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광고천재’ 이제석 이제석광고연구소 대표

“좋은 광고는 세상을 바꿉니다”

[일요시사=사회팀] 이제석 대표를 만나고자 상수역 인근에 위치한 작업실을 찾았다. 조금 허름해 보였지만 회의실은 결코 평범하지 않았다. 회의실 의자는 다름 아닌 자동차 시트였다. 소품 하나하나에 독특함이 묻어 있었다. 무엇보다도 이 대표의 꾸밈없는 옷차림새가 그의 진정성을 대변했다.



세계 3대 광고제의 하나인 뉴욕 윈쇼 페스티벌에서 최우수상을 받는 등 국내외 유명 광고제에서 50여개 상을 휩쓴 천재적인 크리에이터 이제석 대표. 그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최근에는 예술과 광고를 넘나들며 문화예술적인 요소가 가미된 광고로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행복을 위한 광고

최근 서울시청역 지하 출입구에 인권 조각품이 설치됐다. 이를 두고 말이 많았다. 하지만 이 작품은 단순 광고가 아니라 예술적인 부분을 도입한 공익 캠페인 광고였다. 이 대표가 직접 땀 흘려 만든 수작업 작품이었던 것. 그는 문화예술적인 요소가 가미된 공익 캠페인 광고를 통해 사람들의 인식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공익광고는 삶의 가장 기본적인 행복과 관련돼 있어요. 물리적인 여건은 정부가 사회 인프라를 통해 마련할 수 있지만 정신적인 문제, 인식은 캠페인을 통해 풀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물이 필요하면 물을 수입한다? 이건 매우 단적인 생각이에요. 물이 부족하면 물을 아껴야죠. 광고는 이러한 메시지를 상징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요.”

이 대표는 기획만 하지 않는다. 현장 작업에 직접 참여한다. 손맛이 들어간 수제의 가치를 알기 때문이다. 열심히 땀 흘린 작품과 그렇지 않은 작품은 아우라 자체가 다르다는 것.


“사람들은 먹는 것도, 입는 것도 수제를 찾잖아요. 보는 것도 수제여야 해요. 이건 진정성의 문제죠. 사람의 체취가 묻어 있는 광고는 확실히 달라요.”

요즘 그가 보여주는 작품은 광고라기보다는 설치미술, 회화, 조화와 가깝기도 하다. ‘광고홍보의 목적을 가진 예술’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그는 예술을 만드는 광고인인지, 광고를 만드는 예술인인지 헷갈릴 때가 있다고 한다. 때때로 이 차이에 대한 고민을 하지만 굳이 결론을 내리진 않는다. 그리고 그는 디지털 보다는 ‘아날로그’를 추구한다.

“저도 한때 디지털 매체에 의존한 적이 있었어요. 시대가 변함에 따라 최첨단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죠. 하지만 저는 역으로 아날로그적인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했어요. 수단적이고 반복적인 광고는 목적적이거나 본질적이지 않기 때문이죠. 진짜 중요한 건 콘텐츠인데 말이죠.”

이 대표는 살아 있는 광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매체 의존적인 광고는 일회용 광고가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좋은 광고 콘텐츠는 알아서 돌고 돌아 인구에 회자된다는 것. 광고의 콘텐츠가 훌륭하면 신문·방송·라디오·스마트폰 등 어떤 매체든 적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혼자 걸어 다니는 광고가 좋은 광고예요.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거죠. 강남스타일만 봐도 알 수 있어요. 콘텐츠가 좋으니까 알아서 퍼지잖아요.”

보수적 틀 깨고 ‘인식의 틀’서 해답 찾아
‘살아있는 광고’ 대중 기억 속에 오래 남아

그렇다면 이 대표의 아이디어는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 걸까. 그는 ‘제품’에서 나온다고 말한다. 순수성을 바탕으로 제품을 만든 창작자의 의도를 파악하면 아이디어가 절로 나온다는 것.


“아이디어는 제가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어요. 즉 제품 속에 아이디어가 내재돼 있는 거죠. 제품을 들여다보면서, 이 제품을 만든 창작자의 의도가 무엇인지, 그 배경을 생각하면 아이디어가 나와요.”

이 대표의 광고는 제품이 주인공이다. 연예인으로 광고하는 것보다 제품중심으로 광고하는 것이 홍보에 더 효율적이라는 것.

“가구 광고면 가구, 과자 광고면 과자가 주인공이 돼야 합니다.”


이제석광고연구소는 인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유동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프로젝트 시 업계 최고의 전문가들이 모여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흥미로운 건 단 한 번도 광고 경쟁PT에 참가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기존의 형식을 파괴하기 위해서는 광고주로부터 자유로워야 하기 때문이라고. 그간 경쟁PT 없이 수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세계적인 명작을 만들었다.

“경직된 조직을 싫어해서 해쳐 모여 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프로젝트는 스케일에 따라 몇 달씩 걸리는 경우도 있어요. 철야작업을 할 때도 있죠.”

또한 이제석광고연구소는 부설로 광고연구원을 운영 중이다. 예비 광고인들을 위한 일종의 도제교육이다. 학교 교육과 차별화된 실무교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다.

“스킬보다는 멘탈을 많이 가르치죠. ‘진정성 있게 장인정신을 갖고, 광고주가 주인이 아닌, 대중이 주인이 될 수 있는 광고를 해라’ 이런 식의 교육을 많이 해요. 그리고 하나의 단순한 광고라도 엄청난 인고의 과정이 필요하다는 걸 깨닫게 해주죠.”

이제석광고연구소는 정부부처, NGO 등과 일을 안 해본 곳이 없을 정도로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그만큼 이 대표의 작품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대하다는 것. 그는 “광고가 사람을 살릴 수도, 죽일 수도 있다”고 말한다. 인식이 세상을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단순하게 접근

“사람은 감정적인 동물이에요. 대부분 마음에 의거해 움직이죠. 생각보다 단순하다는 거예요. 그래서 광고도 단순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좋은 인식의 씨앗을 심으면 좋은 결과가 핍니다. 광고가 생각을 바꿀 수 있어요. 제 작품에는 과격한 면도 있지만 이게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심어주죠.”

겉보기엔 단순해 보이는 광고지만 이 대표는 늘 어마어마한 스트레스와 씨름한다. 지금 그의 피땀이 우리 사회의 인식을 조금씩 변화시키고 있다.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