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특집 일요초대석> ‘사무라이 정신은 거짓이다’ 저자 장성훈

"왜곡된 역사 이젠 바로잡아야 한다"

[일요시사=정치팀] 김명일 기자 = 올해는 광복 69주년이 되는 해다. 내년이면 벌써 광복 70주년을 맞이하지만 일본의 진정성 있는 사과는 요원하기만 하다. 게다가 고노담화를 부정하고, 위안부 문제를 왜곡하는 등 일본의 역사인식은 과거보다 오히려 퇴보하고 있어 우리나라 국민들을 분노케 하고 있다. 이러한 때에 일본의 자랑인 ‘사무라이 정신’의 실체를 낱낱이 밝혀내 화제가 되고 있는 책이 있다. <일요시사>가 다음호부터 연재할 예정인 <사무라이 정신은 거짓이다>의 저자 장성훈씨를 만나봤다.

일본인들에게 ‘사무라이 정신’은 큰 자랑이다. 일본에서 사무라이를 미화한 영화나 책 등의 작품을 접하는 것은 무척 쉬운 일이다. 사무라이 정신은 해외에도 널리 알려져 있어 이미 일본의 중요한 문화자산으로 자리 잡기도 했다.

하지만 <사무라이 정신은 거짓이다>의 저자 장성훈씨는 “사무라이 정신이 사실은 서양의 ‘기사도’를 모방한 개념에 불과하다”는 사뭇 이색적이고 발칙한(?) 주장을 한다. 과거 일본의 사무라이들은 그저 단순한 싸움꾼 내지 관료에 지나지 않았지만 일본이 전쟁을 하면서 자국 국민들을 세뇌시키기 위해 사무라이 정신을 이용했고, 그것이 오늘날 일본의 오랜 전통인양 포장되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일본인들이 대표적인 사무라이 정신의 표본으로 여기는 ‘가미카제(자살특공대)’에 대해서도 “사실은 자발적으로 나선 것이 아니라 대부분 강압과 협박에 못 이겨 출격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가미카제 대원 일부는 겁에 질려 바지에 오줌을 흘리고 제대로 일어서지도 못했다고 한다. 지금껏 알려지지 않은 사무라이 정신의 적나라한 실체다.

일본이 자랑하는 사무라이 정신의 실체는 무엇일까? 광복 69주년을 맞아 독립유공자협회의 필독권장도서로 선정되기도 한 <사무라이 정신은 거짓이다>의 저자 장성훈씨를 <일요시사>가 소개한다. 참고로 장성훈씨는 본인의 얼굴을 드러내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서면인터뷰에 응해주었다.

다음은 서면으로 나눈 장성훈씨와의 일문일답이다.

- 반갑습니다. 우선 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해 주시지요.

▲ 왜곡된 일본역사의 진실을 밝히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의 정신적 근간이라는 사무라이 정신과 ‘야마토 다마시(대화혼·大和魂)’가 조작 내지 과장이라는 점을 여러 가지 사실을 근거로 들어 밝히고 있습니다.

- 책을 쓰시게 된 특별한 계기나 이유는 무엇입니까?


▲ 두 가지 이유로 썼습니다. 첫째는 위안부문제, 독도문제, 역사왜곡 등이 한·일 간의 중요한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으나 많은 사람들이 문제의 진실을 모르고 있는 것 같아 그들에게 진실을 알려 주고 싶었습니다. 둘째는 한·일 간의 갈등이 심화되는 것을 보면서, 이 갈등을 해결할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일본의 거짓을 밝히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막연히 알고 있던 왜곡된 일본의 역사를 정리해 쓰기로 했습니다. 한마디로 떼쓰고 억지 부리는 일본에게 진실은 이것이니, 떼 그만 쓰고 억지도 그만 부리라고 말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 책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어떤 생각을 하셨는지요?

▲ 한국과 일본이 진실을 바탕으로 위안부문제, 독도문제, 신사참배 그리고 역사왜곡 등을 해결해 순수한 자세로 미래 지향적인 관계로 발전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려면 식민지배 등에 대해 일본의 진실된 사과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언젠가는 그렇게 되리라 믿습니다.

