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추적> 끝나지 않은 논란, 대선 개표 오류 진실게임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12.24 11:4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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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실수? 당락에 영향 없으면 그만이라고!

[일요시사=정치팀] 대선이 끝난 지 벌써 1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온 나라가 지난 대선의 공정성을 놓고 시끄럽다. 최근에는 문재인 대선캠프에 몸담았던 장하나 의원의 대선불복 선언으로 한바탕 소동이 일어나기도 했다. 한편 <일요시사>는 지난 대선 개표와 관련해 1분 단위 데이터 상에서 전국적으로 유효투표수가 갑자기 줄어들거나, 무효투표수와 유효투표수가 동시에 감소하는 기이한 현상을 <단독>으로 포착했다. 대선과 관련한 논란은 아직도 끝나지 않은 것일까?




대선이 끝난 지 벌써 1년이 지났지만 지난 18대 대선 개표에 대한 불신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대선 개표에 대한 대중의 불신은 지난 1월 중앙선관위의 개표 시연회장에서 이미 적나라하게 드러난 바 있다.
당시 중앙선관위는 전자개표기와 관련한 공정성 논란이 불거지자 급기야 국회에서 직접 개표 시연회를 열었다. 하지만 이날 시연회는 고성과 몸싸움으로 얼룩졌다. 개표 시연회에 앞서 중앙선관위 관리국장이 "이번 선거에서는 사건·사고가 하나도 없었다"고 하자 참관인들은 "거짓말하지 말라"며 거칠게 항의했다. 이날 개표 시연회는 결과적으로 대선 개표에 대한 대중의 불신을 전혀 씻어내지 못했다.

커지는 불신

참관인들은 전자개표기에서 걸러져 나온 후보자별 유효표와 미분류표를 수검표 하는 상황이 실제 개표상황과 다르다며 항의했다. 대선 당일에는 분류기에 나온 건 바로 집계하고 미분류표만 수검표 했다는 것이다. 특히 "저런 식으로 수검표를 했다면 다음날 새벽 5시까지도 당선 확정 결과가 나올 수 없었을 것"이라며 반발했다.

실제로 이날 시연회에서는 투표지 6000장을 수개표하는 데에 2시간 15분이 걸렸지만 지난 대선 당시 각 개표소에서 작성된 개표상황표에 의하면 같은 수의 표를 수개표 하는데 보통 1시간도 걸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선관위 측은 "실제 개표보다 속도가 느리다고 말하지만 (수검표가) 손에 익을 때까지는 속도가 느릴 수 있다"며 다소 석연치 않은 해명을 내놨다.

한편 <일요시사>는 지난 대선 개표와 관련해 중앙선관위가 홈페이지에 공개한 '언론사 및 포털사에 제공한 1분 단위 개표상황자료'(이하 1분 단위 데이터) 상에서 일부 지역의 유효투표수가 갑자기 수십 건이 감소하거나, 무효투표수와 유효투표수가 동시에 감소하는 기이한 현상을 <단독>으로 포착했다.


무효투표수가 감소하면 이는 무효투표가 유효투표가 된 것임으로 유효투표수는 늘어야 하는 것이 정상이다. 때문에 유령표가 있었거나, 선관위가 임의대로 전체 득표수를 꿰맞춘 것이라는 주장까지도 나온다.

우선 서울시 중랑구의 경우에는 2012년 12월20일 새벽 4시28분 경 1440표였던 무효투표수가 1분 후 1439표로 1표가 줄어든다. 그런데 동시에 유효투표수도 25만3370표에서 25만3369표로 1표가 줄어든다. 사실상 2표가 증발해 버린 것이다.

이에 대해 중랑구 선관위 측은 "개표 과정에서 (1분 단위 데이터 상의) 투표자 수가 (실제 투표자 수보다) 개표상황표 상에 한 명이 더 많다는 지적을 받고 재검표를 해보니 1매가 줄어들어 수정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직원의 실수로 1매를 더 개수했다는 것이었다.

