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러난 MB '화려한 인생' 해부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3.05 16:3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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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썩어도 준치?' 봄날은 갔어도 대우는 짱

[일요시사=정치팀] 대한민국 최고의 권력자로 군림하던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모든 임기를 마치고 평범한 시민으로 되돌아갔다. 하지만 '평범'이란 단어를 쓰기엔 물러난 이 전 대통령의 남은 삶이 너무나 화려해(?) 보인다. 이 전 대통령은 앞으로 어떠한 처우를 받게 되는 걸까? <일요시사>가 살펴봤다.

 

"썩어도 준치?"
지난달 25일 임기를 마친 이명박 전 대통령의 퇴임 후 생활에 대해 국민적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퇴임사를 통해 이제는 평범한 시민으로 돌아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앞으로 이 전 대통령이 받게 될 의전들을 살펴보면 '평범한 삶'과는 거리가 멀다. '썩어도 준치'라는 말이 떠오른다. 그렇다면 퇴임 후 이 전 대통령은 어떠한 삶을 살아가게 될까?

시민 이명박

우선 '전직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전직 대통령에게 지급되는 연금은 현직 대통령 연봉의 70% 수준이다. 올해 발표된 대통령 연봉을 기준으로 하면 이 전 대통령은 매년 1억3500만원 가량의 연봉을 받게 된다. 월 1125만원 정도다.

또 이 전 대통령은 신변보호와 관련해 앞으로 10년간 청와대 경호실의 경호를 받을 수 있다. 이후에는 경찰에서 종신경호를 담당하게 된다. 전직 대통령도 현직 대통령 못지않은 삼엄한 경호를 받는다. 지난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전직 대통령의 경호에 들어간 비용은 한 명당 한 해 평균 7~8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 중 가장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것이 바로 경호부분이다.

퇴임 후에도 이 전 대통령은 비서관 3명과 운전기사 1명의 보좌를 받게 된다.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 제6조 (그 밖의 예우) 1항에 따르면 비서관과 운전기사는 전직 대통령이 추천하는 사람 중에 임명하며, 비서관은 고위공무원에 속하는 별정직 공무원, 운전기사는 6급에 해당하는 별정직 공무원으로 한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비서관(1급)에 임재현 전 청와대 부속실장을 임명했다. 임 전 부속실장은 이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시절인 2005년 4월부터 대통령으로 취임한 후 2011년 2월까지 5년10개월 동안 수행비서를 맡아 이 전 대통령의 '그림자'로 불리는 인물이다.


이외에도 이 전 대통령은 이동 시엔 경찰로부터 교통통제 등의 예우를 받게 되고 이 전 대통령 본인과 배우자인 김윤옥 여사의 경우 국공립병원 및 민간의료기관 이용 시 모든 비용을 국가가 부담하는 등의 각종 혜택도 누릴 수 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퇴임 후 역대 대통령 중 가장 활발한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퇴임 이후 외부에 별도 사무실을 내고 '이명박 재단'(가칭)을 만들어 활동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사무실 경비는 역시 전직 대통령 예우법에 따른 지원과 모금, 국고 지원을 통해 마련하며 일부는 자비를 들여 충당할 예정이다.

퇴직 후 노후불안은 딴 세상 이야기
민간외교 자청하며 해결사 역할 할까?

때문에 이 전 대통령을 도울 보좌진도 충원 배치될 계획이다. 이 전 대통령은 비서관 등 정원 4명을 증원한다. 이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을 수행하기 위해 투입되는 공무원의 숫자는 12명에 달할 예정이다.

역대 대통령 중에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별도의 사무실을 두긴 했지만 대부분 외부 인사들과의 접견장소로 활용했고, 김영삼ㆍ노무현 전 대통령 등은 사저 외엔 외부 사무실을 두지 않았다. 외부에 사무실을 따로 두고 적극적인 활동을 계획하고 있는 것은 이 전 대통령이 최초다.

이 전 대통령이 구상 중인 퇴임 후 활동은 '녹색성장 전파' '4대강 사업 연구' '민간외교' 등으로 압축된다. 전문가들은 이 전 대통령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지난 정부의 성과를 이어가기 위해 정치적 활동은 배제하고 봉사활동 등에 치중하는 미국의 '클린턴 재단' 방식의 활동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퇴임 후 활동에 대해선 국민적 기대가 무척 크다. 사실 우리나라의 역대 전직 대통령들은 매년 억대 연봉과 다양한 지원을 받으면서도 별다른 역할이 없었기 때문이다. 반면 미국의 경우는 전직 대통령들이 국제적 분쟁지역에 특사로 파견돼 활약하는 등 왕성한 대외활동을 벌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제39대 대통령인 지미 카터의 경우 재임 중엔 경제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이란 인질사태에 발목이 잡혀 실패한 대통령으로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퇴임 후엔 사랑의 집짓기 운동 등으로 재임 때보다 훨씬 더 존경받는 특이한 인물로 남았다. 그는 2002년 이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의 퇴임 후 활동에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는 이들도 있다. 이 전 대통령이 국내에서 자신에 대한 의혹이 불거질 때마다 민간외교를 핑계 삼아 해외에 장기간 체류하면서 '망명 아닌 망명'을 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아직도 '4대강' '불법사찰' '내곡동 사저비리 의혹' 'BBK' 등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지뢰들이 산재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참여연대는 이 전 대통령이 퇴임하자마자 "내곡동 사저 매입과 관련해 대통령이 연루됐으나 재임기간 형사소추가 면제되어 수사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형사고발할 것"이라고 선언하고 나섰다. 또 BBK 관련자인 김경준씨도 오는 3월 이 전 대통령을 상대로 140억대의 소송 계획을 밝혔다.

바쁘다 바빠

현재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을 적용받는 이는 김영삼 전 대통령이 유일하다. 전직 대통령 예우법에 따르면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자에겐 경호와 경비 외에는 예우를 하지 않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은 모두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은 바 있고 나머지 전직 대통령들은 이미 서거했다.

지금까지 알아 본 것처럼 이 전 대통령은 퇴임 후에도 누구보다 화려한 삶을 살아갈 것으로 보인다. 퇴직 후 당장 생계걱정에 직면하게 되는 일반 국민들에겐 전혀 다른 세상 이야기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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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