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 만연한 '갑의 횡포' 내막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6.04 11:5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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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의 횡포 근절하자더니 안에선 비서 노예 부리듯"

[일요시사=정치팀] 남양유업 사태 이후 정치권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불합리한 '갑을(甲乙)관계'를 개선하겠다고 나섰지만, 국회 내엔 여전히 갑의 횡포가 상존한다. 갑도 그냥 갑이 아닌 슈퍼갑 국회의원들이다. 갑의 횡포를 근절하겠다면서도 정작 자신들은 국회 내에서 온갖 횡포를 자행하고 있는 의원들의 이중성을 <일요시사>가 살펴봤다.



이른바 불합리한 갑을관계를 사회적 이슈로 떠올리게 한 남양유업 사태 이후 국회사무처는 앞으로 계약서 등에서 '갑' '을'의 표현을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국회사무처는 지난달 22일부터 계약서와 계약서에 첨부되는 과업지시서, 시방서 등 모든 계약 관련 문서에서 갑을 문구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국회는 "우월적 지위나 상하관계를 연상시키는 갑을관계를 대등한 동반자관계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결정했다. 이처럼 국회 내 계약서에서는 갑을관계가 사라졌지만 국회 내에는 여전히 갑을관계자 존재한다.

갑 중의 갑 ‘슈퍼갑’

가장 대표적인 갑을관계는 국회의원과 보좌진과의 관계다. 우리나라 국회의원들은 입법활동을 지원받기 위해 4급 보좌관 2인과 5급 비서관 2인, 6·7·9급 비서 각 1인, 그리고 2인의 인턴을 채용할 수 있다. 총 9명으로 구성된 이들 보좌진은 여의도 정치의 숨은 주역들이다. 하지만 이들은 늘 고용불안에 시달리며 한편으론 거의 매일 사직을 꿈꾸기도 한다. 밖에서는 늘 온화한 모습이지만 보좌진들한테는 180도 돌변해 한없이 까칠한 일부 의원들 때문이다.

일부 의원들은 툭하면 사소한 이유로 보좌진들에게 화를 낸다. 특히 지역구가 여의도에서 먼 의원들은 차량이동이 잦은데 차량에 탈 때마다 뒤에 앉아서 수행비서들의 운전에 대해 온갖 지적을 하고 때로는 욕설도 서슴지 않는다고 한다.


국감 때 보좌진들이 밤새 작성한 질의서를 본인이 제대로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 실수해놓고는 오히려 보좌진들에게 화를 내는 의원도 있다. 이러한 수모와 함께 국회 보좌진들은 늘 강도 높은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 한 보좌진은 "정말 바쁠 때는 퇴근이 아니라 집에 잠깐 들렀다 오는 수준"이라고 하소연한다.

하지만 이들은 이 같은 불만을 제대로 표출할 수도 없다. 그들은 의원의 한 마디에 언제든지 해고될 수 있는 별정직 공무원 파리 목숨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모 의원실은 한 달 동안 3~4명의 보좌진을 갈아치우기도 해 악명이 높았다.

하루아침에 해고된 보좌진들은 당장 생계가 걱정되지만 의원들은 냉정하다. 한 비서관은 "일반기업에서 이같이 해고를 했다간 당장 노조가 반발하고 노동부 조사를 받고 난리가 날텐데 국회에는 그런 게 없다. 진정한 갑 중의 갑은 국회의원 아닌가"라며 "그런 의원들이 쌍용차 사태 해결하라고 하는 걸 보면 쓴웃음이 지어진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국회 보좌진 중에서도 '슈퍼을'이 있다. 바로 국회 인턴들이다. 국회 인턴제도에 대해 인턴들은 "적은 돈으로 사람을 부려먹기 위한 제도"라고 호소하고 있다.

물론 의원실마다 다르지만 일부 의원실에서는 가장 어리고 막내라는 이유로 인턴들에게 온갖 잡무를 모두 전담시키고 있으며, 이 때문에 오히려 인턴이 다른 직원들보다 더 오랜시간 노동에 시달리기도 한다. 현재 국회 인턴들이 받는 월급은 120만원 가량. 급여와 비교하면 가히 노동착취라 할 만하다. 우리나라의 노동조건에 대해 각종 문제를 제기하는 의원들이 정작 자신들의 직원들에 대해서는 노동착취를 하고 있는 셈이다.

밖에선 갑 비판, 안에선 본인이 슈퍼갑
갑의 횡포 근절, 국회부터 발 벗고 나서야

게다가 일반적으로 의원실에서는 인턴과 11개월씩 계약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두고 퇴직금을 아끼기 위한 꼼수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1년의 계약기간을 채우지 못하는 경우 퇴직금은 지급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부당한 대우를 받으면서도 인턴 다수가 버티는 이유는 지금은 적은 돈을 받더라도 나중엔 정식 보좌진이 될 수 있을 것이란 희망 때문이다.


