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 떠도는 ‘숨바꼭질 괴담’ 추적

  • 이광호 khlee@ilyosisa.co.kr
  • 등록 2013.09.02 11:5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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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관 정체불명 알파벳…혹시 살인마 암호?

[일요시사=사회팀] 영화 <숨바꼭질>은 ‘초인종 옆 의문의 암호’와 관련된 실화를 다룬 작품이다. 현재 관객수 500만을 향할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그런데 영화 속 초인종 암호가 주택가에서 실제로 발견되고 있어 의문이 일고 있다.



영화 <숨바꼭질>은 전세계를 경악케 한 일명 ‘초인종 괴담’ ‘숨바꼭질 괴담’이 모티브다. 2008년 도쿄를 시작으로 뉴욕, 유럽, 상하이 그리고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까지 걸쳐 발견된 초인종 옆의 수상한 표식과 관련된 이 도시괴담은 누군가 거주자의 성별, 숫자 등을 초인종 옆에 의문의 암호로 표시한 뒤 범죄에 사용한다고 알려져 세간을 떠들썩하게 하고 있다.

공포 영화가
현실에서도…

“우리 집에 낯선 사람이 숨어 살고 있다면?…” 영화 <숨바꼭질>의 주인공 성수(손현주)는 고급 아파트에서 완벽한 가정을 꾸리고 사는 성공한 사업가다. 그러나 하나 뿐인 형에 대한 비밀과 지독한 결벽증을 갖고 있다. 어느 날 그는 형의 실종 소식을 듣고 수십 년 만에 찾아간 형의 아파트에서 형을 알고 있는 주희(문정희) 가족을 만나고 집집마다 새겨진 정체모를 암호를 본다.

“제발 그 사람한테 제 딸 좀 그만 훔쳐보라고 하세요” 어린 딸과 단 둘이 살고 있는 주희는 자신의 집을 훔쳐보는 누군가의 존재를 느끼며 두려움에 떤다. 낡은 아파트의 암호를 찬찬히 살펴보던 성수는 그것이 그 집에 사는 사람의 성별과 수를 뜻하는 것을 알게 된다.  

형의 아파트를 뒤로한 채 자신의 안락한 집으로 돌아온 그 날, 성수는 형의 아파트에서 봤던 암호가 자신의 집 초인종 옆에서 새겨진 것을 발견한다.


<숨바꼭질>의 허정 감독은 “요즘 사람들이 무서워하는 것은 귀신이 아니라, 피부에 와 닿는 현실적인 두려움”이라며 남의 집에 몰래 숨어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리게 된 의도를 밝혔다.

그런데 지난달 <숨바꼭질>이 개봉한 이후 이와 관련된 괴담이 무성하다. 이 영화 줄거리의 핵심내용인 ‘초인종 옆 의문의 암호’가 실제로도 발견됐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영화 관객들은 혹시나 하는 마음에 자신의 집 초인종을 한번씩 확인해본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영화 속 장면이 현실에 그대로 나타난 경우가 있어 등골을 오싹하게 만든다.

영화 <숨바꼭질>처럼…초인종 표식 확인
서울·수도권 일부 아파트·원룸서 발견

인천에 사는 A씨는 무더운 여름에 땀을 식히며 스릴러물인 숨바꼭질의 개봉만을 기다렸다. 그리고 지난달 개봉 당일 극장에서 영화를 관람했다. 그런데 영화가 끝나고 뭔가 찜찜함을 느꼈다. 낙후된 복도식 아파트였던 영화의 배경처럼 자신이 사는 아파트도 오래된 복도식 아파트였기 때문이다. A씨는 설마 하면서 집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결국 설마는 현실이 됐다. 집으로 돌아간 A씨가 확인한 결과 초인종 밑에는 검정색 볼펜으로 비교적 뚜렷한 암호가 새겨진 흔적이 있었다. A씨는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순간 고요한 정적이 흘렀고 A씨는 자신이 사는 6층을 포함해 아파트 단지 1층부터 18층 까지 전 층의 초인종 밑을 확인하기 위해 발로 뛰었다.

