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만 절전' 국회 에너지 낭비 실태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6.25 09:2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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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선 절약, 뒤에선 낭비 "우린 특별하니까!"

[일요시사=정치팀] 한국수력원자력의 '원전 비리' 사태로 원전 가동이 중단되고, 기름 값이 리터당 2000원을 웃도는 고유가시대가 지속되면서 우리나라는 올 여름 사상 최악의 에너지 위기를 겪고 있다. 온 나라가 에너지 절감의 허리띠를 졸라 맸지만 정작 가장 모범을 보여야 할 국회는 여전히 엄청난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어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일요시사>가 국회의 에너지 낭비 실태를 살펴봤다.



온 나라가 에너지 절감의 허리띠를 졸라 맸다. 박근혜정부는 '원전부품 비리' 사태로 촉발된 사상 최악의 전력난을 타개하기 위해 모든 공공기관이 월간 전력사용량을 15% 감축하고 특히 피크시간대에는 20% 감축하기로 했다. 또한 공공기관 냉방온도를 28도 이상으로 유지하고 전력경보 주의·경계단계에서는 냉방기 가동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아울러 피크시간대 전기요금을 3배 이상 높게 물리고 비피크시간대는 할인하는 선택형 피크요금제를 확대 시행한다. 공공기관 외 대형건물도 냉방온도 26도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냉방차별

냉방온도 규제가 적용되는 건물은 계약전력 100㎾ 이상 6만8000여 곳이다. 피크시간대는 수도권 지하철 13개 노선의 운행간격도 1∼3분 연장된다. 이 같은 강압적인 절전대책에 공공기관과 기업에서는 업무효율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는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일선 학교에서는 더위에 지쳐 쓰러지는 학생들이 나오는 지경이다.

게다가 수 년째 기름 값이 리터당 2000원을 웃도는 고유가시대가 지속되면서 서민들은 더욱 에너지 절감 허리띠를 졸라 매고 있다. 정부가 에너지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 의지도 없이 에너지 절감 위주의 대책만 내세우면서 국민들의 불만은 극에 달했다. 이러한 불만을 의식한 때문인지 최근 국회도 적극적인 에너지 절감 대책에 동참하고 있다.

국회는 지난 4일 국회가 문을 연 이후 65년 만에 처음으로 노타이 본회의를 진행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도 강창희 국회의장의 요청에 따라 모두 넥타이를 매지 않았다. 절전운동에 동참하는 차원에서 일제히 넥타이를 푼 것이다. 본회의장엔 난데없는 부채도 등장했다.


본회의장 온도가 공공기관 최저 냉방온도 기준인 섭씨 28도를 오르내리다 보니, 여기저기서 의원들의 부채질도 이어졌다. 그런데 한 가지 황당한 것은 방청석에서 앉은 일반 국민들이 부채를 사용할 경우엔 국회 직원의 제지를 받는다는 것이다.

국회는 또 비회기 중 승강기 운행대수 제한, 창가 쪽 조명기구 소등, 본청 경관조명 소등, 건물 내 무인자동판매기기 일과 후 전원차단 등 다양한 에너지 절감대책을 내놨다. 겉으로는 국회가 국민들이 겪고 있는 에너지 절감 고통에 적극 동참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여전히 국회에서는 엄청난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어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국회가 지난 5월 발표한 국회전기절약 방안에 의하면 국회 청사 내 사무실의 냉방온도를 28도 이상으로 유지하고, 냉방기 가동시간을 오전 1시간, 오후 1시간씩 2시간을 단축 운영하기로 했다.

그러나 국회 측은 회의를 준비하는 의원회관의 경우 융통성 있게 운영하겠다며 사실상 냉방온도에 차별을 두겠다는 황당한 선언을 했다. 이에 대해 국회는 의원회관 사무실 냉방온도 역시 28도로 중앙제어하고 있으며 차별은 없다고 해명했다. 다만 의원회관 직원들이 주말 출근이 잦은 관계로 주말에도 냉방을 실시하겠다는 뜻이었다는 설명이었다.

