체되고, 해마다 인구는 줄어들고 있지만 출구는 보이지 않는다. 때문에 다른 후보들이 모두 정부 심판을 외칠 때 오직 전북을 살리겠다며 읍소했던 송 지사는 유권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었다. 전북 전체를 한옥마을처럼 변화시키겠다는 송 지사의 약속은 지켜질 수 있을까? <일요시사>가 송 지사를 만나봤다. 다음은 송 지사와의 일문일답.

- 선거기간 123정책(관광객 1억명, 일자리·소득 2배, 인구 300만)으로 주목을 받으셨습니다. 하지만 인구 문제만 하더라도 통계청은 전북 인구가 조만간 150만 이하(※ 현재 전북 인구는 187만)로 떨어질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임기 내 실현하기에는 무리한 공약이라는 지적입니다. 


▲ ‘123공약’은 공약발표 당시 밝혔듯이 임기 4년 안에 실현하겠다는 공약이 아니라 전북의 꿈과 희망을 수치로 나타낸 상징적인 슬로건입니다. 이런 목표를 세우고 향후 4년 동안 강한 의지로 밀어 붙이겠다는 취지입니다.

그러나 한편으론 결코 실현이 불가능한 무리한 목표는 아니라고 봅니다. 지금은 지역이 정체되어 있긴 하지만 새만금이 2030년 완공되면 76만명, 전북혁신도시가 완성되면 22만명의 인구유입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우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농업과 관광, 탄소산업 육성을 통해, 돈과 사람이 모이는 전라북도를 만들어간다면 떠나는 전북에서 돌아오는 전북, 살고 싶은 전북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고 봅니다.
 

- 그렇다면 일자리와 소득을 2배로 늘릴 구체적인 계획은 무엇입니까?

▲ 그동안 일자리정책은 제조업 중심 2차 산업 위주로 추진되어 왔으나 제조업 분야의 일자리를 계속 늘리는 것은 자치단체로서는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MICE산업 활성화, 농산어촌의 관광 자원화사업을 통한 관광서비스 일자리 창출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농업, 관광활성화, 탄소전략산업 특화로 일자리 2만개를 늘리겠습니다. 또 창업 활성화로 신규 일자리도 만들겠습니다. 청년창업지원, 융복합형 신산업 발굴, 창업 R&D 지원, 강소기업 육성 등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겠습니다. 지역 인력들의 취업을 지원해 인력유출을 막고 지역에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전주 한옥마을 개발한 행정의 전설
침체된 전북 살릴 구원투수로 등판

- 이외에도 임기 내 중점적으로 추진할 정책들엔 무엇이 있습니까?

▲ 저는 이외에도 도정의 3대 키워드인 농업과 관광, 탄소산업 육성에 중점을 둘 계획입니다. 농업정책의 경우 사람이 찾는 농촌, 제값 받는 농업, 보람 찾는 농민. 즉, 농촌과 농업과 농민이 모두 즐거운 삼락농정(三樂農政)을 펼치겠습니다. 더 나아가 농업을 식품산업 등과 조화롭게 융합시켜 전북을 농생명 연구개발특구로 육성하겠습니다. 특히 그동안 등한시됐던 농업농촌, 생태자연, 전통문화를 융합해 전북의 대표적 관광자산으로 육성하겠습니다.


도내 모든 시·군에 한국문화를 가장 잘 간직하면서도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관광명소를 키워나갈 예정입니다. 전북 전체를 하나의 관광권처럼 묶어 국내외 모든 관광객들이 어디서든 즐기고 체험하고 머무를 수 있는 토탈 관광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또 탄소산업을 자동차, 조선ㆍ항공, 신재생에너지, 농기계 등 4대 분야로 확대하고 각각의 전략기지를 조성하겠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스포츠레저 및 실버산업에도 진출해 전라북도 전체를 대한민국의 탄소산업 중심지로 만들겠습니다.

