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막후실세 7인회 재부상 막전막후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8.13 13: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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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뛰는 노땅들 "노병은 죽지 않았다! 다만 자중(?)할 뿐"

[일요시사=정치팀] 저도에서의 여름휴가를 마치고 청와대로 돌아온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5일 깜짝 인사를 발표했다. 취임 5개월 만에 비서실장을 포함해 수석비서관 절반을 갈아 치운 파격적인 인사였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은 역시 김기춘 신임 청와대 비서실장이다. 그는 박근혜정부를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권력'으로 수차례 지목받아온 '7인회'의 핵심멤버다. 과연 7인회의 실체는 무엇일까?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5일 여름휴가를 마치고 업무에 복귀하자마자 대통령비서실 인사를 전격적으로 단행했다. 예상 밖 깜짝 인사였다. 휴가를 갔던 한 수석비서관은 언론을 통해 인선 발표 소식을 듣고 그때서야 급거 청와대로 복귀했을 정도였다. 청와대 고위직들에게 조차 철저히 비밀에 부쳐졌던 인사였던 것이다.

7인회 재조명
밀봉인사 어디까지?

박 대통령은 이날 신임 비서실장에 김기춘 전 법무부 장관, 정무수석비서관에 박준우 전 주벨기에·유럽연합(EU) 대사, 민정수석에 홍경식 전 서울고검장, 미래전략수석에 윤창번 전 하나로텔레콤 회장, 고용복지수석에 최원영 전 보건복지부 차관을 임명했다. 불과 취임 5개월여 만에 이뤄진 대대적인 물갈이 인사였다.

이 중 가장 주목받는 인사는 단연 신임 청와대 비서실장인 김기춘 전 법무부 장관이다. 김 신임 비서실장은 지난 대선기간 논란이 되었던 '7인회'의 핵심멤버다. 김 실장은 이번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인사에서 야당이 가장 강력하게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인물이다. 김 실장은 1972년 유신헌법 초안작성에 가담했으며 지난 1992년 발생한 '초원복집 사건'의 당사자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남이가?"라는 유명한 유행어를 낳은 초원복집 사건은 제14대 대통령선거를 일주일 앞둔 1992년 12월11일, 당시 김기춘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김영환 부산시장, 정경식 부산지방검찰청 검사장, 박일용 부산지방경찰청장, 이규삼 국가안전기획부(현 국가정보원) 부산지부장, 김대균 부산기무부대장, 우명수 부산직할시 교육감, 박남수 부산상공회의소장 등이 부산 초원복집 식당에 모여 김영삼 민자당 대선후보의 승리를 위해 불법선거운동을 모의한 사건이다.


이 사건은 선거승리를 위해 지역감정을 조장하고 공무원을 동원하여 선거에 개입하려 했다는 점에서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국정원 선거개입 사건과 비슷하다.

김기춘 비서실장 발탁으로 7인회 급부상
7인회 중 벌써 3명 정치전면 나서 주목

새누리당의 김용태 의원조차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박 대통령이 유신검사이자 초원복집 파문의 주역인 김 전 법무장관을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발탁한 것을 두고 "야당이 펄펄 뛰는 심정이 이해가 간다"고 말을 했을 정도다.

이 같은 논란을 충분히 예상하고도 박 대통령은 김 실장의 임명을 강행했다. 때문에 대선이 끝난 후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7인회가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7인회란 단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지난 2012년 5월이다. 당시 민주통합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경남도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대회 모두발언에서 7인회를 언급했다.

박 위원장은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에게 7인회가 있다고 하는데 그 면면을 보면 수구꼴통이어서 나라를 맡길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은 당시 "당의 몇몇 원로 되시는 분들이 자발적 친목모임을 갖고 가끔 점심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그분들이 초청을 해 한두 번 오찬에 가 뵌 적은 있지만 7인회라는 말은 처음 듣는 이야기"라며 7인회의 존재를 적극 부인했다.

7인회는 새누리당 김용환(81) 상임고문을 좌장으로 하는 7명의 원로모임이다. 김용환, 최병렬(75) 새누리당 상임고문과 조선일보 부사장을 지낸 안병훈(75) 기파랑 대표, 김용갑(77), 현경대(74) 전 의원, 강창희(67) 국회의장, 김기춘(75) 비서실장 등이 그 멤버다.

대통령 불러놓고
단순 친목모임?


7인회가 문제가 되는 것은 이미 이명박정부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원로모임 그룹인 6인회가 많은 말썽을 일으켰던 전례가 있기 때문이었다. 이 전 대통령의 6인회 멤버는 박희태 전 국회의장, 이상득 전 의원, 이재오 의원,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김덕룡 전 의원으로 이명박정권의 개국공신들이다. 하지만 이들 6인회 중 절반이 권력형 비리에 연루되면서 이 전 대통령은 수모를 겪어야 했다.

7인회 구성원의 면면을 살펴보면 7인회 좌장격인 김용환 상임고문은 박정희정권 시절 청와대 경제수석과 재무부 장관을 지냈으며, 김용갑 전 의원은 육사 17기 출신으로 전두환 국보위 상임위원장 시절 안기부 총무국장 기조실장을, 5ㆍ6공에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총무처 장관 등을 지냈다.

최병렬 상임고문은 유신 시절 조선일보 정치부장, 편집국장을 거쳐 5공 출범 직후 민정당 국회의원으로 정계에 발을 들였다. 최 고문은 2004년 한나라당 대표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을 주도해 '탄핵 5적'으로 불린다.