국회 본청의 경우는 출근자가 있어도 주말에는 냉방을 실시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나 평일 의원회관의 내부 온도가 본청보다 낮다고 지적하자 통풍 또는 사무실이 태양광에 노출되는 범위에 따라 온도는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냉방시스템은 내부온도에 따라 온도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것인데 같은 온도로 냉방을 실시했음에도 의원회관과 국회 본청과의 내부 온도가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설명은 쉽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

에너지 절약하자면서 선풍기 없이 에어컨만 고집
의원님들 기다리며 차량 시동 수십분 켜놓기도


게다가 모두가 에너지 절감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는 가운데 의원회관만 냉방에 있어 차별을 두기로 한 것은 특권의식의 발로가 아닌지 의심스러웠다. 국회가 절전을 외치며 찜통 국회를 만들고 있으면서도 본회의장 및 각 상임위원회장에 선풍기를 전혀 설치하지 않고 있는 것도 문제다.

선풍기와 에어컨을 같이 사용할 경우 30%의 절전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미 수년 전부터 여름철 절전이 국가적 화두가 되어왔음에도 수십억의 비용이 들어가는 공사도 별 어려움 없이 진행하는 국회가 대당 고작 몇 만원짜리 선풍기를 지금까지 설치하지 않은 것은 납득하기 힘들었다.

이에 대해 국회는 일부 상임위에서는 선풍기를 가동한 사례가 있다는 답변을 내놨다. 그러나 "그렇다면 왜 본회의장과 다른 상임위에서는 선풍기를 설치하고 가동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따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또 국회 경내에서 의원들을 기다리며 수십분동안 공회전을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의원차량들도 문제다. 서울시는 올해부터 자동차 공회전 제한지역을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했다. 공회전 제한시간은 휘발유 자동차는 3분, 경유자동차는 5분이다.

제한시간을 초과할 경우 5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그러나 국회 측은 의원 차량들에 대해 자신들은 제재를 할 권한이 없다며 전혀 제재를 하지 않고 있다. 다만 필요한 경우 자동차 공회전 제한에 대해 안내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물론 수행비서들도 할 말은 있다. 의원이 회의장에서 나오면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대기를 하는 것인데 예상보다 회의가 길어져 이를 기다리다 보니 어쩔 수 없게 됐다는 것이다. 한 수행비서는 이 더운 날씨에 시동도 켜지 않고 차안에서 대기하라는 것이냐며 짜증 섞인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같은 불편은 다른 국민들도 똑같이 느끼고 있는 사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 국민들은 공회전 시 단속을 당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국회의원 차량만 예외로 해달라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주장이다.

또 의원들은 본회의장에서 나온 후 의원회관까지 100미터도 되지 않는 거리를 차량으로 이동하는 경우도 잦아, 보는 이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에너지 절감이 화두로 떠오른지 수년이 지났음에도 국회의원들이 사용하고 있는 관용 차량은 대부분 에너지 효율이 낮은 대형고급세단이었다.

그릇된 특권의식

국정감사나 각종 상임위 회의 때마다 시도 때도 없이 세종시 공무원을 국회로 호출하는 태도도 크게 보면 에너지 낭비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5월까지 국내 출장비로만 13억4700만원을 사용했다. 막상 공무원을 국회까지 호출해놓고도 별다른 질의도 하지 않거나 아예 회의가 취소되는 경우도 있다.

또 상당부분은 문서 등으로 대체해도 되는 내용을 굳이 공무원을 국회로 불러들인다는 불만도 팽배하다. 이렇게 사용되는 예산도 국민들이 낸 소중한 혈세라는 점을 감안하면 국회의원들의 행태는 쉽게 이해가 되질 않는다.

카메라 앞에만 서면 에너지 절감을 외치는 국회의원들이지만 특권의식을 버리지 않는 한 에너지 절감 동참은 구호로만 그칠 듯 하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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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