- 이 같은 공약들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로부터의 예산확보가 필수적입니다. 그런데 송 지사께서는 중앙정치 경험이 없어 향후 예산확보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 정부의 강력한 세출 구조조정으로 현실적으로 국가예산확보 여건이 어려워진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SOC분야, 산업, 농업분야에 대한 정부 지출한도액이 축소되어 새만금 관련 사업 등 전북도 관련 주요사업 예산이 부처단계에서 과소 반영됐습니다. 따라서 저는 주요예산 증액을 위한 발 빠른 대응을 이미 시작한 상태입니다.

사안이 중대한 만큼 취임 후 첫 공식 행보로 세종시를 찾아 기재부 장차관 · 예산실장과 국토부장관을 만나고 전북도의 비전과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또한 도내 국회의원과 이번에 당선된 도, 시군 단체장이 만나 ‘전북발전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이 자리에서 앞으로 서로 역할을 분담하고 예산확보를 위해 공동으로 대응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국가예산을 확보하는 데는 중앙정치 경험도 필요하지만, 이제는 사안별로 치밀한 논리를 개발하고 중앙정치권과 함께 공조해 나가는 것이 더욱 중요한 시대라고 생각합니다. 중앙부처 근무시절 교부세과장 등을 지내며 직접 예산을 다뤘던 경험과 인맥 네트워크를 총동원하고 여야 정치권과도 긴밀히 공조해 나간다면 정치권 출신 광역단체장들과 비교해도 국가예산확보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전북의 주요현안 중 하나가 바로 새만금사업입니다. 그런데 새만금사업이 시작된 지 20여년이 지났지만 사업 진행이 지지부진한 실정입니다. 이를 타개할 대책은 무엇입니까?

▲ 새만금은 명실상부한 국가사업입니다. 새만금은 전북이 국가에 해달라고 부탁한 것이 아닙니다. 국가가 주도해 국가사업으로 시작한 만큼 끝까지 정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북에 떠넘기려 해서는 안 됩니다. 새만금은 전북도민에게는 엄청난 꿈과 희망이 걸린 사업이지만 방조제 공사에만 19년이 소요되는 등 진행 속도가 너무 느린 상황입니다.

현재 새만금사업 추진 계획을 보면 1단계는 완료 시점이 2020년, 2단계는 2030년입니다. 따라서 사업 추진 속도를 좀 더 앞당길 수 있도록 정부가 투자를 해야 합니다. 최근 거론되는 한·중경제협력단지 조성과 토지주택공사, 관광공사 등 공공기업 자금도 끌어와야 합니다. 기업이 믿고 투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강한 의지를 갖고 항만 도로 등 사회간접자본(SOC)에 집중 투자해야 합니다.

- 이번 지방선거에서 전북 14개 시·군 중 무려 7곳에서 무소속 후보가 당선되는 이변이 있었습니다. 현재 새정치연합에서 무소속 시·군수들에 대해 입당을 제안하고 있지만 시큰둥한 반응이라 도정 추진과정에서 무소속 시·군수들과의 불협화음이 우려됩니다.

▲ 전라북도 발전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접근하면 문제가 될 수 없다고 봅니다. 시·군이 잘돼야 도가 발전한다는 원칙을 두고 도정추진 과정에서 도와 시·군의 수평적 협력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생각입니다. 도와 시·군간 현안 해결을 위해 ‘전북 시군 정책협의회’를 연중 최소 2회 이상 정례화해 운영할 방침입니다. 또 하나, 도에서는 시·군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한 감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는 도정 방향에 부합한 컨설팅 감사와 정책감사로 전환하겠다는 뜻입니다.

8년간 전주시장을 해보니 도가 시군이나 민간부문에 대한 평가를 통제하는 분위기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평가보다는 컨설팅 위주로 도정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자치사무는 위법성에 한정한 감사를 실시하고 사후 비위 적발보다는 사전 예방적 점검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청렴활동 우수 시군에 대해서는 포상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 선거 기간 전주종합경기장 터를 쇼핑몰과 컨벤션센터, 호텔 등이 들어서는 복합시설로 개발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이에 대해 주변 중소상인에게 큰 타격을 줄 수 있다는 반발이 있었는데 중소상인을 구제할 대책은 무엇입니까?

