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당무계 지방선거 '묻지마 안전공약' 백태

"투표한다고 안전사회 만들어질까?"

[일요시사=정치팀] 김명일 기자 = 세월호 참사의 여파로 6·4지방선거 출마자들이 우후죽순 '안전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하지만 참사 이후 보름여 만에 급조한 공약은 불확실한 재원 마련 방법 등으로 또 다른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우물에서 숭늉 찾는 격"이란 비아냥거림까지 들리고 있다. <일요시사>가 황당무계하기 이를 데 없는 후보들의 묻지마식 안전공약을 집중 취재했다.

세월호 참사가 지방선거의 판도를 180도 바꿔놓고 있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뜨겁게 달아오르던 선거분위기는 세월호 사태 이후 찬물을 끼얹은 듯 차갑게 식었다. 세월호 참사에 대한 국민적 추모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거리에선 확성기와 선거로고송 등을 찾아볼 수 없게 됐고, 합동연설회나 후보 선출 경선 등도 대부분 차분하게 치러지고 있다.

묻지마 안전공약

한편 세월호 애도 국면이 계속되면서 후보들은 우후죽순 안전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세월호 국면에서 다른 주제는 사실상 금기어가 됐고, 내놓아도 별다른 관심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불과 보름여 만에 급조된 공약들은 또 다른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

우선 중앙선관위가 지난 5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예비후보들의 주요공약을 살펴보면 대부분 안전공약에 방점이 찍혀 있었다. 무작정 안전 관련 예산을 늘리겠다거나, CCTV를 몇 대 더 설치하겠다는 식의 보여주기 공약이 주를 이뤘다.

실제로 예비후보들의 안전공약을 살펴보면 서울시장 선거의 경우 새누리당 김황식 예비후보는 5대 공약 중 첫 번째로 '재난·재해에 강한 서울'을 내걸고 취임 즉시 주요시설물과 안전우려지역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 도시재난 안심매뉴얼을 제정하며 도시안전 컨트롤타워를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김 후보는 안전공약을 제1공약으로 제시하면서도 재원 조달 방안은 '시예산'이라고만 간단히 밝혔다. 심지어 새누리당 정몽준 예비후보는 지난 2일 서울 지하철 사고가 발생하자 불과 4일 만에 무려 1조원을 투입해 노후 차량 및 시설을 교체하겠다는 초대형 공약을 발표했다.

그러나 정확한 재원 마련 방법은 제시되지 않았다. 정 후보는 지난 18대 총선에서 뉴타운 지정과 관련해 허위공약을 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불구속 기소돼 벌금 80만원을 선고받은 전력이 있다.

안산 단원고가 소재하고 있는 경기도지사 선거에서도 안전공약이 쏟아져 나왔다.

우선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민련) 예비후보들을 살펴보면 김상곤 예비후보는 안전부지사 및 경기도안전관리위원회 도입 공약을 발표했고, 김진표 예비후보는 경기도재난위험평가제도 도입, 지역특성을 반영한 민방위훈련 분기별 실시,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확대, 안심마을 조성, 여성 1인가구 방범시스템 구축 등을 공약했다.

원혜영 예비후보는 어린이 보호구역 CCTV 100% 설치 등을 공약했다. 하지만 재원 마련 방법에 대해서는 하나같이 모르쇠로 일관했다. 원 후보의 경우는 재원 마련 방법에 대해 도예산과 더불어 교육청의 협력을 얻겠다고만 했으며, 김상곤 후보는 구체적인 재원 마련 방법을 언급하지 않았다.

새누리당에서는 경기지사 남경필 예비후보와 정병국 예비후보가 안전대책을 놓고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남 후보는 경기도 내에 안전처를 설립하고 안전부지사직을 신설하겠다는 정 후보의 공약에 대해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일갈했다.

세월호 사태로 안전공약 '우후죽순'
공약인데 앞뒤 안 가리고 보름 만에?

지나친 안전 몰두 공약도 있었다. 새민련 이춘희 세종시장 후보는 세종시를 '국제안전도시'로 키우겠다고 선언했다. 이 후보는 "오는 2018년까지 WHO(국제보건기구)의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받겠다"며 "총 세출 예산의 1.3% 수준인 재난방재예산을 2018년까지 2%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이 후보는 세종시의 재난·안전관리를 총괄할 시장 직속의 안전총괄기획관을 신설하고 세계적인 수준의 재난안전전문가를 스카우트해 오겠다고 공약했다.

새민련 권선택 대전시장 후보는 '안전한 대전'을 첫 번째 공약으로 제시하면서 각종 재난 발생(인명, 재난피해 등)을 매년 10%씩 감축하겠다고 공약했다. 하지만 아무리 안전대책을 철저히 세운다고 해도 안전사고를 매년 10% 감축시키기란 어려운 일이다. 때문에 권 후보의 공약은 사실상 슬로건에 불과한 공약이 아니냐는 평가를 받아야만 했다.

게다가 현역 단체장 등은 아직 주요공약을 발표하지 않고 있는데, 이들이 본격적으로 선거운동을 시작하면 이 같은 묻지마 안전 공약은 더욱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여기에 언급된 후보들뿐만 아니라 최근 후보들이 우후죽순 발표하고 있는 안전공약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대부분의 후보들이 공약을 임기 내에 이행하겠다면서도 재원조달 방안은 국비나 시비로 마련하겠다는 안일한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적으로 안전공약이 범람하는 가운데 국비 지원이 일괄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다. 그렇다고 재정자립도가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 지자체들이 당장 수많은 안전공약을 자체적으로 시행하기도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다. 게다가 공약의 내용을 살펴보면 위기관리 대응체계, 매뉴얼과 컨트롤타워 정비 등 비슷한 내용을 나열하는 수준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또 중구난방 식으로 쏟아져 나온 안전공약이 기존 정부 정책과 엇박자를 낼 가능성도 있다. 일례로 지자체마다 재난 컨트롤타워 신설을 약속하고 있는데, 이 같은 지자체 컨트롤타워가 중앙 컨트롤타워와 충돌하며 지휘체계에 혼선을 가져올 가능성도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최근 범람하는 안전공약들에 대해 "사고 보름 만에 급조한 공약에 문제가 없다면 오히려 이상한 것 아니냐"며 "급조된 안전공약들로 시민들의 안전을 지킬 수는 없을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특히 안전공약에 밀려 정작 중요한 지역 현안들은 후순위로 밀리거나 외면 받는 상황도 심각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세월호 사태로 이번 지방선거는 그야말로 묻지마 선거로 전락하고 있는 것이다. 지방선거를 계기로 획기적인 지역발전을 기대하던 유권자들은 갑작스런 묻지마 선거에 적잖이 실망하고 있다.

안전도 '묻지마'

그러나 묻지마 선거의 가장 큰 원인은 세월호 사태가 아니라 후진적인 우리나라의 선거제도에 있다는 지적이다. 현행 선거법에 따르면 후보자들은 공약이 없어도 입후보가 가능하다. 그러다보니 선거를 전혀 준비하고 있지 않던 정치인들이 지지율 추이에 따라 갑작스럽게 출마를 결심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것이다.

출마를 결심한 후에야 부랴부랴 공약을 만들어내다 보니 졸속 공약이 될 수밖에 없고, 시류에 편승한 공약만 남발하게 된다는 지적이다. 한 유권자는 "지금까지 안전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다가 세월호 사태 이후 우후죽순 발표되는 공약을 어떻게 믿을 수 있겠냐"며 "투표를 한다고 해서 정말 안전한 사회가 만들어질지는 의문"이라고 일갈했다.

 


<mi737@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