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로비스트 전쟁터' 된 내막

"돈이면 다 돼?" 돈에 '울고 웃는' 국회

[일요시사=정치팀] 여의도 국회가 로비스트들의 전쟁터가 됐다. 경제민주화가 몇 년째 정치권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대기업들은 국회 대관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을 대거 늘렸다. 국회 내에 거미줄 인맥을 자랑하는 보좌진들의 몸값도 덩달아 뛰고 있다. 억대 연봉을 받고 대기업 대관팀으로 이직하는 보좌진도 부지기수다. 로비스트들의 피 튀기는 전쟁터로 전락한 국회의 현주소를 <일요시사>가 살펴봤다.

지난 대선 이후 경제민주화가 몇 년째 정치권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국회가 로비스트들의 전쟁터로 변질되고 있다. 각 기업들은 경쟁적으로 '국회 대관팀'의 규모를 늘리고 있다. 법안 문구 하나에 업계 전체의 지형과 수익률이 크게 좌우되는 만큼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 것이다. 특히 최근 국회 보좌진들은 대관팀의 스카웃 대상 1순위가 됐다. 정책적 이해도가 높고, 국회 내 인맥도 두텁기 때문이다.

보좌진 상한가

최근에는 일반 기업들뿐만 아니라 생명보험협회와 같은 곳에서도 국회의원 보좌진을 대관 업무팀으로 영입하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해에는 생명보험협회에서 의원 비서관 출신을 영입하면서 '정책위원'이란 기존에 없던 직책까지 신설하기도 했다. 각 업계에서 의원 보좌진 출신을 영입해 효과를 톡톡히 본 것으로 알려지면서 재계에서 이들의 몸값은 더욱 상종가를 치고 있다.

국회 대관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의 업무는 얼핏 보면 단순하다. 이들은 평소 보좌관들을 수시로 접촉하면서 친분을 쌓는 데 공을 들인다. 일부 기업의 대관팀은 국회의원들의 성향을 분석하기도 하는데, 특히 이번 19대 국회의 경우 의원이 절반가량이나 물갈이 되는 바람에 성향 파악에 애를 먹었다고 한다.

게다가 이번 19대 국회의 경우 시민단체 출신의 반재벌 성향의 초선의원들이 대거 입성해 대관팀들이 무척 긴장을 했었다는 후문이다. 반재벌 성향의 의원들은 기업 대관팀에서 접촉을 하려는 것 자체에 불쾌감을 표시하는 경향이 강해 친분을 쌓기도 어렵다고 한다.


기업 대관팀은 특히 법제사법위, 기획재정위, 정무위, 환경노동위 등에 소속된 의원들을 집중 마크하고 있다. 법사위는 각종 대기업 규제 법안을 최종적으로 심사하는 곳이고, 기재위는 세제와 관련한 업무를 하고 있다. 정무위는 공정거래위원회를 피감기관으로 두고 있고, 환노위는 노사관계를 다루는 만큼 중요하다.

또 요즘에는 국회 내에 있는 각종 위원회나 모임도 대관팀의 감시대상이다. 19대 국회 들어서는 민주당의 을지로위원회나 새누리당의 경제민주화실천모임이 주요 감시대상이 됐다.

이들은 국회에 상주하면서 해당기업이나 업계에 불리한 법안을 국회에서 제출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법안의 내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발의된 관세법 개정안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민주당 A의원이 대표발의한 해당법안은 면세점의 운영권을 중소기업과 지방공기업 등에 의무적으로 분배하도록 되어 있었다. 법안 발의 뒤 해당업체 관계자들은 전방위 로비를 벌였고, 해당법안은 여전히 국회에 계류 중이다.

대관팀의 또 다른 중요한 임무는 기업의 오너들을 국정감사 등의 증인 또는 참고인 명단에서 빼내는 것이다. 빼낼 수 없다면 최소한 회장이 아닌 실무 책임자가 대신 국감장에 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일단 증인으로 국회에 불러나가게 되면 기업 오너들은 온갖 수모를 겪어야 한다. 기업 이미지도 크게 훼손된다. 때문에 기업 오너들은 국감장에 불려가는 것을 무엇보다도 싫어한다.

주요 법안 심사 때마다 입법로비 극성
여야 합의 뒤집히는 일도 비일비재

과거에는 국감 기간에 기업 오너들이 해외출장 계획을 미리 잡아놓고 이를 핑계로 빠져나가는 일이 부지기수였다. 하지만 지난해 법원에서 국회에 불출석한 기업 오너들에게 대거 벌금형을 선고하면서 이마저도 할 수 없게 됐다. 벌금이야 대수롭지 않지만 이를 기업 오너들에 대한 마지막 경고로 해석한 까닭이었다. 경제민주화가 부각되면서 재계에 대한 정치권의 태도가 이전과는 180도 달라졌음을 느낀 것이다.

이제 기업의 오너들을 증인 명단에서 빼내는 것은 온전히 대관팀의 능력에 달리게 됐다. 대관팀은 기업 오너를 빼내기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한다. 만약 오너가 국감장에 불러가는 날에는 대관팀 전체가 하루아침에 물갈이 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또 일부 대기업들은 대관업무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매년 임직원을 대상으로 인맥조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들 기업은 모든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주요 공직자 등과의 인맥을 적어내게 해 인맥이 파악되면 이를 적극 활용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대관팀이 전혀 안면이 없는 국회의원을 만나러 갈 때 해당의원과 안면이 있는 직원을 함께 데리고 나가는 식이다. 단순한 인사자리라고 하더라도 이런 식으로 인맥을 활용하면 해당의원과 더 빠르고 깊게 친분을 쌓을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일을 대관팀에만 맡기는 것은 아니다. 회사나 기업 오너의 명운이 걸린 상황에서는 상무급이나 사장급 임원들이 국회의원들과 직접 접촉을 시도하기도 한다.

로비가 성공하면 기업들은 법을 어기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이를 보상하기도 한다고 한다. 직원들 명의로 후원금을 쪼개서 내거나, 모금한도에 제한이 없는 출판기념회에서 책을 대량으로 구입하는 방식 등이다. 의원의 지역구에서 사업을 추진하거나 지역구 행사 후원하기, 지역민원 해결 약속 등도 입법로비의 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국회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일부 보좌관들은 국회 대관 담당자들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기도 한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한밤중에 대관 담당자를 불러내 술값을 계산하게 하거나 노골적으로 골프 접대를 요구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입김 세진 재계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재계가 반대하는 각종 법안들 중 일부는 기업의 이익을 심각하게 침해해 이해가 되는 것도 있지만 문제는 재계가 입법로비를 통해 아주 사소한 손실도 막으려고 한다는 것"이라며 "예를 들어 대체휴일제 도입이나 정년연장 등은 세계적인 추세인데도 마치 우리나라 경제가 거덜날 것처럼 호들갑을 떨며 입법로비를 벌이고 있다. 재계가 사회적 책임을 모두 떠넘기고 이익추구에만 몰두한다면 역풍을 맞게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국회도 재계의 입법로비에 따라 입장을 쉽게 바꾸는 것이 문제"라며 "이를 제재할 방안도 없으니 재계의 영향력이 국가 전체를 좌지우지 하는 형국"이라고 비판했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