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정치권 '공공의 적' 전락 막전막후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4.26 17:49:58
  • 댓글 0개

이젠 미워도 말려줄 시누이조차 없는 처량한 신세 "우얄꼬?"

[일요시사=정치팀]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 1987년 직선제 개헌 이후 유일하게 당적을 유지한 채 퇴임한 대통령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집권으로 정권연장에도 성공했다. 이 전 대통령만큼은 역대 최초로 뒤끝 없는 퇴임을 맞이할 것이라는 기대가 컸던 이유다. 하지만 최근 정치권에선 무슨 연유에선지 'MB죽이기'가 한창이다. 도대체 어찌된 사연일까? <일요시사>가 추적해봤다.



대한민국에서 대통령은 명실상부한 권력의 정점이다. 하지만 역대 대한민국 대통령들의 퇴임 이후 삶을 살펴보면 권력무상이란 말이 절로 떠오른다. 말 그대로 '권불십년(權不十年)'이었다. 불행하게도 단 한명도 끝이 좋은 대통령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명박 죽이기
박근혜 살리기

초대 이승만 전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쫓겨나 하와이로 망명해 그 곳에서 숨을 거뒀고, 역대 최장기간 집권하며 절대권력을 휘둘렀던 박정희 전 대통령은 측근에게 피살당해 사망했다.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은 나란히 감옥에 갇혀 전과자 신세가 됐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비리와 관련된 수사를 받다 결국 자살을 선택하기도 했다.

그나마 김영삼(YS)·김대중(DJ) 두 전직 대통령은 특별한 수난사가 없었지만, YS는 IMF(국제통화기금)사태를 초래한 주범(?)으로, DJ는 대북송금사건으로 퇴임 이후 측근들이 줄줄이 구속되는 고초를 겪었다. 특히 이들 전직 대통령들은 임기 말 소속정당인 집권당으로부터 '퇴출'되는 수모 아닌 수모를 격어야만 했다.

반면,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 1987년 직선제 개헌 이후 유일하게 당적을 유지한 채 퇴임한 대통령이다. 게다가 같은 당적을 가진 박근혜 대통령이 정권을 이어받으면서 이 전 대통령이 역대 최초로 뒤끝 없는 퇴임을 맞이할 것이란 기대는 커졌다. 그런데 최근 정치권에선 심상치 않은 분위기가 감지된다. 이른바 '이명박(MB)죽이기'가 시작됐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16일 민주통합당 소속 국회 상임위ㆍ특위 간사단과의 청와대 만찬에서 4대강사업 감사과정에 야당 추천 인사를 참여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이명박 정조준한 정치권 "서서히 조여간다"
4대강에 빠지고, 국정원에 갇히고 '사면초가'

여의도 정치권과의 소통 강화 차원에서 이뤄진 이날 회동에서 박 대통령은 민주당 간사단이 4대강사업 국정조사와 관련해 "야당 추천 인사도 포함해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진행했으면 한다"고 제안하자 "국민적 의혹이 있는 만큼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윤관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에 대해 "야당 추천 인사를 어디에 포함시킬지를 구체적으로 적시하진 않았지만 어떤 식으로든 참여시킬 것이란 점을 분명히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누리당은 이미 야당 측에 4대강사업과 관련한 국정조사를 약속한 바 있다. 4대강사업은 이 전 대통령의 최대 역점사업이자 아킬레스건이다. 이 전 대통령이 아직 임기 중에 있던 지난 1월 감사원은 4대강사업이 '총체적 부실'이라는 감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지난 17일에는 이미경 민주통합당 의원이 이 전 대통령의 고려대 동기이자 현대건설에서 함께 근무했던 김태원씨가 운영하는 태아건설이 이명박정부에서 4대강사업을 비롯해 경인아라뱃길 등 관급공사를 5000억원 이상이나 수주했다며 특혜의혹을 제기해 4대강사업을 둘러싼 잡음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처럼 최근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이 4대강사업을 공격해 오고 있지만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이를 방어하기는커녕 오히려 길을 열어주며 이 전 대통령과 선 긋기에만 전념하고 있는 모양새다. 현재 정치권의 분위기대로라면 향후 이 전 대통령은 4대강사업과 관련해 직간접으로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4대강 봇물 터지고
국정원 독박 쓰고

지난 18일에는 경찰이 대선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국정원 직원들에 대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송치를 결정해 이 전 대통령을 긴장하게 했다.

국정원 직원 김모(29·여)씨와 이모(39)씨, 일반인 이모(42)씨 등은 지난해 8월부터 대선 직전까지 인터넷에서 특정 대선후보를 겨냥해 악성댓글을 올리는 등 대선 정국에 개입해 국가정보원법을 위반(정치 관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었다. 다만 경찰은 애초 주요혐의로 거론됐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는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넘겼다. 철저히 이 전 대통령만을 겨냥한 수사결과였다.

국정원법 위반의 경우는 이명박정부 하에서 발생한 일이기 때문에 전적으로 이 전 대통령에게 책임이 전가되지만, 공직선거법 위반의 경우는 당시 새누리당 대선후보였던 박 대통령에게도 불똥이 튈 가능성이 있었다.

