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민화작가 엄미금

"민족색으로 전통 그립니다"

[일요시사=사회팀] 책장 벽면에는 형형색색의 그림이 가득했다. 엄미금 작가는 민화를 바탕으로 현대적인 회화의 '오브제(Objet)'를 자유롭게 구사하는 작가로 알려져 있다. 엄 작가는 "민화와 근대미술을 접목한 화풍은 찾기 힘들 것"이라며 작업에 자신감을 드러냈다.



엄미금 민화작가는 장르의 변형으로 자신만의 고유 영역을 구축한 예술가다. 누구나 말은 쉽게 하지만 실천하지 못했던 '민화의 세계화'도 그의 작품 안에선 현실이 된다.

서울 신영동 한 작업실에서 만난 엄 작가는 빼곡한 스케치를 뒤로 한 채 "이렇게 혼자서 잘 놀고 있다'며 해맑은 웃음을 지었다. "그림을 그릴 수 있어 행복하다"는 엄 작가는 몇몇 사람들이 그림을 사러왔던 일화로 인터뷰를 시작했다.

민화도 이제 한류

"어떻게 알았는지 배우 니콜라스 케이지가 방한했을 때 제 그림을 두 점이나 가져갔어요. 외국의 한 영부인도 왔었고, 이명박 전 대통령의 한옥에도 제 그림이 들어갔어요. 얼마 전에는 한 대기업 사장도 제 그림을 사러 왔었죠. 하지만 일부러 가격을 좀 크게 불렀어요. 나 개인이 아니라 '우리 민화가 이 정도는 받아야 된다'라고 생각했거든요. 결국 그 가격에 안 샀는데 아쉬움은 없어요. 처음부터 돈이 목적이 아니었으니까. 그런데 지금 우리 '자랑타임'하고 있는 거 맞죠?(웃음)"

엄 작가는 지난 2010년 <네가 세상에 처음 왔을 때>란 책을 준비하면서 수십 권의 책을 탐독했다. 철저한 고증을 위해서였다. 책 안의 아주 사소한 선 하나도 허투루 쓰지 않기 위해 엄 작가는 고민을 거듭했다. 그 흔적은 책 곳곳에 묻어 있다. 비록 아동들이 읽는 도서지만 완벽함을 고집하는 그의 태도에서 엄 작가의 작업 스타일을 엿볼 수 있었다.


"보통 우리 아이들이 읽는 책은 외국 도서를 번역한 책들이 많아요. 머리도 노란색이고. 서양인의 시각이 담겨 있죠. 그런데 정작 우리 책은 없잖아요. 그래서 누군가 우리 전통을 제대로 고증해서 그렸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사실 '완벽해야지'란 생각보다는 '의도를 잘 살려야지'라는 마음으로 붓을 드는 편이에요. 최근 들어 민화 전시가 활발해졌고, 배우는 사람도 늘은 것으로 알고 있어요. 해외에서의 반응도 좋고요. 민화작가로서 우리 것을 알리는 일에 충실할 생각입니다."

엄 작가는 '어떤 그림이든 우리 전통과 따로 떨어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민화를 바탕으로 현대적인 회화 작업을 계승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처음에는 민화에 화투를 접목시켰어요. 민화는 서민적인 그림이기 때문에 서민이 좋아하는(?) 화투를 그림 안에 끌어들였죠. 그랬더니 젊은 친구들의 호응이 제일 좋더라고요. 어떤 분은 '화투하면 조영남이었는데 이젠 엄미금도 있냐'면서 좋은 반응을 보였고…. 그래서 다음에 시도한 게 서양 문학과 우리 미술의 만남. 어린왕자를 모티브로 삼은 거죠. 이것도 반응이 좋았고…. 처음에는 어린왕자를 있는 그대로 그렸는데 요즘은 피부색을 달리해서 그려요. 꼭 어린왕자가 서양인일 필요는 없잖아요. 그림 안에서 다양한 변화를 주고 있는 거죠."

현대 감각 입힌 민화의 '세계화' 앞장
"해외서 반응 굿…K팝처럼 무한 가능성"

엄 작가는 '어린왕자'라는 소재를 통해 국내 미술계에 이름을 알렸다. 민화에 서양심벌을 차용한 아이디어도 재밌지만 그림 안에 자연스레 녹아 있는 '왕자'들을 보면 절로 감탄을 연발하게 된다.


"민화는 굉장히 세밀한 그림이라 시간과 정성이 많이 들어요. 유화처럼 덧칠도 불가능하고, 색에 민감하기 때문에 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몇 백년 전부터 내려온 '고정된 틀'이 있는 그림이기 때문에 창의 면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해요. 더구나 우리가 옛것을 소중히 여기는 그런 문화는 아니잖아요? 이런 면에서 민화가 평가 절하된 부분이 있죠. 하지만 우리 노래처럼 민화도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엄 작가는 인터뷰 내내 "우리 것에 대한 관심이 좀 더 많아져야 한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날로 퇴색되는 전통적인 방식의 작업에 대해서도 아쉬움을 드러냈다.


엄 작가에 따르면 현재 민화작가들이 색을 낼 때 사용하는 '분채'가 한국에선 맥이 끊긴 상태다. 엄 작가는 분채 대신 천연물감을 이용하고 있는데 이 또한 한국 제품은 자취를 감춘 상황. 한국 물감이 사라진 자리는 일본 수입품이 대신하고 있다.

"맥이 끊겼다는 건 이제 우리 색이 없다는 거예요. '왜색'을 써야 한다는 거고…. 저는 왜색을 줄이려고 혼합해서 쓰고 있는데요. 아주 미세한 부분이지만 이런 색의 차이는 시간이 지나면 확연히 '그림의 질'에서 차이가 나요. 어떤 종이를 쓰냐에 따라 그림의 깊이가 달라지고요. 전 화가가 그린 그림이 오래 갔으면 좋겠어요. 물감과 붓, 종이와 같은 일종의 인프라에도 좀 더 투자가 있었으면 좋겠고요."

역사 계승자 자부

엄 작가는 민화의 역사를 채색화의 역사. 즉 삼국시대 이전으로부터 지금까지 이어진 유구한 역사로 이해하고 있다. 역사의 계승자란 점에서 엄 작가는 "항상 자부심을 느끼며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엄 작가는 전통을 그리지만 절대로 "전통에 안주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엄 작가의 시공을 넘나드는 작품 활동이 앞으로도 기대된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엄미금 작가는?]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석사
▲국민대 사회교육원 민화 강사
▲재단법인 한국민화협회 회장
▲03년 쿤스트튜크 갤러리 특별기획 초대전(함부르크)
▲04년 에꼴 드 가나전(인사아트센터)
▲08년 중국민화국립박물관 초대전(무강) 등 그룹전
▲11년 현대민화 서울옥션 부산점 등 개인전 7회
▲ 저서 <네가 세상에 처음 왔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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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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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