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태분석> ‘닌자고 레고’에 울고 웃는 부모들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3.14 14: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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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어린이 장난감 대세는 완구…시리즈 품귀현상, 온라인서 웃돈 거래

[일요시사=경제1팀] ‘뽀통령’이라 불리며 높은 인기를 구가하던 뽀로로의 시대는 갔다. 가요계의 인기 아이돌 순위가 매주 바뀌 듯 아이들 세계의 아이돌도 꾸준히 교체된다. 한때 뽀로로에 웃고 울었던 아이들은 이제는 레고사의 ‘닌자고 시리즈’에 홀딱 빠졌다.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제품을 구하기조차 어려운 탓에 부모들은 발을 동동 굴고 있다.



빨강, 파랑, 초록 레고 닌자들이 악의 제왕을 통쾌하게 물리친다. 애니메이션계 대스타 인 ‘뽀로로’와 ‘파워레인저’를 누르고 아이들의 대세로 자리 잡은 만화영화 ‘닌자고’다. 폭발적인 인기를 반영하듯 닌자 시리즈 완구는 일찌감치 품절 상태.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둔 부모 사이에 ‘없어서 못 사는’ 장난감으로 꼽힌다. 가격이 비싼 데다 그나마 제품을 구하기도 쉽지 않아 ‘닌자고를 사줄 수 있는 지’가 부모의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없어서 못 산다

‘닌자고’는 지난해부터 대형마트 완구업계의 매출을 이끌고 있다. 한 온라인 종합 쇼핑몰에서도 7만개가 팔리며 주요 생필품들과 함께 히트상품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업계 관계자는 “2011년 말 첫 방송 시작부터 큰 인기를 끌어 닌자고 시리즈가 나올 때마다 품귀현상이 일고 있다”이라며 “대형마트에서 닌자고를 구매하려면 아침부터 줄을 서야 겨우 구할 수 있고, 사재기 방지로 한 사람 당 하나 씩 밖에 구매를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대형마트에서 판매행사로 6만 여개를 준비했는데 순식간에 동이 날 정도였다”고 말했다.

닌자고가 품귀현상을 빚으면서 온라인에선 웃돈까지 붙어 팔리고 있다. 중고제품 매매 카페인 중고나라에선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인 ‘에픽 드래곤’이 대형마트(12만9900원)보다 3∼4만원 더 비싼 가격에 판매된다. 오픈마켓에선 해당 제품이 50%가량 비싼 19만∼22만 원에 팔린다.


한 판매자는 “아시다시피 인기가 많아 진열대에 놓기가 무섭게 사라지는 제품”이라며 “비싸면 20만원까지 받는 사람도 있지만 그보다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초등학생 아이를 둔 주부 김모(38)씨는 “닌자고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고, 판매처에 따라 가격의 폭이 너무 크다”며 “16만원 정도 하는 대형 인터넷 쇼핑몰은 매진이고, 오픈마켓에서는 사재기를 해서 물건을 푸는지 20만원을 훌쩍 넘긴다”고 한탄했다.

이어 김씨는 “결국 아이들 성화에 못 이겨 비싼 가격에 사줬다. 아이들 장난감 하나에 몇 십만 원이나 주고 구매한 것은 처음인데, 문제는 닌자고가 시리즈로 있어서 하나만 사줄 수 없다는 것”이라며 “벌써부터 다른 닌자고를 사달라고 졸라대는 아이들 때문에 허리가 휠 지경이다”라고 덧붙였다.

완구 시리즈 품귀현상…온라인서 웃돈 거래
‘꿩 대신 닭’문방구 부실 중국산 짝퉁 판매

닌자고의 열풍은 케이블 TV에서 레고 캐릭터가 그대로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이 방영되고 있는 점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레고코리아 관계자는 “장난감을 출시하고 곧바로 만화영화를 방영한 점이 인기를 증폭시킨 요인”이라며 “아이들이 등장인물 캐릭터를 모아 역할 놀이를 할 수 있는 데다 캐릭터가 많아 수집하고 싶어 하는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활개를 치는 것은 중국산 짝퉁 제품이다. 서울과 경기 지역 초등학교 앞 문방구와 동대문 문구거리, 고속도로 기념품 판매점 등에서 짝퉁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그나마 짝퉁 제품도 너무 잘 팔려서 종류를 다 찾기가 힘들 정도라고 한다. 그러나 역시 싼 게 비지떡.