▲ 전주종합경기장 터를 컨벤션센터 등 MICE산업 인프라 시설로 활용해야하는 것은 전주시뿐만 아니라 전라북도 전체를 위해서도 매우 의미 있는 일입니다. 전주 중심부인 종합경기장 주변 도시재생사업은 신·구시가지의 균형발전을 이끌 수 있는 계기이자 컨벤션센터와 호텔 등 복합 시설을 갖춰 새만금 배후도시로서 입지를 다질 수 있게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주변 중소상인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주시와 함께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사업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박근혜 대통령이 인사문제로 최근 큰 곤욕을 치렀습니다. 어느덧 도지사 취임 두 달 차에 접어들어 전북에서도 본격적인 인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송 지사께서 추구하는 인사의 원칙은 무엇입니까?

▲ “금비부위보 옥개불위견 용지이발묵 불급와력완(金非不爲寶 玉豈不爲堅 用之以發墨 不及瓦礫頑)  ‘금이 어찌 보물이 아니고 옥이 어찌 단단하지 않으랴만 먹을 가는 데는 기와조각만 못하네’라는 시구가 있습니다. 아무리 훌륭한 인재라도 적재적소에 배치하지 않으면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사람을 쓰는 일은 옛날부터 매우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민선6기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인적 쇄신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는 적재적소에 알맞은 사람을 쓰는 것이 도정 발전의 첫 과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앞으로 전면적인 인사보다는 정책과 업무의 일관성과 조직의 안정성을 충분히 고려해 일 중심으로 인력을 배치할 계획입니다. 민선6기 3대 핵심과제인 농업과 관광 그리고 탄소산업분야에 초점을 맞춰 조직을 개편하고, 이에 적정한 인력을 조정 배치하는 데 중점을 둘 생각입니다.

- 하지만 도의회에서는 송 지사의 초기 인사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을 내놨습니다.


▲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써야 합니다. 내 사람이라도 쓸 만한 사람은 쓰겠습니다. 선거 과정에서 공을 세웠다고 맞지도 않는 자리에 앉히는 것은 잘못이지만 쓸 만한 사람을 쓴 것은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전북권 공항 반드시 필요, 관철 위해 노력
국가가 시작한 새만금, 국가가 책임져야

- 송 지사의 대표적인 업적인 전주 한옥마을이 지나치게 상업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습니까?

▲ 좁은 지역에 많은 인파가 몰려들다보니 방문객들에게 상업적으로 비쳐진 측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한옥마을의 전통적, 감성적 정취를 유지하기 위해 곧 보완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 그동안 침체됐던 전북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강력한 개혁을 원하는 도민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송 지사께서 너무 유연하게 도정을 이끌고 있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 조직 구성원이 수동적으로 일을 해서는 살아 있는 조직이 될 수 없다는 것이 제 평소 소신입니다. 달리는 말에 무조건 고삐를 죄고 채찍질을 가한다고 해서 잘 달리는 것은 아닙니다. 때론 강한 드라이브도 필요하지만 정확히 방향을 제시해 스스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스스로 판단하고 자율적으로 일을 할 때 능률도 배가되는 것입니다.

바닷물이 겉으로는 느리게 움직이는 것 같아 보이지만 그 속의 유속은 얼마나 빠른지 잘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아직 조직이 채 정비되기 전이라 그렇게 보이실지 모르지만 내부적으로는 차질 없이 개혁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 송 지사께서는 후보 시절 올해 새만금 종합개발계획 변경 시 새만금국제공항 건설을 명시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하셨습니다. 하지만 전임 김완주 전북도지사는 전북도의회 마지막 인사말에서 김제공항 부지를 공식화해 전·현직 도지사 간 의견이 상충됩니다.

