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만 절전' 국회 에너지 낭비 실태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6.25 09:2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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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선 절약, 뒤에선 낭비 "우린 특별하니까!"

[일요시사=정치팀] 한국수력원자력의 '원전 비리' 사태로 원전 가동이 중단되고, 기름 값이 리터당 2000원을 웃도는 고유가시대가 지속되면서 우리나라는 올 여름 사상 최악의 에너지 위기를 겪고 있다. 온 나라가 에너지 절감의 허리띠를 졸라 맸지만 정작 가장 모범을 보여야 할 국회는 여전히 엄청난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어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일요시사>가 국회의 에너지 낭비 실태를 살펴봤다.



온 나라가 에너지 절감의 허리띠를 졸라 맸다. 박근혜정부는 '원전부품 비리' 사태로 촉발된 사상 최악의 전력난을 타개하기 위해 모든 공공기관이 월간 전력사용량을 15% 감축하고 특히 피크시간대에는 20% 감축하기로 했다. 또한 공공기관 냉방온도를 28도 이상으로 유지하고 전력경보 주의·경계단계에서는 냉방기 가동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아울러 피크시간대 전기요금을 3배 이상 높게 물리고 비피크시간대는 할인하는 선택형 피크요금제를 확대 시행한다. 공공기관 외 대형건물도 냉방온도 26도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냉방차별

냉방온도 규제가 적용되는 건물은 계약전력 100㎾ 이상 6만8000여 곳이다. 피크시간대는 수도권 지하철 13개 노선의 운행간격도 1∼3분 연장된다. 이 같은 강압적인 절전대책에 공공기관과 기업에서는 업무효율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는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일선 학교에서는 더위에 지쳐 쓰러지는 학생들이 나오는 지경이다.

게다가 수 년째 기름 값이 리터당 2000원을 웃도는 고유가시대가 지속되면서 서민들은 더욱 에너지 절감 허리띠를 졸라 매고 있다. 정부가 에너지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 의지도 없이 에너지 절감 위주의 대책만 내세우면서 국민들의 불만은 극에 달했다. 이러한 불만을 의식한 때문인지 최근 국회도 적극적인 에너지 절감 대책에 동참하고 있다.

국회는 지난 4일 국회가 문을 연 이후 65년 만에 처음으로 노타이 본회의를 진행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도 강창희 국회의장의 요청에 따라 모두 넥타이를 매지 않았다. 절전운동에 동참하는 차원에서 일제히 넥타이를 푼 것이다. 본회의장엔 난데없는 부채도 등장했다.


본회의장 온도가 공공기관 최저 냉방온도 기준인 섭씨 28도를 오르내리다 보니, 여기저기서 의원들의 부채질도 이어졌다. 그런데 한 가지 황당한 것은 방청석에서 앉은 일반 국민들이 부채를 사용할 경우엔 국회 직원의 제지를 받는다는 것이다.

국회는 또 비회기 중 승강기 운행대수 제한, 창가 쪽 조명기구 소등, 본청 경관조명 소등, 건물 내 무인자동판매기기 일과 후 전원차단 등 다양한 에너지 절감대책을 내놨다. 겉으로는 국회가 국민들이 겪고 있는 에너지 절감 고통에 적극 동참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여전히 국회에서는 엄청난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어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국회가 지난 5월 발표한 국회전기절약 방안에 의하면 국회 청사 내 사무실의 냉방온도를 28도 이상으로 유지하고, 냉방기 가동시간을 오전 1시간, 오후 1시간씩 2시간을 단축 운영하기로 했다.

그러나 국회 측은 회의를 준비하는 의원회관의 경우 융통성 있게 운영하겠다며 사실상 냉방온도에 차별을 두겠다는 황당한 선언을 했다. 이에 대해 국회는 의원회관 사무실 냉방온도 역시 28도로 중앙제어하고 있으며 차별은 없다고 해명했다. 다만 의원회관 직원들이 주말 출근이 잦은 관계로 주말에도 냉방을 실시하겠다는 뜻이었다는 설명이었다.