국회의원과 공무원들도 명확한 갑을관계다. 대정부질문 기간이나 국정감사 기간 각 부처의 공무원들은 시도 때도 없이 국회로 불려나간다. 그러나 몇 시간을 기다리고도 질문 한마디 받지 못하고 되돌아가는 경우도 많다. 업무가 잔뜩 쌓여 있는 와중에 지방에서 올라온 공무원들도 있지만 그들은 감히 한 마디 항의도 못하고 속으로 삭힐 뿐이다.

특히 국정감사 기간 국회는 철저한 갑이다. 한 공무원은 "전문성이 떨어지는 의원들과 이야기를 하다보면 정말 답답한 마음이 들지만 무조건 '물론 의원님이 말씀하신 부분도 맞지만'이라며 상대방을 높인 후 내 주장을 펼쳐야 한다"며 하소연하기도 했다. 자칫 국회의원들의 눈 밖에 났다간 해당 지자체 관련 예산이 깎일지도 모르는 노릇이다.

법안 하나가 통과되느냐 마느냐에 따라 명운이 좌우되는 기업들도 국회의원들을 슈퍼갑으로 모시는 것은 마찬가지다. 특히 최근에는 경제민주화 이슈가 떠오르면서 각 기업 직원들이 문턱이 닳도록 의원실을 드나들고 있다고 한다. 일부 기업들은 국회의원들의 배우자까지 밀착으로 전담하며 국회의원 마음 사기에 나섰다는 후문도 들린다.

하지만 슈퍼갑으로 불리는 국회의원들도 때에 따라선 슈퍼을로 전락한다. 바로 4년에 한 번씩 돌아오는 선거다. 선거 때만 되면 의원들의 머리는 자동으로 조아려진다. 특히 공천권을 행사할 수 있는 거물들 앞에만 서면 의원들은 한없이 작아진다. 의원들이 이른바 실세에 대해 각종 아부성 발언을 쏟아내는 것도 이 때문이다.

지난달 3일 새누리당 김희정 의원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인사청탁을 받는 것으로 의심되는 사진이 촬영된 것을 놓고는 그 심정을 이해할 수 있다는 의원들이 많았다. 다음 선거를 준비해야 하는 의원들 입장으로서는 지역유지의 청탁을 거절하기가 쉽진 않다는 것이다. 실제 인사청탁을 들어줄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최소한 알아보는 척이라도 해야 다음 선거에서 표를 잃지 않는다는 것이다.

선거에서 100표 얻기는 어려워도 1000표 잃기는 순식간이다. 표를 얻고 잃는 데서 지역유지들의 영향력은 그 만큼 대단하다. 지난달 6일에는 새누리당 이운룡 의원이 어린이집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는 내용이 담긴 어린이집 법안을 발의했다가 어린이집 원장들의 항의를 받고 철회하는 일도 있었다. 특히 항의과정에서 욕설, 협박 등도 난무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이 역시 국회의원들이 항상 갑일 수만은 없다는 대표적인 사례다.

때론 슈퍼 을

한 비서관은 "국회의원도 때에 따라선 분명한 을이 아니냐. 옆에서 지켜보면 지역주민들에게 이리 저리 치이고 당 내에서도 복잡한 역학관계에 의해 스트레스를 받는다"며 "하지만 국회의원 본인도 을의 서러움을 잘 아는 만큼 현재 국회 내에서 벌어지는 갑을 관계의 부당함을 빨리 개선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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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박희영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검찰개혁에 대해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고 경고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끝으로 정치에 직접 개입하지 않고 있다. <일요시사>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김 전 비대위원장을 만나 그가 제시하는 정국 진단 결과와 향후 우리 정치가 나아가야 할 길을 들었다. 다음은 김 전 비대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출범 100일을 넘긴 이재명 정부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100일 동안 별 탈 없이 무난하게 잘했다고 본다. 국민과 소통하려고 애를 많이 썼다. -추석을 앞두고 지급된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의견은? ▲민생 경제가 굉장히 어렵고, 우리나라의 총수요가 낮아졌다. 한국은행이 진단한 올해 성장률도 0.9%밖에 안 된다. 쿠폰을 풀면, 약간의 소비 촉진 효과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경제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엔 부족하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겉보기엔 훈훈했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3500억달러 투자 펀드 조성 요구와 노동자 317명 추방 등 사태와 맞물려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 여론이 불거졌다. ▲우리 경제 부처 장관들이 미국 월가를 이해하지 못한 채 막연하게 생각한 것 같다. 그래서 “미국의 요구는 보증·대출을 거쳐 이행하면 될 것”이라고 이해한 것 같다. 근본적인 시각 차이 때문에 협상이 타결되지 못했다. 그런데 국민에겐 마치 타결된 것 같은 인상을 줬다. 한 달도 안 돼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에 국민은 의아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하는 미국의 MAGA 진영은 우리나라 일각의 부정선거론을 지지하면서 “한국이 공산주의에 진입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어떻게 보는가? ▲그들은 미국이 어떻게 위대한 나라가 됐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트럼프의 MAGA 프로젝트는 성공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우리와도 관계가 없다. “MAGA 진영이 우리 정치에 개입할 것”이란 믿음은 국내 보수 진영의 희망 사항일 뿐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검찰 해체를 서둘러 마무리하려고 한다. 민주당이 새로 구상하는 검찰 체계에 대한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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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