▲ 전북권 공항은 전북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인프라입니다. 전북권 공항은 김제공항 추진이 지지부진하자 대안으로 추진되던 군산공항마저 미군과의 협의가 성사되지 않아 원점으로 돌아간 상태입니다.

이후 거론되는 부지로는 새만금신공항부지와 김제공항부지, 김제화포지구 등 3곳이 있는데 주민들의 의사와 항공수요 등의 여건을 잘 파악해 추진하겠습니다. 일단은 혼선을 빚고 있는 국제공항을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종합계획(’16∼’20)에 반영시키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현재 개발청에서 공항을 포함한 새만금광역기반시설설치 용역이 실시 중입니다.

- 끝으로 전북도민들께 하시고 싶은 말씀은?

▲ 현재 전라북도는 열악한 재정자립도, 침체된 지역경제, 심각한 인구유출 등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도민 여러분께서 이런 위기를 극복하고 화이부동(남과 사이좋게 지내되 의(義)를 굽혀 좇지는 아니한다)한 새 시대를 열어갈 새로운 리더십을 바라며 저를 선택해 주셨다는 점 잘 알고 있습니다. 도민 여러분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전북발전의 희망에 불씨를 당기는 민선6기를 만들겠습니다. 지켜봐 주시고 변함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도정참여 부탁드립니다.

 

<mi737@ilyosisa.co.kr>

 