A씨는 “처음에 깜짝 놀라 당황했다”며 “혹시나 영화를 본 아이들의 장난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전 층을 다 돌며 확인 작업에 나섰다”고 말했다. 여러 집에 낙서가 있다면 아이들의 장난으로 쉽게 넘겨버릴 수 있다는 생각이었다. 하지만 A씨가 살고 있는 아파트에는 A씨의 집만 유일하게 암호가 새겨져 있었다. A씨 집 초인종 밑에는 ‘□1 ○1 △2’표시가 진하게 나타났다. 이는 ‘부(□1) 모(○1) 자녀(△2)’라는 뜻으로 해석되고 있다. 실제로 A씨의 가정은 4인 가족이다. 그리고 현재 4인 모두가 경제활동을 하고 있다. 즉 평일 낮에는 집에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A씨는 암호 낙서의 범인이 이 점을 노린 것이라고 판단해 곧바로 경찰에 신고했다.

하지만 A씨의 신고에 경찰은 황당하다는 태도를 취했다. A씨는 답답해하며 경찰서 안에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이러한 사실을 경찰에게 알렸다. 경찰은 그제야 A씨의 신고내용을 진지하게 들었다. A씨는 초인종 암호 흔적을 보여주며 아파트 단지 순찰 강화를 요구했다. 경찰은 “이런 이야기는 처음 듣는다. 조금 황당하긴 하지만 아파트 단지의 순찰을 강화하겠다”며 “현재 순찰 외에 다른 방법은 없다”고 말했다. 또한 아파트 경비원도 이러한 사실을 숙지해 거수자를 발견하는 데 노력하기로 했다.

초인종 표시
누가? 왜?

파주에 사는 B씨도 이와 비슷한 일을 겪었다. A씨와 마찬가지로 B씨도 <숨바꼭질>의 개봉을 기다려 영화를 관람했다. B씨의 집은 A씨의 집처럼 복도식 아파트가 아니었음에도 B씨는 초인종이 궁금했다. 결국 B씨도 수상한 암호를 자신의 집 초인종에서 발견했다. 영화의 흥분을 가라앉히기도 전에 벌어진 일이었다. B씨의 집 초인종 옆에는 ‘○/√’, 동그라미와 브이체크 표시가 있었던 것이다. 어머니와 단 둘이 사는 B씨는 순간 두려웠다. 그리고 반대편 이웃집의 초인종을 다급히 확인했다. 그런데 이웃집의 초인종에도 ‘○/√’, 동그라미와 브이체크 표시가 있었다.


B씨는 “설마하며 우리 집과 이웃집의 초인종을 봤는데 똑같은 표시가 있었다”면서 “혹시 신문배달원이나 요구르트 아줌마가 남긴 표시가 아닐까 생각했지만, 두 집 다 관련 없다”며 “모녀 가정인 우리집과 독신여성인 이웃집을 노린 것 같다”고 말하며 불안한 심정을 토로했다. 사실 암호에 대한 해석은 쉽게 단정 지을 순 없다. 하지만 가족 구성원의 특성을 고려해 이러한 사실을 비춰본다면 어느 정도 추측은 가능해 보인다.

최근 이처럼 서울과 수도권 일부 지역의 낙후된 복도식 아파트나 원룸촌의 초인종 옆에 정체를 알 수 없는 표식이 적혀 있다는 사례를 종종 볼 수 있다. 꽤 오싹한 이야기다. 그 표시라는 것도 연금술의 금속 기호나 카발라 기호처럼 그럴듯한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 ‘α’ ‘β’ ‘x’ 등 간단한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이 다였다. 그러나 오히려 그 단순성 때문에 공포는 배가되고 있었다. 대체로 혼자 혹은 여성들만 사는 집을 노리는 도둑들의 영업지도가 아닐까라는 의견도 상당하다.

‘□1○1△2’‘○/√’
“도대체 이게 뭐지?”

그러나 이러한 괴담 사례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국내에서만도 초인종 표식 괴담과 대학가 원룸 표식괴담 실화 등이 지난 2009년부터 최근까지 5년간 매해 뉴스를 통해 보도되고 있다. 또 누리꾼들의 실제 목격담들이 줄을 잇는 등 사회적 이슈를 일으키며 전국을 떠들썩하게 하고 있다. 2010년 SBS <궁금한 이야기 Y>에서도 초인종 괴담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뤄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킨바 있다.

