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비용 거품 속살 완전공개

"어차피 내 돈도 아닌데 뭐!"

[일요시사=정치팀] 각종 선거 때마다 혈세가 줄줄 새고 있다. 지난 18대 대선에 나섰던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는 '반값 선거'를 제안했고, 여야 모두 호응했지만 결국 공염불이 되고 말았다. 각종 선거 때마다 줄줄 새고 있는 혈세를 <일요시사>가 추적해봤다.

18대 대선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는 새로운 선거의 첫 걸음은 국민의 혈세를 아끼는 것이라며 '반값 선거' 공약을 내놨다. 안 공동대표는 당시 문재인·박근혜 후보도 함께 반값 대선을 치르자고 제안했다. 이 같은 제안에 여야 모두 호응했지만 결국 공염불이 되고 말았다. 반값 선거는 정말 불가능한 것일까?

반값 선거

지난 2010년 지방선거 당시 선관위가 지출한 선거비용보전액은 무려 3394억원이다. 지방선거는 우리나라에서 치러지는 선거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입후보하는 선거다. 광역자치단체장 17명, 기초단체장 229명, 광역의원 663명, 기초의원 2898명 등 최종 선출인원만 3800명이 넘는다. 이와 함께 교육감과 교육의원도 함께 뽑는다. 당연히 천문학적인 선거비용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6·4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관련업계는 다시 한 번 선거특수를 맞고 있다. 하지만 선거비용 중엔 거품도 잔뜩 끼어 있다는 지적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유세차량이다. 현재 유세차량의 하루 임대비는 140만원으로 책정되어 있다. 선거운동기간 동안 유세차량 한 대의 임대비로만 3000만원가량이 지급된다.

유세차량으로 개조하는 화물차의 신차가격은 대략 1500만원선. 여기에 음향장비 등을 설치하는 비용을 감안한다 해도 임대비가 구입비보다 비싸다는 계산이 나온다. 따라서 유세차량 임대비를 현실화해 지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유세차량 대여비로 선관위가 지급한 돈은 180억원에 달했다. 그야말로 혈세가 줄줄 샌 것이다. 일각에선 선거가 매년 있는 만큼 차라리 국가가 유세차량을 직접 관리하고 대여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또 시끄럽고 교통의 흐름을 방해하는 유세차량에 대한 민원이 빈번한 만큼 유세차량의 수를 대폭 줄여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특히 지난 2012년 선거비용을 부풀려 착복한 혐의로 검찰에 불구속 기소된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의 경우 유세차량 비용을 집중적으로 부풀린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2월에는 유세차량 임대료를 실제보다 높게 책정해 계약을 맺은 뒤, 차액을 개인통장으로 입금 받는 방식으로 선거비용을 횡령한 선거사무장이 적발되기도 했다.

그만큼 유세차량에 대한 관리와 감독이 허술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유세차량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두 번째는 홍보현수막이다.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은 선거법에 의해 각 읍·면·동에 1개씩 홍보현수막을 부착할 수 있다. 지난 총선 당시에는 무려 1만4000여개의 폐현수막이 발생했고, 이를 수거하고 소각하는 등의 처리비용만 28억원이 들어간 것으로 추정된다.

총선보다 더 많은 후보들이 출마하는 지방선거에서는 당연히 현수막 제작과 처리에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최근에는 현수막을 활용해 가방을 만드는 등 재활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선거용 현수막은 주로 교통량이 많은 길거리에 설치돼 각종 오염물질에 장시간 노출된 탓에 재활용하기도 쉽지 않다.

선거 후 현수막 폐기비용만 수십억
선거 치를 때마다 줄줄 새는 혈세


선거가 끝나면 현수막은 각 지자체의 골칫거리로 전락한다. 도시의 미관을 해치고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기 때문이다. 선거 현수막 처리를 위해 별도로 책정된 예산은 없기 때문에 일부 지자체들은 현수막 처리를 위한 재정 마련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따라서 일각에선 각 지자체의 주요 지점에 디지털 광고판을 설치하고 각 후보들로부터 광고비를 받고 디지털 광고를 게시하는 방식도 제안하고 있다. 지자체의 수입도 증대될 뿐만 아니라 선거 때마다 자원이 낭비되는 일을 방지할 수 있고, 현수막을 걸었다 떼야 되는 번거로움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현수막의 수도 국민들의 알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대폭 줄여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법정홍보물 역시 골칫덩이다.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와 문재인 후보는 법정홍보물에만 200억원가량의 혈세를 쏟아 부었다. 법정홍보물은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긴 하지만 이를 꼼꼼히 살펴보는 국민은 그리 많지 않다.

봉인도 뜯지 않은 채 휴지통으로 직행하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최근에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등으로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얼마든지 얻을 수 있어 법정홍보물의 필요성에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법정홍보물의 수신여부를 국민 개개인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활용도가 낮은 고령층이 있는 가구에는 법정홍보물을 적극적으로 발송하는 대신 청년층을 대상으로는 이메일을 통해 법정홍보물을 받아볼 수 있도록 하는 개선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선거사무실 임대료와 유지비 역시 선거비용을 높이는 주요 원인이다. 선거철이 되면 목 좋은 건물을 선점하려는 경쟁이 치열해진다. 사무실 임대료는 평소보다 3~4배 이상 폭등한다. 또 대부분의 건물주들은 장기세입자를 놓칠 수 있다며 최소 6개월가량의 계약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선거사무소 설치기간은 보통 길어야 4개월이다. 남은 2개월가량은 빈 사무실에 임대료만 지급해야 하는 셈이다. 게다가 선거사무소에는 대형 현수막을 내거는 경우가 많은데 같은 건물에 있는 다른 사무실들을 가려 영업보상까지 해주는 경우도 많다.

선거사무소 설치비용은 선관위의 지원대상은 아니지만 불필요한 선거비용이 늘어날수록 후보들은 검은 유혹에 시달리게 된다. 따라서 국가가 지원하는 선거비용에 선거사무실 임대료를 포함시키는 대신 선거사무실의 설치기간과 그 규모를 제약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이외에도 매년 반복되는 재보궐선거도 문제다. 지난 2007~2011년까지 5년간 발생한 재보선 비용은 총 811억원에 달한다. 그 기간 동안 재보선이 유발된 사유를 살펴보면 총 285명 중 사망이 27명, 사퇴나 사직이 80명, 당선무효나 선거법 위반이 178명으로 밝혀졌다. 사망은 어쩔 수 없는 사유고, 당선무효의 경우는 최소한 해당후보가 선관위로부터 보전 받은 선거비용을 반납한다.

가장 큰 문제는 다른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중도 사퇴하는 경우다. 정치인들의 중도 사퇴로 발생하는 재보선이 전체 재보선의 30%에 달하지만 이들에겐 별다른 제재도 없다. 혈세만 고스라니 낭비되는 셈이다. 따라서 중도 사퇴 정치인의 경우 기존의 임기가 만료되는 날까진 다른 선거에 출마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보전 받은 선거비용을 모두 반납하도록 하는 등의 제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힘을 얻고 있다.

선거제도 개혁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불필요한 선거비용은 혈세의 낭비일 뿐만 아니라 정치신인들의 정치권 진입을 막고, 기존 정치인들을 검은 유혹에 시달리게 한다"며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는데 선거제도는 아직도 60~70년대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선거비용의 현실화로 선거제도를 개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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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