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비용 거품 속살 완전공개

"어차피 내 돈도 아닌데 뭐!"

[일요시사=정치팀] 각종 선거 때마다 혈세가 줄줄 새고 있다. 지난 18대 대선에 나섰던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는 '반값 선거'를 제안했고, 여야 모두 호응했지만 결국 공염불이 되고 말았다. 각종 선거 때마다 줄줄 새고 있는 혈세를 <일요시사>가 추적해봤다.

18대 대선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는 새로운 선거의 첫 걸음은 국민의 혈세를 아끼는 것이라며 '반값 선거' 공약을 내놨다. 안 공동대표는 당시 문재인·박근혜 후보도 함께 반값 대선을 치르자고 제안했다. 이 같은 제안에 여야 모두 호응했지만 결국 공염불이 되고 말았다. 반값 선거는 정말 불가능한 것일까?

반값 선거

지난 2010년 지방선거 당시 선관위가 지출한 선거비용보전액은 무려 3394억원이다. 지방선거는 우리나라에서 치러지는 선거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입후보하는 선거다. 광역자치단체장 17명, 기초단체장 229명, 광역의원 663명, 기초의원 2898명 등 최종 선출인원만 3800명이 넘는다. 이와 함께 교육감과 교육의원도 함께 뽑는다. 당연히 천문학적인 선거비용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6·4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관련업계는 다시 한 번 선거특수를 맞고 있다. 하지만 선거비용 중엔 거품도 잔뜩 끼어 있다는 지적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유세차량이다. 현재 유세차량의 하루 임대비는 140만원으로 책정되어 있다. 선거운동기간 동안 유세차량 한 대의 임대비로만 3000만원가량이 지급된다.

유세차량으로 개조하는 화물차의 신차가격은 대략 1500만원선. 여기에 음향장비 등을 설치하는 비용을 감안한다 해도 임대비가 구입비보다 비싸다는 계산이 나온다. 따라서 유세차량 임대비를 현실화해 지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유세차량 대여비로 선관위가 지급한 돈은 180억원에 달했다. 그야말로 혈세가 줄줄 샌 것이다. 일각에선 선거가 매년 있는 만큼 차라리 국가가 유세차량을 직접 관리하고 대여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또 시끄럽고 교통의 흐름을 방해하는 유세차량에 대한 민원이 빈번한 만큼 유세차량의 수를 대폭 줄여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특히 지난 2012년 선거비용을 부풀려 착복한 혐의로 검찰에 불구속 기소된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의 경우 유세차량 비용을 집중적으로 부풀린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2월에는 유세차량 임대료를 실제보다 높게 책정해 계약을 맺은 뒤, 차액을 개인통장으로 입금 받는 방식으로 선거비용을 횡령한 선거사무장이 적발되기도 했다.

그만큼 유세차량에 대한 관리와 감독이 허술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유세차량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두 번째는 홍보현수막이다.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은 선거법에 의해 각 읍·면·동에 1개씩 홍보현수막을 부착할 수 있다. 지난 총선 당시에는 무려 1만4000여개의 폐현수막이 발생했고, 이를 수거하고 소각하는 등의 처리비용만 28억원이 들어간 것으로 추정된다.

총선보다 더 많은 후보들이 출마하는 지방선거에서는 당연히 현수막 제작과 처리에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최근에는 현수막을 활용해 가방을 만드는 등 재활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선거용 현수막은 주로 교통량이 많은 길거리에 설치돼 각종 오염물질에 장시간 노출된 탓에 재활용하기도 쉽지 않다.

선거 후 현수막 폐기비용만 수십억
선거 치를 때마다 줄줄 새는 혈세


선거가 끝나면 현수막은 각 지자체의 골칫거리로 전락한다. 도시의 미관을 해치고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기 때문이다. 선거 현수막 처리를 위해 별도로 책정된 예산은 없기 때문에 일부 지자체들은 현수막 처리를 위한 재정 마련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따라서 일각에선 각 지자체의 주요 지점에 디지털 광고판을 설치하고 각 후보들로부터 광고비를 받고 디지털 광고를 게시하는 방식도 제안하고 있다. 지자체의 수입도 증대될 뿐만 아니라 선거 때마다 자원이 낭비되는 일을 방지할 수 있고, 현수막을 걸었다 떼야 되는 번거로움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현수막의 수도 국민들의 알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대폭 줄여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법정홍보물 역시 골칫덩이다.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와 문재인 후보는 법정홍보물에만 200억원가량의 혈세를 쏟아 부었다. 법정홍보물은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긴 하지만 이를 꼼꼼히 살펴보는 국민은 그리 많지 않다.