이러한 ‘초인종 괴담’ 실화는 누리꾼들 사이에서 꾸준하게 확산되고 있으며 실제 경험 사례가 댓글을 통해 전해지며 간담을 서늘하게 만들고 있다. 흥미로운 건 한국에만 국한 된 괴담이 아니라는 것이다. 전세계적인 사회문제로 주목을 끌고 있다.

그 중에서도 ‘뉴욕 아파트 영상’으로 알려진 숨바꼭질 괴담은 2009년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를 통해 공개되며 전 세계를 경악하게 했다. 공개된 영상은 뉴욕의 한 남성이 집 안의 음식이 계속 없어지는 것을 의심하던 중 거실에 직접 CCTV를 설치해 포착해 낸 실제 장면이다.

앞서 2008년 일본에서도 이와 유사한 사건이 발생했다. 또한 헤어진 여자 친구의 집에 숨어사는 엽기남이 화제가 되기도 하는 등 낯선 사람이 남의 집에 몰래 숨어 사는 영화와 같은 일이 실제로 매해 전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해당 사건의 피해자들은 “누군가 나도 모르는 새에 내 집을 염탐하고 숨어 살고 있었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며 당황스럽고 두려운 심경을 감추지 못했다.

경비 취약한 곳
여성집 집중공략

초인종 옆 네모, 동그라미, 세모와 숫자로 이뤄진 의문의 상징. 영화 <숨바꼭질>은 극초반 팽팽한 긴장감을 만들기 위해 이 같은 이상한 암호를 등장시켰다. 그리고 이 암호는 현실에서도 발견됐다. 이 같은 암호는 시대적 요구를 충족하면서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고 한다. 제작과 복잡성, 해석법 등에 따라서 그 세대를 구분짓기도 한다.

천정희 서울대학교 교수에 따르면 1세대 암호는 패스워드 방식, 2세대는 군사·외교 등 중요한 비밀데이터를 보호하는 데 사용한 대칭키 암호, 3세대는 전사서명 및 공인인증서를 바탕으로 한 전자상거래에서 자주 활용하는 공개키 암호, 4세대는 암호화된 상태에서 계산을 가능하도록 한 암호이다.

<숨바꼭질>에 등장하는 암호는 수작업을 통한 방법으로 개념상으로는 2세대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수작업을 통한 암호는 예컨대 1941년 12월7일 일본 연합함대가 본국에 타전한 암호 전문인 ‘도라 도라 도라’가 이에 속한다. 우리말로 ‘호랑이 호랑이 호랑이’이란 뜻을 가진 이 암호는 태평양전쟁·제2차 세계대전 도발을 알린 것이었다.

모녀가정·독신여성 범죄자 타깃 
암호 새겨 범죄지도 데이터 추정


암호는 종류가 다양하나 작성 방식을 기준으로 볼 때 문자암호(Cipher)와 어구암호(Code)로 분류된다. 문자암호는 다시 전자(轉字)·환자(換字)방식으로 나뉘어진다, 이 중 전자방식은 말 그대로 문장 안의 글자 순서를 서로 바꿔 암호화하는 것이다. 예컨대 ‘일요시사’를 ‘시요사일’처럼 순서를 바꾸는 간단한 방식이다.

환자방식은 일정한 규약에 맞춰 제작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예를 들어 ‘09 12152205 251521’이란 숫자를 알파벳 A부터 숫자 1을 대입하면 위의 숫자 배열은 곧 아이러브유(I Love You) 말로 해석되는 원리다.

어구암호는 어구 하나하나를 일정한 기호로 바꿔 쓰는 방식을 말한다. 사용되는 어구 수가 너무 많아서 암호를 작성하거나 해독하기 위한 암호책(Code Book)이 필요했다.

1970년대 이르러 암호는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한다. 정수론과 타원곡선, 대수기하, 조합이론 등 다양한 수학이론이 동원됐기 때문이다.

