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예술만세 대표 김현성

'미술계 네이버'를 꿈꾸다

[일요시사=사회팀] 김현성 예술만세 대표는 '미술계의 네이버'와 같은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작가와 컬렉터, 딜러와 대중이 모여드는 거대한 미술 허브를 그리고 있는 것. 얼핏 무모해보이지만 그는 미술계에 닥친 거대한 변화를 이미 감지하고 있다.



국내 미술작가는 모두 3만여명. 그러나 상위 5%의 유명 작가를 제외하고는 작품을 찾기가 쉬운 일이 아니다. 여기 발상의 전환을 통해 국내 미술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사람이 있다. 김현성 예술만세 대표는 국내 작가 100여명과 함께 '아트 라이선스 에이전시'라는 새로운 사업에 도전했다.

새로운 활력소

"제가 광고디자인 회사를 한 지가 13년 정도 됐습니다. 아시다시피 업계 특성상 화가 작품을 쓸 일이 많아요. 그러다보니 여러 화가들과 만나게 됐는데…. 아니 글쎄, 국내 화가가 3만명이라는데 이 많은 작가들의 그림은 지금 다 어디 있는 거냐. 매번 '유명 화가의 똑같은 작품만 써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죠. 사실 문화체육관광부나 협회 차원에서 미리 아카이브를 구축해놨으면 우리가 필요한 그림만 골라서 쓰면 됐는데 그런 시스템이 미술계에는 아직 없었던 거죠."

소위 '이미지의 시대'라는 21세기를 살고 있지만 이미지를 만드는 일을 하는 화가들의 현실은 척박하다. 김 대표는 한 지적장애인 디자인업체와의 협업 과정에서 '아트 라이선스' 사업에 뛰어들기로 결심했다.

"예손이라고 하는 화가들 모임이 있습니다. 이분들을 만나보니 재능은 확실히 있어요. 예쁜 엽서도 만들고, 컵도 만들고 하는데 생각보다는 잘 안 되는 것 같았어요. 그래서 우리 같은 광고회사는 늘 이미지를 쓰는데 우리가 이 재능 있는 분들을 어떻게 도울 수는 없을까. 사실 사업모델을 처음 만들었을 때는 잘 몰랐어요. 하지만 매일같이 전시회 다니고, 도록도 보고 하면서 많은 작가들을 섭외했습니다. 그리고 얘기했죠. 당신들의 '이미지'를 달라고요."


'아트 라이선스 에이전시' 도전
국내 최다 이미지 판매권 보유

예술만세는 화가가 그린 작품의 이미지를 대행해서 판매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기존 화가들이 '단 한 점의 그림'만 팔 수 있었다면, 이젠 '무한대의 이미지'를 팔 수 있게 된 것이다. 

"작가들이 수입을 창출하는 방법은 단 하나입니다. 전시를 하고 그림을 직접 컬렉터에게 판매하는 것뿐이죠. 그나마 전시에서 안 팔리면 남은 그림은 모두 창고로 갑니다. 좋은 그림을 세상에 알릴 기회가 사라지는 거죠."

"그런데 저희는 이미지를 다루니까 사업 모델이 무궁무진합니다. 표지나 가방, 옷, 접시 등 무수히 많죠. 그런데 재밌는 점은요. 화가의 원작품이 누군가에게 팔려도 이미지의 소유권은 화가한테 있습니다. 즉 이미지는 지속적인 수입 보장이 가능한 지적 재산권이란 얘기죠. 물론 상속도 되고요."

김 대표는 이렇게 판매된 이미지의 사용료를 작가와 나누고, 이 수익을 다시 작가들을 홍보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예술만세의 이미지 보유량은 현재 국내 최고며, 출판계에서 특히 반응이 좋다고 전해진다.

"출판사 입장에서는 저희 같은 업체가 반갑겠죠. 실제로 수요도 많습니다. 우리가 보유한 이미지는 모두 3만점인데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하는 작업이 쉽지 않았어요. (원화에 가까운) 고해상 이미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작가들 작업실마다 방문해서 촬영하고 또 이동하고. 그런데 작업실에서 얘기를 듣다보니 이분들 고민이 전시에 드는 비용 문제였어요. 몇백만원에서 몇천만원까지는 그냥 깨지는 거죠."

"그래서 우리가 작가들의 원화도 좀 걸어야겠다. 이렇게 만들어진 갤러리가 지금 대학로에 있습니다. 작가 100인과 함께 초대전과 기획전 위주로 운영 중인데 원화는 워낙 고가인 만큼 사는 사람은 정해져있다고 봐야 합니다. 솔직히 인사동 놀러온 사람이 갑자기 덜컥 갤러리 들어가서 1000만원이나 하는 고가의 그림을 사지는 않을 거 아녜요. 어쨌든 갤러리 수익 문제는 지금도 고민해야 합니다. 원화를 파는 건 쉽지 않은 일이에요."


작가+컬렉터+딜러+대중
거대한 미술허브 구상

최근까지 미술시장은 재력 있는 개인이 주도하는 측면이 강했다. 한 관계자는 컬렉팅을 시작하는 컬렉터의 기본 자산이 50억원이라고 귀띔하기도 했다. 하지만 김 대표는 개인 수준의 거래는 시장 확장성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는 기업 CEO들이 미술계에 관심을 갖고 작품을 사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요. 꼭 대기업뿐만 아니라 튼튼한 중소기업도 문화적 마인드를 가져가면서 사무실에 그림도 걸고 직원들에게 문화적 감성도 전달하고 하면 좋겠거든요. 그래서 우리도 기존의 CEO 컨설턴트 분들과 제휴를 맺고 작가들의 좋은 그림을 소개하기로 했어요. 우리 입장에서는 그들이 아트 컨설턴트 임무를 대행하는 셈이죠."

문제는 수익

김 대표는 "우리나라는 그림을 돈 주고 사는 문화가 없다"며 안타까워했다. 함께 협력한 방송국이나 공공기관도 이미지 사용료 지불에 대한 인식이 없는 게 아쉽다고 했다. 방송국은 PPL로 공공기관은 재능기부로 이미지를 채우다보니 사용료를 들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사실 딜레마는 결국 수익입니다. 좋은 일은 누구나 많이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작가들의 생계가 걸려 있는 문제입니다. 이건 제 회사 운영 때문에 드리는 말씀이 아니라 작가들 진짜 작업 열심히 해요. 하지만 연봉을 물어보면 1000만원 남짓합니다. 단돈 1만원이라도 의미 있는 수익이 나줘야 작가들도 신이 나서 더 좋은 작품을 그리겠죠. 그래서 누군가는 건강한 시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제가 그런 문화를 만드는 데 일조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김현성 대표는?]

▲1969년 서울 출생
▲동국대 국문학과 졸업
▲환크리에이티브컴퍼니 이사
▲한글문화연대 운영위원
▲예술만세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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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