<송하진 전북지사 프로필>


▲ 전라북도 경제통상국 국장
▲ 행정자치부 교부세과 과장
▲ 전라북도의회 사무처장
▲ 제36,37대 전라북도 전주시 시장
▲ 제34대 전라북도 도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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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장 후보 중 가장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그런데 양자 구도에선 낙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힘이 지지부진해서 홀로 싸워야 할 오 시장에겐 부동산 대책과 한강버스라는 암초가 도사리고 있다. 오 시장의 5선은 성공할 수 있을까? <주간조선>이 여론조사 전문업체 케이스냇에 의뢰해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서울 유권자 800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결과에 따르면, 오세훈 서울시장은 25%를 얻어 가장 높은 지지를 얻었다. 지지율은 높은데…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소속 주자들은 ▲박주민 의원(12%) ▲김민석 총리(9%) ▲조국혁신당 조국 비상대책위원장(8%)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4%)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2%)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국민의힘 주자 중엔 나경원 의원(11%)이 이름을 올렸다. 다만 “적합한 인물이 없다”고 한 응답자도 14%로 확인된 만큼 선거 결과를 벌써 장담하긴 이르다. 온라인 매체 <뉴스토마토>도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만 18세 이상 서울 거주 성인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주자들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오 시장은 여기서도 23.2%의 지지를 얻어 1위를 기록했다. 범보수 주자들은 ▲나 의원(11.8%)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7.5%)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6.1%)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4.8%)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박 의원은 12.8%의 지지를 얻어 범여권 서울시장 후보 중 1위를 기록했다. 조 비대위원장은 12.6%를 얻으며 오 시장 턱밑까지 치고 올라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김 총리(9.8%) ▲민주당 서영교 의원(6.6%) ▲강 실장(4.3%) ▲박 의원(1.6%)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하지만 양자구도가 되면, 오차 범위 내 혼전이 진행될 수도 있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 시장이 강 실장·조 비대위원장과 대결하면 각각 1.7%·1.5% 차이로 앞설 수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런데 김 총리를 상대할 땐 3.6% 차이로 질 수도 있단 결과도 나왔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확정되면, 여당 프리미엄과 중·장년층의 지지를 얻어 오 시장을 이길 수도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지난 17일 윤석열 전 대통령을 면회한 사실을 스스로 공개해 당내 일각에서도 강한 비판을 받았다. 장 대표는 ‘윤 어게인’을 추종하는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선됐다. 이어 윤 전 대통령을 면회함으로써 여전히 과거와 절연하지 못하는 당의 현실을 보여줬다. ‘지지부진’ 국힘, 방해꾼 안 되면 다행 오 신통기획 방해할 10·15 부동산 대책 국민의힘은 국정감사에서도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줬다. 국정감사에서 주목받는 구도는 민주당과 사법부의 알력이다. 친여 성향 무소속 최혁진 의원이 다수 여론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지난 13일 조희대 대법원장을 ‘조요토미 희대요시’로 희화화한 사진을 제시하는 등 튀는 모습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현 상황을 놓고 보면, 오 시장은 선거에서 당의 지원은 차라리 없는 게 나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나 의원이 서울시장 경선에 출마해 오 시장에게 도전하면, 오 시장으로선 당이 오히려 방해꾼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오 시장은 결국 혼자 싸워야 한다. 이미 오 시장은 혼자 싸워야 하는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 15일 새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 전역은 조정대상지역·투기과열지구로 묶인다. 서울 소재의 모든 아파트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다. 정부가 이 조치를 하는 명분은 ‘수도권 집값 안정’이다. 반면 오 시장은 ▲인·허가 절차 간소화 ▲용적률 인센티브 제공 ▲사업성 개선 등 재건축·재개발을 촉진해 공급 물량을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었다. 