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의 '4월 재보선' 대예측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2.22 19:51:59
  • 댓글 0개

자칫하면 '여소야대'도 가능하다

[일요시사=정치팀] 오는 4월24일 치러질 재·보궐선거의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최근 소송 중이던 국회의원들이 줄줄이 당선무효형을 선고 받으면서 재보선의 규모와 중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민주통합당은 대선 패배 후 위기상항을 수습하기 위해 선거를 반드시 승리로 이끌어야 하고, 새누리당 역시 과반 의석을 사수하기 위해 총력전에 나섰다. 4월 재보선의 승자는 과연 누가 될까? <일요시사>가 미리 예측해봤다.



당초 2013년은 모처럼 총선이나 대선, 지방선거와 같은 큰 선거가 없는 정치적 휴식기로 인식됐다. 그런데 최근 소송 중이던 19대 국회의원들이 줄줄이 당선무효형을 선고 받으면서 예상치 못하게 4월 재·보궐선거의 판이 커졌다.

판 커진 재보선

현재 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의원직 상실 위기에 놓인 의원들은 새누리당의 김근태(충남 부여·청양), 김동완(충남 당진), 박덕흠(충북 보은·옥천·영동), 성완종(충남 서산·태안), 심학봉(경북 구미갑), 윤영석(경남 양산), 이재균(부산 영도), 이재영(경기 평택을), 조현용(경남 함안·의령·합천), 정두언(서울 서대문구을) 등 10명과 민주통합당의 배기운(전남 화순), 신장용(경기 수원을), 이상직(전북 완산을) 등 3명, 무소속 김형태(경북 포항남구·울릉), 통합진보당 김미희(경기 성남 중원), 진보정의당 노회찬 (서울 노원구 병) 등 3명을 모두 합쳐 16명이다.

이중 정두언 의원은 현재 구속 수감된 상태다. 노회찬 의원은 지난 14일 대법원에서 형이 확정돼 의원직을 상실했다. 또 이들 중 상당수는 이미 1심 또는 2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 받았다.

게다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청와대 인선도 변수다. 박 당선인이 청와대 인선에서 현역 의원을 차출한다면 해당 지역구는 4월 재보선을 치러야만 한다. 진영 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미 보건복지부 장관 내정자로 이름이 올랐고, 유정복 의원 등의 청와대행도 예상되고 있어 박 당선인의 청와대 인선이 마무리 되면 재보선 해당 지역은 더욱 늘어 날 것이란 예측이다.


따라서 오는 4월 재보선의 규모는 역대 재보선 중에서도 손에 꼽힐 만한 규모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여야는 이미 당 체제 개편 등 쇄신작업을 서두르며 재보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특히 4월 재보선에서 패배할 경우 새누리당은 자칫 과반의석이 무너질 위험이 크다. 현재 새누리당의 의석수는 154석. 과반의석이 무너질 경우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은 야권에 번번이 발목을 잡힐 가능성이 크다.

또 집권 후 처음으로 국민들로부터 평가를 받는다는 의미가 있는 선거인만큼 패배할 경우 새 정부에 적잖은 타격이 예상된다.

새누리당 최대 11명 낙마 "초대형 악재 될까?"
달아오르는 재보선판 "승자가 다 가지는 게임"

반대로 승리할 경우에는 안정적인 과반의석을 확보해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이 탄력을 받을 수 있고 총선, 대선에 이은 3연승으로 당 안팎에서 박 당선인에 대한 신뢰는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민주통합당의 경우도 이번 재보선은 대선 패배 이후 분열과 반목을 거듭하며 좀처럼 대선 후유증을 수습하지 못하고 있는 위기상황을 일거에 해결하고, 정국의 주도권을 거머쥘 수 있는 좋은 기회다.

하지만 이번 선거에서도 당이 단합하지 못하고 패배한다면 최악의 경우 분당사태까지 오는 것 아니냐는 극단적인 비관론까지 나온다. 여야 모두 명운을 걸 수밖에 없는 승부인 셈이다. 때문에 여야는 4월 재보선을 기대하면서도 한편으론 너무 판이 커지는 것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일단 4월 재보선의 판세는 새누리당에 무척 불리하다. 재보선 예상지역 16곳 중 10곳이 당초 새누리당이 차지하고 있었던 지역이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내에선 "이겨도 본전"이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게다가 기존의 새누리당 의원의 잘못으로 재보선이 치러지는 지역에서 새누리당에 대한 감정이 좋을 리가 없다.

당장 상대후보들은 책임론을 거론하며 집요하게 공격해올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급락한 박 당선인의 지지율도 골칫거리다.

야권이 박근혜 심판론을 꺼내들 가능성도 있다. 박 당선인의 잇따른 인선실패와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 특별사면 등 여권을 향한 국민들의 분노가 이번 재보선을 통해 표출될 가능성도 있다.

그렇다고 민주당이 승리를 장담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다. 새누리당에는 무엇보다 '대통령 프리미엄'이 있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여당 국회의원이 당선돼야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겠냐는 기대 심리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07년 대선 직후 치러진 2008년 총선의 경우 당시 여당인 한나라당의 압승으로 끝났다.

현재 정당별 지지율도 새누리당이 민주당을 크게 앞서고 있다. 민주당이 대선 패배 후에 제대로 당을 수습하지 못하고 내부 갈등과 반목을 계속하고 있는 점도 선거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모 아니면 도

일각에선 이번 재보선에서 안철수 전 무소속 대통령후보나 그 측근들이 출마해 돌풍을 일으킬 경우 지난 대선에서처럼 정치권 전체가 흔들릴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민주당이 새누리당보다 안 전 후보의 출마와 신당창당을 더 경계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안 전 후보가 이번 재보선에 출마해 돌풍을 일으킬 경우 민주당은 텃밭인 호남마저 빼앗기고 전패할 가능성까지 있다.

또 정치권에서는 지역여론 전체가 새로운 정치 대안을 열망하고 있어 안 전 후보의 신당 또는 무소속 후보들의 돌풍으로 여야 모두 닭 쫓던 개 신세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들려온다.

한편 이번 재보선은 그 결과를 쉽게 예단하기 힘들다. 대부분의 해당지역이 서울, 경기, 인천과 충청 등 지역 색이 옅고 민심의 바로미터로 불리는 곳들이기 때문이다. 해당지역들은 이전 선거들에서도 여야가 피 말리는 한 자리수 득표율 경쟁을 펼쳐왔던 곳들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4월 재보선이 양 진영의 명운이 걸린 중요한 선거가 됐다"며 "정치 쇄신 논의가 재개되는 등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또 다시 표를 얻기 위한 포퓰리즘 정책이 남발 되지 않을까하는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안철수 귀국 임박설

4월 재보선 돌풍 될까?

안철수 전 무소속 대통령후보가 머지않아 귀국할 것 같다는 분위기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안 전 후보 본인이 공식적으로 입장표명을 하지는 않았지만 귀국설을 뒷받침할 솔깃한 얘기들이 들린다.

우선 안 전 후보가 비자 없이 출국했다는 주장이 있다. 사실이라면 대선 당일인 지난해 12월19일 미국으로 출국한 안 전 후보는 미국 현지에서 비자를 갱신하지 않는 한 3월18일 안에는 귀국을 해야 한다.

두 번째로는 암투병 중인 박영숙 안철수재단 이사장의 병문안을 위해 입국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도 나온다. 또 함께 출국했던 아내 김미경 교수가 서울대 새학기 강의 준비를 위해 이달 안에 귀국할 예정이며 안 전 후보도 함께 귀국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단순한 귀국 임박설에도 정치권은 술렁이고 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