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담백 인터뷰]‘1초 경영 전도사’임인배 전기안전공사 사장

“지독한 혁신, 대충대충은 없다”

지난달 28일 오전 10시 서울 강동구 명일동 한국전기안전공사 본사 3층 사장실. 임인배 사장은 솔직하고 과감했다. 시종일관 거침없는 입담과 꾸밈없는 답변으로 공기업에서 흔치 않은 ‘돌격형 리더’임을 자연스레 입증했다.

특히 혁신 중심의 경영코드와 저돌적인 승부근성, 불도저 같은 도전정신 등은 이명박 대통령을 쏙 빼닮았다. 인터뷰 내내 이 대통령과 절묘하게 오버랩된 이유다. 지난 1일 취임 1주년을 맞은 임 사장에게 지론인 ‘1초 경영’등 경영 노하우를 들어봤다.

3선 의원서 CEO로 성공적 변신 “철밥통 깬다”
한 발 앞서 행동 ‘1초 경영’새 경영화두로 부상

임인배 한국전기안전공사(이하 공사) 사장은 ‘1초 경영’전도사다. 1초 경영은 공기업뿐만 아니라 재계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를 만큼 화제를 모으고 있다. 3선 의원에서 전문경영인(CEO)으로 변신한 그는 1년 전 ‘낙하산 인사’란 야유 속에서도 소신을 굽히지 않았고, 이제 서서히 그 빛이 발하고 있다.

“스스로 의식 깨야”

“낙하산이란 곱지 않은 시선이 많았지만 주변의 눈치를 보지 않았습니다. 3선의 풍부한 의정경험과 연륜을 갖고 있는 CEO라면 오히려 경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란 자신감이 있었죠.” 임 사장은 공기업의 열악한 환경에 깜짝 놀랐다. 예산규모, 재무구조, 임금, 근무환경 등 복리후생 전반에 걸쳐 밖에서 보는 것과 안에서의 경험이 너무 달랐다. 또 방만경영과 비윤리성, 비효율성 등의 세평이 다소 과장되고 부풀려진 사실도 깨달았다.

결국 임 사장은 혁신만이 공사의 부실 이미지를 깰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렇게 꺼내든 경영론이 1초 경영이다. 1초 경영은 단순히 시간을 단축하는 ‘빨리빨리’의 개념이 아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시장대응력을 극대화하는 의미로 한 발 앞서 결정하고 실행할 때 고객만족을 빠르게 달성할 수 있다는 경영혁신기법이다.

예컨대 정전과 같은 사고가 발생하면 신속히 출동해 고객이 안심하고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1초라도 시간을 단축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내에 ‘1초경영추진위원회’를 만들어 ‘시간단축경영’ ‘변화지향조직’ ‘가치선점서비스’등의 3대 실천전략을 수립하고 24개 중점추진 과제와 220개 전략별 세부실행과제를 설정, 하나하나 차질 없이 올해 말까지 모두 수행할 계획이다.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도입한 것이 1초 경영입니다. 대충대충은 절대 안 됩니다. ‘눈 가리고 아웅’식의 직원들을 가차 없이 해고한다는 방침도 세웠습니다. 공기업이 느슨한 결정적 배경이 상대, 즉 라이벌이 없다는 거죠. 스스로 더 채찍질을 해야 하는데 이 계기가 바로 1초 경영이 될 것입니다. 이는 선진화·효율화 면에서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정책과 맞닿아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시대정신과도 부합한다고 볼 수 있어요.”

1초 경영의 구체적 실천방안은 ▲경영효율화 ▲근무환경 개선 ▲노사관계 선진화 ▲신성장동력 창출 등 4가지 추진 사항으로 요약된다. 공사는 지난 1년간 경영효율화를 위해 기존 임직원 2876명에서 2587명으로 정원 10%(289명)를 감축했다. 기구도 53개 지사에서 불필요한 5개 지사를 폐지해 48개 지사로 조직을 축소했다.