서울 내 일부 아파트 단지에 혼재된 연립·다세대 주택이 규제 대상으로 지정된 것도 오 시장의 재건축·재개발 촉진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을 열어둔다. 정부의 새 대책은 주택 매매 물량 감소 때문에 거래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일각에선 “전세 공급도 줄어 전세의 월세화 현상이 심화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의 부동산 대책은 전반적으로 “공급이 줄면 가격이 높아지고, 공급이 늘면 가격이 낮아진다”는 기본적인 수요·공급 원리와 정면으로 반하는 경우가 많아 논란을 빚는다. 민주당으로선 가계 부채 문제를 부동산 대책의 주된 명분으로 내세운다. 하지만 문재인정부에선 보유세를 인상하면서 거래세까지 올렸다. 이번 대책엔 ▲주택담보대출 시가별 차등화 ▲주택담보대출 한정 스트레스 금리 상향 조정 ▲전세대출 이자 상환분의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반영 등 가계부채 문제를 겨냥한 조치까지 포함돼 수요·공급을 모두 줄일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결국엔 주택 자체가 고급화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오 시장으로선 자신이 유지하는 신속통합기획이 퇴색될 가능성이 있어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오 시장의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은 기본적으로 공급을 늘리려는 취지로 이해된다. 정부와 민주당이 정책적으로 이를 방해해 이번 대책이 과거처럼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연결되면, 반대로 정치적 호재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한강버스 어디로? 그런데 오 시장에겐 특유의 집착이 있다. 오 시장은 “한강에 대중교통 역할을 할 배를 띄운다”는 취지의 한강버스 사업을 추진했다. 오 시장은 시정 1기 시절부터 한강에 배를 띄우는 사업을 진행하려고 했다. 지난 2023년 12월 사업 추진 당시에도 ▲적자 가능성 ▲폭염·혹한·폭우·폭설 등 악천후 시 대책 ▲환경 문제 등이 지적됐다. 한강버스가 사업 추진 후 약 1년9개월여가 지난 지난달 개통한 이유는 ▲투자 심사 회피를 위한 사업 쪼개기 ▲사업비 증가 ▲배차 간격 조정 등 각종 논란이 이어졌기 때문이었다. 개통 첫날 탑승객은 4361명이었고, 평균 좌석 점유율은 80.3%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정도로는 서울 특유의 대중교통 대란이 해소될 수 있을지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아울러 일찌감치 제기됐던 문제들이 연이어 이어졌다. 개통 전날 시승식 행사도 악천후로 취소됐다. 불과 개통 3일째 되는 날엔 팔당댐 방류로 인해 운행이 중단됐다. 또 고장으로 인해 승객이 뚝섬에서 승객 모두가 하차했고, 운행이 중단되는 등 사태가 이어졌다. 결국 한강버스는 지난달 29일부터 약 한 달간 승객을 태우지 않는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하기로 했다. 또 한강버스는 “오 시장이 실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민의 애환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할 가능성을 열어둔다. 대중교통 이용 시 심리적으로 큰 영향을 차지하는 부분은 환승 저항(Transfer Resistance)이다. 교통수단 환승 시 느끼는 육체적·심리적·시간적 손해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소요 시간 증가 ▲물리적 피로 ▲정보 부담 ▲일부 역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고통 등을 거론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서울 지하철 2·4·5호선을 갈아탈 수 있고, 다수의 쇼핑몰·기업이 몰려 있는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의 예를 거론할 수 있다. 해당 역은 지난해 기준 하루 평균 이용객이 약 7만여명으로 집계됐고, 2호선 출입구와 4·5호선이 매우 멀어 긴 거리를 걸어야 한다. 이 같은 요소 때문에 상당수의 시민은 차라리 소요 시간이 길어지는 쪽을 택해 환승을 피하려고 한다. 오 시장의 구상대로 한강버스를 이용하면, 지하철·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하지 않아도 될 환승을 2회나 더 해야 한다. 한강버스는 환승 저항 때문에라도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한편 서울시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은 지난달 22일 “환승 할인 재정 지원을 확대하지 않으면, 내년 1월부터 환승 제도에서 공식 탈퇴하겠다”고 선언했다. 조합에 따르면, 마을버스 회사는 환승 제도로 인해 승객이 지불한 요금의 일부만 가져간다. 그런데 서울시는 손실액을 100% 보전하지 않아서 환승객이 많을수록 손해가 커진다. 조합은 2004년 이후 손실액은 매년 1000억원이고, 서울시로부터 보전받지 못한 금액은 1조원 이상 누적됐다고 주장한다. 특유의 물 집착 올해 서울시가 마을버스 회사에 지급한 손실 보조금은 412억원이다. 2022년에 495억원을 지원한 이후 2년 연속 줄이다가 올해 늘린 것으로 확인된다. 서울시는 “마을버스 노선을 조사한 결과, 배차 간격 등을 지키지 않는 임의 운영 사례가 다수 있었다”며 “실제 운행 차량 대수가 아닌 등록 대수로 보조금을 신청하는 등 회계 서류 부실·업무 외 비용 과다 지출도 다수 적발됐다”고 반박했다. 서울시와 조합은 지난 2일 ▲재정 지원 기준액 인상 ▲내년도 기준 수립 시 업계 의견 적극 반영 ▲보조금 추가 지원 ▲배차 간격 개선 ▲회계 투명성 상승 등을 합의했다. 하지만 조합은 여전히 환승제 탈퇴 가능성을 거론한다. 