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파 직전 안철수호 속사정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12.24 11:4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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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율 높은데 사람 안 모이는 이유? "있다"

[일요시사=정치팀] 야심차게 출항한 '안철수호'가 난파 직전의 위기에 몰렸다. 배를 제대로 운항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선원이 필요하지만 좀처럼 안철수 의원 주변에 참신한 사람들이 모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8일에는 새정치추진위원회의 공동대표 4인을 공개했지만 '이삭줍기'라는 평가를 벗어나지 못했다. 출항하자마자 난파 위기에 몰린 안철수호의 속사정을 살펴봤다.




"박원순, 손학규, 정동영, 원희룡, 정운찬, 이용섭..."
안철수신당(이하 신당)행이 유력하게 거론되거나 실제로 신당의 영입제의까지 받았으나 "신당행은 없다"며 선을 그은 인사들의 명단이다.

정치입문 후 '안개 속 행보'로 비판을 받아왔던 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지난달 28일 '새정치추진위원회'를 출범시키며 드디어 정치세력화의 첫발을 내디뎠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발목 잡는 인재난
당혹스러운 안철수

안 의원이 정치세력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인재난'이다. 배를 띄우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선원이 필요하듯 성공적인 정치세력화를 위해서도 신당을 대표할 만한 인물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안 의원 주변으로는 신기하리만치 인재들이 모이지 않고 있다.

신당의 구인난은 지난 8일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안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박호군 전 과학기술부 장관, 윤장현 광주비전21 이사장, 김효석·이계안 전 의원 등 새정치추진위원회의 공동대표 4인을 공개했다. 새정치추진위원회는 사실상 창당추진기구로서 창당준비 과정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공동대표 4인은 신당을 대표하는 얼굴들임에 틀림없었다.


하지만 이날 공개된 공동대표 4인의 면면은 인지도가 떨어지거나, 이미 정치판에서 닳고 닳은 인물들이었다. 장하성, 최장집 교수와 같은 상징성을 가진 인물들은 아예 보이지 않았다. 새 정치를 위해서라기보다는 신당을 발판으로 내년 지방선거에서 정치적 재기를 모색한다는 오해를 받기 충분한 사람들이었다.

인재영입 실패, 기성정치권 텃새에 고전 중  
"누가 정치생명 걸고 뛰어들까" 회의적 반응

이러한 비판은 안 의원 스스로도 충분히 예상했을 것이란 분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택의 여지가 없었을 만큼 안 의원이 정치세력화 과정에서 인물난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이대로라면 신당은 '안철수당'이라는 한계를 벗어날 수가 없다. 또 안 의원이 창당시기를 정확히 못 박지 못하는 것도 결국 인재 모으기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이 많다. 인재난은 현재 신당의 가장 큰 걸림돌이다.

하지만 현재 신당의 인기를 감안하면 이 같은 구인난은 신기할 정도다. 신당은 현재 각종 여론조사에서 제1야당인 민주당을 크게 앞서고 있다. 민주당과 단일화만 이룬다면 새누리당과의 정면대결도 가능할 정도다. 

지지율은 높은데
눈치 보는 인사들

특히 현재 정치적 환경 역시 신당 창당의 최적의 조건이란 분석이다. 여야가 대선이 끝난 후 1년 넘게 극한대립을 이어가면서 정쟁에 질려버린 국민들이 새로운 정치세력의 등장을 바라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신당의 높은 지지율은 이러한 기대가 반영된 결과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안 의원 주변에는 왜 이토록 인재가 모이지 않는 것일까. 우선 개인적인 역량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안 의원은 이미 지난 대선기간 자신을 도왔던 멘토들과 연이어 결별한 경험이 있다. 자신과 함께 '청춘콘서트'를 열며 정치적 멘토로 불리던 김종인 전 의원,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과 2011년 서울시장 재선거를 전후해 결별했다.

이들은 그 뒤 안 의원의 정치역량과 상황판단력에 회의적인 발언을 거듭하며 사실상 '안티 안철수'로 돌변했다. 게다가 이들은 안 의원과 결별한 뒤 각각 안 의원의 반대진영인 박근혜캠프와 문재인캠프에 자리를 잡으면서 안 의원을 더욱 궁지로 몰아넣기도 했다.

지난 8월에는 안 의원이 십고초려 끝에 영입한 최장집 고려대 명예교수가 안 의원의 싱크탱크인 '정책네트워크 내일'의 이사장직을 전격 사퇴하면서 정치적으로 적잖은 타격을 입기도 했다.

최근에는 지난 대선에서 핵심역할을 했던 김성식, 박선숙 전 의원도 안 의원과 관계가 소원해지고 있다는 이야기까지 들려온다. 안 의원의 인재관리 능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정치는 세력싸움이다. 자신을 돕기로 했던 이들의 마음조차 제대로 잡아두지 못하는 정치인이라면 결코 거물 정치인으로 성장할 수 없다. 잇따른 측근들의 이탈은 결국 '정치초보' 안 의원의 역량부족을 의심케 한다.