안병훈 기파랑 대표는 유신시절 조선일보 청와대 출입기자로 활동하며 박 대통령과 알고 지낸 것으로 전해졌다. 현경대 전 의원은 박 대통령의 외곽조직인 '한강포럼'을 주도하고 있는 인물이다. 지난 5월엔 민주평통수석부의장으로 임명됐다. 민주평통은 대통령 자문 헌법기관으로 대통령이 의장이고 부의장은 대통령이 지명한다.

7인회의 막내격인 강창희 국회의장은 육사 25기 하나회 출신 5공화국 인사다. 강 의장은 1980년 육군중령으로 예편한 이후 전두환 전 대통령의 민주정의당 창당에 참여해 1983년 국회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그리고 신임 김 실장은 박 대통령은 물론 박 전 대통령과의 인연이 누구보다 깊은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그는 정수장학회의 전신인 5·16장학회가 주는 장학금을 받아 학업을 마쳤으며 정수장학회 장학생 출신들의 모임인 상청회 회장을 맡은 바 있다.

1972년 당시 검사 시절에는 유신헌법 초안 작성에 참여했고 박정희정권 말기에는 청와대 비서관을 역임했다. 무엇보다 7인회 멤버들의 공통점은 박 전 대통령 시절뿐만 아니라 1979년 박 전 대통령이 서거한 이후에도 살아있는 권력들의 눈치를 살펴가면서까지 박 대통령을 꾸준히 보살펴온 인물들이라는 것이다.

게다가 이들은 지난 2007년 대선경선과 지난해 대선에서도 각자 큰 역할을 해냈다. 때문에 7인회 멤버들에 대한 박 대통령의 신임은 누구보다 각별할 수밖에 없다.

물론 박 대통령을 비롯해 7인회의 멤버로 지목된 당사자들은 현재까지도 7인회의 존재를 적극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최대 거물 정치인 중 한 사람인 박 대통령을 불러다가 식사를 함께 할 정도인 모임을 단순한 친목 모임으로 볼 수 있는지는 여전히 의문이 남는다. 실제로 7인회가 박근혜정부 첫 인사과정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했다는 것은 정치권의 정설이다.

7인회 전성시대
막강한 영향력

우선 정홍원 국무총리를 박 대통령에 추천한 사람은 김 실장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 실장과 정 총리 두 사람은 경남중 동문이다. 1987년 김 실장이 법무연수원장으로 있을 때 정 총리는 법무연수원 기획과장으로 손발을 맞췄다. 황교안 법무부 장관도 김 실장의 도움이 컸다는 것이 정치권의 평가다.

강창희 국회의장과 육사 동기(25기)인 남재준 전 육군 참모총장은 새 정부 출범과 함께 국가정보원장에 임명됐다. 앞서 남 원장은 2007년 박근혜 캠프에서 국방·외교·안보 정책자문위원, 지난 대선 때는 국방·안보특보를 맡은 바 있긴 하지만 국정원장에 임명될 수 있었던 것은 강 의장의 역할이 컸다는 후문이다.

박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 출입기자였던 안병훈 기파랑 대표는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서울고 선후배 사이다.


각종 비리 연루 MB 6인회 전철 밟을까?
7인회-친박계 간 권력암투 조짐 엿보여

7인회의 좌장으로 불리는 김용환 새누리당 상임고문은 지난 대선에서 동교동계인 한광옥 전 새천년민주당 대표가 박근혜 캠프에 합류하도록 다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한 전 대표는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직을 맡고 있다.

이처럼 7인회가 박근혜정부의 실세로 부각되면서 정치권의 우려는 날로 커지고 있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박 대통령이 언론의 집중포화를 맞으면서도 밀봉인사를 했던 것은 이른바 인사 줄대기를 막아보자는 의도였는데 명실상부 7인회가 박근혜정부의 실세로 떠오르면서 인사 줄대기가 다시 극성을 부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김용갑 전 의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김 실장은) 인품이 훌륭하니까 발탁됐다. 7인회는 없고, (이번 인사와) 아무 관계도 없다"며 "우리는 정치하는 사람도 아니고, 벌써 물러난 사람이다. 그런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 같이 보이니 기분이 나쁘다"고 말했다.

나머지 멤버
향후 활동은?

이 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에서는 나머지 7인회 멤버들도 곧 정치전면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당초 정치권에서는 7인회 멤버들이 고령이라는 점을 들어 박근혜정부가 들어선다고 해도 막후실세로만 활동할 것이라는 예상이 우세했다.


하지만 박근혜정부가 출범한 이후 7인회 멤버 중 벌써 세 명이 정치전면에 나서자 나머지 멤버들도 향후 어떤 식으로든 정치활동에 참여하지 않겠냐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번 청와대 참모진 개편인사를 두고 당청 간의 소통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향후 7인회와 친박계 간의 권력암투가 벌어질 것이라는 이야기도 정치권에서 공공연히 회자되고 있다. 이번 청와대 참모진 인사과정에서 친박계가 추천한 인사들은 모두 배제되고 7인회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면서 위기감을 느낀 친박계가 7인회를 본격적으로 견제할 것이라는 게 정치권에서 떠도는 소문의 골자다.

실제로 이번 청와대 참모진 인사를 두고 새누리당은 공식적으로는 안정과 경험을 중시한 인선이라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지만 당내 일각에서는 비난의 목소리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친박계 내부에서 들려오는 이러한 비판의 목소리가 사실상 이번 청와대 참모진 인사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7인회에 대한 견제구라고 분석하고 있다.

한 정치전문가는 "박 대통령이 원로들에게 국정에 관한 조언을 받는 것은 도움이 되겠지만 지나치게 강경한 보수이미지를 가진 원로들을 국정 전면에 내세울 경우 새 정부에 큰 부담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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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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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