조합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조건은 1000억원대 손실 전액 보전이기 때문이다. 오 시장의 ‘한강 집착’은 지난 20일 서울시를 상대로 진행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서도 확인됐다. 민주당 전용기 의원은 이날 “주식회사 한강버스가 은행에서 빌린 대출 500억원을 갚지 못하면, SH공사(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가 모든 책임을 떠안는다”며 “오 시장의 서울시가 시민 세금으로 민간회사의 빚을 보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이날 한강버스가 은행서 500억원을 빌릴 당시 은행에 제출한 컴포트레터(회사의 재정·외부 지원 여부를 확인해 주는 문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SH공사는 한강버스가 빚을 갚지 못하면 선박·도선장을 잔존가치 가격으로 매입하거나, 대출금을 출자금으로 전환해 운영을 맡기로 했다. 같은 당 천준호 의원도 “시범 운항 TF 운영 당시 발전기 방전 관련 지적이 있었는데도 고쳐지지 않아서 정식 운항 때도 고장 났다”며 “시는 민간사업자 추진 사항이라서 자료가 없다고 주장한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다음 날 “한강버스에 투입된 자금 중 약 69%는 서울시가 조달했고, 민간 투자 금액은 2.8%에 불과하다”면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졸속 추진된 한강버스 관련 의혹을 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세이돈 별명 붙었는데 ‘한강버스’ 집착 민주당 김건희 특검에 “오세훈 수사” 촉구 반면 오 시장은 “한강버스 운항 후 2~3년이 지나면 충분히 흑자가 날 것”이라며 “운항 수입은 극히 일부고, 선착장 부대시설에서 얻는 수익과 광고 수익 등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다”고 반박했다. 오 시장에겐 ‘오세이돈’이란 별명이 붙었다. 한강 등 물과 관련된 사업을 다수 진행했기 때문이고, 폭우 관련 책임이 있다는 비판도 작용했다. 실제로 그는 시정 1~2기 당시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한강 수상택시 ▲마곡 워터프론트 사업 ▲노들섬 한강예술섬 계획 ▲뚝섬 레포츠 시설 사업 ▲당인리발전소 수변 개발 계획 등을 진행했다. 3~4기엔 ▲한강 대관람차 건설 계획 ▲서울아레나 수변 개발 계획 ▲한강버스 사업 등을 기획했다. 그런데 시정의 기본인 수해 방지에 대해선 강한 비판을 받았다. 오 시장 재임 중인 2011년과 2022년엔 폭우로 서울시 일부가 잠기는 큰 피해를 봤다. 환경단체들은 “오래된 배수로만으로는 폭우·폭설에 대처할 수 없는데도, 오 시장이 수해 방지 예산을 매년 줄였다”고 비판했다. 서울 환경연합의 주장에 따르면, 오 시장 취임 1년 전 서울시의 수해 방지 예산은 641억원이었다가 매년 줄었고, 2010년엔 66억원이었다. 이후 오 시장은 ▲지하 하수도 용량 확대 ▲대심도 빗물 터널 설치 등 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2022년에도 같은 지적이 이어졌다. 2021년도 수방 치수 예산은 5189억원이었지만, 2022년엔 4202억원이었다. 오 시장과 민주당이 주도하는 서울시의회가 삭감에 가담했고, 오 시장은 재취임 직후 추경을 통해 292억원을 긴급 증액했다. 오 시장이 심혈을 기울인 세빛섬에서도 물과 관련된 물의를 빚었다. 세빛섬은 와이어로만 묶여 물 위에 떠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 지난 2011년엔 폭우로 인해 물에 잠겨 한동안 출입이 금지되는 홍역을 치렀다. 지난 2020년엔 부채가 1195억원이라서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오 시장은 ‘오세이돈’ 별명에 이어 “오 시장의 사주를 풀어보면, 물은 많은데 나무가 없어서 물난리가 난다”는 조롱도 듣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임 중 청계천 복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후 대권주자 반열에 오른 것을 의식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도 듣고 있다. 조롱 섞인 별명에도 굴하지 않고, 오 시장은 한강에 대한 집념을 유지하고 있다. 한강버스에 대한 민주당의 공격은 이제 시작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지방선거까지 약 7개월여가 남았기 때문이다. 아울러 그는 지난해부터 “명태균 게이트에 연루돼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김건희 특검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어 수사 기한을 다음달 28일로 연장하면서 특검보 2명 등을 보강하려고 한다. 시작되는 명 공세 민주당 3대 특검 대응 특별위원회는 지난 10일 “명태균 게이트 주요 의혹 대상자인 오 시장 관련 수사는 검찰에서 진행됐다가 멈췄다”면서 김건희 특검에 오 시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따라서 수사 기간 연장과 명태균 게이트 수사가 연결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민주당으로선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특히 서울시장 자리를 탈환해야 한다. 오 시장에 대한 공격을 당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단 것이다. 하지만 이어지는 내우외환 속에서 오 시장은 홀로 싸워야 한다. 그의 5선 도전은 어떻게 마무리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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