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뒷담화> 풍산일가 국적 미스터리

군대 갈 나이에…한국 버렸다

[일요시사=경제1팀] 김성수 기자 = 풍산그룹 오너일가의 국적을 둘러싼 의문이 커지고 있다. 주인공은 회장의 부인과 아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한국사람'이었다가 갑자기 '미국사람'이 됐다. 왜일까. 풍산은 국가 수주산업인 '방산'이 주력사업. 더구나 풍산 회장은 남다른 애국심으로 평소 '나라사랑'이 각별하다는 점에서 의문을 더한다. 여기에 아들의 병역 문제까지 입방아에 올랐다.

류진 풍산그룹 회장은 부인 노혜경씨와 사이에 1남1녀를 두고 있다. 성곤·성왜씨다. 이들 중 노씨와 성곤씨 '모자’' 한국 국적을 포기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지분 증여 과정에서 확인됐다.

회장은 '나라사랑'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류 회장은 최근 풍산홀딩스 주식 1.11%(8만6800주)를 노씨와 아들 성곤씨, 딸 성왜씨에게 증여했다. 노씨에겐 0.46%(3만6000주), 성곤·성왜씨에겐 각각 0.32%(2만5400주)가 돌아갔다. 류 회장이 가족들에게 증여한 주식 가치는 노씨 33억2088만원, 두 자녀 48억186만원 등 총 81억2274만원에 이른다.

노씨와 두 자녀가 보유한 풍산홀딩스 주식은 각각 3.36%(26만2872주), 1.98%(15만5400주)로 늘어났다. 기존 35.98%(281만9296주)를 소유했던 류 회장의 지분은 34.87%(273만2496주)로 낮아졌다. 풍산그룹의 지주사 격인 풍산홀딩스는 류 회장 일가가 42.42%(332만3670주)를 갖고 있다.

이번 증여는 여러모로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첫 번째 이유는 류 회장이 자신의 지분을 가족들에게 증여한 게 처음이기 때문이다. 그전엔 돈으로 해결(?)했었다. 류 회장은 부인과 두 자녀가 지분을 매입할 때마다 현금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시선을 잡는 대목은 노씨와 성곤씨의 국적이다. 두 사람은 한국 국적을 포기하고 국적법상 미국인이 됐다. 풍산홀딩스는 증여 내용과 함께 두 사람의 국적이 미국으로 변경, 이름도 영문으로 '헬렌 노(Helen Lho)' '로이스 류(Royce Ryu)'로 변경됐다고 공시했다. 그러면서 "Helen Lho, Royce Ryu는 기존보고서의 노혜경, 류성곤과 동일인"이라고 설명했다.

류 회장은 '은둔 경영자'로 불릴 만큼 외부 노출을 꺼려한다. 가족 관계 등 사생활은 더욱 베일에 싸여 있다. 언론에서도 그의 가족 얘기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다. 다른 오너 및 경영자들과 대조적이다. 그룹 측은 "류 회장이 나서기를 싫어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그렇다면 왜 미국일까. 풍산일가는 미국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류 회장은 서울대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다트머스대에서 경영학 석사(MBA)를 마쳤다. 이후 한미경제협의회 부회장을 맡는 등 재계에서 '미국통'으로 유명하다. 미 정관계와 긴밀히 연결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서인지 일년 중 반 이상은 미국에 머문다고 한다. 노신영 전 총리의 딸 노씨도 미국에서 유학생활을 했다. 명문 스탠퍼드 법대 출신이다. 성곤·성왜씨도 현재 미국에서 공부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분 증여 과정서 미국국적 취득 확인
유교 가풍 심한 집안이 왜? 의문 증폭
방산업체인데…외아들 병역 문제 뒷말

재계 호사가들 사이에선 풍산 모자의 국적 변경을 두고 말들이 많다. 유교적 가풍이 심한 집안이라 그렇다.

류 회장은 서애 류성룡(1542∼1607) 선생의 13대손으로, 안동 하회마을에 집성촌을 이루고 있는 류씨 가문의 후예다. 고 류찬우 창업주는 사명도 본관(풍산 류씨)을 따서 지은 것으로 전해진다. 류 창업주는 생전 "선조에 누가 되는 일은 절대 해서는 안 된다"고 입버릇처럼 말했다고 한다.


더욱이 풍산은 정부를 등에 업고 주로 국고로 '금고'를 채우고 있어 뒷말이 많을 수밖에 없다. 1968년 설립된 풍산은 1970년 한국 조폐공사로부터 주화용 소전(동전으로 가공하기 전의 액면가가 새겨져 있지 않은 동전) 제조업체로 지정된 이후 급성장했다.

풍산은 각종 탄약 등을 생산하는 방위산업체이기도 하다. 대공포, 박격포, 전차포, 함포, 항공탄 등 육·해·공군이 사용하는 탄약을 조립해 납품한다.

같은 맥락에서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는 점도 있다. 바로 성곤씨의 병역 문제다. 일부에선 성곤씨의 병역과 관련해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국적 변경 시기가 논란이다. 성곤씨는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한국사람'이었다가 갑자기 '미국사람'이 됐다.

풍산홀딩스가 지난 3월 공시한 2013년도 사업보고서까지 주주명에 '류성곤'으로 표기됐다. 국적도 한국으로 기재됐다.

그는 풍산홀딩스가 공시를 시작한 1998년부터 지분을 소유해왔다. 그러다 5월 주식변동신고서와 분기보고서엔 이름과 국적이 바뀌었다. 올해 들어 한국 국적을 포기하고 미국 국적을 취득했다는 방증이다.

성곤씨는 올해 21세(1993년생)다. 한국 남자라면 군에 입대할 나이다. 미국 시민권자는 '자진해서 외국 국적을 취득한 자는 대한민국 국적을 상실한다'고 규정한 국내 국적법에 따라 한국 국적이 자동 소멸된다. 영주권자는 한국 국적과 외국 국적을 동시에 보유할 수 있다. 이중국적자의 경우 현행 국적법상 22세 이전에 하나의 국적을 선택해야 한다.

가족은 '미국사람'

류 회장은 평소 '나라사랑'이 각별하다. 그래서 때론 회사를 내팽개치고 나랏일에 매달리기도 한다. 애국심이 남다른 류 회장의 부인과 아들이 한국 국적을 버렸다. 아이러니한 일이 아닐 수 없다.

 

<kims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풍산일가-박근혜 기막힌 인연

재벌가문과 고위 권력층간 혼사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사세 확장을 꾀하는 기업인으로선 더 바랄 나위 없는 통혼이 아닐 수 없다. 최고 통치권자와 사돈을 맺은 재벌가는 더욱 그렇다.

대통령과 사돈을 맺은 첫 재벌가문은 풍산그룹(당시 풍산금속)이다. 풍산그룹 오너일가는 고 박정희 전 대통령 가문과 1982년 인연을 맺었다. 고 류찬우 창업자의 장남 류청씨와 박 전 대통령의 둘째딸이자 박근혜 대통령의 여동생 근령씨가 결혼해 큰 화제를 모았다.


하지만 결과는 득보다 실이 많았다. 이들은 결혼생활이 순탄치 못해 결국 6개월 만에 파경을 맞았다. 류청씨는 미국을 오가며 개인 사업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근령씨는 2008년 14세 연하인 신동욱 선경일보 사장과 재혼했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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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