봉인도 뜯지 않은 채 휴지통으로 직행하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최근에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등으로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얼마든지 얻을 수 있어 법정홍보물의 필요성에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법정홍보물의 수신여부를 국민 개개인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활용도가 낮은 고령층이 있는 가구에는 법정홍보물을 적극적으로 발송하는 대신 청년층을 대상으로는 이메일을 통해 법정홍보물을 받아볼 수 있도록 하는 개선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선거사무실 임대료와 유지비 역시 선거비용을 높이는 주요 원인이다. 선거철이 되면 목 좋은 건물을 선점하려는 경쟁이 치열해진다. 사무실 임대료는 평소보다 3~4배 이상 폭등한다. 또 대부분의 건물주들은 장기세입자를 놓칠 수 있다며 최소 6개월가량의 계약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선거사무소 설치기간은 보통 길어야 4개월이다. 남은 2개월가량은 빈 사무실에 임대료만 지급해야 하는 셈이다. 게다가 선거사무소에는 대형 현수막을 내거는 경우가 많은데 같은 건물에 있는 다른 사무실들을 가려 영업보상까지 해주는 경우도 많다.

선거사무소 설치비용은 선관위의 지원대상은 아니지만 불필요한 선거비용이 늘어날수록 후보들은 검은 유혹에 시달리게 된다. 따라서 국가가 지원하는 선거비용에 선거사무실 임대료를 포함시키는 대신 선거사무실의 설치기간과 그 규모를 제약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이외에도 매년 반복되는 재보궐선거도 문제다. 지난 2007~2011년까지 5년간 발생한 재보선 비용은 총 811억원에 달한다. 그 기간 동안 재보선이 유발된 사유를 살펴보면 총 285명 중 사망이 27명, 사퇴나 사직이 80명, 당선무효나 선거법 위반이 178명으로 밝혀졌다. 사망은 어쩔 수 없는 사유고, 당선무효의 경우는 최소한 해당후보가 선관위로부터 보전 받은 선거비용을 반납한다.

가장 큰 문제는 다른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중도 사퇴하는 경우다. 정치인들의 중도 사퇴로 발생하는 재보선이 전체 재보선의 30%에 달하지만 이들에겐 별다른 제재도 없다. 혈세만 고스라니 낭비되는 셈이다. 따라서 중도 사퇴 정치인의 경우 기존의 임기가 만료되는 날까진 다른 선거에 출마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보전 받은 선거비용을 모두 반납하도록 하는 등의 제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힘을 얻고 있다.

선거제도 개혁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불필요한 선거비용은 혈세의 낭비일 뿐만 아니라 정치신인들의 정치권 진입을 막고, 기존 정치인들을 검은 유혹에 시달리게 한다"며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는데 선거제도는 아직도 60~70년대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선거비용의 현실화로 선거제도를 개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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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국 사면’ 군불 때는 사람들