최근 암호는 제품의 상품성과도 직결된다. 스마트폰 화면을 열 때 공개키와 대칭키 등의 암호모듈이 적용돼 ‘당신의 개인정보를 잘 지키고 있다’는 식의 신뢰감을 안겨준 탓이다. 이는 곧 제품판매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중요해지면서 암호화 기술은 아주 난감한 상황을 풀어내는 열쇠가 되기도 한다.
만일 이륙 직전 비행기에 탑승금지자 명단에 오른 테러리스트가 탔다고 가정해보자. 법률적으로 테러리스트 명단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받는다. 또 비행사는 탑승자들의 개인정보를 고객간의 신뢰를 지키기 위해 정보 당국에 공개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럴 경우 탑승금지자 색출이 가능할까.

우선 CIA나 FBI가 보유한 테러리스트 명단을 암호화된 상태로 넘겨받는다. 또 비행사의 탑승자 명단도 같은 암호화 방식으로 처리된 데이터로 받은 후 이 데이터의 교집합을 이룬 암호만을 찾아 복호화(암호번역)하면 된다. 이럴 경우 다른 사람들의 신분은 드러나지 않은 상태로 탑승금지자를 찾아낼 수 있다.


세상 삭막할수록
괴담은 꽃핀다

이번 초인종 괴담은 아직 실체가 드러나지 않은 상태다. 단지 추측만 무성할 뿐, 암호에 대해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 한 가지 의문점은 범인이 암호로 흔적을 남긴다는 자체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라는 것. 이러한 미심쩍은 흔적을 두고 일각에서는 절도나 강도의 범죄는 흔적을 남겨서는 안 되기 때문에 범죄의 연관성이 있을 확률은 낮다는 입장을 보였다.

초인종 암호의 진위 여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영화 <숨바꼭질>의 흥행과 더불어 이 괴담은 급속도로 퍼져 많은 사람들을 불안에 떨게 했다. 미스터리한 암호 흔적에 대한 공포감이 커지면서 불신의 분위기가 형성된 가운데 이웃과의 관계에도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괴담은 그 시대 사람들의 은밀한 공포와 억압된 욕망을 괴이하게 표출한 것이라는 데 공감한다. 그러나 어찌나 괴담들은 하나같이 괴담스러운지 그저 대중이 늘 괴담 자체를 고파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든다. 우리는 혹시 괴담이 품고 있는 일말의 리얼리티로부터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이야기를 과장하고 변형시키는 것은 아닐까.

어쨌거나 범죄에 취약한 계층의 심리적 불안을 교묘하게 자극해 사람들 마음에 안착한 이번 ‘초인종 괴담’이 괴담으로서 진검승부를 하려면 아직 거쳐야 할 관문이 남았다. 일단 그런 장난을 누가 했는지 잡아야 한다. 현실 속에서 풀 수 있는 문제를 괴담으로 몰아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또 괴담이나 다름없는 억지를 이미 현실이라며 밀어붙이는 것도 보기 좋지 않다. 아이러니지만, 세상이 삭막할수록 이야기는 꽃핀다.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영화 <아저씨> 현실로…
어린이 눈 빼간 잔혹범

6세 남자 어린이를 납치해 두 눈을 빼가는 충격적인 범죄가 중국에서 발생했다.
<인민일보> 인터넷판은 지난달 24일 오후 10시쯤 산시성 린펀시의 한 교외 들판에서 6세 남자 어린이가 두 눈을 잃은 채로 발견됐다고 지난달 27일 보도했다.

발견 당시 피해 어린이는 마취약에 취해 정신을 잃은 상태였고 얼굴 전체에 피가 흐르고 있었다. 현재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나 중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어린이는 괴한들에게 납치된 뒤 변을 당한 것으로 보인다.

산시성 공안은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 성 차원에서 전담팀을 꾸려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중국인들은 어린이를 상대로 한 잔혹 범죄에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이번 범행은 이식 수술용 각막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정상적인 장기 기증이 활성화되지 못해 환자들이 장기 이식을 받기 어려운 실정이다. 신장은 암거래 시장을 통해 ‘거래’되고 있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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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