경찰은 "이들이 올린 게시글에서 선거에 영향을 주기 위한 적극적인 의사 표시를 발견하지 못해 선거운동에 이르지 않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유독 대선기간 집중적으로 글을 남긴 이들에게 단순 정치관여 국정원법 위반 혐의를 적용한 것은 무척이나 어색했다. 지난 대선과 관련한 공직선거법 공소시효는 오는 6월19일 만료된다.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과 관련해서는 이 전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까지 된서리를 맞았다. 지난달에는 원 전 원장의 출국설과 관련, 검찰이 이례적으로 신속한 출국금지 조치를 내려 정치권을 놀라게 했다.

원 전 원장은 이명박정부에서 국정원장으로 4년 동안이나 재임했다. 그는 매주 이 전 대통령을 독대할 정도로 이 전 대통령으로부터 두터운 신임을 받았던 인물이다. 만약 원 전 원장의 정치개입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이 전 대통령도 그 책임으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게다가 여야는 지난 2월26일 이 전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자마자 '한식세계화사업에 대한 감사요구안'을 의결하기도 했다. 한식세계화사업은 이 전 대통령의 부인인 김윤옥 여사가 직접 '한식세계화추진단'의 명예회장을 맡을 정도로 애착을 갖고 추진한 사업이다.

권력의 맛
짧고 쓰다

여야는 감사요구안을 통해 "한식세계화 지원사업의 집행 부진, 연도 말 사업내역 변경 집행 등 사업의 적정성 및 타당성과 관련해 농림수산식품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식재단 및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을 대상으로 한 감사를 요구한다"며 "한식세계화사업 전반에 대한 감사를 통해 과정상의 적법성과 타당성을 살펴 유사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감사요구안은 재적의원 202명 가운데 찬성 189표, 반대 7표로 통과됐다. 새누리당 의원들도 감사요구안의 통과를 적극 찬성한 것이다. 이 전 대통령으로서는 '권력무상'이라는 말을 뼈저리게 느꼈을 법 하다.

한식세계화사업의 주요감사 사항은 ▲한식세계화 지원 사업예산 연례적 집행 부진 사유 ▲예산 운용 및 사업 효과성에 대한 감사 ▲2011년 한식재단의 ‘뉴욕 플래그십 한식당’ 개설비 50억원 예산 내역 미이행 사유 등이다.




그렇다면 정치권은 왜 MB죽이기에 나선 것일까? 전문가들은 여야 모두 다양한 이유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우선 민주당의 경우는 지난 2009년 5월 노무현 전 대통령 자살은 이 전 대통령의 책임이 크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현재 민주당의 최대 계파는 다름 아닌 친노(친노무현)다.

민주당이 이 전 대통령을 공격하는 것엔 일종의 복수심도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뿐만 아니라 이명박정권 내내 사실상 억압을 받았다고 인식하고 있는 일부 야권 인사들은 이 전 대통령을 반드시 단죄해야 할 대상으로 보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이 직선제 이후 최초로 당적을 유지한 채 퇴임한 대통령이라는 점이 오히려 이 전 대통령을 궁지로 몰아넣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공격이 결국 청와대와 새누리당에도 타격을 입혀 야권의 정치적 입지를 다지는 데 도움이 된다는 계산이다.

박근혜가 야당 먹잇감으로 이명박 던져줬다?
힘 잃은 MB, 뼈저리게 느끼는 '권력무상'

청와대와 새누리당에게는 더욱 복잡한 이유가 있다. 정치권 안팎에선 최근 인선 실패와 공약 후퇴 논란 등을 겪으며 지지율이 바닥을 치고 있는 박근혜정부가 이 전 대통령을 '야당의 먹잇감'으로 내던진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이를 통해 여론의 시선을 분산시키려 한다는 것이다.

청와대와 새누리당으로서는 이미 대선기간 이 전 대통령과 충분히 선 긋기를 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 전 대통령을 희생양으로 내세운다고 해도 별다른 타격이 없을 것이란 분석이다. 오히려 이 전 대통령을 감싸주려다 '동반책임론'에 휘말릴 경우 정권이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퇴임 후 왕성한 대외활동을 펼치고 있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일종의 경고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 전 대통령은 퇴임 직후 강남에 개인사무실을 준비하고 4대강 자전거 종주를 계획하는 등 왕성한 활동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다.

박 대통령으로서는 여간 신경이 쓰이는 일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이 전 대통령이 박 대통령보다 앞서 방미 일정을 잡은 것을 놓고는 박 대통령이 무척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는 전언이다. 

갈 곳 없는 MB
벼랑 끝에 선 친이

일각에선 새누리당 내 친이계(친이명박계)의 힘을 빼기 위한 다목적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현재 새누리당에서는 친이계로 분류되는 인물이 10여명 정도 있다. 이들은 사사건건 박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우며 박 대통령에겐 눈엣가시로 여겨지고 있다.

새누리당이 아슬아슬한 과반을 유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친이계가 세력화할 경우 소수의 인원으로도 캐스팅 보트를 쥐게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 전 대통령을 직접 공격함으로써 친이계의 힘을 뺄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 전 대통령이 여러 가지 사안으로 정치적 타격을 입게 되면 당분간은 친이계가 정치 전면에 나서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 때 무소불위의 권력을 자랑했던 이 전 대통령은 이제 정치권의 이해관계에 따라 속절없이 휘둘리는 신세가 됐다. 격랑 가운데 일엽편주(一葉片舟) 신세가 돼버린 MB의 운명은 과연 어찌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