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세컨사업’ 열내는 속사정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2.18 11:34:58
  • 댓글 0개

상생포’ 맞고 해롱대다 ‘뜬금포’

[일요시사=경제1팀] 프랜차이즈 업계가 새 수익원 발굴에 열을 올리고 있다. 포화상태에 달한 내수시장을 극복하기 위해서다. 공정거래위원회의 거리제한과 중소기업적합업종 지정에 따른 신규 출점 제한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하나 둘, 기존에 해오던 사업과는 전혀 다른 업종을 들고 나와 ‘뜬금포’를 터뜨리고 있다.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국내 최대 제빵기업 SPC그룹이 온라인음악 시장에 진출한다. 식품전문기업이 자사 회원을 기반으로 신규 수익원 발굴에 나선 첫 시도여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눈 좀 돌리니

지난 12일 업계에 따르면 SPC그룹은 계열사인 SPC네트웍스를 통해 이달 중 ‘헬륨’이라는 이름의 자체 음원 유통 서비스를 시작한다. 멜론이나 소리바다와 마찬가지로 MP3 음원을 파는 사업이다. SPC네트웍스는 그룹 가맹점의 결제망과 멤버십 서비스 ‘해피포인트’ 관리를 맡고 있다.

SPC그룹은 초기 투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서비스 임대 방식으로 운영한다. 온라인 음악시장 3위인 네오위즈인터넷의 ‘벅스뮤직’과 제휴해 벅스뮤직이 보유한 음원을 가져오고 음원 수익을 나눠 갖는 방식이다. 

SPC그룹은 파리크라상,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파스쿠찌 등 5000여개의 유명 제과제빵 프랜차이즈를 계열사로 거느린 기업이다. 음원시장 주요고객은 청소년과 20∼30대로, SPC그룹의 빵·아이스크림 고객과 일치한다.


1200만명에 달하는 SPC그룹의 해피포인트 카드회원 대부분도 10∼30대의 젊은층이어서 그룹은 헬륨의 마케팅에 해피포인트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음원을 살 때마다 해피포인트를 적립해 주고, 쌓아둔 해피포인트로 결제도 가능하게 할 방침이다.

 

SPC그룹 관계자는  “해피포인트를 다른 업체에서도 적립·사용할 수 있는 개방형 멤버십으로 전환한 이후 이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만든다는 차원에서 기획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간 5000억원 규모로 추산되는 국내 온라인 음악시장은 멜론(로엔엔터테인먼트)이 50%대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엠넷닷컴(CJ E&M), 벅스뮤직(네오위즈인터넷), 올레뮤직(KT뮤직) 등이 뒤를 잇고 있다.

새 먹거리를 찾아 나선 프랜차이즈 기업은 또 있다. 국내 토종 커피전문점 브랜드 카페베네는 고속도로 휴게소사업에 진출한다. 카페베네는 지난 7일 중부고속도로 하남 하이웨이파크 민자 유치개발사업자로 최종 선정됐다.
이번 사업규모는 총 888억원으로, 카페베네가 사업시행법인을 설립해 10만㎡ 부지에 신개념 문화휴식공간을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시공사는 한라건설이 맡는다.

음원시장·휴게소 등 신규 진출 잇달아
중기업종 지정 후 수익원 발굴에 총력

카페베네는 ‘카페베네’와 이탈리안 레스토랑 ‘블랙스미스’의 성공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문화와 스토리가 살아있는 신개념 문화휴식공간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길 위에 길’이라는 콘셉트로 고속도로 길 위에 상행선과 하행선을 연결하는 ‘본선 상공형 휴게시설’ 형태를 구상하고 있다.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로 완공될 6만5572㎡ 규모의 휴게시설에는 자체브랜드인 카페베네와 블랙스미스를 비롯해 편의시설(레포츠·패션스토어, 기업형슈퍼마켓 주유소 등) 및 문화시설(커피테마파크, 보타닉하우스, 전망데크, 체험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휴게소 내에 근무하는 직원들을 위한 유아시설 등의 복지시설도 함께 들어선다.


카페베네는 이와 함께 추가 사업으로 1000석 규모의 상시 공연장과 테마파크, 300실 규모의 외국인 대상 비즈니스호텔과 중소형 컨벤션센터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약 1600대 동시주차가 가능한 주차장 일부는 장기주차장으로 지역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운영될 예정이다.

카페베네 관계자는 “하남 하이웨이파크는 하남 지역개발의 중심지역으로 카페베네의 성공 동력과 함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라며 “연평균 방문객 2000만 명, 매출액 1600억 규모의 전국 1위 휴게소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하남시 천현동 중부고속도로에 위치한 하남 하이웨이파크는 최근 신세계 유니온스퀘어가 인근 3km 지역에 2015년을 목표로 개발을 발표하는 등 수도권 동부 지역의 신흥 개발 지역으로 꼽히는 곳이다.

 

 

이처럼 불황기 속 일부 프랜차이즈 업계는 사업 다각화로 미래를 대비하고 있다. 내수 시장 특성상 규모적 성장에 한계를 타파하기 위함이다. 또 불황으로 인한 구매력 하락과 1인 가구 증가에 인한 소비행태의 변화 탓에 새로운 플랫폼 개발로 성장세를 이어가자는 전략이다.

일각에서는 외식업과 제과점업이 중소기업적합업종에 선정되며 매장 확장에 제동이 걸리자 새 수익 모델 발굴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그간 제빵과 외식업에만 주력해 온 두 프랜차이즈 기업이 한 쪽에만 치우친 매출 구조를 탈피하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SPC그룹 관계자는 “2011년부터 준비해 온 사업이며 우연히 시기가 겹쳤을 뿐,  제과점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선정된 것과는 무관하다”며 “음원시장 진출이라는 거창한 개념이 아닌 해피포인트의 광범위한 고객망을 적극 활용해 협력사를 다각화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먹거리 넘쳐나

그러나 프랜차이즈업계의 ‘뜬금포’ 세컨사업을 바라보는 세인들의 시선이 곱지 많은 않다. 업계 관계자는 “물론 기업이 수익창출을 위해 다른 분야에 투자하는 것도 나쁜 일은 아니지만 돈 놓고 돈 먹기라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며 “기업 입장에서는 새 수익을 창출하려고 하는 당연한 투자행위겠지만 결국은 이러다 세상 모든 판매 행위는 대형 기업만 하게 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 동반위 상생안 후폭풍

 

고소·고발전 ‘점입가경’

동반성장위원회는 제과점업·외식업 등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이후 후폭풍과 관련 적합업종 지정 재논의 계획이 없음을 시사했다.


동반위는 지난 14일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과 관련한 여러 논란을 해명하기 위해 연 기자간담회에서 “규제 사항을 재 논의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동반위는 제과점업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모여 상생 방안을 찾자고 제의가 들어오면 함께 방안을 찾을 수는 있겠지만 현재는 권고안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동반위는 지난 5일 제과점업 대기업에 가맹점 신설 비율을 전년도 말 점포수의 2% 이내로 제한하고 재 출점과 신설은 인근 중소 제과점에서 도보로 500m 이내로 자제하라고 권고했다. 그러나 이후 동네빵집과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 사이에 고소·고발이 잇따르는 등 난타전이 계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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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