국회 본청의 경우는 출근자가 있어도 주말에는 냉방을 실시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나 평일 의원회관의 내부 온도가 본청보다 낮다고 지적하자 통풍 또는 사무실이 태양광에 노출되는 범위에 따라 온도는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냉방시스템은 내부온도에 따라 온도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것인데 같은 온도로 냉방을 실시했음에도 의원회관과 국회 본청과의 내부 온도가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설명은 쉽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

에너지 절약하자면서 선풍기 없이 에어컨만 고집
의원님들 기다리며 차량 시동 수십분 켜놓기도


게다가 모두가 에너지 절감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는 가운데 의원회관만 냉방에 있어 차별을 두기로 한 것은 특권의식의 발로가 아닌지 의심스러웠다. 국회가 절전을 외치며 찜통 국회를 만들고 있으면서도 본회의장 및 각 상임위원회장에 선풍기를 전혀 설치하지 않고 있는 것도 문제다.

선풍기와 에어컨을 같이 사용할 경우 30%의 절전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미 수년 전부터 여름철 절전이 국가적 화두가 되어왔음에도 수십억의 비용이 들어가는 공사도 별 어려움 없이 진행하는 국회가 대당 고작 몇 만원짜리 선풍기를 지금까지 설치하지 않은 것은 납득하기 힘들었다.

이에 대해 국회는 일부 상임위에서는 선풍기를 가동한 사례가 있다는 답변을 내놨다. 그러나 "그렇다면 왜 본회의장과 다른 상임위에서는 선풍기를 설치하고 가동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따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또 국회 경내에서 의원들을 기다리며 수십분동안 공회전을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의원차량들도 문제다. 서울시는 올해부터 자동차 공회전 제한지역을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했다. 공회전 제한시간은 휘발유 자동차는 3분, 경유자동차는 5분이다.

제한시간을 초과할 경우 5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그러나 국회 측은 의원 차량들에 대해 자신들은 제재를 할 권한이 없다며 전혀 제재를 하지 않고 있다. 다만 필요한 경우 자동차 공회전 제한에 대해 안내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물론 수행비서들도 할 말은 있다. 의원이 회의장에서 나오면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대기를 하는 것인데 예상보다 회의가 길어져 이를 기다리다 보니 어쩔 수 없게 됐다는 것이다. 한 수행비서는 이 더운 날씨에 시동도 켜지 않고 차안에서 대기하라는 것이냐며 짜증 섞인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같은 불편은 다른 국민들도 똑같이 느끼고 있는 사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 국민들은 공회전 시 단속을 당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국회의원 차량만 예외로 해달라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주장이다.

또 의원들은 본회의장에서 나온 후 의원회관까지 100미터도 되지 않는 거리를 차량으로 이동하는 경우도 잦아, 보는 이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에너지 절감이 화두로 떠오른지 수년이 지났음에도 국회의원들이 사용하고 있는 관용 차량은 대부분 에너지 효율이 낮은 대형고급세단이었다.

그릇된 특권의식

국정감사나 각종 상임위 회의 때마다 시도 때도 없이 세종시 공무원을 국회로 호출하는 태도도 크게 보면 에너지 낭비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5월까지 국내 출장비로만 13억4700만원을 사용했다. 막상 공무원을 국회까지 호출해놓고도 별다른 질의도 하지 않거나 아예 회의가 취소되는 경우도 있다.

또 상당부분은 문서 등으로 대체해도 되는 내용을 굳이 공무원을 국회로 불러들인다는 불만도 팽배하다. 이렇게 사용되는 예산도 국민들이 낸 소중한 혈세라는 점을 감안하면 국회의원들의 행태는 쉽게 이해가 되질 않는다.

카메라 앞에만 서면 에너지 절감을 외치는 국회의원들이지만 특권의식을 버리지 않는 한 에너지 절감 동참은 구호로만 그칠 듯 하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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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