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협박문자’ 파문

  • 서영욱 syu@ilyosisa.co.kr
  • 등록 2013.12.16 13:43:12
  • 댓글 0개

휴대폰 본 자녀 “아빠 잘려?” 울먹

[일요시사=경제2팀] 전국철도노동조합(이하 철도노조)이 수서발KTX 별도법인 설립의 반대와 임금교섭 합의 등을 요구하며 대대적인 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최연혜 코레일 사장이 보낸 것으로 추정되는 문자 한 통이 또 다른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이 문자에는 노조가 아무리 파업을 해도 결코 정부가 의사를 바꾸지 않을 것은 물론 추후 노조에 대해 금전적 배상 책임을 물을 것임을 암시하는 압박성 메시지가 포함돼 있다. 게다가 이 문자는 노조원은 물론 노조 가족들에게 무차별적으로 보내진 사실이 드러남에 따라 인권침해 논란으로까지 파장이 확대되고 있다.




최근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은 수서발KTX 법인설립을 이사회에서 통과시킨 후 철도노조에 대해 강경일변도의 대응자세를 취하고 있다. 수서발KTX의 별도법인이 곧 철도의 민영화 시발점으로 간주한 철도노조는 즉각 총파업에 돌입했고, 코레일은 이에 맞서 파업에 참여한 7608명의 직원들을 실시간으로 직위해제하고 대체인력을 투입하는 등 한 치의 양보 없는 치킨 게임을 치르고 있는 것.

인권침해 논란

‘당위성 없는 불법파업에는 어떠한 양보나 타협이 없다’는 코레일 측과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철도 민영화의 빌미를 주지 않겠다’는 노조 측의 첨예한 대립이 진행 중인 가운데 지난 11일 등장한 문자 메시지 한 통이 ‘인권침해’ 논란에 불을 지피고 있다. 

철도노조 노조원들을 상대로 최연혜 코레일 사장이 보낸 것으로 추정되는 이 문자에는 “직원여러분, 정당한 권한을 가진 이사로 구성된 이사회에서 정당한 절차에 따라 수서발KTX 운영주식회사 설립을 의결했습니다”로 시작하여, ‘잘 아시잖아요, 정부 의지가 반영된 정책은 결코 되돌려지지 않는다는 것을 여러 번 경험하셨잖아요. 석 달 열흘을 파업하면 뭐가 달라질까요’라는 등 사실상 노조의 항복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한 ‘국민들이 현대차 노조를 바라보는 시각이 우리에게 덧씌워져 정부의 철도정책은 초강력 외주화요구 등 더욱 강경해질 것’이라며 정부가 철도 경쟁체제 도입을 강행할 것임을 천명하였고, 덧붙여 ‘참여하셨던 분들의 피해만 고스란히 누적될 것’이라며 향후 파업으로 인한 손실 책임을 노조와 노조원들에게 물을 것임이 암시되어 있다.


내용 중에는 ‘이제는 한 번 더 고민하고 현명한 판단을 하실 때’, ‘수서발이 아닌 우리의 직장부터 지키는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정중한 멘트가 포함되어 있지만 정작 이를 받은 철도노조원 입장에서는 ‘이기지도 못할 파업 그만두고, 직장 잘리고 손해배상 당하면 당신들만 손해’라는 식의 협박성 메시지로 인식되어 반발을 사고 있다. 게다가 이 문자는 철도노조원 뿐 아니라 노조원들의 가족, 심지어 초등학생 자녀에게까지 무차별적으로 보내진 사실이 추가로 드러나면서 파장이 커졌다.

철도노조 측은 파업 중인 노조에게 사측이 협박성 문자를 보낸 것도 부당 노동행위에 속하는 것인데, 노조 가족들에게까지 이러한 문자를 무차별적으로 뿌리는 것은 명백한 인권침해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백승권 철도노조 홍보팀장은 “한 노조원의 초등학교 2학년 아이가 이 문자를 받았는데 주변 친구들이 ‘너희 아버지 잘리는 거냐?’고 해서 아이가 학교에서 울며 들어왔다. 노조원도 아닌 가족, 어린 아이에게까지 압박을 가하는 것은 도를 넘은 것 아니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파업 돌입한 노조 가족에 메시지 보내
정부입장 불변·금전적 배상책임 암시

최은철 철도노조 대변인 또한 “해당 문자메시지는 코레일 임직원·가족들을 위한 포털 사이트인 ‘코레일 가족동산’에 가입된 회원들을 상대로 무차별적으로 발송하다보니 어린 아이에게까지 문자가 날아간 것 같다”며 “이는 심각한 인권침해 행위로써 신속히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소하겠다”는 법적대응 입장을 밝혔다.

철도노조원과 가족들에게 무차별적으로 발송된 문자 메시지에 대해 시민단체의 비난도 이어졌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의 류하경 변호사는 파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상황에서 파업을 못하도록 단체 문자를 보낸다거나 회유, 종용 또는 그 이상의 협박성 문자를 보내는 것은 노조법 81조에 따라 부당노동행위에 해당된다는 것. 또한 노조원 가족들에게까지 문자가 보내졌다는 점에서는 반복적인 문자를 지속적으로 보내 상대방에게 불안감을 조성하는 행위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처벌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파문은 정치권에도 이어졌다.




민주당 박수현 의원은 “철도파업은 정부와 코레일의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의 결과”라며 “노조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파업을 벌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코레일이 무차별적인 문자로 불법 파업임을 호도하며 복귀를 종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 박원석 의원 역시 “코레일과 정부는 일방적으로 ‘믿어 달라’는 말만 반복할 뿐 문제해결의 의지가 전혀 없다”며 “법이 보장하고 있는 합법적인 파업에 돌입한 노조에게 정부가 자녀들에게까지 무차별적으로 문자를 보내는 것은 사실상 협박에 가깝다”고 꼬집었다.

파장이 커지자 코레일은 “해당 문자는 최연혜 사장이 보낸 것이 아닐 것이다”며 진화에 나섰다. 해당 문자는 각 사업소에서 직원들이 개인적으로 보낸 문자일 뿐 사측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해명이다. 코레일 담당자는 “본사가 아닌 수도권철도차량정비단에서 직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보낸 것으로 알 뿐 구체적인 상황은 잘 알지 못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에 대해 철도노조는 코레일이 각 사업소에서 개별적으로 보낸 문자라고 치부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반박했다.

문자 메시지에 ‘앞으로 다시 민영화의 움직임이 있다면 사장인 제가 책임지고 막아내겠습니다. 사랑하는 직원 및 가족 여러분, 저를 믿고 따라와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만큼 최인혜 사장 본인이거나, 적어도 최사장의 지시로 무차별 문자가 보내진 것으로 사측과 무관할 수 없다는 것이다.

나아가 민주노총 등은 사장의 지시로 노조원과 그 가족들에게 무차별적으로 문자를 보내놓고 사측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발뺌하는 코레일의 행태만 봐도 그동안 철도 민영화는 없을 것이라고 해놓고 별도법인을 강행하는 이중성을 입증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중성 입증

민주노총은 “코레일은 그동안 이번 수서발KTX 분할 민영화가 철도 운영 효율성 제고를 위해 공사가 주도한 계획이라고 주장해왔지만, 자신들이 보낸 문자를 통해 민영화가 정부 압박에 의해 강제로 추진되고 있음을 증명하고 말았다”면서 “진실로 파업 중단을 원한다면 협박성 문자가 아닌 사회적 합의 기구 설치를 통한 적극적인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서영욱 기자 <syu@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