임 사장은 앞으로 전북지역본부와 대전충남지역본부, 익산지사, 서천지사 등 경쟁력을 상실한 사업소의 통폐합을 추진할 계획이다. 임금체계 개선과 일자리 나누기를 통해 근무환경도 개선하고 있다. 공사는 신입사원의 연봉을 14% 축소하는 대신 채용을 확대(45명→72명)하는 한편 임원들의 성과급을 20%씩 반납해 청년인턴 40명을 새로 채용했다. 청년인턴은 연말까지 60명을 추가로 채용할 예정이다.

임 사장은 “공사도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부채가 400억에 이를 정도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청년실업문제 해소를 위해 임금체계 개선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를 실천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사장은 최근 공무원노조의 민주노총 가입 논란으로 사회가 떠들썩한 만큼 노사관계에 대해서도 바짝 신경을 쓰고 있다. 정원 10%를 감축하는 과정에서 아무런 충돌이 없었던 까닭이다.

공사의 노사관계는 다른 공기업에 비해 상호 신뢰와 협력이 원만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임 사장과 노조 측은 ‘건강한 노사문화’정착에 의견을 모아 스킨십을 늘리고 있다. 올 상반기에만 노사합동 결의대회를 2차례나 개최했다. 물론 직원들의 사기 진작 차원에서 사내 복지도 빼놓지 않았다. “지방 지사들은 허름한 건물에 입주한 곳이 태반입니다.

최일선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을 위해 깨끗한 지사용 건물을 매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0%대인 자가 사옥율을 50%까지 끌어올릴 예정입니다. 아울러 무주택 직원의 내집 마련 지원을 위해 올해 20억원의 예산을 편성했고, 기혼 직원의 건강진단도 배우자까지 확대했습니다.”  임 사장은 서민층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다.

저소득층 가정의 전기시설 정전 등 고장 발생 시 24시간 신속한 응급조치로 불편을 해소해주는 ‘전기 119’인 스피드콜이 단적인 예다. 이밖에 ▲노후 재래시장 전기설비 안전점검 ▲영·유아 보육시설 전기설비 개보수 ▲각종 지자체 행사장 전기안전 점검 등의 서민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1년간 공사의 사업성과를 보면 임 사장의 승부사 기질을 엿볼 수 있다. 임 사장은 취임하자마자 이미 포화된 국내에서 해외로 눈을 돌려 ‘먹거리’를 찾았다.

기술력, 전세계 전파

그 결과 지난해에 비해 무려 1000% 이상 해외부문 매출이 늘어 올해 20억원이 넘는 순이익을 낼 것으로 전망된다. 그렇다고 국내 사업에 소홀한 것은 아니다. 임 사장은 이명박 대통령의 ‘비즈니스 프렌들리’정책 노선에 따라 친기업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공사는 삼성정밀화학, 효성, 현대하이스코, 이마트, 한국타이어 등 200여 개 기업과 전기안전 기술협정인 ‘에버파트너십’(Ever partnership)을 체결했다.

이들 기업 고객은 스피드콜과 같은 개념의 비즈니스콜을 통해 전기안전 컨설팅, 긴급출동 서비스 등을 받고 있다. “일각에선 벌써부터 정계 복귀 여부를 묻지만 대통령이 임명한 만큼 당장은 현 임무에 충실할 생각입니다. 한번 시작했으면 끝을 보는 성격이라 중도 포기는 스스로 용납이 안 됩니다. 잠시 쉬었다 가는 자리가 아니기에 결과로 말할 겁니다. 임기 후 공적을 공정하게 평가받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임인배 사장 주요약력

▲1954년 경북 김천 출생 ▲1981년 영남대 법학과 졸업 ▲1996∼2008년 국회의원(15∼17대) ▲1996∼2006년 국회 산업자원위원회 위원 ▲2005년∼ 대한사이클연맹 회장 ▲2006∼2008년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위원장 ▲2006년∼ 연세대학교 겸임교수 ▲2007년∼ 한민족통일포럼 이사장 ▲2008년10월∼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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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