선거인수 그대로인데 투표수 갑자기 줄어
실수 인정하지만 최종 득표수 영향 없다

전체적으로 2표가 줄어들어 개표 신뢰성과 직결되는 민감한 사항이었지만 중랑구선관위는 이러한 상황을 개표상황표에 전혀 남기지 않았다. 중랑구 선관위 측은 “이러한 상황을 개표상황표에 남겨야 할 의무는 없다”고 밝혔다.

서울시 영등포구에서는 2012년 12월20일 새벽 2시54분부터 59분까지 1164표였던 무효 투표수가 1160표로 4표가 줄어든다. 그런데 유효투표수 역시 같은 시간 24만5979표에서 24만5975표로 4표가 줄어든다. 총 8표가 증발한 것이다.




영등포 선관위 측은 이에 대해 "개표기를 돌리다보면 간혹 가다 잼(용지 걸림) 현상이 발생한다. 1분 단위 데이터도 개표기를 통해 나온 자료를 다시 수검표해서 전송하지만 당시에는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으나, 최종 검토과정에서 잼 현상으로 중복된 투표용지를 발견해 이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현상이 발생했다. 최종 득표수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광주광역시 남구에서는 유효투표수와 무효투표수가 각각 10건씩 증발했는데 부재자 투표에서 누락된 표 10매를 합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라고 해명했다.

특히 의정부시에서는 1분 단위 데이터상에서 투표수가 33건이나 갑자기 증발하는 상황도 발생했는데 이에 대해 의정부 선관위 측에서는 "입력 과정에서 실수가 발생한 것 같다"며 실수를 인정하면서도 역시 최종 득표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일부 지역의 선관위는 이러한 사실을 최근까지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다가 <일요시사>의 취재가 시작되자 그제서야 부랴부랴 사건의 진상을 파악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1분 단위 데이터는 개표기를 통해 나온 자료를 다시 수검표하고 개표소 위원의 검열을 거친 후 위원장이 개표상황표를 공표해야만 언론사 및 포털사에 제공되는 자료다. 이러한 데이터에서 전국적으로 오류가 발견됐음에도 최종 득표수에는 이상이 없었으니 무조건 믿으라는 선관위의 태도는 대중들의 불신을 더욱 키울 수밖에 없다.

이러한 오류를 <일요시사>에 최초로 전해온 제보자는 "전국 252개 개표소에서 나온 1분 단위 데이터를 전수조사해보면 이 같은 일이 훨씬 더 많을 것"이라며 "개표가 정확하게 실시된 것인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논란은 진행 중

한편 지난 대선과 관련해서는 현재 선거무효소송까지 제기된 상태다. '18대 대선 선거무효소송인단'(공동대표 한영수·김필원)은 대선이 끝난 직후인 지난 1월4일 대선 개표의 불공정성 등을 이유로 선거무효소송을 제기해 현재까지도 재판이 진행 중이다.

이들이 문제 삼은 것은 △전자개표기와 선관위 전산서버의 사용(공직선거법 부칙 제5조 위반) △전국 252개 개표소에서 작성한 개표상황표의 오류(공표시각 부재, 유령 투표, 개표 전 공표) △투표지 분류기의 미분류율 초과 △개표참관인의 참관 보장 미흡 등이다.

선관위 측은 이에 대해 "과거에도 발생했었던 사소한 문제일 뿐"이라며 대수롭지 않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특히 선관위 측은 지난 달 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 박창신 원로신부가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국미사에서 "컴퓨터로 개표 부정을 했다"는 주장까지 나오자 "근거 없이 개표부정 의혹을 제기해 선거 공정성에 대한 국민 신뢰를 저해하는 어떠한 시도에도 강력히 대응하겠다"며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과연 대선 개표에 대한 의혹들은 선관위의 주장처럼 모두 근거 없는 억측일 뿐일까? 대선 개표와 관련한 논란은 현재까지도 진행 중이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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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