짝퉁 제품 구매자는 “학교 앞 문구점에서는 다양한 닌자 시리즈가 훨씬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 아이가 너무 갖고 싶어 하기에 한 번 사줬다”면서 “그러나 구매한 닌자 중 하나는 팔과 목이 안 껴지고, 머리가 고정되는 등 완전 불량품 이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다른 짝퉁 구매자도 “짝퉁 닌자를 구매해 조립 후 세우니 다 부서지고 팔이 움직이지 않았다”며 “또 어떤 블럭은 굉장히 뻑뻑한데 어떤 블럭은 너무 헐렁해서 조립하기도 굉장히 힘들었다. 싸구려 형광염료를 쓰는지 장난감의 색이 손에 그대로 묻어나기도 했다”고 전했다.

아이들에게 짝퉁을 사줬다가 친구들로부터 놀림을 당한 경우도 있었다. 주부 박모(40)씨는 “구하기가 힘들어 급한 마음에 짝퉁 닌자고를 사줬는데, 아이가 친구들에게 자랑을 했다가 ‘짝퉁’이라며 무시를 당하고 왔다”며 “알고 보니 피규어 색과 프린팅도 달라 아이들은 한 눈에 알아볼 정도고 정품은 위에 NINJAGO(닌자고)라고 적혀 있는 반면, 가짜는NINJA(닌자)라고 쓰여 있더라. 아이가 집에 와서 울고불고 하는데 정말 난감했다”고 털어놨다. 

이어 박씨는 “부담이 됐지만 그렇다고 주변 친구들이 다 가지고 있는데 내 자식만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할 수 없어 어렵게 구해 정품을 사줄 수 밖에 었었다”며 “가계비를 초과했어도 그나마 구할 수 있어 위안을 삼았다”고 덧붙였다. 웬만한 어른 선물보다 더 비싼 장난감이지만 부모입장에서 아이들의 요구를 선뜻 거절할 수 없다는 것이다.

허리 휘는 엄마 아빠

이 같은 부모의 마음을 간파해 온라인에서는 프리미엄 가격이 붙고, 문구점 등은 인체에 해로운 짝퉁상품까지 진열해 놓으며 부모의 마음을 흔들고 있다. 계속되는 불황 속 부모들의 지갑은 가볍기만 하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그들의 지갑은 털리고 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키즈산업 현주소
돈 되는 ‘어린이 마케팅’

최근 소비의 주체는 ‘어른’이 아니라 ‘아이’라는 말이 있다. 아이들을 위해서라면 불황 속에서도 무엇이라도 사주고 싶은 게 부모 마음. 즉 아이들을 움직여야 대박이 난다는 소리다. 이에 키즈산업이 커지고 있다.
과거에는 ‘키즈산업’이라고 하면 완구, 의류 정도였지만 요즘에는 그것을 넘어 치과, 한의원, 펀드, 카페, 극장 모두 키즈가 붙어있다. 그래야 돈이 된다는 것.
키즈산업은 업계에서 불황을 타파할 수 있는 타개책으로 떠오르며 최근 5년간 매년 20%씩 성장했다. 지난해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키즈산업은 30조 원에 육박하고 있다.
보통 0∼14세 영유아부터 초등학교까지를 키즈산업이라고 보는데 아이들이 먹는 식료품에서부터 생활용품까지 다양하다. 모 백화점에서는 워낙 열풍이 불다 보니 아이들 전용 키즈관이 생겼는가 하면, 수입 이유식 전용관까지 마련해 놓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모든 산업에 ‘키즈’만 붙어도 불황이 없다는 공식마저 있을 정도다.
업계 관계자는 “요즘 젊은 엄마들은 고학력에다가 자기도 자아실현을 하고 싶은 욕구가 있었지만 내 아이를 키워야 하기 때문에 내 자아실현을 아이에게 얹는다”며 “자녀도 한 두명에 불과하므로 몰아주기가 되는 것이다. 키즈산업은 그런 부모의 심리를 바탕으로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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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