- 일본의 사무라이 정신은 거짓이라고 하셨습니다. 사무라이 정신의 실체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 일본의 역사를 보면 무사들이 약 700여년간 정권을 장악했습니다. 많은 분들은 그 과정에서 충성, 명예, 신의 등을 중시하는 어떤 정신적 개념이 자연스럽게 생겨나고 그것이 바로 오늘날의 사무라이 정신으로 계승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런 정신은 없었다고 믿습니다.

-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일본의 무사들도 중국이나 한국 또는 다른 아시아 국가들의 무사들과 같이 그저 단순한 싸움꾼 내지 관료에 지나지 않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오늘날 일본에서 말하는 사무라이 정신은 1899년 ‘니토베 이나조(新渡戶稻造)’가 쓴 <BUSHIDO -The Soul of Japan>이라는 책에서부터 비롯되었고, ‘니토베 이나조’ 는 이 책을 서양의 기사도를 모방하여 썼습니다. 따라서 사무라이 정신은(무사도:武士道) 서양 기사도를 모방한 짝퉁이라고 믿습니다. 이처럼 근거도 없이 기사도를 모방해 쓴 책을 일본이 전쟁을 하면서 자국국민을 세뇌시키기 위한 정훈교육용으로 사용했고 오늘날 일본의 오랜 전통인양 정착되었습니다.

- 저자께서는 ‘가미카제(자살특공대)’가 일본 정부의 강압에 의해 진행되었다고 주장하셨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례를 이유로 모든 가미카제가 강압에 의해 진행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운 것 아닌가요?

▲ 그 점은 그렇습니다. 일부 가미카제 대원들은 특히 초기의 대원들은 일본이 주장하듯 자발적으로 나선 용감한 대원이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러나 ‘와타나베 쓰네오’와 ‘리사 모리모토’는 대부분의 대원이 강압과 협박에 의하여 차출된 것으로 증언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마치 모든 가미카제 대원들이 용맹과 충성심으로 나선 대원인양 주장하는 일본의 주장은 거짓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사무라이 정신, 사실은 서양 기사도 모방
바지에 오줌 쌌던 가미카제 대원 미화

-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책의 내용은 흥미롭지만 책의 내용 중 일부는 주장의 정확한 근거가 없어 일부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저자 스스로도 머리말을 통해 ‘감히 정확한 글이라고 주장하지도 않겠다’고 하셨습니다. 일본이 우리나라를 공격할 빌미만 제공하는 것은 아닌가요?

▲ 설사 책의 일부 내용이 잘못되어 있다고 해도 일본은 그것을 결코 문제 삼아 공격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작은 잘못을 시정하려다가 큰 거짓을 인정하는 결과를 가져 오기 때문입니다. 사실 저는 일부 내용을 의도적으로 과장해 일본의 반발을 유도하려고도 했습니다. 그러나 일본의 반발이 제기되기 전에 책이 독자들의 신뢰를 얻지 못할 것 같아 그만 두었습니다.

3940명에 이르는 가미카제 특공대원 전부가 강압으로 차출된 비겁한 대원이 아니었을 것이라는 점은 독자 스스로 책을 읽으면서 이해할 것입니다. ‘감히 정확한 글이라고 주장하지도 않겠다’는 머리말 글은 책의 내용이 워낙 기존에 알려졌던 사실과 다르기 때문에 잘못이 있다면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는 저자의 겸손의 표현이지 잘못을 알면서도 의도적으로 썼다는 뜻은 아닙니다.

- 사무라이도 가미카제 특공대도 일본인의 소심함에서 비롯됐다고 주장하셨습니다. 소심하기 때문에 그런 과감한 행동을 한다는 것이 얼핏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 모든 사람의 성격에는 양면성이 있습니다. 소심한 사람들이 평소에는 예의바르고 공손하지만 때로는 지나치리만치 포악하게도 변합니다. 전쟁 시 많은 일본군들이 포악했던 것도 바로 이런 이유라고 저는 이해합니다. 대부분의 사무라이나 가미카제 특공대원들의 행동은 과감했다기보다 악에 바친 행동으로 저는 이해합니다. 그리고 이 포악한 행동의 근본은 소심한 성격이라고 믿습니다. 사이판과 오키나와 전투에서 그 포악했던 일본군들이 겁에 질려 스스로 자살하는 것이 바로 소심한 성격 때문이라고 봅니다.