안 의원의 용인술과 대조되는 것이 바로 지난 대선기간 박근혜 대통령이 보여준 용인술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김종인 전 의원과 안대희 전 대법관, 한광옥 전 민주당 상임고문을 차례로 영입했다. 이들은 모두 너무나 개성이 강한 인물들이었다. 대선 과정에서  박 대통령과 수차례 결별 직전까지 갔던 것도 그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그때마다 노련한 정치력으로 담판을 짓고 이들을 끝까지 아우르며 대선을 완주했다. 결국 이들은 대선 기간 각각 박근혜캠프의 경제민주화, 정치쇄신, 국민대통합의 상징으로 자리 잡으며 대선 승리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신당의 불확실성도 문제다. 현재 신당의 지지율은 민주당 지지율의 2배에 육박하는 수치지만 이는 정쟁에만 매몰되어 있는 현 정치권에 대한 일시적인 반발 심리라는 분석이 많다.

게다가 새누리당의 지지층은 여전히 공고한 상태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당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외연을 확대하는 성과를 낼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만약 내년 지방선거에서 신당이 아무런 성과도 내지 못한 채 민주당의 발목만 잡는 역할만 한다면 현재의 높은 지지율은 하루아침에 거품처럼 사라져버릴 수도 있다.

또 안 의원은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지만 정치신인에 불과하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각각 신당행 인사들을 용서하지 않겠다며 벼르고 있는 상황에서 국회에 입성한 지 채 1년도 안된 정치초보를 믿고 정치생명을 걸 인사는 많지 않다는 지적이다. 섣불리 신당에 참여했다가 신당이 실패할 경우 정치적으로 고립될 될 가능성이 크다.

안 의원은 지난 대선 때부터 새 정치를 부르짖어 왔지만 정작 내용이 없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안 의원은 새정치추진위원회를 출범시키면서도 "현 정치의 낡은 틀로는 더 이상 아무것도 담아낼 수 없다"며 새 정치를 강조했지만 당시 기자회견에서 밝힌 정의, 복지, 평화 등 3대 비전에 대해 여전히 알맹이가 없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모호한 안철수식 화법으로는 기존 정치인들에게 믿음을 주기가 힘들 것이라는 지적이다.

정치초보
이상주의자


안 의원이 인재난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기자님 같으면 (겉보기엔 화려하지만 성능은 확인이 안된) 콘셉트카를 덥석 사겠는가?"라고 묻기도 했다.

물론 현재 신당의 인기가 높은 일부지역에서 기초의회 의원들의 신당행 러시가 이어지고 있지만 이는 당장 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온 데다 양당이 기초의회 정당공천제 폐지를 논의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가능했다는 분석이다.

안 의원 주변에 인재가 모이지 않는 또 다른 이유로, 안 의원이 현실성 떨어지는 너무 깨끗한 정치를 추구하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닳고 닳은 정치판에서 진짜 새 정치나 정치개혁을 위해 신당에 참여하려는 순수한 인사가 몇이나 있겠는가? 결국엔 다 자기들 이해득실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라며 "당연히 인재영입을 위해서는 어떠한 딜이 있어야 되는데, 안 의원이 이 부분에 어려움을 겪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정치초보의 한계 노출 "정치판을 모른다?"
새누리-민주 협공에 '샌드위치' 신세 전락

이 관계자는 또 "정권이 바뀌면 항상 낙하산 인사를 욕하지만 낙하산 인사를 근절하지 못하는 것도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누가 대가도 바라지 않고 열심히 돕겠는가"라며 "안 의원은 정치판에 들어온 지 채 1년도 안된 이상주의자에 불과하다. 그런 이상주의는 결국 현실의 벽에 부딪힐 것"이라고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의 '신당 힘 빼기 작전'도 신당 주변에 인재가 모이지 않는 이유 중 하나로 분석된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현재 신당의 영입설이 나도는 인사들에 대해 물밑 회유 작업을 치열하게 펼치고 있다는 후문이다. 당내 유력인사가 신당행을 택할 경우 그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최근 몇몇 정치인들이 신당의 영입제의를 받았으나 거절했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는 것도 결국 당내 몸값 높이기의 일환이라는 분석도 있다. 당에 대한 충성심을 과시하고 자신의 존재감을 높일 수 있는 데다 당의 특별관리까지 받게 되니 1석3조라 할 수 있다.

텃새도 심해
현실정치의 벽

때문에 일부 인사의 경우에는 자신이 신당으로부터 영입제의를 받았지만 거절했다고 밝혔으나 정작 안 의원 측은 영입제의를 한 적이 없다며 황당해하는 웃지 못할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수십년간 이어져온 양당제의 틈을 비집고 들어가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안 의원이 새 정치 실험을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서는 인재영입이라는 첫 번째 관문을 반드시 넘어서야만 한다. 안 의원은 과연 다양한 난관을 극복하고 정치대안으로 우뚝 설 수 있을까?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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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