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노조 뿔난 사연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2.05 11:0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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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근수당 달라는 게 부당한 요구인가요?"

[일요시사=정치팀] 야근과 주말근무를 밥 먹듯이 해도 당연히 받아야 할 '시간외 수당'을 주지 않는 회사가 있다. 정당한 시간외 수당을 지급하지 않을 경우, 사업주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되어있으니 간이 커도 너무 큰 회사다. 이 회사의 이름은 '새누리당'. 대한민국의 명실상부한 제1당이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을 배출한 집권여당이다. 도대체 무슨 사연이 있는 것일까? <일요시사>가 추적해봤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지난 대선 기간 행복한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그 약속을 지키기 전에 자신의 주변부터 돌아봐야 할 듯하다. 새누리당 사무처 노동조합은 지난달 17일 성명을 내고 근무여건의 개선을 요구하며 투쟁에 들어갔다. 그들이 밝힌 새누리당의 근무여건은 설마 대한민국 제1정당의 것이라고는 쉽게 믿어지지가 않는다.

말뿐인 노동법

새누리당 당직자들은 지난해 1월경부터 19대 총선과 18대 대선이 이어지면서 거의 1년간이나 엄청난 격무에 시달렸다. 이 기간 새누리당 당직자들에게는 밤낮과 주말이 없었다. 하지만 이들은 단 한번도 '시간외 수당'을 받아본 기억이 없다. 바쁜 일정 탓에 대부분의 직원들은 여름휴가는 꿈도 못 꿨지만 연차휴가보상비도 지급받지 못했다.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야근과 주말근무 시에는 통상임금의 150% 수준의 시간외 수당을 반드시 지급하도록 되어있다. 이를 어길 경우 사업주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 직원들은 시간외 수당을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조차 모르고 있었다. 회사에 관련 시스템이 아예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새누리당 사무처 직원들의 급여는 3년째 동결이다. 반면 박 당선인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경찰 기본급을 공안직 수준으로 인상하고, 휴일·야간 근무 수당의 인상도 공약했다. 군인들의 월급도 대폭 올라갈 전망이다.


이외에도 박 당선인과 새누리당은 2015년까지 공공부문에서 상시ㆍ지속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비정규직을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수차례 약속해 왔지만 정작 새누리당의 사무처 당직자들 중 20% 정도는 여전히 비정규직으로 일하고 있다.

지난 해 6월에는 새누리당 당직자의 육아휴직 문제가 이슈로 떠오르기도 했다. 출산휴가를 마친 당 사무처 직원이 2개월간의 육아휴직을 신청했으나 거절당한 뒤 2개월 무급휴직으로 처리된 것이다. 대선을 앞둔 민감한 시기였기에 당시 이 사건은 크게 부각됐다.

당장 야권에선 "여권신장 운운하며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세상을 만들겠다던 새누리당이 거꾸로 출산여성들을 억압하고 있다"며 "새누리당의 이런 행태는 현행 고용노동법이 보장하고 있는 출산휴가 3개월과 육아휴직 1년조차 지키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제가 커지자 그제서야 새누리당은 거부했던 당 사무처 직원의 육아휴직 신청을 부랴부랴 수용했다. 하지만 그 후에도 일반 직원들이 정당한 육아휴직을 사용하기란 하늘의 별따기다. 때문에 새누리당 노조는 그동안 당연시 되어오던 이 같은 부당한 행위들에 정식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투쟁에 나선 것이다.

"자기 식구부터 챙겨라!" 노동 공약 진정성 의심
법 어기고도 당당…사상초유 당직자 파업할까?

노조 관계자는 "정당의 사무처도 당연히 근로관계가 기본이며, 근로기준법 내지 기타 노동관계법이 적용되는 곳"이라며 "그동안 새누리당 사무처는 노동권익이 보장되지 못하는 사각지대나 마찬가지였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새누리당에 노조가 생긴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지금의 노조와 같은 성격의 단체는 전부터 존재했지만 공식적으로 노조라는 이름이 사용된 것은 2004년부터다.


현재 새누리당 사무처 노동조합은 중앙당과 시도당의 사무처 직원 150여 명으로 구성돼있는데, 이들은 일반사업장의 정규직과 같은 개념이다. 사무처 당직자이면서 조합비를 납부하고 노조가입원서를 작성하면 누구나 노조에 가입할 수 있다. 일각에선 이들이 노조이기 때문에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도 보내오지만 이들은 결코 특별한 요구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노조원이 아닌 새누리당의 일반 직원들도 새누리당의 행태를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은 마찬가지다. 한 새누리당 직원은 "근로기준법이라는 것도 국회에서 만든 것 아닌가? 그런데 국회 제1당이 스스로 만든 법을 지키지 않는다는 게 이상하다. 우리는 특별한 것을 요구하는 게 아니라 단지 근로기준법에 보장된 내용을 지키라는 것 뿐"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새누리당 노조와 새누리당과의 교섭은 순탄치 않아 보인다. 새누리당 노조는 지난 연말부터 2013년도 임금 및 근로조건 개선 관련 단체교섭을 이어 왔다. 하지만 교섭 당사자인 서병수 사무총장은 아무런 결정권도 없는 실무자에게 교섭을 떠넘기며 사실상 교섭을 회피하기 바빴다.

서 총장은 친박계 실세로 통하는 인물이다. 심지어 사측의 교섭위원으로 나온 사람들은 노조 간부들에게 "그렇게 불만이 많으면 회사 관두고 다른 직장을 알아보면 되지 않냐"는 황당한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노사 간의 갈등은 더욱 심화됐다.

결국 새누리당 노조는 지난 1월17일 성명서를 내고 단체행동에 나섰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새누리당 측은 노조 측에 제시안을 내놓긴 했지만 실망스러운 수준이다. 이대로라면 사상 초유의 새누리당 당직자들의 파업사태까지 예상된다.

남한테만 지켜라?

새누리당 노조 관계자는 "새누리당 내부의 이런 문제를 그대로 안고 있으면서 박 당선인이 기업들에게 근로기준법을 지켜라, 비정규직을 줄여라 당당하게 말할 수 있겠는가? 이는 박 당선인과 새누리당이 내세운 노동공약 전체의 진정성을 의심케 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19대 총선, 18대 대선을 달려오며 오로지 당과 국민을 위한 일념으로 노조 차원의 요구를 접고, 대의에 충실해 왔는데 새누리당은 우리의 정당한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 무척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일요시사>는 새누리당 측에 이와 관련한 성의있는 답변을 요구했으나 새누리당 측은 곧 입장을 정리해 공식 발표할 것이라며 답변조차 거부했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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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