‘조국 사면’ 군불 때는 사람들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풀어주느냐, 마느냐, 이재명 대통령이 깊은 고심에 빠졌다. 8·15 특별사면·복권 명단에 조국혁신당 조국 전 대표의 이름이 올라오면서다. 한때 아군이었던 조 전 대표의 정치 생명이 용산의 선택에 달렸다. 조국혁신당은 물론 문재인 전 대통령과 친문계까지 사면론에 힘을 싣고 있다. 지난 7일 이재명정부의 첫 특별사면을 준비하기 위한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가 열렸다. 이날 특별사면 명단에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 조국 전 대표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치권의 관심이 급상승했다. 사면심사위원회가 사면·복권 건의 대상자를 검토하면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이를 이재명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오는 12일 국무회의에서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설에 부채질 조 전 대표는 자녀 입시 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혐의로 지난해 12월 대법원으로부터 징역 2년 실형을 확정받았다. 조 전 대표의 만기 출소 예정일은 내년 12월15일이다. 이번 광복절 특별사면이 이뤄질 경우 출소 시기는 앞당겨질 수 있다. 혁신당은 조 전 대표의 기소 자체가 검찰의 무리한 시도였다고 보는 만큼 이번 정권에서 검찰개혁을 이뤄내고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보고 있다. 혁신당 신장식 의원은 지난 대선 정국서 “조 전 대표가 보고 싶지 않느냐”며 “(이재명 후보가) 그냥 이기는 게 아니라 크게 이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시 이재명 후보의 당선이 곧 조 전 대표의 사면이라는 메시지를 은연중에 전달한 것이다. 조 전 대표의 부인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 또한 비슷한 시기에 ‘더1찍 다시 만날 조국’이라는 홍보물을 제작하는 등 이 후보의 당선과 조 전 대표의 사면을 동일시했다. 이렇듯 혁신당은 지난 총선과 대선 등에서 일궈낸 업적을 청구서 삼아 은근한 눈치를 보냈고, 최근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내 친문(친문재인)까지 목소리를 키우면서 이 대통령을 전방위로 둘러쌌다. 지난달 30일 친문계인 민주당 고민정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조 전 대표와의 접견 사실을 알리며 “특유의 미소가 여전하고 세상에 대한 분노와 적개심이 많을 법도 한데 오히려 긍정 에너지가 가득하다. 그래서인지 자꾸 나 스스로를 돌아보게 하고 마음의 빚을 지게 만드는 사람”이라고 적었다. 이어 “조국의 사면을 많은 이들이 바라는 이유는 검찰개혁을 요구했던 우리가 틀리지 않았음을 그의 사면을 통해 확인받고 싶은 마음 아닐까”라며 “야수의 시간과 같았던 지난 겨울 우리가 함께 외쳤던 검찰개혁이 틀리지 않았음을, 서로 생각은 달라도 통합과 연대라는 깃발 아래 모두가 함께 있었음을 확인받고 싶은 마음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국민통합 일환? 이 결정만 남아 친문계에 문까지 팔 걷어붙여 친명(친이재명)으로 분류되는 민주당 김영진 의원 역시 한 라디오를 통해 “국민통합을 위한 측면에서 넓게 사면 복권에 관한 판단을 할 때가 되지 않았나란 생각이 든다”면서도 “이 문제는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 대통령께서 판단할 문제라 보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문 전 대통령이 용산 측에 조 전 대표의 사면 의견을 직접 전달한 것으로도 전해진다. 문 전 대통령은 지난 5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을 찾은 우상호 정무수석을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은 의견을 전달했고, 우 수석은 “뜻을 전달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김원기·임채정·정세균·문희상·박병석·김진표 등 민주당 출신인 전 국회의장도 가세했다. 이들은 입장문을 통해 “지금 우리 사회에 필요한 것은 책임을 수용한 이들에 대한 절제된 관용”이라며 “대통령께서 국민 통합의 뜻을 담아 조 전 대표에 대한 특별사면을 단행한다면 그것은 단순한 한 개인의 구제가 아니라 극한 대립과 갈등의 시기를 겪어내며 상처 입은 우리 사회 공동체에 건네는 ‘공정한 매듭과 위로’의 손길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방에서 사면 요청이 쇄도하자 대통령실은 막판 고심에 빠졌다. 앞서 지난 5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라며 “사회적 약자와 민생 관련 사면에 대해 일차적으로 검증 및 검토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정치인 사면에 관해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 중”이라며“아직 최종적인 검토 내지는 결정에는 이르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혁신당 내부 사정에 밝은 한 관계자는 <일요시사>와 만난 자리서 “조 전 대표가 수감 된 지 8개월이 지났는데 혁신당은 아직도 권한대행 체제다. 전당대회를 통해 새 대표를 뽑을 만도 한데 (그렇게 하지 않는) 이유가 뭐겠느냐”며 “이정부가 들어서자마자 조 전 대표가 사면될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기 때문이다. 조 전 대표가 돌아와서 혁신당이 이전 같은 명성을 되찾길 기다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혁신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대표가 궐위된 때에는 최고위원 가운데 가장 많은 득표로 선출된 최고위원이 남은 임기 동안 당대표의 권한을 대행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김선민 권한대행이 내년 7월까지 조 전 대표의 임기를 대신해 자리를 지킬 의무가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당초 조 전 대표가 자신의 수감 생활을 예측하고 자리를 보전하기 위해 이러한 당헌·당규를 개정한 게 아니냐는 주장도 나온다. 8개월째 대행 체제 혁신당 “확신” 믿을 구석 있었나 내년 지방 선거를 위해서라도 혁신당은 조 전 대표의 사면이 필요하다. 구심점이 없고 ‘조국’혁신당이라는 이름만 존재하는 지금으로서는 지난 보궐선거만큼의 역량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에서다. 민주당은 딜레마에 빠졌다. 국정 초기부터 자녀입시 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등으로 법의 심판을 받고 복역 중인 인사를 사면했다가는 ‘범죄자 프레임’에 함께 걸려들 수 있다. ‘조국 사태’에 거부감을 느낀 지지자들의 이탈도 고려해야 하는 지점이다. 반면 사면 요청을 거절할 경우 오히려 조 전 장관의 정치력을 키우는 등 일종의 서사를 부여할 수 있다. 조 전 대표는 본인의 사면에 대해 큰 뜻을 밝히지 않아 오히려 지지층 결집에 도움이 될 것이란 해석이다. 민주당에 있어 조 전 대표는 내년 지방선거의 ‘변수’다. 지난 총선서 호남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킨 혁신당이기에 조 전 대표가 정치권에 돌아온다면 진보진영 텃밭을 둘러싼 두 정당 간의 경쟁과 그로 인한 잡음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조 전 대표의 사면을 단정하기는 이르지만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그의 행보를 예측하고 나섰다. ‘자유의 몸’이 될 경우 이른 시일 안에 전당대회를 치러 다시 한번 당대표직을 거머쥐고 내년 지방 선거를 진두지휘할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린다. 일각에서는 조 전 대표가 부산 시장 등으로 직접 선거에 출마할 가능성도 보고 있다. 어디로 튈까 민주당은 최종 사면 명단이 공개되기 전까지 별다르 입장을 내지 않겠다는 분위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지난 7일 문 전 대통령을 예방했지만, 이날 조 전 대표의 사면 논의는 나오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이제 공은 이 대통령에게 넘어왔다. 단 한 사람의 정치 인생이 걸린 문제지만 그의 복권은 정치 진영을 흔들기에 충분하다. 여러 가지 변수와 상수가 존재하는 가운데 이 대통령의 최종 선택에 이목이 쏠린다.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