- 최근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는 고노담화를 부정했고 위안부 문제를 왜곡하고 있습니다. 일본이 피해 국가들에게 진정한 사과를 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 권철현 전 주일대사도 지적했듯이 일본의 보수파는 아시아 각국에 참혹한 피해를 준 침략의 역사를 영광의 역사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또 침략 전쟁이 아니라 선의의 전쟁으로 국민들을 오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과를 한다는 것은 이 인식을 바꾸는 일로 일본 국민의 자긍심과 자민당의 정치 기반을 뒤흔드는 엄청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결코 쉽게 사과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 한편으론 일본의 입장에서는 2차 세계대전을 치룬 이들은 전범이기 이전에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친 이들입니다. 우리나라가 일본의 입장이라면 그들을 비판하라는 주변 국가의 요구를 쉽게 들어줄 수 있었을까요?

▲ 이런 인식 때문에 일부 사람들이 일본의 신사참배를 비난하는 것은 내정 간섭이고 월권이라고까지 주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한 집안의 가장이 이웃집에 칼을 들고 침입해 집안을 부수고 여자들을 강간하는 등 난리를 치다가 경찰에 잡혀 처형되었다고 합시다. 그런데 그 집의 자식들이 그런 아버지의 행동을 잘했다고 하고 공개적으로 존경한다고 하면 피해 입은 집안의 자식들과 진정한 화해가 되겠습니까?

최소한 아버지를 대신해 사과하고 공개적으로 존경을 표하는 행동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이웃과 교류 없이 살아간다면 사과 없이 살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피해 입은 이웃과 서로 교류를 하고 도우면서 살기를 원한다면 사과를 해야 할 것입니다. 앞서 얘기하였듯이 일본의 전쟁은 이웃국가들에 참혹한 피해를 유발한 침략 전쟁이었습니다.

- 일본은 한국이 이미 수십년 지난 과거사 문제를 과잉 담론화하며 내부 결속을 다지는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는 비판을 하기도 하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 과잉이냐 아니냐하는 것은 판단하는 기준의 차이이기 때문에 서로의 입장에 따라 항상 다를 것입니다. 그러나 피해를 입은 국가로서 충분한 사과와 반성을 요구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는 앞으로 나가기 어려울 것입니다.

- 식민지 시기의 범죄에 직접 연루되지 않은 일본인들의 반성 범위는 어디까지라고 생각하십니까?

▲ 자신들이 피해를 주지 않았다고 모른 척 해서는 안 되고 또 할 수도 없을 것입니다. 그들 선조들의 잘못에 대해 충분한 사과와 반성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 범위는 정부 대표자들의 협상과정에서 정해질 것입니다.

- 반대로 식민지 피해를 직접 입지 않은 한국인들이 일본인들에게 어떤 사과를 요구해야 할까요?


▲ 우리가 직접 피해를 입지 않았다고 우리 선조들의 고통과 피해를 모른 척해서는 안 됩니다. 잊어서도 안 됩니다. 다시는 그런 일이 또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깊이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직접 피해를 입은 분들이 전부 돌아가셔도 진정한 사과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이 책은 일본인들이 먼저 읽어봐야 할 책인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읽어본 일본인은 없었나요?

▲ 아직은 없습니다.

- 마지막으로 한국이나 일본의 독자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은 무엇입니까?

▲ 역사적으로 한국과 일본 간에는 많은 갈등이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이웃한 두 나라가 언제까지나 과거의 일에 얽매여 살 수는 없습니다. 미래 지향적인 관계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러려면 먼저 진실 된 역사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실을 바탕으로 서로가 사과할 것은 사과하고 용서할 것은 용서했으면 합니다.

 

<mi737@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